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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를 찾아서, 영화관에 갔습니다

지난 6일 개봉한 ‘도리를 찾아서’는 2003년 개봉한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니모를 찾아서’의 후속작이다. ‘니모를 찾아서’와 ‘도리를 찾아서’ 사이의 13년 동안, 이 애니메이션을 보던 초등학생은 성인이 되었고, 픽사는 디즈니 소속이 되었다. 그리고 추억을 남기는 기념품 제작 기술도 일취월장했다.
‘도리를 찾아서’는 출시하자마자 첫 주 박스오피스 1위, 개봉 5일 동안 1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영화관에서는 주인공 도리와 관련된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며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이는 최근 국내에서 크게 흥행한 ‘주토피아’도 관련 상품이 없었던 것을 생각하면 공격적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영화관에서 찾을 수 있는 도리의 면면을 살펴봤다.

1. CGV

CGV에서는 영화 개봉 전부터 일찍 ‘도리를 찾아서 콤보’ 상품을 출시했다. 특이한 점은 다른 머그와 달리 공 모양의 컵을 출시했다는 점이다.
영화관에서 주문할 수 있는 일반 팝콘 콤보에 도리를 찾아서 캐릭터 컵을 포함한 상품으로 1만5천원에 살 수 있다. 도리와 니모 캐릭터는 컵 어디든지 붙일 수 있는 구조로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실용성은 떨어지나, 여태까지 출시했던 상품과 다른 독특한 모양을 갖춰 영화 개봉 전부터 인기를 끌었다. 전국 일부 지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고, 판매는 제품 소진 시까지만이다.

2. 롯데시네마

CGV에 이어 롯데시네마에서도 비슷한 구성의 콤보 세트를 판매한다. 일반 팝콘 콤보에 도리를 찾아서 캐릭터 컵을 포함한 상품으로 가격은 1만8천5백원.
캐릭터 컵은 일반 플라스팁 컵으로 이중 처리가 되어 있어 하늘색 물이 언제나 담겨있는 게 특징이다. 빨대 부분에 니모 혹은 도리 캐릭터가 붙어있고, 도리를 찾아서 콤보를 주문할 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대신 캐릭터 컵만 별도로 구매할 수도 있다고 한다. 실용성 있는 컵으로 실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6월 29일부터 판매를 시작했으며, 역시 일부 영화관에서만 소진 시까지 판매한다.

3. 메가박스

메가박스에서도 도리를 찾아서 캐릭터 상품을 판매한다. 지난 9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메가박스 도리를 찾아서 콤보는 컵이 아닌 무드등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일반 팝콘 세트에 도리 혹은 니모 무드등 하나를 고를 수 있고 가격은 2만2천 원이다.
컵이 아닌 무드등 제품을 포함해 다른 영화관 콤보보다 가격은 조금 비싼 편이다. 다른 영화관과 마찬가지로 전국 일부 영화관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메가박스가 다른 멀티플렉스보다 수가 적어 지방에서는 쉽게 구하기 어렵다.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소진 시까지 판매한다. 그러나 자체 제작 제품이 아닌 완제품을 증정하므로 제품을 찾아보면 다른 경로로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 링크 :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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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개봉하는 애니메이션들이 많은데요. 