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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레전드 특집] 04. 영원한 '밀레니엄 특급', 이천수

사람들에게 있어 팀에서 '레전드' 로 평가받는 선수들이 공통분모격으로 해당되는 기준이 '해당팀의 원클럽맨' 이라거나, 아니면 '최소 그 팀에서 오랫동안 뛴 선수' 로 클럽에서 얼만큼 뛰었는지를 중요시하게 여긴다. 물론 그 클럽에서 오랫동안 뛴 시간은 중요하다. 그만큼 클럽을 지지하는 이들과 오랫동안 추억을 함께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외나 국내나 레전드로 꼽는 선수들에게 '멘탈' 부분도 중요하게 보고 있다. 즉, 쉽게 풀어서 말하자면, 피치 위에서의 행동이라던지, 대중매체에 노출되는 모습이 프로의식이 투철해야한다는 점이다. 이 부분 또한 선수들에게 중요한 덕목이다. 하지만 예외도 분명 존재한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뛰었던 에릭 칸토나, 바이에른 뮌헨의 주장출신인 슈테판 에펜부르크의 경우에는 각각 맨유와 바이에른에서 5시즌 이상 뛴 것도 아니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다혈질이며, 어느 순간에는 시한폭탄같은 분노를 피치에서 보여준다. 그럼에도 이들은 두 클럽의 레전드 반열에 올라있으며 팀의 영광과 함께했다.
지금부터 언급하려는 4번째 울산의 레전드는 이것과는 정반대격인 스타일이다. 앞서 언급했던 유상철, 김현석, 김병지와 달리 오랫동안 울산에서 뛴 것도 아니며, 진중하거나 겸손한 스타일이 아닌, 화끈하면서 거침없는 성격의 소유자다. 그럼에도 이 선수는 울산 팬덤 내에서는 말그대로 '언터쳐블(Untouchable)' 이며, 2000년대 이후 울산 팬이 된 사람들이 울산에 빠져들게 만든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쯤되면 눈치챘을 것이다. 바로 '밀레니엄 특급' 이자, '2000년대 K리그 대표 사기유닛' 으로 언급되는 이천수다. 이천수의 일대기를 지금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울산 레전드 특집 - 04. 영원한 '밀레니엄 특급', 이천수
1. 모든 이들로부터 주목받던 '밀레니엄 특급' 10대 소년, 그렇게 2002년 월드컵까지 종횡무진
이천수는 프로 데뷔하기 전부터 한반도 전역에서 주목받는 '슈퍼 탤런트' 였다. 그가 고등학생 신분일 당시인 1990년대 후반에 고교리그는 이천수가 다녔던 부평고가 주름잡고 있었고, 이천수와 더불어 최태욱-박용호를 '부평고 귀각 3인중' 이라 불렸다. 그들을 앞세운 부평고는 국내 대회를 제패했고, 이를 바탕으로 이천수는 청소년대표팀에도 선발되는 영광을 누렸다. 1999년에 방글라데시에서 열린 방가반두 컵에 청소년대표팀 주전으로 참가하였고, 태국 올림픽 대표팀을 7대2로 대파하였고(이천수가 무려 4골을 기록하였다), 브라질 청소년 대표팀까지 격파하며 결승까지 올라갔다. 비록 일본 실업리그 팀에게 2대3으로 패하며 준우승에 머물렀지만, 대회에서 통합 8골을 기록하면서 득점왕에 올라섰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이천수를 '밀레니엄 특급' 이라 불렀고, 그는 10대의 나이에도 벌써부터 전국의 축구팬들이 주목하는 유망주로 등극했다.
이천수는 곧바로 1년 뒤인 2000년, 시드니올림픽대표팀으로부터 부름을 받았고 동시에 국가대표팀 데뷔까지 끝마쳤는데, 그 때 그의 나이 겨우 19세에 불과했다. 이천수는 반짝 스타로 끝나지 않고, 2년 뒤인 2002년 월드컵 본선에서도 당당히 엔트리 명단에 자신의 이름을 올렸다. 물론 비슷한 연령대였던 박지성처럼 주전선수로 월드컵 무대를 밟은 것은 아니지만, 한국대표팀이 치뤘던 모든 경기에 출장했다. 주로 그는 교체선수로 투입되곤 했는데, 득점이나 도움을 기록하진 않았지만 폭발력 있는 스피드와 왕성한 체력을 바탕으로 상대 수비진을 흔드는 역할을 하였고, 미국전에서 안정환이 동점골을 기록하고 쇼트트랙 세러모니를 할 때 오노 역할로 전파를 타기도 하였고, 이탈리아전에서는 최고 수비수로 평가받는 파올로 말디니의 뒤통수를 가격하는 등 팬들 뇌리에도 상당히 강렬하게 남았다. 거스 히딩크가 이끌었던 한국대표팀은 '월드컵 4강' 이라는 한국축구 역사상 전무후무한 위업을 달성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대표팀 엔트리에 포함되었던 23인에 대한 해외 클럽들의 관심은 점점 높아져갔다.
월드컵 때 모두의 시선을 끌었던 박지성과 이영표는 히딩크의 부름을 받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를 따라 네덜란드로 날아갔고, 차두리도 아버지인 차범근의 뒤를 이어 독일 분데스리가 진출에 성공했으며, 이을용은 한국인 최초로 터키 수페르리가 진출을 하는 등 대표팀 선수들의 해외이적이 활발해지고 있었다. 그에 맞물려 이천수 또한 월드컵 직후 곧바로 해외이적을 할 것이라고 많은 이들이 예상하였다(월드컵 시작하기 이전에 이천수는 2001년에도 유럽 진출할 기회가 있긴 있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과의 달리, 그는 해외보단 국내리그를 택했다. 이미 그는 월드컵이 시작하기 이전에 국내 프로팀 입단을 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2. 반시즌만에 K리그를 접수한 '사기 유닛' 으로 등극하다(2002 ~ 2003 여름)
2001년 말, 고려대 2학년에 재학중이던 이천수는 학교를 자퇴하고 울산과 계약하면서 프로 선수가 되었다. 계약금 3억원에 연봉 2000만원, 당시 신인선수가 받을 수 있는 역대 최고액을 갱신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계약에 붙어있는 특별조항들이다. 우선 울산은 이천수가 원할 때에는 언제든지 그의 해외 진출을 돕겠다고 하면서 동시에 그의 이적료 전액을 이천수에게 지급하는 조건으로 당시 이적료의 10%를 선수에게 주는 관례와 비교하자면 그야말로 파격적이었다. 뿐만 아니다. CF 광고시에도 이천수에게 전액 보장되었다. 예를 들어, 그가 이천수의 이적료가 10억원이고 CF 광고를 몇차례 촬영한다고 가정하면 그는 1년에 무려 20억원을 버는 구조인 셈이다. 사실 그는 모교였던 부평고를 졸업하고 프로팀에 입단하길 갈망했었고, 함께 뛰었던 최태욱은 졸업 후 안양 입단을 확정지었다. 집안형편도 어려웠던 상황이었기에, 그는 하루빨리 집안에 큰 힘을 보태기 위해 프로전향을 강력히 원했으나 아버지의 반대로 대학교 진학을 택하기 되었던 케이스였다.
