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0001
100+ Views

입냄새 보면 질병이 보인다

<입냄새 보면 질병이 보인다>
입 냄새는 칫솔질을 안 했을 때만 날까? 그보다는 구강질환이 있거나 다른 내장기관에 질병이 있을 때 보다 심각한 냄새가 난다. 사람이 원래 가지고 있는 생리적인 냄새가 외에 질병의 징후를 나타내는 냄새가 따로 있다는 것이다.
이를 잘 닦고 관리해도 입을 통해 안 좋은 냄새가 올라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의 고미 츠우네키 의학박사는 그의 저서 ‘입·몸 냄새 모두 싹!’을 통해 입 냄새가 건강의 척도가 되는 바로미터라고 이야기했다. 츠우네키 박사의 설명을 중심으로 입 냄새와 질병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자.
01. 달고 신 냄새
달면서도 신 냄새가 나면 당뇨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다이어트 방법이 잘못됐을 때도 비슷한 냄새가 난다.
02. 암모니아 냄새
암모니아에서나 맡아볼 법한 톡 쏘는 냄새가 입안에서 난다면 간 기능이 저하됐거나 요독증이 생겼을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다.
03. 썩은 계란 냄새
위장에 질병(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이 있으면 썩은 계란 냄새가 날 수 있다. 이러한 질병은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때문에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는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은 체내에서 발효돼 혈류를 타고 폐로 보내진 후 호흡기나 입을 통해 발산된다.
04. 곰팡이 냄새
간 기능이 떨어졌거나 만성간염이 있으면 입에서 곰팡이 냄새가 난다. 본래 간에서 분해됐어야 할 냄새 물질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입을 통해 분출되는 것이다.
05. 썩은 고기 냄새
입안에서 썩은 고기 냄새가 날 경우에는 구강염·치주염·잇몸염증·치조농루(치조에서 고름이 나오는 병) 등과 같은 입안 질병, 코·목 등의 질병(축농증, 비염, 편도선염 등), 호흡기 계통의 질병(폐렴, 기관지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06. 입 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아침에 일어났을 땐 누구나 입 냄새가 난다. 자는 동안 침 분비가 줄어들어 살균력이 떨어지면서 잡균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불규칙한 식사습관도 침 분비 촉진을 방해해 입안의 잡균을 증가시키고 냄새를 유발한다.
갈증이 나거나 긴장상태에 있을 때에도 입 냄새가 나기 쉽다. 입안이나 체내가 산성으로 치우치게 되면 입 냄새가 강해지고 다양한 내장질환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선 체내 환경을 약알카리성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침’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정미현 과장은 “침의 양이 많으면 분비된 산을 희석시키는데 쓰인다”며 “침은 입안을 흐르면서 구강 내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을 씻어내고 충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 당을 분해하고 맛을 느끼게 해주는 작용도 한다. 따라서 침이 마르면 균에 대한 저항력과 소화능력이 떨어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더 많은 건강한 정보를 보시려면..
health0001
2 Likes
1 Share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밤에 먹는 사과는 정말 독사과일까
《20년 전》 나 : "히히 사과 먹어야지" 엄마 : "어허 아들 먹으면 안돼" "지금 저녁 8시야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고, 독사과!" . . "그래...우리 엄마는 항상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며 먹지 말라고 하셨지..." "과연 진짜인지 검색해봐야겠어" 《검색 결과》 "사람들은 흔히들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며 밤에 사과 먹는것을 피하곤 하죠." "이유는 사과의 산도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않는 밤에 사과가 위장으로 들어올 시 산도가 배를 쓰리게 하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안좋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일단 사과는 ph9의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위장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대신 유기산이라는 신맛을 내는 산이 포함되어있는데 유기산은 위장에 나쁜 영향을 주긴 커녕 오히려 위를 자극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위궤양 등 위장장애를 가지신 분이 아니라면 유기산으로 인해 배가 쓰라릴 분은 없습니다. " "그리고 섬유질로 인해 변비에 좋지 않다는것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사과 안에 다량으로 들어가있는 섬유질=식이섬유는 우리 몸 속으로 들어가면 수분을 끌어들여 밤 사이 변이 굳는 것을 막고 장운동이 활발해지도록 돕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던 것과는 완전히 반대죠. 그래서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저녁에 사과를 드시고 다음 날 아침에 화장실을 가보시면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아침에 먹든 밤에 먹든 사과의 효능은 똑같이 작용하며, 오히려 몇몇분들은 낮에 먹는 것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밤에 먹는 사과가 독사과라는 건 '밤에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다' 와 비슷한 속설일 뿐입니다." "하지만 새벽같이 너무 늦은 밤에 먹는건 뭐든지 몸에 좋지 않다는거 명심하세요." (출처) 변비왕은 이제부터 밤에 사과를 먹기로 한다
척추가 좋아하는 운동 S.N.P.E 바른몸 만들기!
옛말에 '척추가 건강해야 오래산다 ' 말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하여 목,허리디스크,투통,비만,척추층만증등 원인모를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의 80% 정도가 살아가는 동안 최소한 한 번 이상 요통으로 고생한다고 할만큼 척추는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일상 생활에서 어떤 자세를 취하고 어떤 운동을 해야 되는지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요통.허리디스크. 척추층만증.목디스크. 어깨통증 등 근 . 골격계질환으로 고통 받고있는 국민들에게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바른자세 척추교정운동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기대효과 - 요통치료에효과적, 어깨통증을 완화시킨다 - 자세교정,측만증 예방, O자다리 교정 - 고관절 수정, 몸이 따뜻해진다 기대효과 - 생리통에 탁월한 효과, 만성 요통환자에게 좋다 (요근이 신전된다) - 대퇴사두근(Quadriceps Femoris)-대퇴직근/외측광근/중간광근/내측광근이 신전되어 골반 변위가 수정된다. - 횡격막 긴장 이완효과 - 소화불량에 많은 도움이 된다(기혈순환을 돕는다) 기대효과 - 요통 치료 및 척추디스크 예방에 효과가 크다 - 척추기립근, 대둔근 근력에 도움을 준다. - 자세교정에 매우 효과적 기대효과 - 몸이 따뜻해져 손.발 찬 것이 없어진다. - 소화불량, 변비, 생리통, 다이어트,어깨결림,요통 치료에 효과가 좋다. - 근육이 부드럽게 변화되어 근육사이의 혈행소통이 좋게되어 얼굴색이 불그스레(건강색)하게 변한다. - 뻣뻣한 등 뒤 척추근육과 목 근육 경직이 풀린다. - 만성 피로 증후군이 많이 해소된다. - 척추 후관절 증후군(Facet Syndrome)에 좋다. 위 출처는 '척추를 바로잡아야 건강이 보인다' 내용을 발췌 하였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삭제 하겠습니다. 척추는 인체의 기둥입니다. SNPE 바른 척추 만들기로 건강한 삶을 소망합니다. 잠깐이라도 일어나서 스트레칭 좀 합시다^^ 출처 이종격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