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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시크릿 인 데어 아이즈> - 미제사건과 '미제 로맨스'의 기묘한 앙상블

911 테러의 악몽에 채 가시지 않은 2002년. FBI 요원 레이(치웨텔 에지오포)와 경찰 제스(줄리아 로버츠)는 LA 지방검찰청에서 함께 근무하는 절친한 동료 사이다. 어느날 이슬람 사원 근처에서 한 젊은 여성이 살해당한 채 발견된다. 피해자는 다름아닌 제스의 딸. 평소 모녀와 가족같이 지내온 레이는 살인범을 잡기 위해 수사에 착수한다. 강력계 신입 검사 클레어(니콜 키드먼) 또한 여기에 힘을 보탠다.
얼핏 익숙한 범죄 스릴러로 보이지만, 영화 <시크릿 인 데어 아이즈>는 미제 살인사건와 더불어 ‘미제 로맨스’가 한 축을 이루는 작품이다. 레이는 엘리트 여검사 클레어를 만나 첫눈에 반하고, 같은 날 친구 딸이 살해당한 사실에 경악한다. 그는 열정적으로 수사에 몰두하면서 클레어와 가까워지는 한편 유력한 용의자를 검거하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어쩐지 소극적인 윗선의 압박에 어쩔 수 없이 용의자를 풀어주고, 이후 용의자는 행방이 묘연해진다. 무력감을 느낀 레이는 클레어를 둔 채 LA를 떠난다. 그렇게 살인사건과 로맨스는 미제 상태로 남는다.
13년이 지난 2015년, 레이는 돌연 LA로 돌아와 그간 혼자 추적해 온 단서를 제스와 클레어 앞에 내민다. 이를 통해 자칫 묻혀버릴 뻔 했던 미제사건을 다시 들추고, 한편으로는 과거 매듭짓지 못했던 클레어와의 관계에 새로운 물꼬를 튼다. 그가 지난 13년간 남몰래 사건에 매달렸다는 사실은, 그간 한시도 클레어를 잊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한 것이다.
과거와 현재를 수시로 오가는 영화의 편집 방식은 제한된 단서를 하나하나 제공하며 긴장감과 호기심을 자아낸다. 더불어 911 테러 이후 미국 내에 만연해진 테러 위협에 대한 강박, 다수의 안전을 위해 쉽사리 무시되는 개인의 정의까지. 수사 과정에서 드러나는 진실들에서는 현실을 반영한 사회적 메시지가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영화 말미에 이르러서야 폭발하듯 드러나는 진실 또한 예상치 못한 반전으로 관객의 뒷통수를 후려치기에 충분하다.
1990~2000년대를 풍미한 동갑내기 할리우드 여배우 니콜 키드먼과 줄리아 로버츠의 캐릭터 연기는 손색이 없다. 특히 클레어 역을 맡은 니콜 키드먼은 50을 코앞에 뒀단 사실이 무색할 만큼 아름답고 뇌쇄적이기까지 하다. 줄리아 로버츠는 딸을 잃고 상심에 빠진 제스 역을 맡아 깊은 나락 속 불행한 여성의 모습을 온몸으로 보여준다. <노예 12년>(2014)의 주인공 솔로몬 노섭 역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던 치웨텔 에지오포 또한 안정적인 연기로 이야기의 중심을 잡는다. 2016년 4월 27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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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찍고 대학교를 자퇴한 배우.jpg
