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ma
2 years ago10,000+ Views
술.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이 드시고 계세요? 저는 소맥을 애정하는 사람이었는데요..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이제는 술 마시는게 쉽지 않은 일이 되어버렸어요.. 몸에 좋지 않다는건 알지만..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술자리는 정말 즐거워서.. 더 좋은 술..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해서 그나마 다행이다 싶은건.. 맛있는 소주들이 제가 임신 출산 기간에 유행처럼 생겨났다는건데요 ㅎㅎ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리큐르(liqueur, 과일맛 소주 등), 소주, 맥주, 기타주류(과일맛 맥주 등) 제품 25종의 열량을 조사했다고 하네요. 연합뉴스(허핑턴포스트 게재) 자료를 참고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술 종류별 1병당 평균 열량(kcal)

1병당 용량 소주와 과일소주: 360ml 맥주 : 330~355ml 칼로리(kcal) 과일맛 소주·보드카 = 349kcal 소주 = 343kcal 기타주류 = 187kcal 맥주 = 140kcal - 100ml당 열량을 비교해도 역시 과일소주-소주-맥주 순서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 밥 한 공기(200g)의 열량이 272kcal인 점을 고려하면 과일맛 소주나 일반 소주는 1병만 마셔도 밥 한 공기의 1.3배에 이르는 열량을 섭취하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큐르 9종 열량 톱3

자몽에이슬 = 402kcalC1블루자몽 = 389kcal상콤달콤 순한 참 유자 = 363kcal
알코올 도수와 당류 함량이 높을수록 칼로리(열량)는 증가합니다.
맥주는 당이 없는것으로 조사되었구요.
소주의 경우.. 참이슬 후레쉬는 도수도 처음처럼 부드러운 보다 높고, 당 함량도 높은데 왜 칼로리가 같은 것인지.. 이해되지 않는 자료예요.
알코올은 1g 당 7kcal의 열량을 발생시키며 에너지원으로 소모되는데,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어 우선 사용되므로 다른 열량원(탄수화물(당류 포함), 단백질, 지방 등)이 소모되지 못해 체내에 축적됨에 따라 간접적인 체중 증가를 유발하게 됩니다. 즉, 리큐르(과일 소주)제품을 섭취하면 단 맛을 내는 당은 체내에 축적되는 거죠.. 안주와 함께한 음식들과 함께요.. 단맛을 가지고 있는 주류의 경우 코카콜라 1캔의 당 함량(27g)과 유사하거나 초과하는 수준을 가진 제품들도 있으며, 이 제품을 2병만 마셔도 WHO 당 섭취 권고 기준을 초과하게 됩니다.
'비만과 이상지질혈증 유병률 추이의 기여요인 분석연구. 질병관리본부 (2014.12)' 연구결과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4명은 비만일 것으로 전망되는데, 그 주요원인은 과음과 고열량 섭취의 식습관, 수면부족일 것이라고 합니다 술을 마시면 체내로 들어온 알코올의 대부분은 소장, 일부는 위에서 흡수되며, 혈액 내로 들어온 알코올은 간에서 대사되고, 이런 알코올을 섭취한 만큼 혈액 내 포도당이 근육이나 간에 저장되며, 혈액 내 포도당의 부족은 공복감을 유발해 안주를 계속 섭취하게 하여 비만, 체중 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리큐르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이런 리큐르 제품에 포함된 당류는 체내에서 글루코겐 형태로 저장되기도 하지만 과잉 섭취 시 지방으로 전환되어 내장지방의 축적과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르모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 알코올 도수는 소주가 16.9~17.9도로 가장 높지만 리큐르(알코올 도수 5~14도)보다 열량이 낮습니다. 그 이유는 당 함량 차이인데요. 이런 리큐르는 알코올 도수가 낮고 단맛이 강한 주류는 취하는 정도가 약해 음용량이 쉽게 증가하면서 열량도 높아 체중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것이죠.. 음.. 소주마시면서 콜라를 안주로 드시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술을 드신다면.. 건강을 위해 그냥 소주를 드시는 것이 바람직할거 같아요. ㅎㅎ 아니면.. 과일향을 느끼며 술을 드시고 싶다면.. 보드카나 소주에 토닉워터(탄산수)와 얼음 드셔보셨어요? 마시기 괜찮아요 ㅎㅎ 향이 필요하다면.. 레몬즙을 넣어 마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한 생활을 중이라면 술은 물론 피해야 한다는 사실.. 기억하셔야 하지만요 ㅎㅎ 전문가가 알려주는 다이어트이야기

다이어터 헬퍼 팔로우 하기

2 comments
Suggested
Recent
미즈와리 좋죠,두산 회장 형제들도 예전에 산소주에 얼음+진토닉+레몬 넣어서 먹더라고요. 왜 굳이 낮은 도수의 술로 매상을 올리는지
참고하시고 조심합시다
24
2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