애니메이션 덕후로써 너무 너무 기대가 되네용~ 아, 그리고 추가로 2016년에 개봉할 애니메이션들까지 리스트업 해봤습니다. 그럼 한번 시작해볼까요?~ 1. 빅히어로 (디즈니) 작년(2014)에 미국에서 개봉했는데 우리나라는 이번 2015 1월에 개봉했죠. 천재 공학도 형제 '테디'와 '히로'가 만든 힐링로봇 '베이맥스(Baymax)'가 슈퍼히어로로 거듭나는 내용인데요. 마블 코믹스 원작에 영감을 얻어 제작된 디즈니 애니메이션입니다. *겨울왕국 제작진이 참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빙글에서 활동중인 @sangyoll님의 동생이신 디즈니사의 캐릭터 디자인 수퍼바이저, 'Jin Kim'님이 이번 캐릭터들 만드는데 참여하셨다고 합니다. 2. 스폰지밥 3D (패러마운트픽처스) 미국 개봉 일정: 2015. 02. 18 비키니 시티의 최고 인기 메뉴 ‘크레비 패티’의 특급 레시피가 사라지자 스폰지밥과 친구들은 해적에게 특급 레시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레시피를 되찾기 위해 인간 세상으로 모험을 떠나게 되는 내용입니다. 2D 애니메이션인 스폰지밥이 3D로는 어떤 느낌일지 영화관 가서 직접 봐야겠어요. 3. 홈 (드림웍스) 미국 개봉 일정: 2015. 03. 27, 한국 개봉 일정: 2015. 05 티져 보고 헐 뭥미 했던 기억이.. 그만큼 정말 특이한 애니메이션인것 같아요. 다루는 주제는 외계인이라 그렇게 색다르진 않지만 티져 영상 보시면 무슨 이야기 하는지 알거에요 ㅎㅎ. 이번 영화 홈은, 새로운 집을 찾아서 우주를 헤매는 ‘부브’ 종족에 대한 내용인데요 지구를 침공합니다. 지구인 소녀 ‘팁’과 ‘부브’ 종족에서 추방당한 아웃사이더 ‘오’가 이 영화에 메인 주인공입니다. 제가 이 영화를 기대하고 있는 큰 이유중 하나는 바로 주인공 ‘오’의 목소리를 맡은 사람이 바로 빅뱅이론의 짐 파슨스라는것!!!! 짐 파슨스 완전 사랑합니다 <3 4. 인사이드 아웃 (픽사) 미국 개봉 일정 2015. 06 19. (국내는 아직 모름) 정말 기대되는 픽사 영화. 이런 주제를 가지고 영화를 만들줄이야..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정 다섯개 (기쁨, 우울, 두려움, 분노, 혐오)를 가지고 귀여운 캐릭터를 만들어냅니다. 우리들의 내적 감정을 다루게될 정말 유머러스한 애니메이션일것 같습니다. 꼭 티져 영상 보세요!! 특히, 이번 영화는 ‘업’ 과 ‘ 몬스터 주식회사’를 만든 피터 닥터의 작품입니다. 그리고. 제가 제.일. 기대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5. 미니언즈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 미국 개봉 일정: 2015. 07.10, 국내: 2015.07 슈퍼배드 스핀오프로 나오는 미니언 무비입니다. 이 영화가 제일 기다려집니다. (왜냐면 저 미니언 덕후임..) 슈퍼배드와 다른 분위기구요 지구에서 어떻게 생존을 해왔는지도 보여주고 자신들의 주인님인 그루를 어떻게 만나게 됬는지도 영화를 통해서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미니언은 제가 유독 더 좋아하는 관계로 티저 영상 2개 올렸습니다. (밀어서 보세요) 둘다 한버 보세요 완전 귀요미들입니다. ㅎㅎㅎ 6. 스누피: 더 피너츠 무비 (20세기 폭스) 미국 개봉 일정: 2015. 11. 06 (국내는 잘 모르겠음) 스누피와 찰리브라운이 드디어 영화화가 되는데, 원작 코믹스트립 만큼 잘 살릴수 있을진 잘 모르겠습니다. 7. 굿 다이노서 (픽사) 미국 개봉 일정: 2015. 11. 25. (국내는 아직 모름) 그렇게 기대하고 있는 작품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매우 궁금한 공룡이 주인공이 영화입니다. 