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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놈의 면식수햏 - 권태기를 물리치는 로제파스타
안녕하세요 도비입니다 참으로 오래망갑에 인사 올리는 것 같군요 그간 권태기를 앓고 있었습니다. 면식...매일 끊임없이 면식하다보니 입에서 밀가루 냄새가 배긴 듯 했습니다. 왜 나는 매일매일 컵라면을 쳐먹는 자발적 오대수의 삶을 살고 있는가... 그런 의문이 시작되어...한동안 면식을 끊었습니다... 하지만 밥도 물리긴 매한가지더군요 그제야 깨달았습니다. 아 그냥 입맛이 없는 거였구나 그럼 그냥 면 먹어야겟다. (생크림은 작은게 없길래...휘핑크림으로) 간만에 여친님이 행차하셨습니다. 무엇이 먹고 싶냐 물어보니 '로제파스타'가 땡긴다고 답변하셨습니다. 로제 파스타... 사실 파스타를 그리 좋아하는 편도 아닐 뿐더러 니뽕내뽕같은 퓨전 파스타나 오일파스타만 먹어버릇한지라 로제에 대해선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애를 하면서 내 취향이 아닌 이곳 저곳을 가보다보니 눈이 좀 뜨입디다 특히 로제 파스타...편견이 깨졌습니다. 토마토와 크림 중 뭐 하나 똑바로 선택하지 못하는 선택장애 회색분자가 만들어낸 끔찍한 혼종일 뿐이라고 생각했던 지난 날(사실 이 정도까진 생각안했음)이 무색할 정도로 로제 파스타를 맛나게 하는 집들이 참 많더군요 특히 서울숲 근처의 온량이라는 곳은...정말 예술이었습니다 뭔가 잡소리가 길었군요 쨋든 오늘의 목표는 온량의 절반이라도 따라잡기 입니다. 재료를 준비해줍니다. 본집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파 직접 재배한 청양고추 그리고 그냥 돈주고 산 양파 언제 삿는지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이 아이가 햇빛을 본 게 얼마만일지,,, 양파를 손질했습니다 원래 제법 큼지막한 아이였는데 겉이 다 썩어문드러져 일일히 다 벗겨내고 나니 속살은 아주 작고 여렸습니다. 모진 풍파 속에서 살아나가는 어른들의 속도 사실은 작고 여릴 것입니다. 손질 끝 청양고추는 고명으로 사용해 줄 예정입니다. 그리고 버섯도 준비해줍니다. 무슨 요리든 야금야금 건표고를 써대다보니 쥐도새도 모르게 줄어들어 어느새 다 써가게 됐습니다. 이제는 큼지막한 몇몇 아이들을 제외하곤 신라면 야채 후레이크만큼 남아있는 표고를 보니 마음이 무겁습니다. 건표고는 훌륭한 맛을 가졌지만 가격은 양아치같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마트에서 양송이 사올걸... 물에 불려줍니다. 해산물 역시 빠질 수 없습니다. 해산물이 풍부하면야 좋겠지만 바다에서 사는 것들이 육지에 올라오면 으레 자신의 출신을 내세우며 뻗대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들의 몸값이 비싸게 책정되는 이유이며 해산물이 새우 하나뿐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홍합이라도 좀 있어야 모양새가 살텐데 아쉽습니다. 물에 넣고 해동시켜줍니다. 바닷가 출신이지만 담수에서 해동되는 기분이 어떻지? 치욕스럽나? 흐킇ㅋ흨ㅎ흐... 그나저나 왜 자꾸 사진이 회전되어 있는지...며느리도 모를 일입니다.,.. 이제 물을 올리고 소금을 넣어준 뒤 면을 준비합니다. 시간이 써져있군요. 오늘은 토마토와 크림을 섞은 회색분자 요리를 하는 만큼 민물에서 6분 30초, 팬에서 1분, 총 7분 30초의 애매한 시간대로 조리해줍시다. 뭔가 급했던 면 투하 이제 타임어택입니다. 6분 30초 안에 빠르게 팬에 재료를 볶아야 합니다. 