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ade
50,000+ Views

다시 태어나는 게 빠를 것 같은 ‘걸그룹 몸매’ 도전기-4주차

다이어트 그만하면 안 돼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어질어질. 내가 양치질을 할 때 이 근육을 쓰고, 계단을 오를 때는 저 근육을 쓰는구나. 안 하던 운동을 했더니 근육들이 난리가 났다. 계속되는 다이어트. 먹고 싶은 것은 너무 많고 나는 아직 배고프다. 이 정도 뺐으면 그만해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비포앤애프터와 함께하는 다이어트 4주차.

(2016년 7월 25일 ~ 2016년 7월 31일)

# 5kg 빠지면 생기는 일

5kg이 빠지니 참으로 많은 것이 달라졌다.
먼저 ‘부피’가 달라졌단다. 만나는 사람마다 확실히 살 빠진 티가 난다고 ‘축하’를 아끼지 않았다. 그럴 때마다 나는 “에이~ 아직 갈 길이 먼걸요”라며 쿨하게 손사래를 쳤지만, 쓱 올라가는 입꼬리와 번지는 미소를 잡을 길이 없었다. 하, 계속해줘요. 칭찬.
옷 태도 달라졌다. 상대적으로 살이 적었던 하체 부위에 칭찬이 집중됐다. “제가 원래 한 각선미 했었다니까요?”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참길 잘했다. 맞는 옷, 편한 옷을 찾다 지각하기 일쑤, 짜증 나기 일쑤였던 아침 시간이 평화로워졌다. 쉽게 잠기는 (1년 전쯤인가 샀던) 바지, 아랫배에 힘만 주면 그럭저럭 입을 만한 슬림핏 티셔츠를 ‘내가’ 입는다. 놀라울 따름.
피부도 깨끗해졌다. 인스턴트식품과 밀가루, 탄산음료를 끊은 지 아니 줄인 지 언 3주. 뭐니 뭐니 해도 트러블을 안고 살던 피부가 눈에 띄게 좋아졌다. 감량보다 피부 변화가 더 놀라울 정도. 한결 가벼워지고, 깨끗해지고, 부피(?)도 줄었는데. 아무도 단 한 사람도 내게 듣고 싶던 ‘그 말’을 해주지 않는다.
“어후, 이제 그만 빼~ 지금 딱 보.통.몸.매야!”
보통 몸매가 뭐 길래. 저 걸그룹 안 할 건데요. 살도 잃고, 친구도 잃고, 야식을 잃었다고요! 그렇게 자만의, 오만의, 반항의 4주차를 보낸다.

# 이제 좀 먹어도 되지 않나?

“오늘은 다이어트 잊고 마음 편히 먹으렴.^^ 아.. 많이 퍼 왔네? ^^;;;;;” (편집장님)
이것은 음모이고 계략. 어째서 인바디를 측정하는 월요일마다 편집장님은 날 뷔페에 데려가는가. 그래요. 먹을 거예요. 저 이만큼 먹어도 이제 안 찔 걸요? 그동안 뺀 게 있으니 이 정도는 먹어도 괜찮.. 괜찮을 걸요?
딱 봐도 몸에는 좋은데 기분은 안 좋을 것 같은 밑반찬, 그리고 작은 위로가 됐던 잡채(189kcal, 1인분), 시원한 아욱 된장국(289kcal, 1인분) 등등을 섭취해봤다. 뷔페니까 후식도 먹어줘야지. 참외(35kcal, 1/2쪽)도 살짝 맛을 봐볼까.
깔끔하게 2접시. 클리어. ‘간’은커녕 목구멍에 기별도 안 가겠는 양 아닌가.
다행히 살이 찌지는 않았다. ‘오! 이제 좀 먹어도 되려나?’ 안심됐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보는 사람마다 기운이 없어 보인다, 피곤해 보인다, 안쓰럽다는 말을 건네기 시작했다. 살이 빠졌는데 왜 자꾸 기분도 몸도 처지지... 온종일 멍~ 동료 기자들의 말을 빌리자면, 내가 점점 ‘흙빛’이 되어 간다고 했다.
그러다 마침내 폭발했다. 사무실 구석에 퀭하니 찌그러져 있는 내 앞에 갑자기 ‘한솥’ 도시락 여러 개가 펼쳐졌다. 도시락별 구성, 중량, 가격을 비교해보겠다는 선배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제육볶음의 숯불 향과 닭강정 도시락의 달콤한 향이 배어 있었다. 갑자기 이 상황이 초라해지고. 내가 싫고. 이놈의 다이어트 그만해야겠고!!!
“161cm의 적정 체중은 50kg대 초반. 아직도 몸속에 웬만한 어린아이 체중만큼의 체지방량이 있는데 그만하겠다니요! 아직 식습관을 개선하지 못한 상태에요. 여기에서 멈춰버리면 또다시 유혹에 약해지고 요요가 옵니다. 늘 말하지만, 다이어트는 소나기처럼 단기간 빠르게 빼야 지치지 않습니다.” (한규리 비포앤애프터 피부과·에스테틱 대표)

