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star
5,000+ Views

[중국 마케팅] 중국판 파워블로거 '왕홍'을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최근 왕홍(网红)이란 키워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왕홍이란 온라인상의 유명인사(网络红人)을 줄인 말로, 주로 웨이보 등 중국 SNS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팔로워와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파워블로거나 외국의 유튜버(Youtuber) 등과 같은 개념입니다.
중국에서는 유튜브, 구글 등 많은 해외 사이트들이 서비스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중국 내 자체 사이트나 SNS를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웨이보, 웨이신, 텐센트, 유쿠, 런런왕 등이 있습니다.
왕홍들의 SNS에 단순히 자신의 사진을 게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상에서 팔로워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메이크업, 헤어, 패션 등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활동범위는 패션과 미용을 넘어 육아, 여행, 식품 등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휴대기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사람들은 온라인으로의 접근성이 쉬워졌습니다. 이에 힘입어 왕홍들의 영향력과 파급력은 강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왕홍을 주목해야 할 이유는 왕홍이 자신의 콘텐츠를 활용해 팔로워들의 소비력을 자극해 상업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왕홍은 자신의 SNS에 패션, 미용 등 정보를 통해서 수많은 상품들을 팔로워들에게 간접·직접 노출합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서 수많은 정보를 얻고 있고 왕홍의 발언이나 추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친근한 느낌을 줘 뚜렷한 마케팅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기업들이 왕홍에게 투자 혹은 광고비를 제공하여 자신들의 상품들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왕홍은 자신의 게시물이나 비디오에 광고를 끼워넣거나 하이퍼링크를 거는 식으로 광고를 해주기도 하고 직접 업체의 상품을 사용하는 글 혹은 동영상을 게시합니다. 실제로 샤넬, 프라다와 같은 명품 브랜드들도 왕홍과 협력해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은 신제품 발매나 업체 이벤트, 기념식 등에 초청되어 팬들에게 빠른 기업 소식을 전달해주기도 합니다.
왕홍 대부분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타오바오 통계에 따르면, 2015년 타오바오 여성복 상위 10개 중 5개가 왕홍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왕홍경제의 시장규모는 의류 분야에서만 1,000억 위안(약 18억 원)을 초과한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온라인 의류 시장의 1/6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많은 기업들이 파워블로거들을 통한 상품 체험 후기, 서포터즈 모집 등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급수준을 비교했을 때 중국에서 왕홍들을 통한 마케팅의 파급효과가 훨씬 강력합니다. 중국에서 사업을 하실 때 왕홍들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도 하나의 사업적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출처: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Comment
Suggested
Recent
오타있네요, 1000억위안은 약18조원 입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