올리브유 두르고 양파부터 투하 노릇하게 캐러멜라이징해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남은 시간 6분 12초 시간이 없으니 노릇해지기 전에 파와 마늘도 던져줍시다. 이렇게 빨리 할 수 있다는 건 한국인이어서 좋은 점일 것입니다. 남은 시간 5분 36초 미처 양파와 파와 마늘이 충분히 익기 전에 후추도 작살나게 뿌려줍니다. 통후추를 그라인더에 갈아 쓰면 좋겠지만 시간없어 죽겠는데 꼴깝 부릴 여유는 없습니다. 남은 시간 5분 02초 잽싸게 휘핑크림도 주둥이를 뜯어내어 부어줍니다. 원래 계획은 휘핑크림 100ml + 우유 100ml였지만 시간 관계상 휘핑크림만 200ml 부어줍니다. 우유 괜히 샀네 씨부랄거 남은 시간 4분 21초 휘핑크림이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토마토 소스를 넣어줍니다. 크게 네 다섯숟가락 정도 듬뿍 넣으면 됩니다 남은 시간 3분 32초 그리고 오늘의 비장의 무기 셰프의 킥 바로 불닭소스 도비의 천재적인 요리 센스와 머릿 속에서 로제파스타를 수백번 딥러닝 해본 결과 온량의 그 짭조름하면서 깊고, 은은하게 매콤한 감칠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불닭소스가 정답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비록 여친에게 이 사실을 알렸을 땐 "아니...불닭소스는 좀...맛 이상할거 같은데..." 라며 개씹소리 집어치라는 말을 우회적으로 표현했으나 저는 조국 임명마냥 강행하며 "오늘은 그럼 진짜 냉정하게 표현해줘 맛없다고 해도 상처 안받고 다시 해줄게" 라는 강수를 던져 사태를 무마했습니다. 붉은 선혈의 똥꼬 파괴자. 불닭소스 불닭소스는 크게 2스푼 반~3스푼 넣어주면 됩니다. 포장지 까는데 시간 오지게 걸리는 바람에 남은 시간 1분 22초 색깔 거의 지옥문 열리는 중인듯 아 맞다 새우! 새우 넣으면서 버섯도 떠올라 급하게 같이 넣어줬습니다. 남은 시간 50초 동안 소스를 팍 졸여준다는 느낌으로 강불에서 빡세게 익혀줍니다. 새우를 깜빡하긴 했지만 원래 이 시간쯤에 넣어주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새우는 오래 익히면 익힐수록 뻑뻑해지기 때문에 이 정도로 짧게 익혀줬을 때가 제일 촉촉하고 맛있습니다. 이윽고 6분 30초동안 삶아진 아직은 곤조있는 딱딱맨 상태의 면을 투하해주고 쎈불에서 끓이듯 볶아줍니다. 소스가 적당히 스며듦과 동시에 면이 너무 익지 않는 최적의 시간대를 찾아... 그리고 이번에 방콕에서 산 길고 이쁜 나무젓가락으로 진짜 파스타집 마냥 이쁘게 돌돌돌돌 말아줍니다. 비로소 플레이팅에 신경을 쓸 줄 아는 남자가 되었습니다. 에바네 걍 볶음짬뽕에 성의없게 면 추가한 느낌 이쁘게 말릴 줄 알았는데.... 그래도 고명으로 고추까지 올려서 필터 빠방한 걸로 찍고 나면 아주 이쁘고 그럴싸해 보이지 않습니까? 여친님께서도 상당히 냄새와 비쥬얼에 만족한 눈치셨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맛 평가... (짤이 너무 누렁이라 모자이크 처리.) 남은 파스타 소스에 밥을 비벼먹는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비교적 우아한 음식에 속하는 파스타에게 형식의 파괴를 선사할 이유는 오직 단 한가지밖에 없을 것이다. 오지게 맛있기 때문. 이대로 소스를 버리기 아깝기 때문. 이 날, 불닭로제의 기적을 경험한 최 모 양의 간증에 따르면 "정말 로제 파스타 맛이 날까 싶었는데 그 맛이 났습니다. 아주 기분좋게 매콤하면서 짭짤하고 토마토와 크림의 풍미도 오롯이 느껴졌습니다. 여태껏 도비의 자취방에서 먹은 음식 중 가장 훌륭하다 말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한다. 