인터스텔라에서 주인공 아들역으로 영화 찍고,  이제 본격적인 배우생활의 시작인 줄 알고 대학교를 자퇴하고 자유로운 연기활동을 위해 다른 대학으로 학적을 옮겼으나,  막상 시사회장에서 본인분량이 적었다는걸 체감하고 자괴감에 빠진다. 2015년에는 캐스팅만 되면 무조건 스타확정인 스파이더맨 오디션을 봤고, 유력후보 중에 한 명이었으나 결국 탈락한다. 그리고 그후 그는 세계에서 가장 핫한 배우가 됐다. 추가) 참고로 티모시 샬라메가 자퇴한 대학교는 그 유명한 컬럼비아대학교.  옮긴 대학도 뉴욕대학교에 있는 갤러틴 개별연구대학이란 과정. 출처ㅣ에펨코리아 티모시의 인터뷰에서 그당시 그의 상심을 느낄 수 있어요 T_T "당시는 배우로서의 경력이 거의 없고 존재감이 없었다. 촬영장에서 그저 먼지에 블과했다. 영화 첫 시사를 보고나서 거의 한시간동안 울었다. 그 이유는 내가 나온 분량이 너무나 적었기 때문이다. 이후 [스파이더맨] 이나 팀 버튼의 [미스 페레그린] 영화에도 캐스팅이 되지 않았는데 독립영화들인 [CMBYN]이나 [레이디 버드]같은 영화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런 영화들을 통해 나는 냉소적이 되지 않으면서 현재 우리가 일하는 작업 환경에서 영감도 받고 더 경력을 키우고 일할수 있었다." 이후 살랴메는 IMAX로 [인터스텔라]를 12번이나 봤다고 실토했다. 필모도 탄탄하게 쌓아가는 티모시 *_* 저런 경험이 있었기에 더 멋진 배우로 성장하고 있는 거 아닐까요 ?
내가 잠들기 전에(Before I go to sleep, 2014)_평점:7/10
2015.1.16.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면 전날의 기억을 모두 잃어버리는 기억상실증에 대한 소재는 드류 배리모어와 아담 샌들러의 케미가 돋보이는 <첫 키스만 50번째>를 통해 영화팬들에게는 친근해졌다고 생각이 됩니다. 헌데 이걸 미스테리 스릴러물에 차용하면 어떨까요? 알콩달콩 사랑을 만들어가는 사랑스러웠던 소재가, 순식간에 공포와 두려움으로 주인공의 팔다리를 묶어버립니다. 그것이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처음 제가 이 소재를 접한 건, 서점에서 원작인 책을 보게 된 것인데요(사실 읽진 않았어요;), 첫 페이지를 열었을 때의 충격이 대단했습니다. (사실 이때는 매일 리셋되는 기억인 줄은 모르고, 어느 순간 잠에서 깨어났는데 아무것도 기억이 안나고 누군가는 옆에 누워있고 자신은 모르는 장소이고... 이것만 봐도 확 흥미롭더군요) 여튼, 강한 도입부로 인해 저는 순식간에 몰입이 되었습니다만, 안타까운 건 제가 싫어하는 요소(매일 기억이 리셋되는 것으로 인해 주인공이 계속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재인지해야하는 것을 관객도 봐야하는 반복재생의 지루함;;)때문에 살짝 짜증이 날뻔도 했습니다. 줄거리_크리스틴은 자신이 알 수 없는 곳에서, 알 수 없는 남자와 한 침대에 누워있는 상태에서 잠이 깬다. 두려움에 떨면서 일단 향하게 된 화장실엔 그녀의 과거를 알려주는 사진들(남편, 결혼식...)이 즐비하게 벽에 붙어있다. 화장실을 나오자 자신을 남편이라고 말하는 벤이 그녀가 사고를 당해 그런 기억상실증에 걸렸다고 설명해준다. 벤이 출근하자 걸려오는 전화... 내쉬박사라고 자신을 밝힌 남자는, 크리스틴이 벤 몰래 자신에게 치료를 받고 있다고 알려주는데... 기억을 찾기 위한 치료, 남편에 대한 의심, 박사에 대한 의심, 그리고 조금씩 기억해내는 자신의 과거... 그리고 사건의 전말... 초반엔 남편 벤이 정말 너무 불쌍하고 도대체 어떻게 저렇게 사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점점 보다 보면 모든 상황과 캐릭터들이 뭔가 불안정하고 비어있는 구석(의심스러운)이 보입니다. 그리고 후반부로 갈수록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면서, 모든 비밀이 밝혀지는데, 그 후반부가 저는 참 재미있었습니다. 저런 병은 정말 있는 거겠죠? (<첫키스...>도 실화였으니) 가족들은 정말 너무 속 터질 것 같아요. 여튼, 이번부터는 한 줄 정리도 좀 덧붙여볼까 합니다. * 역시, 여자는 약해도 어머니는 강하다.