# 운동으로 굳히기 작전!

그렇다. 아직 만족할 때가 아닌 것이다. 이제 겨우 반을 왔는데 나태해진 나를, 따끔한 댓글들을 보며 다잡아 봤다. 일일이 하나하나 답을 드리지 못해 죄송한 이 마음. 나의 땀방울로, 결과로, 보답하리!
운동량을 늘리니 밤마다 종아리에 쥐가 내려 잠을 설쳤다. 점점 운동하기가 무섭고 겁이 났다. 체중이 100g 사이를 오가며 나를 농락했다. 어쩐지 울렁거리는 것 같고 어지럼증이 심해진 것 같기도. 혹시.. 내게도 그 유명한 다이어트 정체기가 온 건가? 데헷.
“‘정체기’ 같은 소리!! 우리 몸은 먹던 음식량에 적응돼 있어서 전의 상태를 정상으로 착각하고 돌아가려 하죠. 그래서 자꾸만 몸에서 이상 신호를 보내요. 의지박약의 다이어터라면 그 작은 신호에 온 신경을 쏟고 ‘이때다’ 싶은 겁니다! 스스로 식이 조절을 이렇게나 못해서 어떡하나요. 안 되겠네요!” (한규리 대표)

# 다이어트 식단의 정석

김밥은 괜찮다고 했더니 김밥만 주구장창 먹고, 먹을 것이 없다~ 굶어 죽으라는 거냐~ 노래 노래 하더니 주말에는 폭식을 일삼은 나는 결국 청담동 한 대표님 댁으로 끌려갔다. 다이어터들을 위한 균형 잡힌 식단을 보여주시겠다며 7끼의 식사를 뚝딱 차려내셨다.
정확한 무게 측정치는 아니며, 조리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러나 통상적인 칼로리 정보보다 높게 계산했으니 마음 놓고 먹어보자. 보통 다이어트 시 일일 섭취 열량을 800kcal 내로 제한하는데 드레싱을 뿌려도 넘을 턱이 없다.
식단 섭취 시 주의할 것은 물은 식사 전후 30분에 충분히 섭취하되 동시에 마시지 않는 것이고, 양파 피클을 직접 만들어 식사 시 함께 먹으면 지방분해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처음부터 다이어트 식단 적응이 어려울 경우 드레싱을 소량 곁들이는 것도 좋다.
-다이어트 드레싱 비율 : 올리브유(1)+간장(1)+발사믹 식초(2)+참기름(0.5~1)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유(엑스트라 버진), 참기름은 항산화, 면역, 항균 작용을 하므로 소량 섭취 시 도움을 준다고. 무엇보다 그맛이 그만인 샐러드를 비로소 '음식'으로 만들어주는 신의 한 수다. 소량 뿌려 향만 더해보자. (재차 강조하지만 칼로리나 몸무게, 숫자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해롭다.)
“보세요! 이래도 먹을 게 없다고요? 1끼는 탄수화물, 단백질의 음식과 채소 샐러드, 여기에 과일을 추가하는 게 기본입니다. 본인이 직접 식단을 짜고 만들어 보는 게 얼마나 중요한데요. 습관이 돼야 언제든 다이어트를 다시 하고, 꾸준히 체중 관리를 할 수 있어요.” (한규리 대표)
지난주에 이어 냉 메밀, 냉면과 같은 시원한 음식에 대한 유혹이 강렬했던 한 주였는데. 이럴 때는 미역, 해초, 곤약 등으로 만든 다이어트 면 제품을 먹어보라고. 냉면보다는 열량이 적으면서 맛까지 좋단다.
“자, 다음 주에는 꼭 3kg 뺍시다. 50kg대 진입 하는 거예요!” (한규리 대표)
이런 반강제적인, 강박의 상황에서의 계약은 무효라고.. 어느 법정 드라마에서 본 것 같다.