그렇게 오매불망 프로선수를 꿈꿔왔던 이천수는 실질적인 프로데뷔는 2002년 여름이 되어서야 이뤄졌다. 그 전까지는 히딩크 감독 지도 하에 월드컵 이전까지 대표팀 선수들을 합숙식 해외 전지훈련이 연달아 소화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푸른색 유니폼을 입을 수 없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반시즌간 공백이, 울산이나 이천수 양 쪽 입장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후반기에 울산은 무시무시한 팀으로 돌변했기 때문이다. 그가 푸른색 유니폼을 입고 뛰는 순간, K리그 모든 클럽들은 그를 경계할 수 밖에 없었는데 2002년 시즌 그의 기록이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다. 18경기 출전에 7골에 9도움으로 데뷔 첫 해에 K리그 도움왕과 신인상, 나아가 AFC 신인상까지 거머쥐었고, 그는 유상철과 함께 팀을 리그 준우승까지 끌어올렸다. 만약 울산이 성남을 제치고 2002년에 리그 챔피언에 올랐더라면 이천수가 올해의 선수상까지 거머쥘 뻔 했을 것이다. 데뷔 첫 시즌에 보여준 그의 능력 때문에 그의 별칭이 괜히 '밀레니엄 특급' 이 아니라는 것을 만천하에 각인시켜주었다.
울산에서의 두번째 시즌을 맞이하는 이천수, 그를 막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2003년 여름이 되기 전까지 이천수가 기록한 스탯은 18경기 출전 8골 6도움, 가히 "리그를 씹어먹는다" 는 표현의 적절한 예시였다. 그렇기에 이천수를 보는 상대팀은 그의 존재 자체가 눈엣가시나 다름없었다. 그러던 2003년 5월 21일, 상대팀이 얼마나 이천수를 견제하고 있는 지 알 수 있었던 사건이 하나 벌어졌다.
당시 울산은 수원 원정을 왔던 상황이었고 후반 23분, 이천수는 수원 수비수와 충돌하다가 어깨가 빠져 한동안 피치 위에 누워있었다. 그 때, 수원 서포터즈는 이천수를 도발하는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고, 그 날따라 컨디션이 좋지 않던 이천수는 화가 나서 서포터즈를 향하여 가운데 손가락을 높이 치켜들며 응수했다. 이에 뒤질세라 수원 서포터즈는 '삽질개천수' 라는 플랜카드를 내걸며 일촉즉발의 상황까지 갔다. 그 날 경기는 0대0 무승부로 마쳤고, 이천수는 이후 벌금 300만원 징계를 받았다. 수원 쪽에서 이천수를 도발했던 것은 그가 수원킬러로 유명할 정도로 수원전에 강한 면모를 보여왔다(지난 시즌 7골 중 2골은 수원이었고, 공교롭게도 데뷔무대도 빅버드였다). 그랬기에 그들은 이천수의 심기를 건드렸고, 이천수는 참지 못하고 화답해버린 셈이다. 그 후, 이천수는 수원에게 있어서 공포의 대상이었고 이천수가 울산 선수로 있는 동안 수원은 거의 이겨본 적이 없었다. 이 당시엔 서로가 몰랐을 것이다. 몇 년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말이다.
3. 한국인 최초 프리메라리가 1호, 하지만 순탄치 않았던 스페인 생활(2003 여름 ~ 2005 여름)
워낙 국내무대를 손바닥 위를 내다보듯이 마음껏 휘젓고 있던 이천수, 그는 분명 국내에서 뛰는 것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러던 와중, 이천수에게 뜻하지 않는 손님이 스페인에서 찾아왔다. 그를 보러 멀리서 온 손님은 바로 레알 소시에다드. 소시에다드는 2002년 월드컵 때부터 줄곧 이천수의 모습을 지켜봤었고, 그의 K리그 활약상을 보고 확신을 가져 그를 영입하기로 결정했다. 기본 3년 계약에 이적료 42억원에 연봉 6억원, 의식주 부분 모든 것을 지원받게 되었다. 먼저 유럽으로 진출한 박지성, 이영표, 송종국보다 더 파격적인 조건이었고, 울산 입단 시에 체결한 계약 조건이 발효되어 그는 이적료의 70%인 27억 3천만원을 챙기게 되었다. 성남과 리그 우승경쟁을 벌이고 있던 울산 입장에서는 전력상 상당한 타격이지만, 울산 성향이 선수들의 해외진출에는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경우가 많았기에 그를 쿨하게 보내주기로 결정했다. 그의 스페인 진출은 마치 1990년대 후반에 안정환이 이탈리아 무대로 진출하는 것과 맞먹을 만큼의 이슈를 몰고 왔다.
등번호 19번을 받은 이천수, 때마침 레알 소시에다드가 지난시즌 리그 2위를 기록해 챔피언스리그 무대까지 진출한 상황이었기에 그는 한국인 최초로 챔피언스리그 출전할 수 있는 영광까지 누렸다. 하지만 이천수는 여기서 결정적인 실수를 하나 저질렀는데 바로 "레알 마드리드로 진출하는 것이 꿈" 이라는 발언이었다. 레알 소시에다드는 레알 마드리드와 앙숙 관계였는데 이천수는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인터뷰 도중 실언을 해버린 것이다. 그가 입단할 당시 매우 환영했던 현지 팬들과 구단은 그의 인터뷰 때문에 소시에다드를 그저 "거쳐가는 클럽"으로 생각한다며 반감이 생겼다. 논란 속에서 레알 소시에다드 선수로서 라리가에 모습을 드러낸 이천수, 하지만 K리그에서 보여줬던 이천수 특유의 위풍당당했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었고 오히려 위축되어 있었다. 2003/04 시즌, 그는 총 13경기에 무득점으로 실망스럽게 시즌을 마쳤고, 팀 또한 중위권으로 추락하며 시즌을 마쳤다. 아테네 올림픽 대표팀 소집될 때와는 너무나도 다른 모습이었다.
결국 그는 2004/05 시즌이 시작되기 직전에 2부리그에서 갓 승격된 팀인 누만시아로 임대가게 되었다. 당시 소시에다드에선 Non-EU 규정 때문에 카르핀, 니하트, 코바체비치 등에 밀려 출전기회가 다소 적었고, 반면 누만시아는 스쿼드가 빈약했기 때문에 다소 출전기회는 많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누만시아로 임대가서도 이천수는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누만시아와의 임대가 끝난 후, 국내로 복귀할 준비를 하였다. 그의 유럽 진출기는 실패로 막을 내리고야 말았다.
4. 한국으로 돌아온 '사기 유닛' 울산의 제2 전성기를 만들다(2005 여름 ~ 2007 여름)
국내 복귀를 모색하던 이천수, 그에게 손길을 내밀었던 것은 바로 친정팀이었던 울산이었다. 이천수가 떠난 이후, 울산은 막강한 수비를 앞세워 최강방패의 면모를 보여줬지만, 경기의 흐름을 한순간에 바꾸거나 상대의 심장을 꿰뚫을 창끝이 무뎠던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울산이 번번히 우승으로 가는 문턱 앞에서 좌절해야만 했고, 팀을 이끌던 김정남 감독의 발목을 잡고 있던 주요 고민거리이기도 했다. 김정남은 이 문제를 이천수로 해결하기로 결심한 셈이다. 그렇게 2005년 여름, 그는 호랑이굴로 컴백할 수 있었다.
그가 한국으로 컴백할 때, 사람들은 과연 이천수가 스페인 생활동안 잃어버렸던 감각과 자신감을 재빠르게 찾을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졌고 보통 웬만한 선수들은 복귀하고 난 뒤에 적응하는 시간이 제법 필요했다. 이것은 부상에서 회복한 선수들도 그러했다. 하지만 이천수는 여론의 상식을 완전 뛰어넘어버렸다. 이천수를 다루는 법을 잘 알았던 김정남이었기에 그것이 가능했고, 그는 최대한 이천수를 최전방에 배치하면서 자유롭게 풀어놓았다. 그리고 그의 플레이 하나하나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듯이, 이천수는 그에 보답하는 듯한 모습으로 반시즌 밖에 소화하지 않았음에도 무려 7골 5도움을 기록하면서 팀을 플레이오프에 올려놓았다. 플레이오프에서 선보였던 그의 모습은 실로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플레이오프 3경기동안 무려 3골 2도움을 기록했고 그 중 챔피언결정전이었던 인천과의 홈&어웨이 경기 중 1차전에서 3골 1도움으로 혼자서 인천을 초전박살내는 말그대로 끝판왕의 아우라였다(이것이 후에 제작된 인천의 다큐멘터리인 '비상'에서도 고스란히 담겨졌다). 결국 울산은 이천수의 맹활약 덕분에 2005년 두번째 별을 달 수 있게 되었다. 지금 돌이켜보아도, 이천수처럼 반시즌동안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건 이전에도 없었고, 오늘날까지도 찾아볼 수 없다.
