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seoul
10,000+ Views

'클로저' 오승환!

로즌솔의 부진이 이어지면서
세인트루이스가 3인 마무리 체제로 전환합니다.
그 중심에는 끝판왕 오승환이 있고요.
오승환은 메이저리그에서는
어떤 클로징 세리머니를 준비하고 있을까요?
아래 기사 전문입니다.
[스포츠서울 이환범선임기자]‘끝판왕’ 오승환(34)이 한국과 일본을 거쳐 미국 메이저리그에서도 마무리 투수로 전업해 ‘끝판왕’의 위용을 과시할 가능성이 커졌다.
미국프로야구 공식홈페이지인 엠엘비닷컴(MLB.com)은 26일(한국시간)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마이크 매서니 감독이 마무리 투수 트레버 로즌솔에게 다른 보직을 맡기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메이저리그 대표 마무리투수 중 한 명인 로즌솔은 올시즌 특별한 부상이 없는데도 심각한 부진에 빠져 있다. 2승3패14세이브를 기록중인데 방어율이 마무리투수로는 낙제점인 5.63이나 된다. 9이닝당 볼넷은 7.9개에 달한다. 특히 6월 들어서는 방어율 14.14로 난타당하면서 매서니 감독의 신임을 잃었다. 매서니 감독은 “로즌솔이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현재는 그에게 9회를 맡길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로즌솔이 마무리 보직에서 당분간 밀려나면서 누가 마무리를 맡느냐에 관심이 쏠린다. 매서니 감독은 차기 마무리 투수를 공개하지는 않고 “세이브 상황에서 오승환이나 케빈 시그리스트, 조너선 부록스턴을 마운드에 올리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3명 중 한 명을 상황에 따라 투입하는 집단 마무리 체제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시선은 오승환에게 쏠리고 있다. MLB.com도 오승환의 한·일 마무리 투수 성적을 다시 한 번 언급하며 오승환의 마무리투수 기용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MLB닷컴은 “세 투수 모두 세이브 경험이 있지만, 오승환이 마무리 투수로서 가장 훌륭하다”며 오승환이 한국과 일본 프로야구에서 ‘끝판왕’으로 거둔 화려한 실적을 소개했다.
오승환은 한국프로야구에서 9년간 28승13패11홀드 277세이브 방어율 1.69를 기록했다. 2014년 일본프로야구로 진출해 2승4패39세이브 방어율 1.76을 기록하며 ‘끝판왕’의 명성을이어갔고, 이듬해에인 2015년에도 2승3패41세이브에 방어율 2.70을 기록했다. 메이저리그 데뷔 첫 해인 올해는 방어율 1.66에 2승14홀드를 기록 중이다. 38이닝을 던지는 동안 홈런은 단 1개만 허용했고, 8개의 4구를 내주고 삼진은 무려 51개나 잡아냈다. WHIP(이닝당 출루 허용율) 0.79로 특급 마무리 버금가는 호투를 계속하고 있다.
집단 마무리로 거론된 좌완 시그리스트나 우완 브록스턴과 비교해봐도 그가 왜 마무리 후보로 더 각광받는지를 알 수 있다. 시그리스트는 29경기에 등판해 방어율 2.79에 4승2패1세이브를 기록했다. 홈런은 5개를 얻어맞았고, 4구는 10개를 내주고 삼진은 32개를 기록했다. 좌타자를 상대로는 방어율 2.16인데 우타자를 상대로는 3.05로 높아진다.
우완 브록스턴은 방어율 3.77로 더 안정감이 떨어진다. 28.2이닝을 던지는 동안 홈런 2개를 허용했다. 4구 12개에 삼진은 24개를 잡아냈다. 다만 방어율이 4월 1.80에서 5월 9.31로 치솟았다가 6월엔 0.00으로 호투하고 있다.
마무리 최고 덕목으로는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 유지와 삼진을 잡아낼 수 있는 구위, 그리고 제구력 등이 손꼽힌다. 오승환은 이 모든 것에서 경쟁자들에 우위를 점하고 있다.
오승환은 “감독님이 마무리 투수로 정확하게 한 명을 꼽은 것은 아니다. 감독님이 상황에 맞게 준비하라고 했고, 9회에 준비하라는 얘기도 들었다”며 “변동이 생겼지만 이게 가장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로즌솔이 컨디션이 더 좋아지면 원래 자리를 찾아가는 게 좋을 것 같다. 그가 돌아올 때까지 시그리스트, 브록스턴과 빈 자리를 잘 메워주고 있어야 한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하지만 오승환은 “세인트루이스 입단 때 ‘7회가 됐든, 8회가 됐든 9회라고 생각하고 던지겠다’고 말했는데 진짜 9회에 나가게 되면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마무리에 대한 각오도 밝혔다.