소소한 영화톡 #2. The hours
오늘 소개드릴 영화는 메릴 스트립, 니콜 키드먼, 줄리안 무어, 에드 해리스 주연의 the hours입니다. 스티븐 달드리 감독의 영화로 이 분은 영화 더 리더, 빌리 앨리어트로 유명하신 분이죠? 영화는 다른 세대의 세 여성을 중심으로 흘러가는데요. 흐름의 중심엔 비운의 여류 작가 빅토리아 울프(니콜 키드먼)과 그녀의 책 '댈러웨이 부인'이 있어요. (니콜 키드먼은 이 역을 위에 매부리 코 분장을 하는 등 나름 노력을 했는데요. 솔직히 분장으로도 타고난 미모는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영화의 본격적인 이야기 전개 역시 책의 첫 문장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댈러웨이 부인은 스스로 꽃을 자기가 사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빅토리아 울프(니콜 키드먼) - 로라(줄리안 무어)를 연결해주는 연결고리는 '댈러웨이 부인' 책 자체라 할 수 있습니다. 남부러워할 가정의 아내로 사는 그녀(로라)지만 그녀는 원치 않는 삶에 불행을 안고 삽니다. 이 점에서 항상 화려한 파티를 열지만 화려함 속에서 외로워하는 댈러웨이 부인과 닮았다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로라 - 클래리사(메릴 스트립)를 잇는 연결고리는 리처드(로라의 아들)라 할 수 있어요. 작가인 리처드는 클래리사를 댈러웨이 부인이라 부릅니다. 책 속의 그녀처럼 클래리사 역시 '내 안에 내가 없는 삶.', '화려함 속에 자신을 잃은 삶', '주변에 옭아매여 있는 삶.'을 살고 있다 생각하는 리처드는 그녀가 본인의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너무 좋아하는 영화라 얘기하자면 끝이 없고 스포일하는 것 같아서 영화소개는 이만할게요. 배우들 어느 누구 하나 부족함 없이 역할에 맡는 뛰어난 연기를 보여주는, 정말 컴펙트한 영화라 할 수 있어요. 세 여성 중심의 영화지만 전 개인적으로 리처드 역의 에드 해리스의 연기가 가장 돋보였어요. 자기를 떠난 엄마에 대한 사랑과 증오를 느끼며 살아가는 리처드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한 것 같아요. 무엇보다 클래리사와의 젊은 시절 추억을 얘기할 때의 그의 눈빛과 표정은 순수함 그 자체입니다. 에이즈로 나약해진 중년의 남자에게서 7살 아이의 순수함이 그대로 묻어나오는 순간 같아요. 무튼... 시간 중심이 아닌 세 인물 중심으로 이야기가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한번 보고 나서는 클리어하게 이해가 안돼서 저는 세네번 정도 보니까 명확해지더라구요. 여성으로서의 삶에 고민해보게 하는 영화로 여성분들에게 더더욱이 추천입니다. 무튼! 추천합니다~:) p.s. 두서없는 글 참고 다 읽어주신 분들에겐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네요. 차차 문장력이 늘어나길 바라며 저는 이만.
