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는 현재 하루 1만 개의 회사가 새롭게 태어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와 민간에서 창업자들을 발굴하기 위해 수많은 금전적, 교육적 지원을 하고 있고 샤오미, 알리바바 등과 같은 창업 성공 사례가 탄생하면서 중국 내 창업 열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수많은 예비, 초기 창업자들과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창업카페들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습니다.

창업카페는 예비, 초기 창업자들의 교류와 소통 및 육성 플랫폼 역할을 하며 노트북 한 대만 있으면 오피스이자 행사장이자 멘토링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창업카페에서는 투자자들과의 상담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하며 법률세무 및 노무 등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정기적인 사업 발표회를 진행하여 서로의 사업 아이템을 발전시키고 협업을 하고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기도 합니다.
현재 창업자들의 안식처인 창업카페는 베이징, 선전, 항저우, 광주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생기고 있으며 중국 전국의 수많은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이곳으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아래는 중국의 대표적인 창업카페 TOP10 리스트로 중국에서 가장 많은 창업자들이 모여있는 창업카페들입니다.
<중국 창업카페 TOP10>
1. 베이징, 선전의 3W카페(3W咖啡)
2. 베이징의 처쿠카페 (车库咖啡)
3. 상하이의 IPO Club
4. 항저우의 푸윈카페(福云咖啡)
5. 우한의 광구창업카페(光谷创业咖啡馆)
6. 항저우, 베이징, 광주, 선전의 베이타카페(贝塔咖啡)
7. 안휘의 5F창업카페(创咖)
8. 선전의 치디엔카페(起点咖啡)
9. 선전의 산요우카페(伞友咖啡)
10. 청두의 8하오핑타이(八号平台)
출처: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