# 4주차 체중 감량 변화

4주에 6.4kg 감량.
2달 10kg 감량이 애초 목표였다. 4주 7kg을 감량하면 성공률 99%로 본다는데. 초반 열의에 넘쳤던 나는 15kg은 거뜬히 빼버려서 누구누구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 참이었고, 4주차에는 어떠한 시술도 받지 않고 운동과 식이요법으로만 빼보겠다고 떵떵 거리기도 했다. 그런데 30년간 고수해온 잘못된 습관은 무시무시했다.
자만했다. 3주차 이후 한 주간 체중은 고작 1.4kg 감량에 그쳤다. 아직은 긴장의 끈을 놓을 때가 아닌 것이다. 더 이상 나와의 타협은 없다.
착잡. 걸그룹 몸매는 바라지도 않는다. ‘보통 몸매’가 될 때까지. 오늘도 무사히.
그래픽 = 이초롱
사진 = 이소희, 최지연, 뉴스에이드 영상 캡처
이소희기자 leesohui@news-ade.com
6 Comments
Suggested
Recent
잘 읽고 있었는데 다음 주에 3kg 뺍시다 이부분이 좀 신뢰도가 떨어지네요. 화이팅을 불어 넣으시려고 한건지 모르겠지만 건강한 다이어트에서 체중은 의미가 없잖아요
읽는내내 남 얘기 아니거늘~~ 헙니다. 헌데...일일 800kcal는 고도비만 혹은 초고도비만 환.자에게 처방되는 또는 의사들이 권하는 거라 알고 있습니다. 하루 1200kcal 섭취하며 운동하셔도 충분 할 것 같습니다. 제겐 60kg대 체중은... 정상이거든요 ㅡㅡ;;;
글 너무 잼있게 잘 읽었습니다 진짜 다이어트는 힘들어요ㅠ그래둥 힘내보아요^^
저도 3키로 뺐는데 어지럽고 기운 없어요 ㅎ
할수있어요 홧팅요~~~~♥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확찐자 탈출 프로젝트 DAY.10 / 수건으로 전신운동
요즘 날씨 뭐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낮에는 넘나 화창한데 저녁부터 흐려지고 춥고..? 일교차 심하니까 밖에 괜히 나가서 감기걸리지 말고 집에서 홈트하면서 강려크해지자구!!! 오늘은 '수건'을 이용해서 스트레칭부터 전신 운동을 싹~~~~~ 다 조져볼거야 바닥 청소는 덤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 자 그럼 스트레칭부터 시작해볼까? 1. 등뒤로 수건을 넘겨 양 끝을 잡아줘! 2. 호흡을 내쉬며 윗쪽 손을 천천히 올려줘 수건 아래쪽을 잡은 손은 따라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따라올라가면 돼~~~ 4. 올린 상태에서 5~7초 정도 자세를 유지한 뒤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면 끝 1. 긴 수건이 있다면 긴 바디타올같은 놈을 준비! 없어도 괜찮아 그냥 수건도 충분하니까~~~ 2. 수건의 양 끝을 잡고 좌우로 허리를 움직여줘 승모근은 내린 상태에서 진행해주면 좋겠지? 복부에 긴장감도 유지해주면 옆구리살 빼는게 좋아 ㅋㅋㅋㅋㅋㅋㅋ 1. 두 다리를 쭉 뻗고 앉은 상태에서 수건으로 발을 감싸줘 2. 수건을 천천히 당겨 발끝이 몸통쪽으로 가까워지게 만들어줘 발 끝은 계속 세운 상태 유지! 종아리 근육이 쫙~~~ 당겨질거야~~~ 3. 천천히 10회 반복해주기 자 스트레칭은 운동 시작, 끝에 진행해주면 돼! 이제 본 운동을 시작해볼까? 뭐야 이거 왤캐 빨리 움직여!!!!?!?!?!?!;;;;; 다리 사이에 수건을 끼우고 스쿼트를 해준다고 생각하면 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빨리 움직이니까 웃기넼ㅋㅋㅋㅋㅋㅋㅋ 이것도 위에 이미지가 너무 빠르게 보여서 다른 사진 더 가져왔어;;ㅋㅋㅋㅋㅋ 플랭크 자세에서 다리를 앞으로 당겨오는거야.. 배에 힘주는거 잊지 말고! 이렇게 발 끝에 수건을 걸고 무릎을 천천히 펴주는거야 ㅋㅋㅋㅋㅋㅋ 지난번에 했던 V업이랑 비슷하지! 