탑건의 매버릭이 아무리 사고쳐도 끄떡없던 이유.jpg
<탑건:매버릭> 시작하자마자 국방비 1조 (=0.5누리호) 화끈하게 날려먹었는데도 깜빵 안간 매버릭... 제 아무리 독보적인 능력충이라도 이렇게까지 사고 덮어주는건 무리인데 이게 어떻게 가능한거지...? 라는 의문이 처음 영화 봤을때 들었었음... ㅎㅇ 탑건 1에서 매버릭과 같은 직급인 대위로 나왔던 아이스맨임 위험천만한 비행을 하는 매버릭과 상반되는 FM 캐릭터... 작중 내내 매버릭과 대립하다가 막판에 화해했음ㅋㅋ 그 이후로 둘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결론적으로 절친 됨 ~30여년 후~ 만년 대령 누구와는 다르게 진급 쭉쭉해서 최종적으로 태평양함대 사령관이 됐는데... 솔직히 남의 나라고ㅎ 관련 분야 알못이라 얼마나 높은 자리인지 감이 잘 안왔음... 알고보니 지구 표면의 약 52%가 관할 구역.... 북부대공은가라 이젠 태평양함대사령관공의 시대다.. 위에 대통령 한 명밖에 없는 위치이고 본인의 지시에 이유가 있다면 해군은 물론이고 공군과 육군도 지휘 쌉가능이라고 함... 생각보다....빽이 거대하네... 사이클론 눈에 보이는 매버릭의 모습이다 ㅊㅊ ㅎㅇㄱ, ㅇㅅㅅㄷ 모야 개쩌는 빽이 있었네 ㅎㄷㄷ 포스타 생각보다 더 아득하다... ㄹㅇ 지구 일짱 아님??? + 지구 일짱이 만든 금쪽이 매버릭
우리가 도망쳐 온 것들.txt
(영화평론가 이동진의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칼럼) 중세 독일의 전설에 이런 게 있지요. 독일 바덴 지방의 어느 젊은 백작이 덴마크를 여행하다가 아름다운 성의 정원에서 놀고 있는 오라뮨데 백작 부인을 보고 한 눈에 반합니다. 그는 그 성에 머물며 남편을 잃고 아이들과 살아가던 오라뮨데 백작 부인과 깊은 사랑을 나눕니다. 고국으로 돌아가야 할 시간이 왔을 때 그는 “네 개의 눈이 있는 한 당신을 바덴으로 데려갈 수 없다오. 네 개의 눈이 사라지면 반드시 당신을 데리러 오겠소”라는 말을 남기고 떠납니다. 네 개의 눈이란 자신의 부모를 뜻하는 말이었지요. 집으로 돌아간 그는 수개월 뒤 반대할 줄 알았던 부모로부터 의외로 쉽게 허락을 받자 기쁨에 들떠 덴마크로 갑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그는 오라뮨데 백작 부인이 아이들을 살해한 뒤 죄의식에 몸져 누운 채로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광경을 목격합니다. 백작 부인은 ‘네 개의 눈’이 새로운 사랑에 방해가 되는 아이들인 걸로 오해해 끔찍한 일을 저질렀던 거지요. 자초지종을 알게 된 독일 백작은 말을 타고 필사적으로 도망칩니다. 그를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한 그 처참한 사랑으로부터 말입니다.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은 대학생 츠네오가 다리를 쓰지 못해 집에만 틀어박힌 조제를 우연히 만나면서 시작됩니다. 