리그 MVP와 베스트 11에 자신의 이름을 올린 이천수, 그 다음해인 2006년에도 선봉장에 선 그는 두고두고 회자될 이야기들을 여러가지 만들어냈다. 짧고 굵직한 족적이 바탕이 되어 그는 딕 아드보카트의 간택을 받아 독일월드컵에 출전하였다. 첫 경기인 토고전에서는 안정환이, 두번째 경기인 프랑스전에서는 박지성, 그리고 마지막 조별경기였던 스위스전에서는 심판판정 논란이 부각되긴 했지만, 이천수는 박지성에 버금가는 대표팀의 에이스 역할을 수행하였고, 토고전에서 프리킥 골을 성공시키며 4년 전 무득점의 한을 풀기도 했다. 월드컵이 끝난 직후, 두고두고 회자되는 이야기가 나오니 바로 A3 챔피언스컵 대회였는데, 울산은 한국 대표로 출전하였고, 감바 오사카와 제프 유나이티드, 그리고 다롄 스더와 풀 리그 형식으로 치뤘다. 특히 감바 오사카와의 경기가 이천수라는 이름을 아시아 전역에 떨치는 경기가 되었는데, 당시 이천수는 감기기운으로 후반전이 시작하자마자 교체출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반전에 무려 해트트릭을 달성하면서 감바 오사카를 6대0으로 격파하는 선봉장이 되었던 것이다.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였던 다롄 스더 경기에서도 2골을 쓸어담아 울산이 대회 우승을 하는 데 1등 공신으로 떠오르면서 득점왕과 MVP까지 싹쓸이했다. 이 대회를 계기로 울산은 '아시아 깡패' 라는 별칭까지 탄생하였다.
AFC 챔피언스리그에서도 울산의 위용은 대단했다. 특히나 8강전이었던 알 샤밥(사우디)와의 홈 앤드 어웨이 경기 또한 사람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이야기로, 1차전에서 6대0 대승, 그리고 2차전에 1대0 승리로 통합 7대0 승리라는 충격적인 결과를 선사하였다. 이천수는 역시나 이 경기에서도 팀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었다. 비록 4강전인 전북과의 두 차례 경기에서 통합 6대4로 역전패를 당하긴 했으나, 이천수의 역량이 가장 만개하던 시기가 아니었나하고 생각이 된다. 그리고 2007년 2월, 대표팀으로 차출되어 그리스전에서 프리킥 골을 성공시켜 팀의 승리를 이끌었고 그 골은 후에 팬들이 선정한 아름다운 골이 되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천수는 못다 핀 꿈이었던 유럽 진출을 다시 한 번 노크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스페인이 아닌 네덜란드 무대였고, 송종국이 뛰었던 페예노로트였고, 그 해 8월에 이적완료하였다.
5. 날개가 꺾인 비호(飛虎), 악마의 재능으로 불리게 되다(2007 여름 ~ 2012)
페예노르트에서 등번호까지 부여받은 이천수, 하지만 그는 페예노르트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었다. 새 팀에 적응해야할 시기에 한국에서 소송문제로 심적으로 묶여있는 상태였고, 이천수가 여기에 신경쓰다보니 페예노르트에 제대로 녹아들 리가 없었다. 그의 부진한 모습에 네덜란드 현지 언론들과 팀에서는 당연히 그를 곱게 보질 않았다. 결국 2008년 7월, 이천수는 한시즌만에 페예노르트를 떠나 다른 팀으로 임대가야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고, 그는 K리그 무대로 돌아왔으나, 이번에는 울산이 아니었다. 하필이면 그를 가장 껄끄러워했던 수원이 당시 차범근 감독의 요청 하에 그를 임대영입한 것이다. 가장 싫어하는 선수 중 한 명이 빅버드에서 뛰게 되었으니 당시 수원팬들은 말그대로 '충격' 이었고, 설상가상으로 이천수가 부진과 부상으로 3경기 밖에 소화하지 못한데다가 팀 내 항명사건까지 일으키니 그를 증오 수준으로 배척하였다. 항명 도중 팀 내 동료 폭행을 저질러으니 차범근 또한 억누르던 분노를 참지 않고, 그를 임의탈퇴로 공시해버렸다. 임의탈퇴 처분을 받게 된다는 것은, 사실상 이천수는 더이상 K리그에서 뛸 수 없다는 소리나 다름없었고, 그의 선수생활의 위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위기에 봉착했던 이천수를 구원해준 인물은 바로 과거 2002년 월드컵 때 함께했던 전남의 박항서 감독이었고, 극적으로 임의탈퇴까지 가진 않았다. 이천수는 페예노르트 소속으로 전남으로 임대가는 모양새로 광양에 둥지를 틀었다. 7경기 4골을 기록하는 등 기량은 서서히 예전의 모습으로 찾아나가는 듯 했지만, 다른 문제가 이천수의 발목을 잡았다. 쉽게 설명하면, 2009년 2월, 이천수가 전남에서 뛰기 직전에 선수 본인 동의 없이 에이전트와 전남이 말도 안되는 계약을 체결했었다. 그러던 와중, 원소속팀인 페예노르트는 그 해 여름 사우디의 알 나스르로 이천수를 이적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고 이천수 또한 알 나스르로 가기 위해 준비하고 있었던 찰나였다. 이 사실을 안 전남은 이천수에게 일종의 배신감을 느껴 그의 이적에 제동을 걸려고 했었고, 이천수는 자신을 제대로 보호하지 않으려고 하는 전남을 떠나고 싶어했다. 그러던 와중에 또 한 번 그는 코치스태프들과 마찰을 일으키게 되었고, 공식적인 인터뷰에서 말도 안되는 거짓말을 하면서 전남의 뒤통수를 쳤다. 전남은 이에 이천수를 임의탈퇴 선수로 공시하였고, 연맹은 그것을 받아들여 그를 임의탈퇴로 처분하였다. 사실 이 문제는, 양 측의 잘못이 분명하게 존재했다. 전남은 선수가 알지 못하게 어떻게 해서든 갑의 입장에 서기 위해 치졸한 모습을 이적과정에서 보여주었고, 이천수는 전남에서 뛸 때에도 적잖게 사건사고를 일으킨 데다가 떠나는 과정까지도 트러블을 만들어 모든 이의 비난을 샀던 것이다.