기회가 찾아왔다. 특급 선수는 찾아온 복을 결코 놓치지 않는다. 한·일 프로야구 최고의 마무리 투수로 군림했던 오승환의 눈빛이 불타오르고 있는 이유다.
white@sportsseoul.com
2 Comments
Suggested
Recent
@Justin 지적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혼용해 쓰고 있었네요. 앞으로 로즌솔로 통일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로젠탈이 기사 본문에는 로즌솔이라고 나와있네요;; 이렇게 부르기도 하는 건가요?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문래동 주민분들 도와주세요..." 강아지와 산책하던 여성의 간절한 외침
얼굴을 반으로 가르는 하얀 털, 베이지색 몸통이 특징인 귀여운 강아지. 평소엔 귀가 쫑긋 서 있고, 꼬리가 몸 쪽으로 말려있는 9살의 믹스견 '소한이'입니다. 약 3주 전인 10월 5일 토요일, 소한이가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현대 1차 아파트 근처에서 실종됐습니다. 최종 목격지는 도림고가와 삼환아파트1차 사이에 있는 찻길이며, 보호자에 의하면 소한이는 도림교 사거리까지 쭉 달려간 것으로 추측됩니다. 보호자는 소한이를 찾기 위해 전단지를 배포하며 주변을 꼼꼼히 수색했지만, 소한이의 흔적은커녕 소한이를 보았다는 주민의 제보조차 없다고 호소했습니다. 보호자는 "소한이에 대한 어떠한 제보나 단서도 없어 무엇을 어떻게 할 수도 없는 상태"라며 가슴을 졸이고 있습니다. 이어 애타는 목소리로 "10월 5일 토요일, 소한이가 실종된 당시 주변엔 많은 사람들이 있었기에 소한이를 목격한 누군가 분명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며, 문래동에 있던 주민분들의 제보를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물론, 소한이가 실종된 지 3주가량이 지났기에 소한이가 문래동이 아닌 신도림, 영등포, 대림, 신림 등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서가 전혀 없는 만큼, 문래동 그리고 문래동과 인접한 지역 주민분들의 제보가 간절합니다. 위 사진은 소한이의 실종 당시와 최대한 가까운 모습이지만, 오랜 실종으로 털이 무척 길고 더러울 수 있습니다. 소한이 보호자는 "소한이가 개와 사람을 무서워해 다가가면 도망가는 모습을 보였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했습니다. 또, 소한이가 발작을 앓고 있어 하루빨리 찾지 않으면 간질 발작 증상이 올까 무척 걱정하며, 소한이를 찾는 데 결정적인 제보를 해주신 분께 사례금 30만 원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소한이를 보시거나 소한이와 닮은 아이를 보신 분은 아래 보호자의 연락처로 전화, 사진, 문자 등의 제보 바랍니다. 실종아 정보 이름: 소한이 나이: 9살 성별: 여아 품종: 믹스견 특이사항: 4kg의 소형견으로 귀가 쫑긋 서있고 꼬리가 말려있으며, 전체적인 털색은 베이지색이나 미간에 흰색 털이 나있는 게 특징. 제보 문의 연락처: 010-4606-8163 이메일: jetaime812@naver.com 문래동, 신도림, 영등포, 대림, 신림동에 사는 주민분들은 꼭 부탁드려요!
플랭크(Plank) 자세와 종류! <Home 스포츠>
<홈-스포츠> 즐기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플랭크 동작을 준비해봤습니다. 플랭크는 올바른 자세로 시간에 맞춰 유지하는 운동으로 자신과의 싸움을 해야하는 어렵지만 매우 효과적인 동작이라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플랭크는 코어운동 중 가장 기본적인 운동입니다. 전체의 중심근육 수축시켜 몸의 중심인 척추주변 근육을 발달 시킵니다. 1. 엘보우 플랭크 -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 팔꿈치를 땅에 대고 엎드린 자세로, 발끝으로 하체를 전부 들어올리는 자세입니다. 포인트 - 목과 어깨, 그리고 엉덩이 부분이 일자 형태로 유지 - 허리와 복근 쪽에 힘을 주시고 하면, 훨씬 쉽게 유지 - 시선은 대각선 방향 지면 시간과 세트 초급: 15초~30초씩 5세트 중급: 30초~1분씩 5세트 상급: 1분~1분 30초씩 5세트 2. 풀 플랭크 - 팔을 앞으로 세운 후, 몸 일자로 유지하는 동작입니다. - 초보자들 처음으로 시작하기 좋은 동작입니다. 포인트 - 팔, 목, 어깨, 엉덩이 일자 형태로 유지 시간과 세트 초급: 45초~1분씩 5세트 중급: 1분~1분 30초씩 5세트 상급: 2분씩 5세트 3. 사이드 플랭크 - 옆으로 누워 엘보우 플랭크를 하는 자세입니다. 포인트 - 어깨부터 발까지 일직선 유지 (엉덩이와 허리가 앞뒤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 - 코어근육(허리, 복근)을 사용하여 몸의 밸런스 유지 시간과 세트 초급: 30초~1분씩 3세트 중급: 1분씩 5세트 상급: 1분 30초씩 5세트 4. 리버스 플랭크 - 천장을 바라보는 플랭크 자세입니다. -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자로 유지한 상태에서 팔을 뒤로 뻗어 몸통을 지지 하도록 합니다. 포인트 - 코어근육, 팔, 어깨 쓰는 운동 - 엉덩이, 목이 뒤로 안넘어가도록 주의 시간과 세트 초급: 15초~30초씩 3세트 중급: 30초~1분씩 5세트 상급: 1분 30초씩 5세트 코어운동으로 몸의 전반적인 기초근육을 단련해 보시면, 다른 운동을 하실 때에도 많은 도움 되실 것 같아 카드를 작성했습니다. - 궁금하신 점은 언제나 댓글 혹은 톡으로 물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