판자촌에서 살아가는 장애인 조제와 사랑을 나누다가 서로 다른 처지 때문에 헤어지게 된 츠네오는 조제의 할머니가 죽자 다시 그녀에게 돌아가 함께 삽니다. 결혼까지 염두에 두고 멀리 떨어져 사는 부모에게 소개시키기 위해 조제와 자동차를 타고 떠난 츠네오는 도중에 마음을 바꿔 갈 수 없게 됐다고 전화를 합니다. 전화를 받던 동생은 “형, 지쳤어?”라고 되묻지요. 그 여행 후 결국 츠네오는 조제와 헤어집니다. 영화 속 이별의 순간은 의외로 너무나 깔끔합니다. 조제는 담담히 떠나보내고, 츠네오는 별다른 위로의 말 없이 그냥 일상적인 출근이라도 하는 듯 신발을 신고 집을 나섭니다. 집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옛 여자친구는 그를 만나자마자 이런저런 이야기를 쉴 새 없이 합니다. 묵묵히 들으며 함께 걷던 츠네오는 갑자기 무릎을 꺾고 길가의 가드 레일을 잡은 채 통곡합니다. 그 순간 츠네오의 독백이 낮게 깔립니다. “담백한 이별이었다. 이유는 여러가지 댈 수 있지만, 사실은 단 하나 뿐이었다. 내가 도망쳤다.” 결국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은 우리가 도망쳐 떠나온 모든 것에 바치는 영화입니다. 한 때는 삶을 바쳐 지켜내리라 결심했지만 결국은 허겁지겁 달아날 수 밖에 없었던 것들에 대한 부끄러움이 담겨 있는 작품이라고 할까요. 처참한 결말을 논외로 두고 사랑 자체의 강렬함만으로 따지면 오라뮨데 백작 부인 만큼 온 몸을 던지는 사람도 없겠지요. 정서적으로든 경제적으로든 조제만큼 절박하게 사랑이 필요한 경우도 드물 거고요. 공포 때문일 수도 있고 권태나 이기심 탓일 수도 있겠지요. 동생이 되물었듯, 츠네오는 그저 지쳤던 것일 수도 있고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누군가는 다른 누군가를 떠나갑니다. 모든 이별의 이유는 사실 핑계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긴, 사랑 자체가 홀로 버텨내야 할 생의 고독을 이기지 못해 도망치는 데서 비롯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그게 어디 사랑에만 해당되는 문제일까요. 도망쳐야 했던 것은 어느 시절 웅대한 포부로 품었던 이상일 수도 있고, 세월이 부과하는 책임일 수도 있으며, 격렬하게 타올랐던 감정일 수도 있을 겁니다. 우리는 결국 번번이 도주함으로써 무거운 짐을 벗어냅니다. 그리고 항해는 오래오래 계속됩니다. 그러니 부디, 우리가 도망쳐 온 모든 것들에 축복이 있기를. 도망칠 수 밖에 없었던 우리의 부박함도 시간이 용서하길. 이 아름다운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마지막 장면에서 처음으로 머리를 깨끗하게 묶은 조제의 뒷모습처럼, 결국엔 우리가 두고 떠날 수 밖에 없는 삶의 뒷모습도 많이 누추하진 않기를.  출처ㅣ이동진 블로그, 언제나 영화처럼 제가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칼럼입니다 :) 우리가 도망쳐 온 모든 것들에 축복이 있기를 . . 도망칠 수 밖에 없었던 우리의 부박함도 시간이 용서하길 -