모든 논란을 만들고 사우디로 떠났던 이천수, 알 나스르 선수로서의 삶도 그렇지 평탄치 못했다. 알 나스르에서 15경기 출장하여 3골을 기록하며 나쁘진 않았으나, 문제는 구단에서 급여를 제 기한에 맞춰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임금 체불이 길어지자, 이천수는 이 명목 하에 무단 이탈하였고, 다음 행선지는 J리그의 오미야로 정했다. 이천수는 오미야에서 연습생 신분부터 시작하는, 왕년의 스타플레이어로 군림했었던 시절과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2011년 말 계약이 종료되면서 그는 무적신세가 되어 새로운 팀을 알아봐야하는 처지가 되었다. 이듬해 호주 A리그의 어느 클럽에서 오퍼가 왔지만, 이천수는 거절했다. 그는 K리그로 돌아가길 희망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오랫동안 타향살이가 힘들었던지, 이천수의 마음 한 켠에는 'K리그에 복귀하고 싶다' 라는 생각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가 국내무대에서 뛰기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 있는데, 바로 전남과의 틀어진 관계를 되돌려놓아야한다는 점이다. 사실 이 문제가 간단해보이면서도 쉽지 않았다. 비록 전남 또한 잘못한 점은 있지만, 이천수가 전남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 부분 등이 합리화시킬 수는 없는 부분이었기 때문이었고, 전남의 공식 입장 또한 "진정성이 부족하다" 고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실제로 전남 입장에선 일종의 배신감이 느껴졌던 건 사실이다). 그러던 2012년 10월, 이천수는 직접 광양까지 내려가 전남의 홈경기를 보러온 관중들 한 명 한 명 대상으로 사죄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것이 적잖은 반향을 일으켰다. 이천수는 이후에도 본인이 용서받을 때까지 홈경기가 열리는 날마다 와서 사과하겠다고 말했으나, 축구인 상당수는 그의 진정성을 여전히 의심했다. 그러다가 마침내 2013년 2월 5일, 프로축구연맹에서 그의 임의탈퇴 신분을 풀어주었고, 22일에는 전남도 그를 풀어주기로 확정지은 것이다. 드디어 이천수의 고난의 연속이 끝을 맞이하는 순간이었다.
6. 백의종군(白衣從軍)하는 마음으로, 고향팀에서 마지막 불꽃을 태우다(2013 ~ 2015)
극적으로 K리그로 복귀할 수 있었던 이천수, 전남이 임의탈퇴를 풀어주기로 한 소식과 동시에 그의 입단소식이 보도되었다. 팀은 자신의 고향팀인 인천이었고, 등번호는 10번을 받았다. 4년만의 복귀라 그런지, 이천수는 절주선언에 이어 오로지 가족과 축구에만 전념하겠다고 남다른 각오를 밝혔다. 1년동안 무적신세였던 탓이 예전같은 기량을 보여주진 못했으나, 당시 팀의 중심을 잡아줄 베테랑이 절실히 필요했던 인천 입장에서는 그의 존재감만으로도 팀 전력에 충분히 보탬이 되었다. 그러던 4월 16일, 전남과의 홈경기에서 선발로 풀타임 소화한 후에 전남 서포터들이 포진하고 있던 원정석으로 다가가 깍듯이 인사하였고, 이에 박수로 화답하는 등 서로간의 앙금이 완전히 풀렸다. 그 후 4일 뒤에 전북과의 홈경기에서 역전골을 어시스트하면서 1,428일만에 공격포인트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급작스런 현역복귀로 몸이 적응안되었는지 발목 부상으로 경기에 출전하지 못한 적도 있지만, K리그 복귀 후 첫시즌은 19경기 2골 5도움으로 팀 성적을 고려하면 제법 괜찮은 스탯이었다.
그리고 이천수는 연봉 삭감까지 감수하면서 인천과 2015년까지 함께하며 인천과의 의리를 과시함과 동시에 팀 내 최고참으로서 후배들에게 모범적인 자세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2000년대를 풍미하던 사기유닛도 나이에는 장사 없었고, 예전과 달리 날카로움과 체력이 떨어지고 있는데다가 부상 빈도 또한 높아져서 출전 횟수조차 점점 줄어들었다. 부상으로 인천이 FA컵 결승전에 진출하던 모습을 관중석에서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그러다 2015년 11월 5일 JTBC 뉴스룸을 통해 은퇴를 선언했고, 11월 28일인 마지막 홈경기는 부상으로 인해서 은퇴식으로 대체하여 그의 파란만장했던 선수로서의 생활도 비로소 마침표를 찍게 되었다.
사람들이 가장 오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이천수는 "게으른 천재", 또는 "트러블메이커" 이라고 표현하곤 하는데 이는 적합하지 않다. 그가 경기 때마다 번뜩이는 모습이 타고난 부분도 있겠지만, 그는 승부욕이 강해서 그 어떤 누구에게도 지지 않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더 열심히 노력하는 악바리 스타일이며 이천수 본인 또한 악바리로 기억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도 이 부분 때문이다. 트러블메이커라고 표현하는 부분에서도 조금 억울한 것이, 해외 사례만 하더라도 이천수보다도 더 심하면 심한 선수는 끝도 없다. 호마리우, 안토니오 카사노, 조이 바튼, 아드리아노, 마리오 발로텔리, 하르템 벤아르파 등 피치 밖에서 더 안하무인격으로 행동했으면서도 잘만 선수생활을 이어나갔다(국내에서 이천수 같은 유형을 좀처럼 보기 힘들었을 뿐이다). 그가 비록 언론에서 보여줬던 인터뷰 방식 등이 경솔했던 것은 있었으나, 그것만으로 이천수의 업적이나 기량 등을 폄하하는 것은 금지했으면 하는 바다. 인천에서 마지막 선수생활을 통해 개과천선 했으니 이만하면 훈훈한 결말이다.
은퇴식을 치르고 나서 인천 서포터즈는 "풍운아를 품은 우리가 행운아" 라는 걸개를 내걸면서 한 시대를 풍미한 스타 플레이어를 배웅했다. 하지만 정작 그 말을 쓰고 싶었던 것은 울산 쪽이 아니었나 싶다. 이천수의 전성기는 곧 울산의 전성기 중 하나로 꼽힐만큼 일종의 공동운명체로 함께 해왔다. 김정남 감독이 이천수에게 모든 걸 맡기듯이, 울산에게 있어서 이천수는 "쟤만 있다면 우리는 그 어떤 것도 두렵지 않다. 이천수는 무언가 해줄 것이다." 라는 강한 믿음이 있었고, 이천수는 언제나 기대에 부응하여 결국 울산을 리그 챔피언에 올려놓은 후에 아시아 깡패라는 칭호까지 선사했다. 실제로 이천수가 임의탈퇴 신분으로 K리그에서 한동안 떠나있을 때에도 남들은 다 적으로 돌아서도 항상 그의 편에 서있었던 것은 울산 팬들이었고, 그가 다른 유니폼을 입고 오더라도 집 나갔던 자식이 돌아온 것마냥 환호해주곤 했다(심지어 울산으로 돌아오라는 걸개도 걸렸던 적도 있었다). 그래서 오늘날 JTBC 해설위원으로 종종 울산 문수경기장을 방문할 때마다 울산 팬들로부터 이천수콜을 받는다. 누가 뭐래도 그는 울산의 또 하나의 레전드였고, 영원한 '밀레니엄 특급', 'K리그 사기 유닛' 이다. 두고두고 기억하리, 이.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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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드디어 나오네 이천수 아직도 2000년 신년청소년대회때 이탈리아 꺽은 골 기억나는데 .. 실력으로 경기전체를 바꿀수있는 몇안되는 판타지스타였던거같다
진짜 재능이 너무 아까울정도였음 천재가 지는걸 박지성vs이천수보면서 느꼇음
축하합니다! 빙글 [명예의 전당] 카드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제 명예의 전당 컬렉션 https://www.vingle.net/collections/4535494 에서도 이 카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실력은 있어지만 논란이 많았던 품성 과 국내에서 잘했으나 유럽까지는 아니였던 그래도 02년 독일전 멋진슛기억한다 올리번 칸..... 자식
예전 인터뷰때 "아니 언제부터 서울이 명문팀 이었다고 터키에서 감독하나 왔다고..." 빵 터졌어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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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에른 뮌헨 한국인 유망주 영입 ㄷㄷ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오늘 뭔 날인가요?? 아침에는 이승우 선수 도르트문트 이적설 뜨더니 오후에는 국내 유망주의 바이에른 뮌헨 입단이라니 ㄷㄷㄷㄷㄷㄷㄷㄷ 정우영 선수에 대해 저도 이번에 알게 되긴 했는데 인천 유나이티드의 유스팀인 대건고 소속으로 측면 미드필더라고 합니다. 최근 바이에른 뮌헨 입단 테스트를 받고 잠재력을 인정받아 이적이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뮌헨이 인천에 8억원 가량의 이적료를 지불하고 연봉으로는 2억 5천 만원을 받는다고 하네요ㄷㄷㄷㄷ 물론 FIFA 규정때문에 아직 18세 미만 선수라 바로 이적할 수는 없지만 내년 1월에 넘어가는걸로 인천과 합의가 됐다고 하네요! 출처 http://sports.news.naver.com/kfootball/news/read.nhn?oid=021&aid=0002317978 기사에도 나와있듯이 드리블이 꽤 좋은 테크니션으로 보입니다. 측면 미드필더라 그런지 드리블이 꽤 좋은거 같습니다. 방향 전환이나 개인기 능력이 꽤 좋은거 같아요. 검색해보니 오프더볼이나 연계 센스같은게 굉장히 좋다고 하네요! 무엇보다도 어린 선수치고 전술 이해도가 굉장히 좋다고 하더군요. 경기중에 선수들에게 전술 지시를 하는 모습도 보이는데 이런게 사실 어린 선수들에게 찾아보기 힘든 모습입니다. 그만큼 경기중 생각을 하면서 축구하는 똑똑한 선수라는 이야기죠. (움짤 출처 - 킥오프 http://www.kick-off.co.kr/pub/domestic.aspx?mode=view&postNum=4481&pageNum=1&searchType=1&searchText=%EC%A0%95%EC%9A%B0%EC%98%81) 예전에 일본의 우사미가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해 부러움을 샀었는데 이제 내년이면 뮌헨 유니폼을 입은 우리나라 선수를 볼 수도 있겠네요!