사실 기성 제품을 이리저리 조합하여 만든 요리인 만큼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인지라 이제껏 다른 요리보다 훌륭하다는 최모양의 간증에 도비는 다소 당황했으나 본인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기에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다. 사실 소스류만 다 사면 여러분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요리니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맛이 좋그등요 총평 "한류와 서구 문화의 사랑스런 Mix & Match" 면발 : ★★★★☆ 4.5/5 국물 : ★★★★★ 5/5 건더기 : ★★★★☆ 4.5/5 가격 : ★★★★★ 5/5 총평 : ★★★★★ 5/5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사람_여태현 작가님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잘' 만큼 지극히 주관적인 부사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제가 애정 하는 작가님의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2019년에 알게 된 사람들 중 제일 좋은(좋아할 수밖에 없는) 사람입니다. 인어와 우주의 방 그리고 오늘은 누구도 행복하지 않았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습니다_순차적으로 한 권씩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꼭 비가 내리는 날에 이 책을 읽어야 한다는 그의 말에 비 내리는 날마다 읽었던 소설, 인어. 한 여자와 두 남자의 사랑은 그렇게 다가왔습니다. 우울과 몽상을 마시는 그들에게선 비 냄새가 납니다. T는 주로 차갑고, 가끔씩만 따뜻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T는 내게 꼭 지구 온난화 같은 영향을 미쳤다. 끝없는 장마를 곁에 두고 간 것이다. 저는 사랑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생경한 감정이기도 하지만 뭐랄까요, 사랑이 넘치는 대한민국의 문화(드라마, 영화, 음악...)에 질려버린 것도 있습니다. 이는 문학에도 적용되는데 아, 이들의 사랑은 먹먹해서 입을 다문 채 '이제는 행복해지길' 바라며 볼 수밖에 없는 겁니다. 물이 빠지고 있는 욕조는 바닥이 드러나면 드러날수록 요란한 소리를 내며 울었다. 그것은 꼭 T와 나 같았다. 우리의 관계는 바닥을 드러낼수록, 요란한 소리를 내면서 서로를 할퀴었다. 어둡고 우울한 것에 대해 논하지 않아도 느껴질 때 완전히 그 감정과 분위기에 젖어들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축축함을 좋아합니다. 책임지지 못할 다정함은 상처가 되고, 나는 그것을 폭력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서로에게 폭력을 휘두른 셈이었다. 심연에 살 수밖에 없는 그들 모두가 인어가 아닐까요. 울적한 공기가 온 사방을 가득 채우며 이들의 이야기는 끝납니다. 물의 파동이 계속해서 퍼져 나가듯 여운이 길게 남습니다. 우주의 방은 10개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 중 좋아하는 부분들을 발췌했습니다. 파란색이 우울을 상징한다면, 하늘도 바다도 파란색인 이 지구에서 우울하지 않은 게 오히려 이상한 거네요. 그렇죠? 아, 그래 우리는 우울해도 이상하지 않은 행성 지구에 살고 있다. 그러니 저는 이상한 게 아니겠죠...? 라고 적으며 슬픈 미소를 짓습니다. 