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마법처럼 해변에 나타난 모래 기둥들
레이크 미시간 해변에 하루 사이 뿅하고 나타난 모래 기둥들. 모래로 어떻게 이런 작품들을 만들 수 있냐구요? 누군가 접착제를 사용해서 만들었을까요, 또는 다른 소재의 기둥에 모래를 붙인 걸까요. 모두 틀렸습니다. 이건 무려 '바람'이 만든 작품들. 바람이 휩쓸고 간 자리에 마법처럼 이런 아름다운 작품들이 생겨난 거죠. 아무리 바람이라 해도 모래를 깎는 건 가능할지라도 세우는 건 힘들다는 생각을 하시겠지만 겨울이니까요. 겨울이라 해변의 모래들이 얼어서 뭉쳐 있던 것을 바람이 조각해서 작품으로 만들어낸 거죠. 정말 사람이 만든 것 같은 작품. 구두 수선하는 사람이 장화를 끼워놓고 밑창을 고치는 모양새 같지 않나요. 계속해서 바람이 불기 때문에 이 작품들은 겨울 내내 지속되는 건 아니에요. 바람에 쓰러지거나 완전히 침식시켜 버리기도 하거든요. 당연히 기온이 올라가면 우수수 무너져 내리기도 하고, 눈이 내리면 눈으로 하얗게 뒤덮이기도 한다고 해요. (사진 출처) 정말이지 자연이 가장 아름다운 예술가 아닌가요. 사진은 모두 사진 작가 Joshua Nowicki씨가 찍으셨는데 그 분의 인스타그램에 가면 더 많은 겨울 풍경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건 저기 사진 출처를 눌러보시면 갈 수 있고요.
2022 순천만.
새해 댓바람부터 겨울철새를 보러 여행을 떠났다. 작년 12월말 팔당대교 아래 큰고니를 보면서 겨울철새로 유명한 주남습지와 함께 순천만을 가기로 계획했었다. 엊그제인 수요일 영천 들렀다가 주남습지 찍고 오늘 아침 창원 용지호수에서 남편없는 큰고니 가족들과 인사하고 9시경 순천만으로 출발했다. 용지호수에서는 가로수인 멀리서 봐도 예쁘다는 '먼나무' 빨간 열매보다 늘 푸른 잎이 종가시나무와 헷갈리게 하고 벌써 피었다가 얼어버린 작은 애기동백꽃이 반겨맞아 주었다. 두시간 남짓만에 순천만 근처인 '인안초등학교' 전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가는데 홍가시도 아닌 키낮은 가로수 이름이 궁금하던 차 눈에 익은 빨간 열매가 달린 먼나무들이 줄지어 나타났다. 몇년전 제주도 서귀포 칼호텔앞 도로에서 본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쳐갔다. 순천만 정원이 포함된 인당 8,000원 입장료를 사려고 매표소 앞에 섰는데 경로우대는 공짜라고 하여 아직 연식이 그리 오래되지 않아 쓸만하다고 말하며 비싼 입장료를 내고 습지 입구로 들어섰다. 습지만 봐도 두시간은 족히 걸릴텐데, 어떻게 정원을 가리? 이번이 세번째로 눈에 익은 잘 가꿔진 누런 잔디밭을 지나 생태관 앞 진주알 크기로 빨간 열매를 품은 호랑가시나무를 눈속과 휴대폰 사진에 담았다. 생태관 1층에 마련된 1층 천장 높이의 거대한 흑두루미 조각상을 지나, 2층에서 철새들이 나오는 터치스크린을 누르면 재미있는 말풍선이 터져 작은 즐거움이 더해졌다. 1층으로 내려와 천문대로 건너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갔다. 