이재성에게 관심 보인 클럽 목록
K리그 클래식 전북 현대 모터스 소속 이재성 프로 데뷔 후 1년 만에 유럽 클럽팀 스카우터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번 시즌 중반에 유럽으로 이적하는게 점처졌었습니다. K리그 클래식 스타로서는 권창훈과 함께 유럽 리그로 건너갈 유력한 재목으로 평가받고 있죠. 그렇다면 이재성에게 관심을 보인 클럽들을 살펴볼까요 분데스리가 - 함부르크 SV 손흥민 선수도 뛰었었고 빅리그 이적을 위한 발판으로 삼기 좋은 팀입니다. 분데스리가 - 아인트하르트 프랑크푸르트 차범근을 레전드로 대우하고 있는 프랑크푸르트입니다. 역시 동양권 선수에게 개방적인 분데스 분데스리가 - 베르더 브레멘 15년 12월, 분데스리가의 3개 팀이 이재성에게 관심을 표명했고 이적료를 문의하기도 했음. 출처 http://www.fussballtransfers.com/bundesliga/verstarkung-aus-fernost-drei-bundesligisten-buhlen-um-neuen-heung-min-son_60187 라 리가 - 발렌시아, 세비야 동아시아컵에서 이재성+권창훈 등을 관찰하기 위해 스카우트 파견. 특히 발렌시아가 큰 관심. 출처 http://m.sports.naver.com/kfootball/news/read.nhn?aid=0000443588&oid=111& EPL - 에버튼, 왓포드 꽤 신뢰도 있는 기자의 보도. EPL의 여러 클럽들이 이재성을 주시하고 있으며 에버튼과 왓포드가 영입 레이스를 주도하고 있음. 하지만 안타깝게도 양팀 감독이 모두 바뀐 상황이라 변수가 있음. 출처 http://www.teamtalk.com/news/exclusive-everton-watford-chase-south-korean-ace-lee 최근 이재성 수준.gif 말이 필요없음 그야말로 케클 쌈싸먹고 다니는중 엄청 기대되네요!
지난시즌 악몽이 되살아나는 울산, 왜 제자리걸음하는가
2년째 초반 레이스에서 허덕이는 호랑이들 이번 어린이날에 문수경기장에 찾은 어린이들에게 있어서는 상당히 인상적인 경기가 되어버렸다. 홈팀인 울산이 원정팀에게 완벽하게 3대0으로 박살나는 모습을 두 눈으로 생생하게 지켜봤기 때문이다. 울산이 성남에게 비해 객관적인 전력에서 밀리는 팀도 아니었고, 경기 초반 페이스는 울산이 쥐고 있었고 성남은 끌려가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전반 30분, 울산 수비진들이 성남의 윤영선을 놓치면서 내준 실점으로 인해 분위기는 한 순간에 바뀌었다. 후반이 시작되자마자, 어떻게든 만회하기 위해 울산은 성남을 밀어부치려했으나, 오히려 성남의 에이스인 황의조의 두 번의 침투에 울산은 완전히 무릎을 꿇으면서 전의상실했다. 후방이 허무하게 무너져버리니, 그 여파는 전방까지 이어져 울산은 다급하게 쫓기기 시작했다. 반면, 3골이나 넣은 성남은 여유를 가지기 시작했고 모든 선수들의 시야가 완전 개방되는 듯 했다. 성남은 울산 원정 4연승이라는 기록을 이어나가면서 리그 2위로 발돋움한 반면에, 울산은 7위로 내려앉았다. 주말에 열리는 포항, 수원의 경기결과에 따라 더 추락할 가능성도 생겼다. 문제는 이 행보가 작년과도 유독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시즌 윤정환 부임 첫시즌의 경우, 3연승으로 쾌조 스타트를 끊은 뒤, 4월부터 무승 징크스에 시달리기 시작했었다. 올시즌은 더욱 심하다. 개막전 패배를 시작으로, 이번 성남전을 포함하여 통합 5번의 홈경기에서 울산이 쌓은 승점은 겨우 4점(1승 1무 3패)이며, 총 3승 2무 4패(승점 11점)를 기록하고 있다. 작년에 비해 홈 승률이 급격하게 떨어진 것도 문제지만, 빈곤한 득점력도 심각한 상태이다. 성남전이 끝난 직후, 기자들이 득점력 문제를 질문하자 윤정환 감독은 오히려 기자들에게 되물어 득점력 빈곤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하였다. 경기력이 오죽 답답하니 하는 말이지만, 지금 시점에서 정작 감독 본인이 모른다는 것이 조금 아이러니하다. 마치 원인은 감독 빼고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는 것 같으니 말이다. 나쁘지 않은 전력을 갖추고도 울산은 왜 허덕이고 있는 것인가? 1. 뻔한 공격 패턴, 그리고 맞지 않는 공격진 상성 "이정협-코바" 윤정환은 김신욱을 전북으로 보내고 난 뒤에도 공격의 무게감이 떨어질 것이라는 걱정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밝혔던 적이 있다. 국가대표팀 주전 공격수로 도약하고 있는 이정협이 있고, 지난 후반기 울산의 에이스 노릇을 했던 코바치치(이하 코바)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두 공격수들은 상대 수비수들에게 있어서 그리 위협적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주소다. 두 선수가 뽑아낸 골은 겨우 3골(이정협 1골, 코바 2골)이며, 베테랑 수비수인 김치곤이 올시즌에 벌써 2골을 기록하며 팀 내 득점 공동 선두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는 매우 심각하다. 이정협-코바 조합은 현재까지 실패한 셈이다. 울산의 주요 패턴은 코바를 중심으로 하는 공격이며, 측면에서 중앙으로 꺾어들어오는 코바만 막아내면 울산의 모든 공격의 50% 이상을 막아낼 수 있다는 말이 나올 만큼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실제로 현재 K리그에서 가장 많은 슈팅을 기록하고 있는 선수가 코바(37개 슈팅 기록)이며, 코바가 쉽사리 상대 수비진에 의해 막히면 그들의 파트너인 이정협과 김승준까지 덩달아 한쪽 측면으로 기울어져 그를 도와야하는 문제가 발생해 도리어 반대측면이나 중앙에 공을 받을 공격수가 사라진다. 특히나, 반대편 측면에는 김태환 혼자 덩그러니 존재할 정도이다. 코바 본인 또한 올시즌에는 이타적인 플레이보다는 자신이 무리하게 직접 해결하려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는데, 전남전을 제외한 나머지 경기에서는 크게 제 몫을 하지 못했다. 코바가 지나치게 해결사같은 행동을 보이니 자연스레 골을 결정지어줘야할 이정협이 고립되거나 정체성에 혼란이 발생한다. 이정협의 경우, 현재까지 코바의 슈팅의 절반도 안되는 슈팅 기록(14개)을 보유하고 있고, 그 때문에 중앙이 아닌 측면에서 코바를 지원하는 신세가 되어버렸다. 타겟 스트라이커가 제 자리를 찾지 못하니 자연스레 울산의 득점력은 떨어지는 것이다. 성남전을 복기해보자면, 코바는 이 경기에서 전혀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한 반면에, 이정협은 비록 득점하는 데 실패했으나 이 경기에서 가장 위협적인 슈팅만 몇 차례 기록했고 그것이 울산의 주요 찬스였다. 