누구도 사랑하지 않고 사는 일에 대해 생각하려다가, 연희에 대한 생각만 잔뜩 한 것에 대한 자책이었다. 이번엔 동그라미로 글자들을 가둔 것에 대해 생각한다. 그러니까. 글자들이 다른 생각과 섞이지 않게 하기 위해 가둔 것인지, 그것만 생각하기 위해 가둔 것인지에 관한 생각이었다. 원의 이쪽 끝에서 반대쪽 끝으로 글자를 가로질러 검은 선 몇 개를 그었다. 곧고 검은 선. 그것마저 연희를 닮았다. 그의 시선은 섬세합니다. 소설가의 시선이란 그런 법이죠. 그렇기에 매번 '어떻게'라며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는 겁니다. 나는 의식적으로 몸 속에 가득 차 있을 물의 밀도를 낮추고자 했다. 그래서 울었다. 울다가, 울다가, 그러다가 어느 순간이 되면 물처럼 나를 계절에 녹이고 싶었다. 윤이 머무른 계절에. 겨울을 묵묵히 버텨내고 다시 봄이 오게 하는 생명으로 죽을 수만 있다면. 그래, 그럴 수만 있다면 온몸을 저 계절 속에 산산이 비산하고 싶었다는 말이다. 다시 봄이 오게 하는 생명으로 죽을 수만 있다면 저도 이런 생각으로 타인을 대신해서 죽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날이 올까요.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배를 잃어버린 닻처럼 잠겨 살았다. 고개를 들면 수면 위로 표류한 배들의 배가 보이는 삶이었다. 할 수 있는 거라곤 오직 잠겨있는 것뿐인 삶이 계속되었다는 문장을 손끝으로 계속 매만집니다.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어둠의 결이 비슷하다는 건 그런 법인가 봅니다. ''한 종류의 차를 오래 우려 마시면 찻주전자에 그 차의 냄새가 배게 돼요. 난 그게 좋아요. 꼭 생명을 잉태한 것 같아서.'' 별 특징도 없는 사람을 사랑하게 만든 유일한 문장이었다. 저도 반해 버렸습니다. 준영이란 이름을 자꾸 되뇝니다. 사람의 삶은 타인없이 홀로 설 수 없다는 사실 너무 어린 날에 깨달은 탓에 역사는 오래되었고 방은 날마다 무겁다 이번 책은 당신이 내게 준 것들을 당신에게 돌려주려는 행위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추모다 수많은 제목이 후보로 오르내리다가 이 제목으로 결정되었다고 했을 때, 저의 반응은 '글쎄요.' '제목은 별로여도 글은 다 만족하실 겁니다' 라던 그의 말이 생각납니다. 연애를 하기엔, 그러니까 서로 사랑하고 맞춰 나기기엔 우리 더 이상 어리지 않다는 겁니다. 그만큼의 시간을 내게 할애할 수 없다고. 열정 같은 거 더 이상 타오르지 않는 나이가 되었다고. 나이가 많아서 사랑할 수 없다는 말을 혓바닥 위에 올려놓고 오래 굴립니다. 모서리가 많아서 입안을 아리게 하는 글자들. 여태현 작가를 좋아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그러면 어김없이 왼쪽 차선으로 나를 앞지르는 차들. 붉은 후미등을 보이며 달려갑니다. 한겨울에 그런 걸 보고 있으면 어쩐지 외로워져서 '내게서 멀어지는 것들 대부분 낯을 붉혔다.' 같은 메모를 하게 되는 겁니다. 그의 담백하면서 명료한 문체와 아 하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표현들을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애의 연락을 기다리는 일은 나까지 자꾸 애로 만든다. 일어나지 않은 일과 일어나지 않을 일과 좋아하는 마음과 단념하는 마음. 나 혼자 오해하고 서운해하는 일이 잦다.(중략) 그래도 괜찮다. 그 애는 '아직' 날 사랑하지 않으니까. 사랑하게 된다면 달라질 거야. 그런 희망을 '아직' 바라볼 수 있는 거다. 연필을 쥐고 있는 손에 힘이 들어갑니다. 사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이런 생각이 들게 하는 글은 마음을 부드럽게 긁곤 합니다. 