세종시대의 여러가지 과학유산을 구경하는데, 규표와 일성정시의가 눈길을 끌어 휴대폰 가메라에 담았다. 그리고 창가에 설치된 쌍안경에 눈을 대고 멀리 떨어진 논에 떼로 내려앉은 흑두루미들을 살펴보았다. 순천만 갯벌이 다른 철새들 보다 흑두루미 겨울 도래지로 유명세를 가지는지 생태관을 나와 걸어가는 으름덩굴 터널 천장과 옆 작은 웅덩이에도 흑두루미 글씨와 조각 일색이었다. 눈에 익은 데크교를 지나가면서 하천가에 수많은 작은 오리들과 해오라기를 보았다. 가느다란 줄기 갈대밭을 지나 짱뚱어교 위에 섰지만 추워 갯벌이 얼었는지 구멍만 보이고 짱뚱어들이 마중나오지 않아 섭섭했다. 갈대밭 반쯤 지났을 때 잎이 달린 굵은 줄기의 갈대가 데크 양쪽에 줄서서 인사하고 있는데 조경한듯 보였다. 바람과 같이 이렇게 환영하면 몸둘바도 없는데 격한 환영행사에 감읍할 뿐이었다. 수문을 지나고 출렁다리를 건너 왕복 40분이라는 글귀를 보면서 용산을 올라갔다. 지난 두번 중 한번 올라갔었던 작지만 순천만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상깊은 장소였었는데. 대나무 숲을 왼쪽에 끼고 산 뒤쪽을 돌아 올라가는 걷기 적당한 오르막길에 금새 더위가 느껴졌다. 말라버린 고비 잎사귀와 다르게 푸른 고사리를 보고 한산도에서 많이 본 사스레피 나무들을 보면서 능선에 올라 데크교를 두개 지나 용산 전망대에 섰다. 제일 높지는 않지만 제일 끝 바다쪽에 있어 전망이 확트인 정자 옆으로 잘 가꾼 애기동백 숲이 있었다. 휴대폰 배터리 아웃으로 더 이상 사진으로 남길 수 없어 아수워 눈으로 가득 담고 돌아서는데 동백나무 사이로 연두색 작은 동박새가 보였다. 돌아오는 길에 마삭줄이 휘감고 올라간 소나무 사진도 찍었다. 저번 창원 정병산 올라가다 숲바닥에 엎드려 성글게 자라는 마삭줄을 줄사철인 줄 착각했다가, 자료를 찾아보고 잎테두리에 톱니가 없는 것이 마삭줄이고 있는 것이 줄사철로 확실히 명심하였었다. 초입의 데크교 위에서 작은오리들의 발헤엄치는 모습을 보다가 뺨에 초록색 페이스 페인팅한 수컷이 날개를 펼칠 때 날개깃에도 초록색 무늬가 있다는 것을 보고 화들짝 놀랐다. 동물사진 중 새들은 포즈를 잘 취하지 않아 사진찍기가 쉽지 않아 실망하기 십상이지만 일단 동영상 찍어두고 나중에 화면 캡쳐하기로 했다. 생태관을 지나며 앙상한 가지와 바위이끼가 낀 회색줄기의 나무들의 팻말이 '팽나무'라고 걸려있어 잘못 걸어놓았나 갸웃거리다 나중에 다시오면 잎사귀를 보아야지 생각했다. 토산품점에서 짱뚱어 자기 오카리나가 탐났지만 도기 오카리나를 만원주고 샀다. 비싸게 주고 샀다 깨지면 아쉬울 것 같고 소리내어 연주하는데 흥미가 얼마나 오래 갈지도 몰라 가성비가 높고 실용적인 것을 샀다. 주차장 건너 순천일번지에서 먹은 11,000원 짜리 짱뚱어탕이 미꾸리 추어탕 맛과 비슷했다. https://youtu.be/6EWDVdtfmzM
뉴질랜드 대자연의 목장에서 일해본 썰