이정협을 제대로 살리려면, 사이드백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해야한다. 이기제-김태환이 성남전에서 날카로운 크로스로 연결한 것이 대부분 이정협에게 정확하게 연결되었고, 사이드백들의 측면 활동량이 많아져야 이정협이 타겟 스트라이커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코바를 중심으로 하는 공격을 유효하게 하려면, 이정협을 기용하지 않거나, 코바를 더이상 측면에만 국한시키면 안된다. 울산이 빈곤한 득점력을 듣기 싫다면, 이 조합은 반드시 해체해야하는 게 맞다. 2. 한상운이 부상당하면, 이를 대체할 플레이메이커가 없다 울산 내에서 한상운의 존재감을 쉽게 표현하자면, 그가 울산 전력의 최소 3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팀 내에서 그만큼 경기를 조율할 줄 알면서, 세트피스 찬스에서 예리한 킥을 보여줄 수 있는 선수가 없다. 울산이 제파로프를 미련없이 내보낼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한상운이 군복무를 마치고 울산에 돌아오기 때문이었다. 한상운이 실질적으로 많은 스탯을 기록한 것은 아니지만(1도움), 그가 출전했을 때 울산의 모든 공격과 패스에 관여했고, 그의 발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한마디로 울산에서 컨트롤 타워다. 서울과의 홈경기에서 그가 부상으로 교체아웃 되기 전까지 한상운 한경기 스페셜을 찍을 정도로 그는 서울에게 가장 위협적인 선수였다. 하지만 한상운이 부상으로 나가버리자, 울산의 빌드업과 공격은 매우 단조로워졌고, 매끄럽지 못했다. 그러다 결국 후반 종료 직전에 역전패를 당했다. 인천 원정과 성남과의 홈경기에서도 그의 부재는 매우 컸다. 서정진이 한상운을 대신하여 교체로 나왔지만, 별다른 활약을 하진 못했다. 2선에서 중심을 잡아줄 선수가 없으니, 울산의 2선까지 무기력해졌고 후방에서 지나친 다이렉트 패스로 전방으로 연결시도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노출되었다. 애초에 서정진에게 한상운 같은 역할을 부여한다는 자체가 무리였다. 수원에서 뛸 당시에 서정진의 역할은 현재 코바나 김승준같이 측면에서 중앙으로 쇄도하거나 라인 브레이킹을 했었지, 오히려 한상운의 역할은 염기훈이 맡았다. 서정진 이외에 울산에 새롭게 합류한 서명원이나 베르나르도는 출전명단은 커녕 1군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얼굴이 되어가고 있다(2군경기 혹은 연습경기에서나 간간히 얼굴을 비추고 있다). 한상운이 부상으로 전력이탈한 것이, 도리어 윤정환이 야심차게 영입한 2선 자원들이 쓸모가 없게 되어버렸다는 것을 반증하는 듯한 모양새로 가고 있는 실정이다. 측면에서 강한 선수들은 많지만, 경기를 지배할, 혹은 조율할 선수는 막상 없다는 것이다. 마치 작년 이 때, 제파로프가 장기부상을 끊게 되면서 전력의 큰 누수가 발생했던 울산의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다. 제파로프가 빠지면서 윤정환은 플랫 4-4-2 로 김신욱-양동현 트윈타워를 앞세웠으나 상대방에게 쉽게 읽히는 단순한 공격패턴으로 무려 두 달 가까이 승리를 취하지 못했다(FA컵 제외). 불과 1년 전에 겪었던 일들을 잊었는지, 울산은 한상운이 빠지고 나서 마땅한 플랜B를 내놓지 못한 채 억지로 4-2-3-1 전술에 끼워맞춰서 경기를 풀어나가려고 하고 있다. 물론 그가 부상에서 복귀하는 것이 가장 최상의 시나리오겠지만, 한상운이 없을 시 이를 극복할 플랜B 전술은 필수다. 3.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는 마스다의 짝, 왜 신예들을 기용하지 않는가? 세번째 문제는 바로 울산의 중원이 아직까지도 헐거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인데, 마스다 치카시의 파트너를 아직까지 찾지 못한 게 원인이다. 마스다, 2013년 울산으로 이적하여 울산이 막판 레이스까지 리그 우승경쟁을 다투는 데 있어 실질적인 살림꾼 역할을 도맡았던 허리의 핵심인물이었고, 넓은 활동반경과 다양한 역할 소화가 가능한 미드필더다. 하지만 이전 감독이었던 조민국에 의해 J리그로 임대가는 신세가 되었고 설상가상으로 울산에 복귀하니 이전 파트너였던 김성환이 상무 입대를 하게 되면서 허리를 구성하는 데 크게 차질이 생겨버렸다. 이에 윤정환은 지난시즌에 마스다의 파트너격으로 하성민과 구본상을 염두해두고 그들을 마스다의 짝으로 교차로 기용하는 방안, 또는 마스다의 체력 안배가 필요할 때 하성민-구본상 이라는 중원 조합을 내세웠었다. 결과론적으로 말하자면, 윤정환의 선수구성은 완벽하게 실패했다. 그들이 마스다의 파트너로 뛰기에는 세밀하지 못하고, 불필요한 파울과 카드를 수집하면서 오히려 울산에게 더욱 더 위기를 초래했던 적이 많았다. 지난 시즌의 문제점을 인지했는지, 윤정환은 올시즌 하성민을 아예 벤치에서 대기시키고 구본상을 고정격으로 마스다의 파트너로 배치하였으나, 크게 효과는 없어보인다. 하성민과 구본상이 마스다의 파트너로 사실상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면, 울산은 다른 자원들의 활용가능성을 적극 고려할 때가 된 것이다. 먼저, 울산은 지난 시즌 강원으로부터 알짜배기 미드필더인 이창용을 영입했었고, 이창용은 출전할 때마다 자신의 몫 이상으로 중원에서 활력소가 되었고 때에 따라서는 마스다 못지 않는 전천후 미드필더의 모습을 보이며 공격 가담에도 일가견 있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시즌에는 2선에 투입하여 공격력을 부각시키는 교체 멤버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이창용이 오히려 뛰어할 자리는 2선보다도 중원인 3선이라고 본다. 동적인 마스다에 비해 구본상은 지나치게 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결정적인 순간 때마다 그가 보여주는 집중력이 떨어지는 점은 울산에게 경기 때마다 위기를 초래한다. 게다가 최근 활동반경과 시야가 넓지 못하다보니 지역 마크에 있어서 구본상이 유독 약한 면을 드러내고 있다. 진지하게 이창용을 교체가 아닌 선발로서 마스다의 파트너로 한 번 기용해볼만한 필요성이 있다. 그 외에 이번에 울산으로 새롭게 합류한 신인 김건웅에게 출전기회를 부여해보는 것도 생각해봐야 할 점이다. 김건웅은 울산 유스팀인 현대고 출신 선수로 이번 시즌에 대학교 무대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프로팀에 합류한 유망주로, 센터백인 정승현처럼 향후 울산 중원의 미래를 책임질 자원으로 분류되고 있다. 얼마 전 인천 원정에서 교체투입으로 데뷔전을 치뤘다. 