단어에 대해 얘기하는 일이 늘었습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접해있는 건 물들기 마련이니까. 글자에 가까운 삶을 사는 사람일수록 단어에 예민하기 마련입니다. 어느새 바지 밑단이 축축해지는 것도 모르고 글자 속에 발을 담그고 있는 겁니다. 거기에 발을 담그고 오래 서있다 보면, 소설가는 문장을 수집하는 직업이라고 했던 말이 떠오릅니다. 아, 그래 떠오르는 말들이 많습니다. 글자 속에 손을 집어넣고 왼손으로부터 오른손이 있는 곳까지 뚝 끊어내면 것보다 좋은 말이 얼마든지 떠오르는 겁니다. 저는 이 글을 기점으로 여태현이라는 작가에게 빠지게 되었습니다. SNS에 올라와 있는 그의 글을 탐독하고 우편으로 글을 받아보며 활자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와 대화를 나누며 같이 호흡한다는 거 흔한 일은 아니니까요. 워낙 좋아하는 작가님이기도 하고 제 벗이기도 해서 한 문장이라도 더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오늘 글이 꽤 길어졌습니다. (나머지 한 권도 싸인을 받을 예정입니다.) 독서 하세요. 그 곳이 어디든. 그의 말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돈 대신 미안하다고 적고서 나는 간다
살아난 할머니는 오는 자식들에게마다 죽고 싶다는 말을 연기를 한다 마음이 차오를 때까지 징그러운 그 말을 뱉고 또 뱉는다 커다랗고 하얀 병실이 가볍게 울리다가 어느새인가 어두워진다 세월이 가르친 연기는 대학에서 배운 것보다 훨씬 무겁다 꿈에 일찍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새장가를 가셨단다 일찍 가서 밉고 데리러 오지 않아서 더 밉단다 9층 병실에서 보는 하늘도 높은 가을이고 가을이 슬픈 엄마는 떠나보낼 것들이 가득이다 모아 놓은 돈이 없어 인사를 못 간 나는 학생이라는 말에 비겁하게 또 숨는다 더 어린놈에게도 길을 가르쳐준다 학생이라 글도 그림도 못 미덥고 보여주기에는 무섭고 버리기에는 아까운 영화가 서랍 안에서 무겁다 쌓아가는 메모는 빚과 같아서 이제 좀 사람이 되어야지 좀 털어 갚아보려다 하나를 못 털어 갚고 파리로 갈 시간이 다 되었다 다섯 시면 고파서 못 견딜 배를 들고 말도 배워야 하는 곳으로 간다 잘 살고 있는 이들을 보고 오면 누군가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해야 한다 미안하다 말도 잘하면 능력이라면서 할머니도 엄마도 사랑도 내 머리를 쓸어 넘긴다 마흔이라 눈물은 안 날 텐데 흠칫 놀라 고갤 젖힌다 아픈 곳이 낮아져 간다 멀쩡한 얼굴에도 호흡을 찾으려 긴 산책을 하곤 한다 태풍이 끌고 온 추석에는 달이 밝다 고개를 숙이고 걸어도 달을 알겠더라 삶 같은 거에 쉽게 갖다 대면서 봐라 더 좋은 날이 온다고 한 번만 툭 터지면 된다며 꼬깃 모은 돈을 쥐어 주시고 한 번만 일어서면 된다면서 못 받을 돈도 또 주신다 마음이나 풀고 오라는 길에 나는 사랑의 손을 꽉 잡는다 인사도 다 못하고 간다 울 거 같아 도망처럼 뛰어서 간다 돈 대신 그림을 받은 적이 있다 돈 대신 미안하다고 적고서 나는 간다 W 레오 P Todd Diemer 2019.09.14 시로 일기하기_오늘 날씨 맑음
평범한 불행 속에서 여러 번의 날갯짓, <벌새>
