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에는 중국 3대 연휴 중 하나인 노동절이 있습니다. 노동절은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May Day'라고 해서 노동자의 권리, 가치, 권익을 기리고 지키기 위해 지정된 날인데, 우리나라도 5월 1일 '근로자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쉬는 회사가 많습니다.
요즘은 중국과의 비즈니스가 많기 때문에 중국의 공휴일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업무 상의 차질이 생기지 않고 원활하게 비즈니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공휴일도 많고 휴일도 긴 편이기 때문에 더더욱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올해 2016년 중국의 노동절 연휴는 언제일까요? 올해 2016년 노동절 공식 연휴는 4/30(토)~5/2(월) 로 주말을 포함해서 3일입니다.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라서 그런지 다른 나라보다 노동절을 중요히 여기며 예전에는 7일간의 연휴기간을 가졌지만 2008년부터 노동절 연휴를 3일로 줄이고 대신 청명절, 단오절 그리고 추석을 법정 휴일로 포함했습니다. 그래서 노동절의 의미가 이전보다 축소됐지만 우리나라와 달리 회사뿐 아니라 학교, 공공기관 등도 함께 쉬며 노동절을 보냅니다.
노동절 기간에는 고향을 방문을 하여 친인척들과 시간을 보내기고 하고, 백화점 등 유통업계는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준비하여 소비자의 소비를 부추기고, 요즘에는 휴일을 맞아 국내외로 여행를 많이 가기도 합니다.

비록 연휴 기간이 과거보다 짧아졌지만 노동절은 여전히 중국에서는 황금연휴 중 하나이기 때문에 수많은 중국인들이 국내외로 휴가를 즐기기 위해 이른바 '민족 대이동'을 겪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중국으로 여행을 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할 정도로 엄청난 민족 대이동을 겪는데, 노동절 때에는 기차표와 비행기표 가격이 2~4배로 급등하고 관광지 입장권 발매 수를 제한하고 사람이 많이 몰리는 관광지에는 경찰들이 동원되어 사람들을 통제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매해 수많은 인파로 사람이 압사당해 죽는다거나 피해를 봤다는 뉴스가 전해집니다.
하지만 한국의 관광업계의 경우 이 시기야 말로 중국 관광객이 몰리는 골든 위크이기 때문에 중국 관광객 맞이를 위해 백화점, 관광지, 여행사 등 관광업계 및 유통업계에서는 만반의 준비 중입니다.
출처: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