엉덩이 아프니까 밑에 꼭 요가매트나 수건 푹신하게 깔아놓고! 마무리는 맨 위에 있던 스트레칭 다시 한번 돌려주기~~~~~ 오늘 홈트 미션에 성공한 사람들은 인증샷과 함께 나를 태그해서 카드를 적어주면 돼~~~~~ #피트니스, #다이어트 관심사에 발행해줘! 아님 이 카드에 댓글로 남겨줘도 괜찮아.....^^... 내가 확인하고 댓글 달아줄게 ㅋㅋㅋㅋㅋㅋㅋ (태그하는 방법은 카드에 @helljjang 이렇게 내 아이디를 적으면 됑 ㅋㅋ) 느낀 점이나 오늘의 몸상태, 어려웠던 동작 등을 적어놓으면 나중에 운동일기 다시 보는 재미도 있을거니까 열심히 적자!!!! 피드백도 대환영!!!!!!! @psungh79 @uruniverse @seolhuiL4865 @thsl1021 @bb8651 @smilegay @money526 @minjeong5055 @mygod51220 @suhobaram @rara7791 @sh8810 @top9391 @karma2513 @birdle70 @wlgpsl21 @nowandever @IreneKim1111 @tyoung1799 @lmkn777 @Park629 @whatmoney @DRKim96 @thundergirl @ryumei0610 @binybyuly @owl9578 @Cappadocia @sin6erela @hoo1826 @0308story @kmy8186 @stayknight @gilgary @lovejinakim1 @jprivate18 @hyunbbon 꼭 시간날때 도전하고 댓글 남겨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럼 오늘도 화이퉹!!!!!!!!!!!!!!!
확찐자 탈출 프로젝트 DAY.12 / 뱃살 뿌셔 지방 뿌셔
나이를 먹으니 뱃살만 계속 늘어나는 것 같지 않아...? 나만 그런거면 미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분명 찔리는 사람들 있을걸? 회사, 학교에서 맨날 앉아있고 술 마시고.. 고냥 저절로 찐당께 나랑 비슷한 고민이 있는 홈트러들은 오늘 이 카드를 매일 꾸준히 해보자 뿌셔뿌셔 뱃살 뿌셔~~~~~~~ 허리가 안 좋은 사람은 오늘 운동 pass (그렇다고 전부 다 허리가 안좋아서 ^^; 하지 말고........ㅂㄷㅂㄷ) 1. X자 교차 (30회*3세트) 1. 팔은 머리 위로 뻗고 두 다리를 편하게 벌린 상태에서 바닥에 누워줘 몸이 X자가 된다고 생각하고 편하게 대짜로 둔눠! 2. 복근에 힘을 주고 상체와 하체를 들어 올리면서 왼손으로 오른발 터치 3. 다시 누웠다가 오른손으로 왼발 터치! 이렇게 두 쪽을 다 하면 1회 끝이야 2. 크런치 (20회*3세트)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팔은 골반 옆이나 허벅지 위에 위치! 2. 하체는 고정시키고 복근에 힘을 쥐어 짜는 느낌으로 상체를 일으켜줘 머리를 들어올린다고 목에 힘을 빠짞!!!! 주고 자세를 반복하면 목에 담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윗몸 일으키기 느낌으로 등을 바닥에서 뗀다고 생각해줘 3. 손은 골반 옆에서 편하게 움직이거나 허벅지에서 무릎 방향으로 쓸어올리듯 냅둬~ 3. 다리 교차하기 1. 바닥에 똑바로 누운 상태애서 두 다리를 공중으로 들어올려줘 2. 발끝은 세워주고 한쪽 다리씩 밑으로 내려주면 돼 올리고 있는 다리는 가슴 방향으로 당겨주는 느낌으로 유지! 내려가는 발은 절.대. 바닥에 닿으면 안돼!!!! 바닥에서 한뼘정도 남겨 놓고 올렸다 내렸다 ㅇㅋㅇㅋ? 3.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진행해줘~~~ 4. 러시안 트위스트 1. 무릎을 구부린 채 좀 쭈구리 자세?로 바닥에 앉아줘 2. 발이 바닥에서 떨어질 때까지 천천히 몸을 뒤로 눕혀줘 엉덩이만 바닥에 닿아있게 like 짱구 엉덩이 걷기 3. 