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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유학생의 수기.?

[파리유학생의 눈으로 본 대통령의 파리방문] 이번 KCON행사에 통역으로 참가했습니다. 문화 적응을 위해 파리에 온 이후로 주로 프랑스인과 어울리다보니 위아래 없이 생각하는 대로 자유롭게 말하고 저의 인간으로서의 권리가 남의 비위를 맞추는 것보다 중요하며, 여성은 그 자체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번 프랑스 파리에서의 한국인들을 위한, 한국인들에 의한, 한국인의 행사를 보며, 그리고 근혜님의 용안을 실제로 영접하며 받은 깊은 감명에 대해 나름의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대통령이 오는데 나는 왜 예뻐야하나] 먼저, 이번 행사에 필요한 여러 자리( 한복모델, 행사도우미, 통역담당 등)는 대부분이 현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로 꾸며졌습니다. 20대 어린 학생들로요. 그리고 저는 사전에 받은 자료를 보며 눈을 의심했습니다. <용모단정, 예쁜 분>이라는 문구가 먼저 눈에 들어오더군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통역 등은 외모가 문제가 아니라 언어가 1순위일텐데 말입니다. 프랑스에 살면서 이렇게 채용기준에 “예쁜 분”이라는 천박하고 성차별적인 단어를 노골적으로 명시를 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도 없고 무엇보다 차별금지법에서 말하는 대표적인 차별로, 고소당하기 딱 좋은, 굉장히 남성중심적이고 구시대적인 표현이 적혀있었습니다. 여전히 여성은 능력이 아닌 외모를 요구받습니다. 제가 목격한 바로는 이번 행사에서 ‘예쁘고 용모단정’이 필수적인 미션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렇게 찝찝한 마음을 안고 2일, 추운 날씨와 교통파업을 뚫고 9시 행사현장에 도착했습니다. 9시에 도착해서 각자 한식세계화 팀/ 비비고 부스팀/ 평창올림픽팀/ 모델팀/ 한복부스팀/ 중소기업부스팀 등등 자리를 배정받고 10시부터 일반방문객에 오픈이 됐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방문객은 (99.99%) 아이돌문화에 관심이 많은 10대청소년들이었습니다. 즉, 아직은 한국문화가 보편적인 프랑스 소비자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주변, 혹은 하위문화에 머물러 있는 수준이라는 소리입니다. 사실 한국문화라고 해봤자 소개 된게 아이돌밖에 없는 게 제일 한계이지만요. 여기서 웃겼던 게 이 행사에 오는 퍼블릭은 10대 소녀들이 단데, 중소기업청에서 중소기업을 데리고 나와서 이러고 있으니 타겟이 잘못되도 한참 잘못됐구나 혹은, 기업을 위한 시장조사와 마케팅을 좀 더 제대로 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한계들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반 퍼블릭에 5시까지 공개를 하고 5-6시쯤 모두가 밖으로 나와 청와대의 철저한 수색과 신분검사를 마친 뒤, 6-8시까지 ‘VIP’에 오픈이 됐습니다. [한국인을 위한,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의 행사?] 먼저, 한식의 세계화. 우리정부의 오랜 염원이죠. 세계인이 우리 먹거리를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이요. 한국정부에서 준비해 온 음식의 면면을 보면, 호두과자, 호떡, 뻥튀기, 붕어빵, (식감때문에 대부분의 외국인이 선호하지 않는) 떡 등이었습니다. 그에 반해 옆부스의 프랑스 요리학교 Ferrandi 페랑디에서 준비한 음식은 밤과 대추를 넣은 한국식 소고기찜요리와 복분자와 식혜에서 영감은 받은 음료 등을 준비 했더군요. 뻥튀기에 바닐라아이스크림 올려놓고 한식이라고 소개하는 걸 보니 헛웃음이 나오기도 했구요. 해외시장 소비자성향조사를 조금이라도 하시고 좀 제대로 이 프로젝트가 진행됐으면 하는 마음이었습니다. 뭐 현장에서 들은 얘기엔 비행기값만 억대라고 하니... 파리에서 돈만 엄청쓰고 우리끼리 정신승리할려고 하는 거 아니잖아요. [전시장 안에서의 젠더적 계급 차] CJ와 유네스코가 함께하는 소녀 교육 캠페인 ‘Better life for girls’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이 캠페인 홍보대사인지 걸그룹 IOI가 초대되서 왔습니다. 누군지 몰랐는데 예전에 프랑스 친구들이랑 101명의 어린 여성들이 미디어에 노출되서 경쟁하는 방식으로 탈락되며 최종 데뷔 멤버를 뽑는 비인간적이고 저급한 방식에 관해 얘기한 적이 있는, 그 분들이라길래 좀 더 관심이 갔습니다. 정말, 아기들이더군요. 이 분들의 정확한 나이는 모르지만 성인여성이 아닌 한눈에 봐도 미성년자인듯 어려보이고 (정확히 말하면 미성숙해보인다가 맞는 표현입니다) 옷자체도 교복이었습니다. 끊임없이 애교와 웃음을 강요당하고 있는 모습과 뒷배경에 쓰여있는 ‘Better life for girls’ 캠페인의 타이틀이 모순적이었습니다. 소녀들의 교육권을 위한 캠페인인데 정작 홍보대사는 교육권을 시장논리에 박탈당한 소녀들이라니... 그리고 성상품화가 왜 유독 저런 아동성애의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의문스러웠습니다. 그리고 그걸 진심 좋다고 바라보고 있는 수많은 한국 남자들도 이해가 안갔습니다. 전시장 안의 30-50대 정장입은 성인 남성들이 중학생쯤으로 보이는 교복입은 어린 여성들에게 열광하는 걸 몇몇 프레스로 들어온 프랑스 사람들이 굉장히 신기하게 보고 있더군요. IOI분들이 피곤해보이길래 언제 파리에 왔냐고 물었습니다. 행사전날밤에 도착해서 끼니도 제대로 못챙기고 몇 시간째 혹사당하고 있더군요. 중간에 VIP를 위해 대기해야하는데 대기장소가 없으니 시멘트와 먼지가 풀풀 날리고 공사장비로 발 디딜곳 없는 위험한 부스 뒷공간에서 대기시키더군요. 6시즈음 근혜님이 들어오시고 저희는 구석으로 치워지게 됩니다. 