어제 영화 <벌새>를 보았다. 포스터에 '1994년 가장 보편적인 은희로부터-'라고 쓰여있는게 가장 정확한 영화의 소개가 아닐까? 영화는 가장 그 시대의 보편적인 '은희'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니까 가장 사적인 체험으로 비교적 거시적인 시대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는 이런 영화가 좋다. 시대상을 개인의 삶에 투영시켜서 보여주는 영화들. 우리 모두가 은희가 되었었고 또는 현재까지도 모두가 은희인 그런 영화들 말이다. 이소라의 노래 가사 중에는 평범한 불행이라는 말이 있다. 삶은 어렵고 그 어려운 것들 중 하나는 내가 평범한 불행 속에 있다는 것. 특출난 불행도 아니고 평범하게 불행할 건 또 뭐람. 내가 불행하다고 소리쳐도 모두가 다 그런 불행 속에 있기 때문에 아무도 귀담아 들어주지 않는다. "원래 다 그래."라고 치부하기엔 갑갑하고 짜증나는 일들만 가득한 하루하루. 보편적이라고 표현하기엔 마음이 아픈, 가정 내 그리고 당시 시대의 사회적 폭력과 억압들이 즐비하고 그 속에서 벗어나고자 끊임없이 날갯짓을 하는 은희의 모습이 남는다. 삶은 연결과 단절의 연속. 새로운 관계에서 얻는 들뜬 마음 그리고 단절로 인한 상실감이 범상한 일상을 채운다. 그 중 영화 속에서 가장 슬프면서 웃긴 것은 가족의 관계다. 이 시대부터 이어져내려온 한국에서의 가족은 개인은 없고 엄마, 딸, 아들 등의 역할로만 서로를 대하곤 한다. 그래서인지 영화속 가족은 실질적으로는 단절된 관계로, 가족 구성원 모두가 바깥에 나가서 외로움을 채운다. 은희는 친구들과 담배를 피거나 청소년 클럽을 가고, 아빠는 춤연습을 하다가 정장을 차려입고 콜라텍에 가고 엄마는 잠시나마 짬을 내서 멍하게 하늘을 본다. 이따금 가족이란 이름으로 합리화되어 버리는 폭력과 폭언. 하지만 난리가 난 다음 날이면 또 같이 둘러앉아서 낄낄 웃는 가족들을 보면서 은희는 고개를 갸우뚱 거린다. "그 때가 되면 모든 걸 다 알려줄게." 결국 은희는 누군가에게 듣고싶었던 것을 끝내 듣지 못한다. 하지만 은희는 살아가면서 듣지 못했던 모든 것을 저절로 알게 될 것이다. 삶은 힘들고, 말도 안되는 일은 너무도 많이 일어나지만 손을 까딱거릴 힘은 있는 것처럼, 가장 작은 새인 벌새도 날갯질을 하는 것처럼, 평범한 불행에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제나처럼.
짬처리 면식수햏 - 국적불명 볶음 쌀국수
추석이 다가옵니다. 무려 이틀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왜 하필이면 하루가 겹쳐서는 4일연휴가 되었는지 모르겠으나... 이틀이 걸쳐 3일연휴가 되지 않은 것에 감사할 줄 아는 소시민이 되야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4일간 집을 내려가야 하니 냉장고 정리를 좀 해봅시다. 이왕 불닭소스를 산 거 좀 더 활용해 볼 겸 오늘의 요리는 볶음면입니다. 냉장고 정리를 하겠답시고 시작한 요리지만 놀랍게도 여기서 원래 냉장고에 있었던 놈은 알배추뿐입니다. 아무리 냉장고에 있는 거 먹는 셈 치자고 했더라도 좀 근사해보고 싶은 마음에... 이런 경우를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하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인생이 뭐 그렇죠. 짬처리의 반복 아니겠습니까. 알배추를 몇장 뜯어줍니다. 그런데 막상 뜯어보니 다 넣기에는 양이 많습니다 분명 제 기억 속의 알배추는 굉장히 조금 남아있었는데 무슨 일일까 싶습니다. 대체 저 친구를 어따 써야할 지...고민 좀 해봐야겠습니다. 배추를 볶아주기 쉽게 가로로 어슷썰어줍니다. 그 다음은 쪽파를 손질해주겠습니다. 정정합니다. 생각해보니 실파입니다. 쪽파인줄 알고 사긴 했습니다. 그런데 그 둘이 뭔가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저 친구도 딱히 실처럼 가늘진 않은데 말이에요. 야채(였던 것) 1인분의 야채 양이 아닌 것 같습니다 어차피 1인분만 먹을 생각도 없었지만 이건 뭐 비건도 아니고... 다음은 느타리와 청양고추입니다. 청양고추는 집에 있어서 다행입니다. 