이처럼 기존 선수들의 기량이 예전같지 않다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할 것이다. 푸른 호랑이, 울산에게 과연 발전의 여지는 있는 것일까? 현재까지 울산이 승리를 거둔 팀들은 죄다 울산보다 객관적인 전력이 약한 팀들 위주였고, 유일하게 득점을 뽑은 경기가 이 경기들 뿐이었다. 지난시즌에도 하위스플릿으로 내려가는 굴욕을 겪었던 이유 중 하나가 강팀과의 경기에서 승점을 제대로 쌓지 못했고, 어이없이 패배한 경우가 다반사였기 때문이다. 이번 시즌 행보도 작년의 무기력한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어느덧 33경기 중 9경기를 치뤘고 리그 판도도 어느정도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서울과 전북은 벌써 저만치 벌어져가고 있고, 혼란스러운 중위권은 한경기 한경기 승패에 따라 판이하게 순위가 뒤바뀐다. 울산이 똑같은 사태를 겪지 않으려면, 무엇보다도 승리하는 법을 반드시 익혀야 한다. 승리하기 위해서라면, 안정적으로 지키는 경기도 중요하겠지만 절대 지켜서는 이기기란 어렵다. 이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대의 골망을 흔들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격적으로 상대방에게 덤벼들어야 한다. 윤정환은 지나치게 안정적으로 추구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했고, 실제로 그런 안전지향주의로 인하여 손해봤던 승점들을 손으로 셀 수가 없을 정도로 많다. 앞으로 울산의 행보를 결정짓는 데 있어 이번 달이 가장 중요한 달이다. 여기서 울산이 반전의 기회를 삼지 못하고 작년처럼 추풍낙엽처럼 무너진다면, 2012~2013년 시즌같은 영광으로 되돌리기란 더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K리그 응원문화의 새로운 한 획을 긋고 있는 그녀들, '울산 큰애기'
논쟁이 되었던 치어리더 문화 재도입, 실질적인 영향력은 미비 때는 2010년 시즌이 시작할 때 즈음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내 축구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왔다. 그간 N석과 S석으로 항변되던 서포터즈 대결구도식의 응원문화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던 K리그에, 일반석을 살리기 위한 방책으로 치어리더를 도입하는 방법을 택한 것이다. 공교롭게도 이 치어리더 문화는 K리그의 서포터즈 라는 단체가 탄생하면서 자연스레 세력을 잃어갔고, 1990년대 후반에 치어리더는 피치에서 더이상 찾아볼 수 없었던 존재들이었으나, 10여년이 지난 2010년, 서포터즈 문화가 활성화되고 있는 K리그 바닥에 재등장한 셈이다. 이미 서포터즈 문화에 물들어버린 각 팀 지지자들은 자신들이 다소 경계하는 야구의 응원문화를 왜 도입하느냐면서 자신들과 다른 응원방식에 융화되지 않기 위해 선을 그어버렸다. 게다가 각종 매체를 통해 접한 유럽식 서포터즈를 동경하는 분위기가 매우 강했던 국내 분위기였기에 성공보단 실패로 끝날 것이라는 분위기가 다수를 차지했다. 그럼에도 수원과 서울, 포항 등 일부 구단들은 치어리더 팀을 만들어 관중석에 투입시키는 과감한 한 수를 던졌다. E석에 치어리더를 위한 단상까지 만들고 그들을 위한 존(Zone)까지 만들었다. 반대를 무릅쓰고 그들이 치어리더를 도입한 이유는 바로 극심한 흥행 부진이 원인이었다. 당시 K리그 관중은 전년도에 비해 13% 감소하는 굴욕을 겪었고, 관중 동원 1,2위를 자부하던 수원과 서울마저도 각각 22%, 19.6% 감소하면서 체면을 구긴 상태였다. E석을 활성화하여 일반관중 유치를 위해 갖가지 볼거리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었다. 그리고 클럽 프론트들이 골머리를 썩히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서포터석이라 불리는 N석과 일반관중들이 밀집한 E/W석과의 보이지 않는 벽이 너무나도 크다는 점이다. 서포터즈 문화의 정착은 분명 팀에 대한 팬들의 충성심을 높이고, 해당 팀을 위해 뛰는 선수들에게 더할 나위없이 좋은 활력제이지만, 클럽 입장에서는 서포터 뿐만 아니라 일반 관중 또한 놓쳐서 안될 부분이었다. 최원창 수원 커뮤니케이션팀 과장은 "야구팀의 롯데 자이언츠의 융합을 벤치마킹하여 모든 팬이 융화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밝혔고, 실제로 이것이 대부분 클럽들의 입장이지만, 현실은 냉정했다. 내가 수없이 경기장을 다니면서 목격한 치어리더들과 축구 경기는 서로 이질적으로 '따로따로 노는 분위기' 였다. 일단 서포터즈들이 사용하는 응원가나 치어리더들이 사용하는 응원패턴은 각개전투하는 것마냥 개인 플레이였다. 축구로 치자면 패스플레이가 전혀 안되는 모습이었다. 그렇다보니, 서포터즈와 일반 관중들의 거리가 좁아지기는 커녕 점점 더 멀어져만 갔다. 치어리더 활용이 제대로 되지 않자, 클럽들은 오히려 유명인사 등을 시축하게 하거나 하프 타임에 축하 공연을 가지는 등으로 마케팅을 하여 관중몰이를 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반응일 뿐, 그 효과가 지속적인 흥행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이렇게 치어리더 도입은 무관심 속에 묻혀가며, '실패' 로 확정되어가는가 싶었다. K리그 응원문화의 새로운 한 획을 그어버린 그녀들, '울산 큰애기' 2015년 연초, 지난시즌에 부진하여 부활의 해를 선포한 울산이 윤정환 체제로 바꾸면서 새롭게 도입한 부분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치어리더제 도입이었다. 그간 다른 K리그 클럽들이 연거푸 치어리더 제도를 도입했으나 실패한 사례들만 보여줬던 터라, 울산 팬들은 무의미한 곳에 자금을 투자한다면서 일종의 낭비로 판단하였다. 하지만 울산은 이전 클럽들이 치어리더를 도입했다가 실패한 선례를 제대로 학습한 것인지, 도입하는 부분에서 뚜렷하게 차별점을 두었다. 바로 치어리더들을 또하나의 독보적인 컨텐츠로 승화시킨 것이다. 여기서부터 울산은 다른 선상에서 출발하였다. 2015년 2월 중순, 울산 팬들 사이에서는 한 장의 프로필 사진이 SNS를 통해서 공유되었다. 바로 울산 치어리더로 '치어리더계의 슈퍼스타'로 불리는 김연정이 울산 유니폼을 입고 촬영한 사진이었다. 김연정, 프로야구팀의 NC 다이노스, KBL의 LG 세이커스의 간판이자, 박기량과 함께 치어리더계의 양대산맥으로 손꼽힐 만큼, 스포츠 팬들 사이에서는 이미 이슈메이커 그 자체인 여성이다. 호날두-메시 부럽지 않는 인기를 과시하고 있던 그녀가, 울산 치어리더의 메인 이벤터로 자리잡았으니, 울산의 치어리더는 단숨에 주목받기 시작했다. 