infopub
1,000+ Views

영화와 ZBrush

‘ZBrush가 영화의 어떠한 곳에 사용될까?’라는 질문에는 캐릭터 제작의 바탕이 되는 Concept Art에 이용되는 것과 실제 Pipeline 작업 시의 Modeling에 이용되는 것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Concept Art에 사용되는 ZBrush는 캐릭터를 제작하는 데 있어 2D Concept Art(원화)의 평면 느낌을 벗어나 입체감 있는 3D로 Concept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ZBrush의 빠른 제작 능력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캐릭터의 형태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많이 이용했던 Super Sculpey(점토) 방식의 제작 과정을 ZBrush가 대체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은 평면 그림에 불과한 2D 이미지를 3D로 만들어 감독이 생각한 이미지와 그 결과물이 맞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임시 작품입니다. 사전 모의 제작(Proxy Model) 과정에서 많은 변화를 실험해볼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여 본 제작에 들어갑니다.
다음은 High Polygon Modeling을 위한 ZBrush입니다. 영화에 적합한 고해상도의 디테일(주름 모공, 피부의 질감, 상처 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Displacement’라는 맵을 제작해야 하는데, ZBrush에서는 이 과정을 수월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ZBrush에서 제작한 수십만 개의 폴리곤 캐릭터는 ‘Displacement’라는 과정을 거쳐 영화 속에서 그 모습 그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ILM, MPC에서도 메인 스트림 툴로써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ZBrush는 영화 “Pirates of the Caribbean: The Curse of the Black Pearl(2003)”에서부터 “Spiderwick Chronicles(2008)”에 이르기까지 Creature와 Character의 제작 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ZBrush 4RX 매뉴얼

작가 | 임성훈
출판 | 정보문화사
infopub
3 Likes
4 Shares
{count, plural, =0 {Comment} one {Comment} other {{count} Comments}}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디터람스
1.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Good design is innovative) 혁신의 가능성은 어떤 방식으로든 항상 존재합니다. 기술적 발전은 항상 새로운 디자인 혁신에 대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디자인 혁신은 항상 새로운 기술적 발전과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개별적으로는 혁신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2.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seful) 제품은 사용되어지기 위해 존재합니다. 어떠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며, 기능적으로 뿐 아니라, 심미적으로 그리고 심리학적으로 만족시키는 무언가를 지녀야 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유용성을 강조하고, 이를 방해하는 요소를 덜 강조하는 성질을 지닙니다. 3. 좋은 디자인은 아름답다. (Good design is aesthetic) 미적인 수준은 제품의 사용성에 있어서 필수적, 완결적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제품을 매일 같은 일상에서 사용됩니다. 오직 잘 만들어진 제품만이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쉽게 이해하게 한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nderstandable)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구조를 구분할 수 있게 하며, 제품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심지어 제품 자체로 모든 설명이 가능하게 하기도 합니다. 5. 좋은 디자인은 눈에 거슬리지 않는다. (Good design is unobtrsive) 제품은 도구로서 이용이 됩니다. 이것들은 장식적이거나, 예술작품일 필요는 없습니다. 디자인은 중립적이어야 하며, 제한적인 성질을 지녀야 합니다. 방 안에 두어도 자연스럽게 그 방 안에 어울릴 수 있어야 합니다. 6.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Good design is honest) 이것은 디자인을 혁신으로 이끌지는 않지만, 혁신 보다 중요한 무엇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을 우롱하지 않는 것입니다. 7.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 (Good design is long-lasting) 좋은 디자인은 유행에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지나치게 오래된 느낌을 주지 않아야 한다. 수십년 간 유행과 상관 없이 사용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8. 좋은 디자인은 사소한 부분까지 충실하다. (Good design is thorough down to the last detail) 타협은 피해야 합니다. 사소한 부분에 까지 케어와 정확성을 더하는 것이 사용자에게 존경을 표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9. 좋은 디자인은 환경친화적이다. (Good design is environmentally friendly) 디자인은 환경 보호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디자인은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물리적, 시각적 공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좋은 디자인은 가능한 최소한의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Less, but Better - 이러한 접근은 제품의 본질에 충실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본연의 성질로 순수화하는 것과 심플함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hyungsub.com/entry/디터람스의-좋은-디자인의-10가지-원칙
3
Commen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