원래는 작년에 개봉을 했어야됬는데 픽사측에서 갈아엎고 다시 하고 있어서 이번해 하반기쯤에 개봉할 예정입니다. 굿 다이너소어 대해서 제가 일년전쯤에 빙글에 글을 쓴적이 있는데 한번 읽어보세요.(http://www.vingle.net/posts/183899) 영화 내용은 소행성이 지구를 비껴 나가서 공룡이 멸종되지 않고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시대에 관한 이야기라고 알고 있는데 픽사측에서 갈아엎었다니 내용이 정확히 어떻게 될진 저도 잘 모르겠어요. 원래 굿 다이너소어 맡았던 감독은 업 감독이였던 밥 피터슨이였는데, 감독직에서 하차하고 피터 손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내부에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매우 궁금하네요 ㅎㅎㅎ) 여기까지가 2015년에 개봉할 애니메이션 영화들이구요. 내년 2016년에 개봉할 애니메이션들 중 몇개만 더 소개할게요. - 쿵푸 팬다 3 (2016) - 도리를 찾아서 (2016) - 모아나 (2016) - 아이스 에이지 5(2016) 저 같은 경우 내년에 개봉할 애니메이션중 도리를 찾아서가 제일 기대되는데요. 그리고 픽사측에서 예전에 말했던거지만, 픽사 사장 Ed Catmull이 앞으로 더이상 속편 제작을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속편 보다는 오리지널 시나리오 개발하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했고 제가 알기로, 도리를 찾아서가 마지막 속편이라고… ㅠ_ㅠ 몇넌전에 엘렌 디제네러스 쇼에서 엘렌이 도리 광팬이라고 밝힌적이 있죠. 그래서인지 엘렌 디제네러스가 도리역할을 맡았다고 합니다. (목소리 완전 기대중 ㅎㅎㅎㅎ) 무튼, 위에 오늘 소개한 영화들 너무나도 완전 기대가 되네요~~~~~
[리뷰]'벼랑위의 포뇨', 대재앙을 겪는 인간의 희망 교향악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가 '지구의 해'인 2008년 연말에 인면어와 인간의 사랑을 소재로 한 영화 <벼랑 위의 포뇨>가 개봉한다고 했을 때, 영화팬들은 유아용 혹은 극장판 애니메이션이라고 폄하하거나 전작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대한 실망감을 더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 섞인 소리를 내놓기 일쑤였다. 그동안 자신의 영화에서 보여왔던 신화적 판타지를 재탕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과 함께 은퇴와 복귀를 반복하는 감독 특유의 작품 스타일이 문제시되는 한편, 내러티브(줄거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국내 영화팬들에게 온라인에서 공개된 티저 예고편 동영상은 '예고편 만으로도 영화는 다 봤다'는 편견 아닌 편견도 가질만했다. 하지만, 영화 리뷰 사이트 IMDB에서 개봉 당시 영화 <벼랑 위의 포뇨>에 그의 전작 <원령공주(모노노케 히메)>와 함께 10점 만점에 8.2를 주고 있어, 국내 팬들의 시각과 괴리감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은 제작자로도 나섰던 그가 2004년 <하울의 움직이는 성> 이후 4년여 만에 내놓은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미야자키 하야오, '소녀'와 '환경'에 집착? 대자연을 소재로 자연과 인간의 갈등 그리고 화해를 은유적으로 작품 속에 녹여냈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이 작품에서도 단순한 다섯 살짜리 아이들의 우정과 사랑이라는 내러티브에 '자연이 주는 치유력'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아우르는 서사와 영상을 채택했고 끔찍하게 다가올 미래의 대재앙을 경고하고 있다. 