울산은 김연정을 필두로 한화 이글스에서 활약하고 있는 조민지와 이은지 등까지 영입하면서 4~6인조로 활동하는 '울산 큰애기'를 창단하였다. '울산 큰 애기' 라는 이름은 마치 그녀들에 딱 어울리는 이름인데, 1966년 가수 김상희씨가 발표한 노래에서 따온 이름으로 '사랑스럽고 인물이 뛰어난 울산의 여인상(이렇게 표현하면 울산 사람들은 가장 먼저 울산의 자랑인 김태희를 떠올린다)'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울산 큰애기는 울산의 홈개막전을 앞두고 실제로 길거리로 나가서 손수 전단지를 돌리면서 경기를 홍보하면서 단순히 경기장에서만 활동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켜주었다. 그리고 서울과의 홈개막전이 열렸던 3월 8일 일요일, 울산이 문수 E석에 새로이 창설한 익사이팅존에 그녀들이 등장하자, 울산의 서포터인 처용전사들의 시선까지 빼앗아갔다. 피치 위에서는 절대 볼 수 없을 것 같았던 치어리더계의 연예인들이, 이웃 관중석에 등장했으니 도무지 믿기지 않았을 것이다. 내 기억이 맞다면, 이 날 하프타임 때 울산 큰애기의 축하공연이 펼쳐지는 동안, 처용전사는 물론이겠거니와, 멀리 서울에서 원정온 서울 팬들마저 하프라인을 향해 넋놓고 지켜봤다고 한다. 그리고 울산이 개막전 승리를 거두었는데, 개막전 승리 못지 않게 울산 큰애기의 언론 노출도 제법 상당했다. 2010년 치어리더 재도입 이후, 축구장의 치어리더들이 이정도로 주목받기는 처음이었다. 그리고 타팀 축구팬들까지도 울산 큰애기가 소문이 났다. 울산팬들 입 사이로 자주 오르내리는 울산 큰애기가 워낙 궁금해서 나 또한 지난 5월 황금연휴 때를 이용하여 문수경기장에서 열리는 동해안더비를 보러 직접 울산까지 내려갔었다. 그 당시 울산은 동해안더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부가적으로 울산 큰애기가 경기의 중요성과 비례하여 최정예 멤버 6인조로 출격한다는 홍보까지 하면서, 한동안 SNS와 온라인에서 축구팬들의 반응을 유도했고, 나더러 직접 사진을 찍어와라, 동영상 찍어와라는 식의 부탁을 했던 익명의 지인까지 있었다. 그래서 직접 울산 큰애기를 익사이팅 존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로 본 소감은, "아! 얘네 너무 좋다!" 로 어느 순간에 바뀌어버렸다. 치어리더 문화에 부정적이었던 나도 느끼지 못한 사이 어느 순간에 긍정천사로 바뀌어 있었다. 경기 끝나고 치어리더 조민지가 누군지에 대해 검색하는 나 자신이었고, 옆에서 나와 같이 경기 보러왔다가 울산 큰애기 사진만 수백장 찍은 지인도 막상막하였다. 사상 최초(?) K리그 원정 치어리더로 발돋움한 울산 큰애기 비록 동해안 더비는 2대2 무승부로 승부를 가르지 못했고, 울산은 8경기 연속 승리를 달성하지 못하는 부진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산 내에서 반응은 생각보다는 괜찮았다. 물론 구단 게시판 내에서 성적 부진을 놓고 끝없는 논쟁을 펼치는 양측 구도(좀 더 지켜봐야한다 vs 이대론 안된다)의 대립은 여전했지만서도 말이다. 동해안 더비가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울산은 서울 상암 원정경기에 울산 큰애기를 대동한다는 내용을 SNS로 홍보하였고, 이것은 다소 구단의 신선한 시도였다. 내가 다른 클럽들이 치어리더 운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는 자세하게 알지는 못한다. 하지만 나의 지인들 사이에서 치어리더들이 원정길에 올랐다는 소식은 한 번도 듣지 못했다. 이러한 홍보 자체가 팬들에게는 또다른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되었다. 요즘 괜히 K리그 클래식 팀들 중 울산이 독보적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런 부분이 아닐까 싶다. 내친 김에 5월 31일 일요일, 나는 축구에 대해 그리 잘 알지 못하는 내 동생을 억지로 끌고 상암 경기장을 방문했다. 경기 시작은 오후 4시였지만, 나는 한 시간 일찍 원정석으로 입장하였고, 내가 들어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울산 큰애기 2명(김주하, 송재경)이 도착했다. 처용전사들이 아직 도착하기 전이었고, 일반 울산을 응원하는 관중들도 띄엄띄엄 들어오니 그녀들 또한 다소 어색하고 뻘쭘해보였다. 하지만 서포터즈들이 도착하여 S석을 채우기 시작하면서 그녀들도 살아나기 시작했다. 경기 시작 전에 서포터즈와 함께 원정석을 찾아준 일반 관중들에게 응원용 부채와 유니폼을 나눠주고, 폴라로이드로 같이 즉석 사진을 찍으면서 팬들과 상당히 가깝게 다가갔다. 난생 처음, 그것도 원정석에서 서포터즈와 치어리더가 한 공간에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융화되는 모습이 어색하면서도 놀라웠고, 한 편으로는 좋아보였다. 하프타임 때 서울 측에서 자신들의 팬들을 대상으로 이벤트하는 동안, 원정석에서는 치어리더들이 소소하게 호응 좋은 사람들에게 사인볼과 유니폼을 나눠주는 행사를 하면서 일반 팬과 서포터즈, 치어리더들이 한 데 어울리는 광경을 보여주었다. 그렇게 좋은 반응을 유도하고 있었으니, 원정석에서 대기하던 기자들이나 방송국에서도 신기한듯 계속 자신들의 프레임에 담아갔다. 경기는 0대0 무승부로 끝나, 울산은 9경기 연속 무승을 거두면서 아직까지 살아나기엔 다소 힘이 부치는 모습을 보였고, 윤정환 감독에게도 상당히 고민거리가 되는 경기로 남았다. 하지만 경기 내용과 관계없이 S석은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처용전사들은 경기 끝나고 자축하는 의미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가, 함께 했던 여리한 울산 큰애기 2명과도 단체사진을 찍었다. 찍은 사진을 보았을 때, 누가 치어리더이고 서포터즈인지 구분하기가 조금 힘들었지만, 서포터즈나 치어리더나 양 측 다 한 켠의 좋은 추억거리로 남았고, 이것을 계기로 치어리더가 결코 K리그 응원문화에 마이너스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는 근거가 되었다. 이런 반응이 바로 울산보다 먼저 치어리더를 도입하였던 클럽들이 바라던 게 아니었을까? 이미 K리그 응원문화는 어여쁜 여성들로 이루어진 '울산 큰애기' 이전과 이후로 한 차례 변화하고 있고, 이것은 알게 모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이미 어느 한 기자는 원정 온 울산 큰애기를 주제로 한 기사까지 냈다. 원문 : http://blog.daum.net/manutdronaldo/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