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pub
1,000+ Views

사람의 추상화

방콕에서의 어린 아이 인물사진은 시각적 재현이자 해석이다. 그 사진은 바로 그 아이다. 이런 이미지는 인간 존재의 개별성에 말을 걸기 때문에 막강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사진 속 인물을 개인이 아닌 추상적 인간, 구체적이 아니 상징적 인물로 표현하고 싶을 때도 있다. 또는 특정한 인물 자체가 아닌 인간적 디테일, 말하자면 이미지의 맥락이나 정서에는 필요하지만 특정 인물로서가 아닌 주제를 드러내는 부차적인 제재로 만들고 싶을 때도 있다. 사진 속 사람의 익명성을 보호해주어야 할 때도 있다.
일부러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여 블러 효과를 내면 인간적인 요소를 유지하는 동시에 시선을 고르게 분산 시킬 수도 있다. 인간의 형상, 특히 얼굴은 강렬한 힘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시선은 여지없이 그리로 쏠린다. 이 점은 프레임 속 다른 요소들의 힘을 반감시켜 부차적인 것으로 만든다. 사람의 형상을 블러로 흐릿하게 표현하면 눈과 감정을 절로 끄는 힘을 줄일 수 있어서, 보는 사람의 시선이 의도된 방향으로 가도록 할 수 있어 일차적인 요소가 제구실을 할 수 있다.
동작으로 생겨난 모션 블러는 움직임이나 분주함, 군중의 익명성을 표현할 수 있다. 인간적 요소에 의지하기는 하지만 구체적일 필요는 없고 암시가 필요한 여러 인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실루엣을 사용하는 것도 사진 속에 사람을 포함시키거나 유지시키면서 구체적인 정체가 드러나거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해주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감상자들은 실루엣을 통해 사람이라는 것을 의식하고, 자세와 제스처에서 충분한 정보를 취하지만, 눈이 다시 실루엣으로 돌아가는 일은 많지 않다. 뇌가 이미 거기 더 이상 얻을 정보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만약 인물이 출현하여 좋은 조명 아래서 찍혔다면 감상자의 눈은 자꾸만 그에게로 돌아가 얼굴과 옷, 그 밖의 디테일을 훑어보며 더 많은 정보를 찾아내려 할 것이다.
단순히 얼굴이 가려지는 앵글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사람을 추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실루엣과 블러 효과는 유용할 때도 있지만 그만큼 부적합할 때도 있다. 입고 있는 옷의 디테일과 질감을 통해 그 사람이 살고 있는 맥락에 관한 정보를 드러내고 싶을 때도 있다. 뒷모습을 찍으면―또는 앞에서라도 고개를 돌리거나 숙이고 있을 때 찍으면― 드러내기 원하는 정보를 다 담아내면서도 얼굴과 구체적인 정체를 통하여 시선이 집중되는 것은 의도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추상화된 이미지의 모든 경우를 늘어놓을 필요는 없겠지만, 특정 이미지를 원하는 비전과 목적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한다면 아주 막강한 도구가 되는 것은 분명하다.
프레임 안에서
작가 | 데이비드 두쉬민
출판 | 정보문화사