심해에 사는 인면어 '포뇨'는 바깥세상을 궁금해하며 어느 날 해파리에 올라탄 채 인간 세계로의 여행을 떠난다. 인간 마을에 해일이 몰려와 포뇨 아버지가 포뇨를 찾는 법석을 떠는 동안 후지모토에 이끌려 바닷속 세계로 돌아오지만 다섯 살 소년 소스케와 만남을 기억하면서 사람이 되고 싶다며 탈출을 시도한다. 픽사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의 주인공 물고기 니모와 비슷하지만, <니모를 찾아서>가 니모를 찾아 나선 부성애 가득한 아빠 물고기 마린의 모험담을 그렸다면 포뇨는 자신의 자유의지 선택에 따라 성장담을 그려낸 것이 다른 점이다. 포뇨는 팔과 다리가 솟아나 크기가 커지면서 인간 여자아이의 모습을 띠면서 친구를 사귀는 등 스스로 성장을 준비하면서 거친 파도나 해일에도 두려움 없이 소스케를 찾아 나서게 된다. 포뇨의 아버지가 딸을 찾아 난리법석을 피우며 소스케가 사는 마을 대부분을 섬으로 만들어버린 후에도 소스케의 모성 깊은 엄마 '리사'는 마을 할머니를 걱정해 길을 떠나고 포뇨와 소스케는 자연의 재앙을 정면으로 돌파해 보트로 엄마와 마을 사람을 찾아 나선다. 이때에 전작 <하울의 움직이는 성>까지 보여왔던 거장 감독의 영화 철학을 함축하고 있음을 눈치챌 수 있다. 자신의 전작까지 소녀를 주인공으로 내세웠던 감독은 이 영화에서도 그 명맥을 잇는다. 정체성의 혼란과 성장통을 겪는 소녀의 모습은 온데간데없고 어느덧 성장해 엄마가 된 리사는 감독의 '페르소나'(영화감독의 분신)가 되어 아들 소스케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한편, 생면부지의 여자아이를 해일로부터 구해내고 아들이 포뇨를 좋아하자 소스케의 여자 친구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 이 부분은 포뇨의 엄마인 그랑 마메르(바다의 여신) 또한 마찬가지이다. 딸의 일탈을 노심초사 걱정하며 통제하려는 아버지와 달리, 그랑 마메르는 직관적으로 포뇨의 엄마와 양로원 노인들을 바닷속에 데려와 포뇨와 소스케의 진심을 묻기로 결심한다. 결국, 포뇨가 마법을 잃으면서도 인간이 되고 싶어 하고 소스케 또한 포뇨를 있는 그대로 좋아하는 것을 알고 친구 관계를 허락하게 된다. 영화는 흔히 그 사람이 처한 환경, 감정 상태에 따라 다르게 다가온다. 극 중 캐릭터인 포뇨와 소스케의 다짐은 지금 성장통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나 혹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청년들에게 전하는 위안 같아 보인다. 이러한 까닭에 <벼랑 위의 포뇨>는 성인들을 위한 동화라고 할 수 있다.   포뇨 : 포뇨, 소스케 좋아해!! 소스케 : 물고기 포뇨도, 인어 포뇨도, 인간포뇨도 모두 좋아요!!!    게다가 심해에 사는 물고기가 마을을 둘러싼 청정한 바다 주변을 헤엄치고 있고 포뇨가 서슴없이 소스케에게 고생대인 '대본기' 심해어들이라고 소개를 하면서 영화는 원시사회로 되돌아 간 일본을 환기시킨다. 즉, 최근 지구온난화와 인간의 환경오염으로 인해 쓰나미(해일) 등 기상이변이 잦고 북극의 빙하가 점차 녹으면서 해수면이 상승하는 등 현상을 목도하는 우리에게 묵시론적인 경고처럼 다가온다.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 생명존중의 휴머니티와 긍정의 기다림이 해답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로 인한 기후변화 때문에 어류의 서식지가 바뀌면서 심해 한류 서식 어종이 육지 부근에 출현하는 것 또한 그렇다. 이 같은 경고는 TV 공중파 환경 다큐멘터리 '그린콘서트'에서 평화로운 지구를 위협하는 가장 치명적인 존재를 '인간'이라고 조명했듯이 지구온난화와 기후 변화로 인해 전 세계 육지의 일부가 물에 잠겨 재앙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촌의 오늘과 궤를 같이 한다. 