팔은 가슴 앞에 모아줘 깍지를 껴도 좋아! 그 다음 몸통을 좌우로 트위스트 해주면 끝! 몸이 뒤틀리는 순간마다 호흡을 강하게 내쉬도록 하자! 오늘 운동은 하나 하나 할수록 복근에 강한 자극이 오는 걸 느낄 수 있을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운동하면서 근육통이 없으면 이젠 좀 섭섭하더라고 ㅠ 오늘 운동은 망했다....하궁... 쯧 여러분도 같은 마음이겠지? ㅋㅋㅋㅋ >.< 맞지? 오늘 홈트 미션에 성공한 사람들은 인증샷과 함께 나를 태그해서 카드를 적어주면 돼~~~~~ #피트니스, #다이어트 관심사에 발행해줘! 아님 이 카드에 댓글로 남겨줘도 괜찮아.....^^... 내가 확인하고 댓글 달아줄게 ㅋㅋㅋㅋㅋㅋㅋ (태그하는 방법은 카드에 @helljjang 이렇게 내 아이디를 적으면 됑 ㅋㅋ) 느낀 점이나 오늘의 몸상태, 어려웠던 동작 등을 적어놓으면 나중에 운동일기 다시 보는 재미도 있을거니까 열심히 적자!!!! 피드백도 대환영!!!!!!! @psungh79 @uruniverse @seolhuiL4865 @thsl1021 @bb8651 @smilegay @money526 @minjeong5055 @mygod51220 @suhobaram @rara7791 @sh8810 @top9391 @karma2513 @birdle70 @wlgpsl21 @nowandever @IreneKim1111 @tyoung1799 @lmkn777 @Park629 @whatmoney @DRKim96 @thundergirl @ryumei0610 @binybyuly @owl9578 @Cappadocia @sin6erela @hoo1826 @0308story @kmy8186 @stayknight @gilgary @lovejinakim1 @jprivate18 @hyunbbon 꼭 시간날때 도전하고 댓글 남겨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럼 오늘도 화이퉹!!!!!!!!!!!!!!!
확찐자 탈출 프로젝트 DAY.11 / 탄탄하게 가슴 운동
모두모두 홈하! 와 벌써 5월의 마지막 주라는게 믿겨져? 시간은 정말 속절없이 흐르는구나ㅠㅠ 가는 시간은 막을 수 없지만 쳐지는 살과 빠지는 근육은 막을 수 있다는 사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오늘은 저쪼아래 방지 가슴운동!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가슴 운동이 뭘까 생각해봤는데 역시 가슴 운동은 푸쉬업 아니겠어????? 아아 걱정하지마! 초보자를 위한 푸쉬업으로 진행할거니까 ㅋ_ㅋ 오늘 우리는 니 푸쉬업을 해볼건데 말 그대로 무릎을 대고 하는 푸쉬업이야! 뭐 성별을 떠나 근력이 약한 사람들은 팔굽혀 펴기가 쉽지 않지 ㅠㅠ 그래도 우리에겐 희망이 있다!!!!!!! 운동 부하를 낮추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거든 니 푸쉬업은 우리의 무게를 조금 더 무릎으로 분산시켜 덜 힘들지만 아무래도 정석 푸쉬업보다는 근육에 자극이 부족하긴 해.... ㅋㅋㅋㅋ 근데 알지? 무리해서 정석부터 해보겠다고 하다가 어깨 팔꿈치 손목 아작나서 영영 못하는 것 보다 차근차근 레벨 업 하는게 낫다는 사실^^ 그럼 초보자를 위한 푸쉬업 시작해보자구~~~~~~~~ 니 푸쉬업 (1분 동안 진행) 1. 네발 기기 자세로 무릎을 꿇고 엎드려줘 이때 어깨 밑에 손목이 올 수 있게! 너무 넓거나 좁게하면 진짜 너무 힘들어 팔꿈치랑 어깨에도 안 좋고 2. 발을 조금 더 뒤로 옮겨서 머리 - 몸통 -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줘야해 그럴려면 엉덩이 아래로 내려줘야 돼 위에 움찔을 보면 이해될거야! 