대통령을 수행하는 사람들, 경재계 인사들, 기타 고위층으로 구성된 무리에서 여성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여성이라곤 IOI, 그리고 저희 같은 부스에서 통역이나 일을 하는 사람들,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 뿐이었습니다. 젠더에 따른 계급차가 그렇게 피부로 와닿을 수가 없었어요. 아직 이렇게 놀라울 정도로 권력에서 여성은 철저하게 배제당하고 희박한데 무슨 역차별을 운운하고 여성할당제가 불공정하다며 개소리를 하는 지. 도술을 가지고도 헬조선을 개혁하지 못하고 율도국을 세워 떠나던 홍길동의 심정이 이런 것이었을까요? 그렇게 근혜님은 샤이니 민호의 에스코트를 받으며 우아하게 둘러 보시다 예상대로 콘서트를 보러 가셨습니다. 저도 콘서트장에 따라 갔는데 정말 즐거워 보이시더군요. 하지만 대통령님 정말 재밌기만 하셨어요? 짧은 치마입은 미성년 소녀들의 다리를 노골적으로 훑으며 클로즈업하는 카메라 워크를 보며 진짜 아무생각 안드셨나요? 이번 미션을 위해 받은 메일에 누군가 “나라를 위한 일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주시길 바랍니다”라고 적어놓으셨더군요. 애국심은 강요해서 되는 게 아니라 대통령과 정부가 스스로 만드는 국격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겁니다. 사람을 일개 소모품으로 생각하고 노동의 가치를 무시하는 행위, 지배권력인 남성들의 소비대상으로서 주체성과 능동성을 제거당하는 여성의 지위, 그리고 정말 아무 생각없는 명예남성대통령까지. 초대받은 귀빈 중 플레흐 펠르랭 전 프랑스문화부 장관과 잠시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전혀 권위의식도 없고 인간적으로 사람을 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격 혹은 예의를 차리는 것과 권위주의는 전혀 다르죠. 하루종일 권위의식과 비상식으로 무장한 사람들만 보다 처음으로 정화가 되는 느낌이랄까요. 이런 장관이 같은 나라 사람이었다면 자부심이라는 걸 조금은 가지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현실은 홍길동도 포기한 헬조선국적자. 이 글이 분명 누군가에겐 불편하고 듣고 싶지 않은 목소리일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이유없는 피해가 갈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저는 여기서 누구나 하고싶은 말을 할 자격이 있고 그 권리는 헌법에서 보장한다고 배웠으며 2015년 1월 파리 리퍼블릭 광장에 모인 수많은 프랑스인에게서 어떠한 경우에도 이 표현의 자유를 양보하지 않겠다는 결의를 엿보았습니다. 때문에 저도 이 글을 삭제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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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을 보고 말해요라는 문장이 생각 납니다 권력을 손에 쥐면 키는 그대론데 눈이 높아지더이다 상대의 눈을 바라보고 아픈지 힘든지 알아주는 이들이 권력을 쥐는 날이 와주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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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한국영화 최초 美골든글로브 3개 부문 노미네이트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내년 2월 개최 예정인 미국 아카데미시상식 수상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영화 ‘기생충’은 9일 오전(현지시간)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후보작(자) 발표에서 감독상을 비롯해 각본상, 외국어영화상에 한국영화 최초로 노미네이트됐다. 봉준호 감독은 골든글로브 시상식 감독상 후보에 오르면서 ‘아이리시맨’의 마틴 스코세이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 ‘조커’의 토드 필립스, ‘1917’의 샘 멘데스와 경합을 벌인다. ‘기생충’은 각본상 후보에도 올라 ‘결혼 이야기’ ‘두 교황’ ‘아이리시맨’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와 함께 올랐으며, 외국어영화상 후보에서는 ‘페인 앤 글로리’ ‘더 페어웰’ ‘레미제라블’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과 함께 노미네이트됐다. 아카데미의 수상 향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해 ‘아카데미의 전초전’으로도 불리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에 한국영화가 후보작으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기생충’은 한국영화 사상 처음으로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으며 전미비평가협회, LA비평가협회 및 토론토비평가협회에서 수상을 이어가며 내년 2월 열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영화 ‘기생충’은 국제장편영화(외국어영화상)뿐 아니라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등의 후보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드라마부문 작품상엔 '1917', '아이리시맨', '조커', '결혼이야기', '두 교황'이 올라 넷플릭스 배급작이 무려 세 펀이나 됐다. 뮤지컬코미디 부문 작품상에는 현재 국내 개봉중인 '나이브스 아웃'을 비롯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조조 래빗', '로켓맨'과 함께 넷플릭스 배급작 '돌마이트 이스 마이네임'이 후보에 올라 그 어느 해보다 넷플릭스의 강세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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