"Moulin Rouge 물랑루즈" 세계 가장 화려한 쇼
물랭 루즈 물랭 루주 (프랑스어: Moulin Rouge; 빨간 풍차)는 1889년에 만들어진 파리 몽마르트르에 있는 카바레이다. ‘빨간 풍차’라는 뜻의 이름은 건물 옥상에 있는 빨간 풍차 장식 때문에 붙여졌다. 물랭 루주는 프랑스 근대 유흥 문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지금까지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 명소가 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 실제 19세기에 존재했던 물랭루즈. 매일 화려한 쇼가 열렸지만, 매춘부, 술, 마약 등 이런 문제들이 계속 비밀스럽게 진행됬다고 하죠. 영화에서는 물랑루즈를 나이트클럽이며, 댄스홀이며 매음부라고 해요. 지휘차 해롤드 지들러가 통치(?) 지배(?) 하고 있어요. 이 영화에는 니콜 키드먼과 이완 맥그리거가 출연을 했구용 진짜 니콜 키드먼이 너무 이뻐서 넋을 놓게 된다는..... 진짜 여자인 저도 ㅋㅋㅋㅋㅋㅋㅋ넋놓고 봤던 심지어 코르셋의상으로 몸매가 다이어트 결심을 저절로 하게 하는 영화에서 찬란한 다이아몬드라고 불릴 정도로 물랑루즈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새틴'. 처음에 새틴( 니콜 키드먼) 또한 사랑보단 다이아몬드. 물질에 취해 살고 있어요. 창부라고 칭하죠 새틴을. 좋은 스폰서 잡아서 진짜 연기를 해서 스타가 되고 싶어하죠 ㅠ 줄거리는 새틴과의 남자 작가의 사랑이야기 남자 주인공 = 남자 작가는 보헤미안 혁명에 합류하고자 파리근교 몽마르트로 향하죠 새틴은 자신을 물랑루즈 댄스홀이 아닌 더 큰 무대에 설 수 있게 자신을 지지해줄 스폰서를 찾죠. 그러고 스폰서를 공작으로 잡아요. 근데 남자작가(이완맥그리거)를 공작으로 오해하고 ㅋㅋㅋㅋ거의 바로 아닌걸 알아차리긴해요. 스토리는 뻔할 수도있는데 영상미와 노래 때문에 뻔하다는 생각이 전혀 안들고 그냥 정말 화려해요 영화 자체가 노래들도 아는 노래들을 편곡해서 노래를 하는데 ㅋㅋㅋㅋ진짜 좋아요. 노래들도 좋고 중간중간 CG도 너무 이뻐요 . 노래도 좋고 영상미도 좋고 진짜 다운받아놓고 왜 이제야 봤나 싶을 정도로 진부한 스토리의 사랑이야기라고 느낄 수 있지만 극 중 캐릭터들이 스토리를 너무 잘살려요 연기도 좋고 노래며.... 아 진짜 근데 영화 화려하다고 계속말해도 모자를 지경 ㅋㅋㅋㅋ 2001년도 작품이 왜 2014년에 재개봉 됬는지 알정도로 연기며, 영상이며, 노래며 뭐 빠지는게 없는 영화였어요 물론 인물도....ㅋㅋㅋ 거의 새틴의 첫 등장이라고 하죠. 이쁘다는.... 숨죽여 보게 되는 미모 ㅋㅋㅋㅋㅋㅋㅋㅋ 꼭 보세요 진짜 두번 세번 꼭 보세요 ㅠ.ㅠ 저도 이거 포스팅하다보니 사우나 가기전에 ㅋㅋㅋㅋ한번 더 봐야겠어요 진짜 말이필요없어요! 네이버 평점 中 "보는 내내 구름 위를 떠다니는 기분. 구름을 발판 삼아 손을 뻗어 별을 잡고 싶었다." "말이필요없다" 보고 나시면 이해하실꺼예요.... 이 영화를 보신 분들이 더 많겠지만 못 보신분들을 위해!!