3. 몸의 일직선을 유지하면서 팔을 굽혀 천천히 내려가줘 (호흡은 내려갈 때 마시고 내려오면서 내쉬기) 이때 팔이 굽혀지는 위치는 몸통 뒤쪽 45도 정도로 하는 걸 추천! 몸의 일직선을 유지하면서(복부 긴장감 잊지마) 굽혔던 팔을 펴서 올라오면 끝 TIP! 횟수는 정확한 자세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만큼만 진행해줘 상체만 내려가거나 팔은 굽혀지지 않고 엉덩이만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개수만 많이 한다면 운동 효과는 없고 잘못하다 부상의 위험까지 있다는거 이젠 다들 알거라 믿어! 1분 타이머를 맞춰놓고 할 수 있는 최대한 니 푸쉬업을 진행해줘~~~~~~ 아 맞다! 이제 안 좋은 자세를 한번 보자고 어깨보다 더 넓게 손이 위치하고, 팔꿈치가 완전히 밖으로 꺾여있지? 물론 숙련자들이 삼두근을 강화시킨다는 명목으로 팔꿈치를 과도하게 바깥으로 벌려서 푸쉬업을 하는데... 이거 엄청 안 좋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팔꿈치가 과도하게 벌어지면 척골신경이 큰 자극을 받고 어깨,팔꿈치,손목 등 통증 유발 혹은 염증까지 생길 수 있어... (가끔 푸쉬업을 하면서 팔꿈치에서 소리가 난다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다시 한번 자세를 체크해봐) 빡빡이 아저씨가 잘못된 자세와 올바른 자세를 아주 잘 보여주는 구만! 팔꿈치는 저렇게 옆구리에서 45도 정도의 각도를 유지해주는게 제일 좋아~~~~ 아 그리고 혹시 니 푸쉬업도 힘든데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하는 홈트러도 있을 것 같아서 조금 더 쉬운 버전도 준비했지ㅎ 크 준비성 오졌지? 1. 월 푸쉬업 2. 인클라인 푸쉬업 두 동작은 체중이 하체에 많이 실리기 때문에 조금 더 쉬울거야! 처음에 월부터 시작해서 인클라인, 니, 정석 푸쉬업으로 점차 레벨을 올리면 좋겠지 ㅋㅋㅋㅋㅋ 가슴은 물론이고 팔, 어깨, 척추기립근에도 좋은 푸쉬업! 팔꿈치의 각도, 엉덩이의 높이에 주의해서 진행한다면 올 여름 상체 천재는 나야 나~~~~~~~~~~~~ 오늘 홈트 미션에 성공한 사람들은 인증샷과 함께 나를 태그해서 카드를 적어주면 돼~~~~~ #피트니스, #다이어트 관심사에 발행해줘! 아님 이 카드에 댓글로 남겨줘도 괜찮아.....^^... 내가 확인하고 댓글 달아줄게 ㅋㅋㅋㅋㅋㅋㅋ (태그하는 방법은 카드에 @helljjang 이렇게 내 아이디를 적으면 됑 ㅋㅋ) 느낀 점이나 오늘의 몸상태, 어려웠던 동작 등을 적어놓으면 나중에 운동일기 다시 보는 재미도 있을거니까 열심히 적자!!!! 피드백도 대환영!!!!!!! @psungh79 @uruniverse @seolhuiL4865 @thsl1021 @bb8651 @smilegay @money526 @minjeong5055 @mygod51220 @suhobaram @rara7791 @sh8810 @top9391 @karma2513 @birdle70 @wlgpsl21 @nowandever @IreneKim1111 @tyoung1799 @lmkn777 @Park629 @whatmoney @DRKim96 @thundergirl @ryumei0610 @binybyuly @owl9578 @Cappadocia @sin6erela @hoo1826 @0308story @kmy8186 @stayknight @gilgary @lovejinakim1 @jprivate18 @hyunbbon 꼭 시간날때 도전하고 댓글 남겨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럼 오늘도 화이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