아직까지 냉장고 짬처리의 연장선에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버섯은 표고를 사고 싶었지만 느타리가 압도적으로 싸서 어쩔 수 없었습니다. 손질 완료 숙주도 적당히 덜어내 씻궈줍니다. 지난 번 팟타이와 같은 실수는 저지르지 않겠노라 지난 날 과오는 위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초 계획은 이전에 팟타이 해먹을 때 썼던 쌀국수 짬처리였는데... 생각해보니 양이 부족할 것 같아서 또 쌀국수를 사왓습니다. 쌀국수에 환장하시는 그 분이 생각납니다....태그는 안해야지 뭘 한시간씩이나 담궈놓으래 다 굶어뒤지고 나서야 요리할거냐? 바로 물에 5분 끓여줍니다. 5분 빨리가려다가 1시간 빨리가게 됩니다. 물론 면발 굵기가 다르니 굵은 면을 좀 더 오래 끓여주는 센스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끓인 면은 찬물에 행궈준 뒤 물에 담가 대기해줍니다. 재료준비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요리해줍시다. 마늘기름 약불에서 찬찬히 내주다가 대패 삼겹인지 대패 목살인지... 냉동실에 굴러댕기는 고기쪼가리 던져줍니다. 살살살 볶아주다가 아주 센 불로 급발진 쫙 해버리고 배추 투하 가정에서 하는 볶음 요리는 무조건 센불로 해줍시다. 어줍잖게 채소에서 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볶음이 볶음이 아니게 됩니다. 옹졸한 소시민의 불쇼 폰으로 찍고 있어서 시내루가 좀 소심하게 들어가네요. 불맛이 조금이나마 들어가길 빌어봅니다. 그리고 대빵많은 쪽파를 부어줍니다. 아직 버섯도 면도 숙주도 안 넣었는데 참으로 곤란한 양입니다. 알아서 숨이 죽을 거라 기대해봅니다. 버섯도 샥 던져주고 조금 달달달 볶아주다가 바로 면 투하 후추통을 한 세네번 휘갈겨주고 굴소스 2.5바퀴 휘릭 후 간장 반 스푼, 설탕 한스푼, 불닭소스 2바퀴 휘릭 해줍시다. 원래는 뭐 설탕을 가장 먼저 넣어야되고...입자가 어쩌고 저쩌고... 대충 먹읍시다 그리고 고루고루 잘 섞어 볶아주기 시작하다가 고추도 넣어주고 숙주도 잔뜩 넣어줍니다. 분명히 적당히였는데 막상 부어놓고 나니 잔뜩이네요. 그나저나 왜 사진이 또 옆으로 돌아가있을까요 ma 며느리 ain't know dat shit 괜히 꼴깝 좀 떨어보겠다고 팟타이 이후로 방치된 라임 즙도 한바퀴 둘러줍니다. 안 넣어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맛도 안남 이제 숙주 숨이 죽을 동안만 센불에서 신속 정확 명확하게 볶아줍니다. 그동안 고명으로 올릴게 뭐 없을까 하고 찾다가 냉장고의 계란 장조림을 발견했으니 딱 반갈라서 이쁘게 올리면 되겠습니다. 와 쌍란! 장조림으로 맨든 쌍란...이것은 매우 귀하군요... 쨌든 이렇게 여차저차해서 짠! 필터빨 죽이는 국적불명의 볶음 쌀국수가 완성됐습니다. 면보다 채소가 더 많은게 킬링포인트입니다. 역시 채식의 민족... 면도 딱 알맞게 익었고 소스도 아주 괜찮습니다. 마냥 맵지도 짜지도 달지도 않은 발란스가 딱딱 잡힌 느낌? 무엇보다 채소가 많이 들어가있다보니 확실히 식감이 재밌습니다. 서로 다른 아삭한 식감이 요리 자체를 지루하지 않게 잡아주는게 상당히 맘에 듭니다. 먹으면서 '와 이건 팔아도 되겠다...'싶었던 요리였습니다. 공교롭게도 여전히 재료가 많이 남았으니...한 번 더 해먹을 수도 있겠습니다. 총평 "때로는 배보다 배꼽이 커야 할 이유" 면발 : ★★★★ 4/5 국물(소스) : ★★★★☆ 4.5/5 건더기 : ★★★★★ 5/5 가격 : ★★★★ 4/5 총평 : ★★★★☆ 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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