infopub
6 Likes
5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여름휴가 여행지 충북 보은 가볼만한곳 베스트10
8월엔 속리사 법주사 '빛의 향연' 축제가 열립니다. 문화재 건축물을 화려하게 물들일 빛의 향연, 미디어 파사드와 야간 경관 등 다양한 빛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속리산 법주사 빛의 향연 - 축제 일정: 2021년 7월 30일 (금) ~ 8월 29일 (일) - 보은군 및 법주사 팝업창을 통해 사전예약 가능합니다 - 사전 예약 페이지 ▶ http://lightartkorea.com (단 우천 시 취소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 말티재 전망대  ✔ 고갯길 12개를 넘어야 만날 수 있는 전망대  ✔ 높이 20m로 말티재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  2) 집라인 ✔ 말티재 전망대에서 도보로 5분 거리 ✔ 8코스, 1.6km를 즐길 수 있는 집라인  ✔ 1시간 30분간 산과 자연을 누빌 수 있다. 말티재 고개에서 차로 2분 거리,  솔향공원 액티비티  3) 속리산테마파크 모노레일 ✔ 최대 경사 30도 이상의 가파른 오르막을 오를 수 있는 모노레일  ✔ 상부 승강증에선 목탁봉 카페를 만날 수 있다.  4) 솔향공원 스카이바이크 ✔ 소나무 숲을 가로지르며 솔향 가득 만끽할 수 있는 스릴 만점 스카이바이크  5) 스카이트레일 ✔ 총 23개의 다양한 코스로 로프체험 형식의 놀이시설  솔향공원에서 차로 5분 거리 6) 연꽃단지 ✔ 정이품송 맞은편에 자리한 연꽃단지,  ✔ 커피 마시고 산책하며 잠시 쉬었다 가기 좋은 곳 7) 세조길과 법주사 ✔ 속리산에 자리한 사찰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법주사  ✔ 8월엔 빛의 향연 축제가 열린다!  ▼ 8월엔 빛의 향연 축제가 열리는 법주사 ▼ 8) 속리산 숲체험휴양마을 ✔ 1박 2일 보은 여행자라면 추천하는 휴양림 ✔ 말티재 전망대에서 차로 5분 거리 산에 자리한 곳 9) 보은우당고택 ✔ 오래된 고택을 만날 수 있는 곳  ✔ 전국팔도 장독대가 볼거리 중 하나! 10) 삼년산성 ✔ 신라시대 장정 3,000명이 축조를 시장한지 3년 만에 완성했다하여 이름도 삼년산성  https://youtu.be/x0nzg6SIbsc
강화도 펜션 석모도 펜션 신축.가족.단체-스몰웨딩
<<서울근교 강화도 펜션 석모도 민머루해수욕장. 보문사 바바벨리펜션>> 1.강화도펜션. 석모도펜션 바바벨리 2. 민머루해수욕장 안녕하세요. 호미숙 여행작가입니다. 무더운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낮에는 활동하기 힘들어 새벽이나 밤에나 움직이기 좋은 것 같긴 해요. 오늘도 여전히 매미소리와 풀벌레가 요란하게 들리는 아침입니다. 인근에 산이 있어 이곳은 서울이라도 시골같은 느낌입니다. 더위에 늘 건강 잘 지키세요! 오늘 소개할 곳은 강화도 신축펜션으로 석모도의 보문사와 민머루해수욕장, 석모도미네랄온천 인근 펜션 바바벨리입니다. 호미와 아주 오랜 인연으로 8년의 인연이 된 동생이 운영하고 있어요. 완전히 바닷가 위치는 아니고 숲에 위치해있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동물농장과 기념일 소모임이나 파티 등 프로포즈 외에도 스몰웨딩도 가능한 곳입니다. 이제 신축한지 얼마 안되어서 깨끗하고 인테리어도 깔끔하고 세련되어서 감성펜션으로 충분합니다. 커플룸을 비롯해서 복층형태의 가족펜션이고 단체펜션입니다. 인근에 골프장이 있어 단체로 예약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 댓글 링크를 클릭하면 상세한 내용과 생생영상을 볼 수 있어요. * 동영상으로 감상해요* #강화도펜션 #석모도펜션 #강화도신축펜션 #석모도신축펜션 #서울근교펜션 #강화도가족펜션 #강화도가족펜션추천 #서울근교바다 #바다여행 #민머루해수욕장 #인천바다 #강화도바다 #서울근교해수욕장 #서울근교숙소 #강화도숙소 #강화도석모도 #인천강화도 #강화도바닷가 #강화도해변 #강화도해수욕장 #강화도1박2일 #서울근교1박2일 #서울근교스몰웨딩 #강화도스몰웨딩 #석모도민머루해수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