전역하고 뉴질랜드 워홀갔었는데 뭣도모르고 가서 벌어야지 하면서 60 가지고감 당연히 두달만에 다씀 키위따고 딸기따고 야가다 존나해도 60 가지곤 안됨 신념이 외국에선 한국인을 피해다니자라서 해변가 시골 가서 땅파서 파낸 조개 파스타랑 먹던가 미끼로 써서 낚시하면서 먹고삼 잠은 동네식당에서 설거지해주면 트레일러에서 자게해줌 저녁때는 동네 펍에 맥주 한잔 시키고 앉아있으면 아시안 처음본 성님들이 와서 말검 그럼 야부리털면서 나 야가다도 좀 하고 딸기도 좀 따고 으이 가드닝도 좀 한다 이러면 가드닝정도는 그날 숙식해결이고 마당에 창고짓기 울타리치기 이런건 현금박치기 가능하다 ㅇㅇ 그래서 돈 좀 모아서 쫌 내륙으로갔는데 진짜 목장들이 존나게 크다 미리 인터넷으로 양치기하기로하고 버스터미널에서 만나기로 했는데 한국 시골에 읍내있잖어 그런거 있고 거기 일개 행정구역의 유일한 마트가 있음 거기서 만나서 식량사고 트럭타고 한시간 반을 또 존내감 그럼 존내큰 목장 한가운데 저런 오두막이 나오는데 물탱크 보면 지붕 빗물받이랑 연결돼있잖어 물은 저거쓰면 된다는 거임 대자연이니까 근데 나라가 깨끗해서 사실 오클랜드에서도 빗물받아쓰는집 많음 ㅇㅇ 난방이랑 온수는 오두막에 난로가 하나 있는데 그 위에 드럼통이 하나 있고 통에 호스랑 모터가 연결돼있음 호스는 라디에이터에 연결돼있고 구조만 생각하면 그냥 거대한 주전자로 라디에이터랑 온수 돌리는거임ㅋㅋㅋㅋㅋ 난로에 장작 너무 많이 넣고 잠들면 좆됨 드럼통 폭발함ㅋㅋㅋㅋ 당연히 똥오줌은 대자연에서 해결해야되고 어차피 양똥 너무 많아서 뭐가 내껀지도 모르겠음 전기는 태양열로 했는데 등 하나 라디오 하나 쓰는데 불편함은 없었다 뭔 게이지가 하나 있었는데 그거 거의 비슷했음 하여튼 업무는 뭐였냐하면 그냥 양 우리 문열어주고 양이 우르르 나가면 쿼드바이크타고 따라댕기면서 목장 순환시키는 일임 목장이 밭전자로 사분면 나눠져있다치면 며칠에한번씩 시계방향 다음 사분면 초원으로 몰아가는거임 ㅇㅇ 계속 같은데서 먹으면 풀이 씨가 마르니까 이게 양들도 아니까 걍 문열어놓고 옆에서 쿼드바이크로 웅웅대면 알아서 감 그러고 사분면에 몰아두고 나는 다시 오두막와서 시간때우다 가끔 양 잘있나 보러갔다가 해지기전에 다시 양우리로 밀어넣고 끝 보통 보급은 2주만에 한번씩 왔는데 생고기같은건 그때만 먹을수 있었다 나머지는 통조림 아니면 파스타 이런거 먹음 그때 수련 존나해서 육포로 고기국 끓일수 있다 ㅅㅂ 야채는 대충 옆에 텃밭 있음 전임자가 많았는지 오두막에 책이랑 cd가 꽤 있길래 한달정도 버텼음 나도 꽤 혼자 잘 있는 성격인데 한달째부터 진짜 정신적으로 존나 힘들어지더라 양이랑 대화하게 됨 하여튼 한달 더 삐대다 나간다하니까 싸장님이 보통 2주하고 간다면서 코리안솔져 따봉함 좋은 기억이엇다 출처 2달 세후 2천 ㄷㄷ 2달간 돈도 하나도 안(못)썼을테니까 진짜 쌩2천 아님? 그보다 이사람이 진짜 자연인이네 보통 글에 기승전결이 있을텐데 이 사람은 기부터 심상찮다 돈이 없어서 시골 해변가 땅파서 조개 주워서 낚시해서 먹고 살았다고? ㅋㅋㅋㅋㅋㅋㅋ
제주여행… 7년만에…
7년전에 돌아갈땐 금방 다시 오게 될줄 알았는데 다시 오는데 7년이나 걸렸네요 ㅡ..ㅡ 7년이나 지났으니 제주도 넘 많이 바꼈을것 같아서 책 좀 빌렸습니다. 언제부턴가 초2가 친구들이 제주도 다녀온 이야기를 많이 하더라구요. 어릴때 다녀온 제주의 기억은 전혀 없고, 중3도 마지막 방학인데다 와입까지 제주도 한번 갔음 하더라구요. 초2는 또 친구들이 신화월드에 숙소를 많이 잡았는지 신화월드 타령을 그렇게 하네요. 그래서 첫 숙소는 신화월드 서머셋 리조트로 잡았습니다. 