영화배우 캐스팅에 관련된 몇가지 뒷이야기들
과속 스캔들 (2008) 차태현이 맡았던 배역은 먼저 임창정에게 갔습니다. 그러나 임창정이 제의를 거절했고, 그 자리에 들어온 차태현. 영화는 대박이 났죠. 차태현 역시 굉장히 좋았지만, 임창정이 대신 연기를 했더라면 또 새로운 느낌이 들었을 것 같네요. 임창정 역시 극중 차태현의 역할과 같은 코믹한 연기를 많이 해본 경험이 있고, 어떻게 보면 차태현보다 더욱 내공이 쌓여있는 배우라 상상만 해도 굉장히 재밌네요. 올드보이 (2003) 극중에서 유지태가 맡은 이우진 역할은 원래 한석규에게 제일 먼저 제의가 갔다고 합니다. 한석규의 절친인 최민식의 강력한 요구였다고 해요. 당시에 최민식과 유지태가 학교 동창, 끽해야 몇살 차이 안날텐데 너무 나이 차이가 많이 나 보인다고 말이 많았었죠. 유지태 역시 젊은 나이에 '슬픈 악당'이라는 만만치 않은 배역을 잘 소화했긴 했지만,(유지태 섭외 당시 최민식이 유지태의 캐스팅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한석규였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당시 한석규가 올드보이 배역을 거절한 이유는 단 하나. '영화의 넘버원 주연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한석규는 99년을 기점으로 충무로계에서 서서히 힘이 빠져가는 상황이었고, 그 때 올드보이에서 제의가 들어옵니다. 당시 한석규의 매니저이던 한석규의 형은 "석규가 다시 충무로계의 톱스타 반열에 오르기 위해선 임팩트 있는 넘버원 주연을 해야만 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결국 올드보이에서 최민식의 서브 역할을 하는 게 과연 옳을까라는 고민 끝에 고사했다고 합니다. 이후, 한석규는 새로운 영화를 준비했는데, 그 영화는 아쉽게도 개봉되지조차 않았다고 하네요. 만일 한석규가 연기했더라면, 올드보이에 대한 평가는 지금보다 더욱 좋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석규가 출연 제의를 거절하고, 이후에 캐스팅된 배우는 바로 이병헌. 이병헌조차 출연이 무산되자, 그제서야 배역은 유지태에게 갔죠. 이병헌이라.. 악마를 보았다에서의 분노에 찬 복수극을 연상해볼 때 괜찮을 것 같기도 한데, 극중 이우진의 능청스러운 연기와 이병헌은 개인적으로 잘 매치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주관적인 생각) 아무래도 이병헌이었다면, 유지태와는 다르게 이우진 역할을 소화했겠죠? 개인적으로는 한석규의 올드보이, 이병헌의 올드보이 모두 보고싶네요. 넘버3 (1997) 넘버3하면 아마 다들 한석규를 떠올릴겁니다. 당시 최민식도 나왔었죠. 하지만 이 영화를 통해 일약 스타가 된 배우는 바로 송강호였습니다. 조연으로 출연했음에도, 우스꽝스러운 건달 역을 완벽하게 소화해내 당시 영화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었죠. '헝그리 정신'에 대한 설교 장면은 언제봐도 재밌더군요. 무튼, 송강호를 유명하게 해준 이 영화. 송강호가 캐스팅 된 뒤에는 바로 한석규가 있었다고 하네요. 비슷한 시기 초록물고기에서 각각 주연과 조연으로 영화에 출연했던 두 사람. 당시 한석규가 송강호에게 깊은 인상을 받고, 넘버3 캐스팅 당시 '송강호'라는 배우를 적극 추천했다고 하죠. 광해, 왕이 된 남자 (2012) 추창민이 감독하고, 이병헌의 배우로서의 재조명, 그리고 류승룡을 스타반열에 올려준 2012년 최고의 핫한 영화 광해. 사실 이 영화의 감독은 강우석이 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우석과 친분이 짙던 '정재영'이 이병헌 대신 영화에서 '광해'와 '하선' 역할을 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이병헌이 연기를 너무 잘한 탓인지.. 정재영이 연기하는 모습은 쉽게 상상이 안가네요. 그리고 류승룡이 연기한 허균 역할은 '유준상'이 연기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마지막! 한효주의 배역! 원래 '한혜진'의 것이었죠. 개인적으로 한혜진이 맡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기도 합니다. 박하사탕 (2000) 당시 무명배우에 가깝던 설경구를 일약 최고의 배우로 올라서게 해준 영화. 우리나라의 역대급 영화로 불리우는 박하사탕. 이 박하사탕에서 설경구가 맡았던 영호 역할은 원래 '한석규'에게 먼저 캐스팅 제의가 갔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초록물고기로 이창동 감독과 작업해본 적이 있고, 또 영화 역시 성공했기 때문에 이창동 입장에선 한석규가 가장 부담도 없고 완벽한 선택이었겠죠. 