다만, 미야자키 하야오가 영화 속에서 그려낸 것처럼 한 차례의 대재앙으로 깨끗해진 바다와 재앙 후 마을 주민들이 배를 타고 적극적으로 이웃을 구호하면서 주고받는 미소는 감독 특유의 낭만성과 소년적 감수성에서 유래한 것은 아닐까. 그렇지 않으면, 코로나 19 감염 확산으로 유례없는 팬데믹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에게 알베르 카뮈의 소설 <페스트> 속에서 하나의 생명이라도 더 구해내려는 사람들과 의료진 등 선의의 인간을 바라보는 구원적인 휴머니티를 성찰하려 했을지도 모른다. 이 영화 <벼랑 위의 포뇨>는 대재앙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마을 주민들이나 포뇨, 소스케 등 캐릭터들이 걱정하는 기색 없이 배 아래에서 무섭게 생긴 고생대 어류들이 즐비한 가운데, 마치 페스티벌의 일원처럼 어떻게 인면어와 인간의 성장 로맨스라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을까. 이러한 의구심에 해답을 주는 것은 포뇨와 소스케의 에피소드를 통해서가 아녔을까. 어쩌면 감독은 인간이 성장하면서 부모와 부딪히는 수많은 사건들이 '시간'과 '기다림'을 통해 화해할 수 있다고 전하는 듯하다. 그리고 지구 온난화와 코로나 19 팬데믹 등으로 인해 우리 주변에 놓인 여건 탓을 하며 시름에 빠질 것이 아니라 '자연'으로부터 해답을 찾고 난관을 견디며 지혜를 모아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라는 노 감독의 전언으로 느껴도 될까. 더욱이 이 영화의 주제곡인 '포뇨 송'을 비롯해 영화 OST를 담당한 히사이시 조의 음악은 다섯 살 동심을 넘어 성장통을 겪고 있는 성인들의 감성을 자극하면서 영화 <벼랑 위의 포뇨>를 더욱 풍성하게 한다. 마치, 한 차례 대재앙으로 홍역을 겪고 난 인간이 장밋빛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되는 교향악처럼 말이다. /시크푸치
'주토피아'에 등장하는 '겨울왕국'의 흔적들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 속에는 다른 애니메이션의 흔적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흔히 우리는 이것을 '이스터 에그'라고 부르곤 하죠. 최근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주토피아에도 다른 애니메이션의 흔적이 등장한다고해요! 평법해 보이는 이 장면, 이 장면속에는 어떤 흔적이 있을까요? 짜잔 이 두 꼬마 코끼리가 입고있는 옷 어디서 본 것 같지 않나요? 바로 엘사와 안나가 각각 입고있던 드레스를 쏙 빼닮은 옷이지요. 그리고 영화 속 페스트리 가게의 주인은?... 바로 영화 속에서 인물값 못했던 인물 한스입니다 확대해서 보니 더 잘 보이지 않나요? ㅎ 그리고 겨울왕국의 주요 인물중 하나였던 듀크, 그의 풀네임은 웨젤턴 공작, 듀크 웨젤턴(Duke of Weselton)인데요. 이번 영화에는 그 이름과 비슷한 듀크 위즐턴(Duke Weaselton)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겨울왕국에서 듀크 역을 맡았던 성우가 주토피아에서도 이 캐릭터를 연기하구요. 거기에 이 캐릭터는 불법으로 영화를 판매하는데... 저 영화는 아무리 봐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다싶은 물건이 한 구석에 있죠? 이번엔 알라딘! 주디 어서 저걸 문질러!!!! 마지막은 광고와 상표 패러디로 마칩니다. JUST ZOO IT!ㅋㅋ
모든 픽사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단어 "A113" -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걸까?
