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mvalue
2 years ago100,000+ Views
일 잘하기로 소문난 김대리는 지각 왕이다.
전날 야근을 했다지만 지난 주는 세 번이나 2시간 늦게 출근했다.
김대리 때문에 다른 직원의 지각까지 잦아진 것 같다.
이런 그를 최부장이 단단히 벼르고 있는데 김대리는 또 지각을 한다.
화가 머리 끝까지 난 최부장은 김대리를 불러 언성을 높였다.
“ 당신 기본이 안돼있어! 출근시간 지키는 건 기본 아니야?”
그런데 이 날 이후 팩 토라진 김대리
확 구겨진 인상으로 요 며칠 말도 안 한다.
이때 '대화법'이 중요합니다. 많은 리더가 'YOU-Message'로 말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깁니다.
YOU-Message 란, 너를 주어로 상대의 행동에 대해 비판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신 기본이 안돼있어. 출근 시간은 지켜줘야 되는 거 아닌가? ”처럼 말입니다.
세계적인 임상심리학자 Thomas Gordon은 갈등을 생기는 막기위해 'I-Message'를 제안합니다.
I-Message란? 다양한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입니다.

김대리에게 I-Message로 말한다면 두 가지를 지켜주세요.

1.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이야기 합니다.
자네는 지난 주에 3일 늦게 출근했어.
이때 주관적인 판단이나 비난을 담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2. 내가 느끼는 솔직한 감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른 직원들도 지각하는 걸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는 것 같아서 걱정 돼.
이어서 대화를 통해 이끌어내고자 하는 건설적인 의도를 이야기 해 줍니다.
나는 기본 규칙이 잘 지켜지는 회사 문화를 만들고 싶어.

I-Message의 장점을 살펴볼까요?

1. 상대의 방어 심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You-Message는 '당신이 문제'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 자존심이 상하게 합니다.
I-Message는 상대를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해 상대를 편하게 대화에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2. 사실에 대한 나의 느낌을 말하기 때문에 상대는 '내용이 맞다, 틀리다'로 시비를 가리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다른 직원도 지각하는 걸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것 같아 걱정이네'의 경우입니다.
3. 긍정적인 방향으로 상대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건설적인 의도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I-Message를 조금 더 연습해보겠습니다.

회의 시간에 다른 팀원들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기 주장만 고집하는 부하직원이 있습니다.
You-Message의 상사는 “당신 말이 너무많아! 다른 사람이 말할 기회를 안주잖아.”말합니다.
I-Message 로 바꿔보죠.
“지난 회의 때 보니 회의 시간의 자네만 이야기 하더라고. 그런 모습이 동료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걱정이네. 나는 자네가 다른 사람들 이야기도 잘 들어서 존경받는 리더로 컸으면 좋겠어.” 이렇게요.
부하직원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I-Message. 실천해 보세요.
이 콘텐츠는 교육을 통한 기업의 문제해결 '에듀솔빙 전문기관 IGM 세계경영연구원'이 제공합니다.
14 comments
Suggested
Recent
글을 올린 의도는 일반적인 '리더의 코칭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고용주나 회사 오너 입장에서 말씀드린 건 아니였음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시판에 올려주신 글 감사합니다. 사례를 들때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한 후 올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에휴...글의 요지를 이해못하는 사람들이 많네;ㅜㅜ
그건 정말 회사(부장)가 기본이 안돼 있습니다, 퇴근은 안 지키면서 출근은 지켜라? 이건 어느나라 법이죠??? 싫음 관둬라!!! 그러니 구의역 사태가 벌어진겁니다 대화의 기술? 놀구 있네
직장다니면서 몇시에 퇴근했든 정시 출근은 기본중의 기본이지 늦어 놓고 말은 엄청 많은게 불성실한 인간 기본 스펙인 것 같네요 늦게 퇴근해서 늦게 출근한다? 그렇게 자유출근할거면 회사를 왜다닙니까? 자영업하지ㅋㅋ사장도 그따위로 출근 안합니다 기본 안되어 놓고 말 곱게 해달라고 개소리는ㅋㅋㅋㅋㅋ 한달에 한번 지각도 얘기 나올까 말까한 마당에 일주일에 세번 지각이면 기본이 덜된거지 회사가 무슨 학교인줄 아는 사람이 많네요 애초에 저런소리 안듣게 지각을 하질 않았어야지 직장을 놀러 다니는 분들 참 많네요 덕분에 많이 제끼고 갑니다ㅋㅋ
당신 아래서 일하지는 못하겠네요. 물론 지각을 못하게해서는 아닙니다.
View more comments
134
14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