그러나 한석규는 제의를 거절! 사실 박하사탕에서 설경구의 연기는 가히 최고였기에, 이 자리에 누가 들어와도 당시 설경구만큼의 임팩트를 보여주긴 힘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한석규가 했더라면 또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석규가 제의를 거절하고 바로 설경구가 캐스팅됬을까요? 아닙니다. 바로 '문성근'이었죠. 사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문성근이 정치인이라고만 생각할 수도 있고, 어쩌면 그냥 배우 출신 정치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문성근은 청룡영화제 남우주연상을 3회나 수상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톱배우였습니다. 한석규가 90년대 중후반을 주름잡기 전, 박중훈, 최민수와 함께 충무로의 원탑이었죠. 여튼, 문성근은 극중에서 내가 대학생 역할을 하기에는 너무 늙었다는 이유로 제의를 거절했답니다. 궁금하시죠? 어떻게 무명배우 설경구가, 특출나게 잘생긴것도, 그렇다고 목소리가 좋은것도, 그렇다고 아우라가 지대로도 아닌데 박하사탕 주연을 맡게 되었을까.. 박하사탕 주인공 캐스팅이 시작되었고, 몇백명의 지원자가 있었답니다. 다들 자신감 넘치고 당차 보이고 주눅들지 않는 모습. 개중에는 잘생긴 사람들도 아주 많았겠죠. 그러나 설경구를 보고 이창동이 이런 생각이 들었답니다. "아니 저 친구는 왜 저렇게 평범하지? 자신감도 없어보이고 너무 주눅들어 있는데.." 이게 이유였죠. 극중에서 영호가 보여줘야 하는 연기는 당차고 멋진 모습이 아닌, 그야말로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과정에서의 비참하고 타락한 모습이었습니다. 결국, 이창동은 설경구의 '초라함'에, 그리고 '평범함'에 반한 것이죠. 쉬리 (1998) 송강호 연기 인생에 있어서 유일한 오점으로 남은 쉬리. 당시 한석규, 최민식에 이은 세 번째 주연으로 출연한 송강호는 역할에 제대로 녹아들지 못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고개를 갸우뚱하게 했었죠. 유일하게 송강호 치고 연기를 잘 못한 영화로 사람들이 '쉬리'를 꼽곤 하죠. 그 쉬리에서 송강호의 역할은 원래 '차인표'가 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차인표 역시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여주는 배우는 아니지만, 적어도 쉬리에서의 송강호 역할과는 어느정도 어울리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베를린 (2013) 하정우,한석규,류승범,전지현에 감독은 류승완. 그야말로 최고의 스타 감독,배우들이 결합해 만들어진 영화 베를린. 사실, 이 영화에서 하정우의 역할은 이병헌이 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심 끝에 베를린이 아닌 광해를 선택했고, 그 대안으로 하정우가 캐스팅된 것이지요. 광해가 대박이 나서 이병헌의 선택은 옳았지만, 이병헌, 한석규, 류승범의 조합.. 새롭네요. 악마를 보았다 (2010) 이병헌의 엄청난 내면 연기와 최민식의 광기어린 싸이코패스 연기, 거기에 김지운 감독님의 연출력까지 더해지며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한국의 싸이코 영화인 '악마를 보았다.' 사실, 영화에서 이병헌이 맡은 분노 어린 복수심을 품은 선우 역할은 최민식이 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민식이 맡은 싸이코 연쇄살인마 장경철 역할은 한석규가 맡을 예정이었다는데, 한석규 역시 배역을 받아들이고 크랭크인만을 기다리고 있던 도중, 영화의 크랭크인이 계속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유인즉슨, 악마를 보았다의 제작자가 한석규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고, 결국 한석규는 진전이 되지 않자 SBS 뿌리깊은 나무에 출연하기로 결정했고, 한석규를 대신해 이병헌이 캐스팅되었죠. 또한 최민식이 선우 역할이 아닌 장경철 역할을 맡기로 했고 이병헌은 자연스레 선우 역할을 맡게 되었다는 후문. 출처ㅣ오늘의 유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