모든 픽사 애니메이션에는 "A113"라는 숨겨진 단어가 있다는걸 다들 알고 계셨나요? 저는 예전부터 이 숫자들이 계속 나타나는걸 보고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걸까 구글링을 해봤는데요 참 재미있는 숨겨진 이야기들이 들어있었습니다. A113는 픽사 애니메이션이 숨겨논 이스터 에그 (Easter Egg)입니다. 이스터에그는 과연 그럼 무엇일까요? 이스터 에그는 한국말로 부활절 계란 인데요. 부활절날 서로에게 축복을 한다는 의미로 삶은 달걀을 상대방 머리에 부딪쳐 까먹는 풍습이 있었는데, 사람들은 가끔 삶은 달걀 사이 날계란을 넣어 장난을 치곤 했다고 합니다. 이스터 에그의 또 다른 의미는 바로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이 자신이 만든 소프트웨어 안에 재미있는 것이나 깜짝 놀랄만한것을 숨겨 놓는것을 의미합니다. 이스터 에그의 특징은 정상적인 기능이 아니라 숨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개발자들은 보는 사람이 자신이 숨겨논 그런 표시를 찾아주길 바라고, 사용자가 그걸 찾음으로써 재미를 느낍니다. 픽사에서도 매 애니메이션이 나올때마다 'A113'라는 단어가 등장합니다. A113는 픽사의 수석 애니메이터 + 감독들 (존 라세터, 브랜드 버드, 피트 닥터, 앤드류 스탠튼)이 나온 CalArts(칼아츠) 대학교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강의실 번호라고 합니다. 원래는 픽사 매니아들만 아는 정보였지만 슬슬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눈에 불을 켜고 이 단어를 찾고 있습니다. 그럼 각 작품속을 한번 볼까요? 1. 토이스토리 (Toy Story) 시리즈 - 앤디(Andy)의 엄마 미니밴에 있는 차 번호판! 그리고 사진엔 없지만 토이스토리2 에서 공항에서 "LassetAir Flight A113가 나옵니다. 2. 벅스 라이프 (Bugs Life) -일 개미 Flik이 도시에 입성할때 시리얼 박스 코드 숫자 3. 니모를 찾아서 (Finding Nemo) -스쿠바 다이버가 사용하는 카메라 모델 번호 4. 인크레더블 (The Incredibles) -여기서는 저는 못찾았었는데요. 주인공 Mr.인크레더블이 갇혀있던 감옥 번호가 A1층의 13호였다고 합니다. 5. 카(Cars) 시리즈 - 라이트닝 맥퀸 이랑 부딪힐뻔한 열차 번호 이름. 그리고 메이터의 차번호판. 그리고 카2에서 비행기 시들리 꼬리 부분. 6. 라따뚜이 (Ratatouille) - Git 이라는 이름을 가진 실험실 쥐 왼쪽 귀에 A113라는 실험 번호가 있음 (이 부분도 진짜 찾기 힘듬.) 링귀니가 티비를 보고 있을때 커플듸에 지나가는 기차에 A113가 보임. 7. 월-E (WALL-E) - 픽사 애니메이션을 통틀어 대놓고 힌트가 보였던 작품. 지구로 다시 돌아오지 말라는 코드 A113 명령이 떨어집니다. 8. 업 (Up) - 법정 방 번호. 9. 메리다와 마법의 숲 (Brave) - 로마자로 마녀의 집 문 위에 "ACXIII' - A113적혀 있습니다. 10. 몬스터 대학교 - Scare 101수업을 듣는 방 번호가 A113 - 1편이 몬스터 주식회사만 유일하게 A113번호가 쓰이지 않습니다. 흠 왜일까요.? 이 A113라는 단어 외에도 픽사에서는 각 애니메이션에 그 전에 만들었던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무언가가 자주 등장합니다. 또 다른 이스터 에그들인데요. 예를 들어 토이스토리에 나왔던 피자 플래닛 차.. 다른 픽사 애니메이션에서도 여러번 나옵니다. 다른 이스터 에그에 대해서는 새로운 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모든 사진 출처: http://pixar-planet.fr/en/les-apparitions-du-code-a113-dans-les-productions-pixar/# 글 원본: http://pixar.wikia.com/A113 , http://blog.naver.com/gangaji1104?Redirect=Log&logNo=100174749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