초2는 직접 여행계획까지 세우고 있더라구요 ㅋ 아니 근데 제주 날씨 땜에 정상적 비행이 안될수도 있다고 하시네요. 그래 결항만 하지말자. 오전 7시 비행긴데도 만석… 7년만에 제주 도착. 롱타임노씨^^ 렌터카 찾으러… 승용차는 좁을것 같아 축제로 빌렸어요. 아침은 고기국수 먹기로 하고 자매국수로 갔어요. 아, 저 아랑졸디는 알아두면 좋은곳이란 뜻이라네요. 이른 시간인데도 손님이 바글바글. 저희가 먹고 나올땐 웨이팅이 엄청나더라구요. 저희 올래국수 갔다가 웨이팅이 길어 자매국수로 온건 안비밀 ㅋ 오, 비주얼^^ 속이 따뜻하지 않아서 다시 나온 물만두… 고기국수 많이 먹었었지만 면이 제입엔 그닥 맞지 않네요. 국물은 괜찮은데요. 와입도 이맛에 왜이리 손님이 많은지 의아해 하더라구요. 머 대한민국 입맛은 5천만가지니까요… 아, 자매국수 주차는 건물 주변에 할곳이 많아서 좋긴 하더라구요. 면은 무료로 리필이 된답니다^^
충청도 가볼만한곳 맛집 여행지 10곳
#국내여행지베스트10 #충청도가볼만한곳 #서산가볼만한곳 #보령가볼만한곳 #홍성가볼만한곳 #아산가볼만한곳 #청양가볼만한곳 충청도 하면 떠오르는 장소는 어딜까요? * 댓글 링크를 누르면 충청도 가볼만한곳 10곳을 상세하게 소개했습니다. * *서산 간월도 간월암 영상 * 보령 오천항 충청수영성 영상 * 홍성 남당항 서해 일몰명소 꽃섬 영상 * 아산 지중해마을 이국적인 영상 * 청양 천장호 출렁다리 영상 안녕하세요. 호미숙 여행작가입니다. 토요일 주말입니다. 날씨가 흐리고 오후에 눈 또는 비가 내린다고 하네요. 사실 오늘 을왕리로 여행을 가려다가 날씨 예보를 보고 취소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여행 사진은 날씨가 중요하잖아요. 내일 일요일 오후에 날씨가 좋다고해서 서울에서 가까운 춘천 남이섬을 다녀오려고 해요.. 춥고 흐린 날 집안에서 방콕 모드로 영화감상 등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오늘 소개하는 충청도 여행지 관광명소 10곳은 지역별 명소와 주변 맛집도 소개합니다. 단골집도 있고 우연히 갔다가 들렀던 집도 있습니다. 국내 여행지 베스트 충청도 가볼만한곳 국내 여행 코스 1. 서산 간월도-간월암 2. 간월도 맛집-간월도 영양굴밥-굴물회(tv 방영) 3. 보령 충청수영성(사적제 501호) 4. 보령 오천항 맛집 오양 손 칼국수(생방송오늘 방영) 5. 홍성 남당리 꽃섬 서해 일몰 명소 6. 홍성 남당리 맛집 꽃동산 횟집-(식객 허영만 방영) 7. 아산 지중해마을 유럽풍 이국적인 마을 8. 아산 지중해마을 맛집-참송아지(생방송오늘 방영) 9. 청양 천장호 출렁다리-초대형 고추모형 10 청양 천장호 맛집-농부마켓 농부밥상(협동조합운영) #국내여행지베스트10 #충청도가볼만한곳 #국내여행지 #충청도여행지 #충청도여행 #홍성남당항 #홍성여행지 #보령여행지 #보령충청수영정 #청양여행지 #청양천장호출렁다리 #서산여행지 #남당항맛집 #오천항맛집 #청양천장호맛집 #아산지중해마을 #아산여행지 #아산지중해마을맛집 #지중해마을맛집 #남당항맛집 #꽃동산횟집 #허영만식객 #청양농부밥상 #오천항오양손칼국수 #간월도 #간월도맛집 #간월도별미영양굴밥 #충청도여행지베스트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