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lunecafe
2 years ago10,000+ Views
1.대중들은 그날의 뉴스, 속보 등이 보도 되면 그 내용을 대중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서 시세에 영향을 미칩니다.이때 경제 상황이나 기업의 성과 같은 것은 중요하지 않고 단지 그 사건들로 인해 대중들은 반응하고 시세가 요동칩니다. 또한 호재인 뉴스가 보도되더라도 주가는 오르지 않을 수 있으며 반대로 악재 뉴스가 보도되더라도 주가가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심리적 요소는 예측이 불가능 합니다.
2.대중들은 가격이 올라가거나 내려갈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면 그 움직임으로 몰리게 되고 결국 더 강한 추세가 이어지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주가에 대한 관심은 없고 오직 안정적인 정책 통해 경제를 성장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가 과열 되면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식히기 위해서 금리를 상승시킵니다. 높은 금리는 사업의 기회나 신용 구매에 있어 비싼 대가를 의미하게 되고 경제 활동을 위축시킵니다. 즉 기업의 가치가 내려가고 이를 반영해 주가도 하락합니다.
경기 침체에 빠지면 경기를 다시 살리기 위해 금리를 낮춥니다. 낮은 금리는 돈 값을 싸게 만들고 사업의 기회나 신용 구매를 하기 용이해집니다. 이런 상황의 변화는 경제를 다시 활성화 시킵니다. 즉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고 따라서 가치를 반영해 주가가 올라갑니다.
그러나 반대로 움직일 때도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중앙은행이 적극적으로 금리를 조절하려는 모습이 확인되어야 주가가 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시간적 차이만 있을 뿐이지 금리의 효과는 결국 주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tip
-거품이 일어난 강세장의 절정기에는 더 이상 기업의 수익이 주가에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금리를 낮춰도 경제가 살아나지 못해 디플레이션에 빠지면 주가는 지옥으로 떨어집니다.
-금리를 낮춰도 경제에 대한 비관론에 휩싸여 있기 때문에 주가는 회복하는데 시일이 걸립니다.
*알아두기
1.모든 투자수익들은 서로 경쟁하는 관계이며 금리에 따라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투자 수단이 바뀌게 됩니다. 즉 금리가 각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어느 쪽이 더 올라갈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ex)채권과 주식
금리가 낮아져 채권의 수익성이 낮아지면 많은 유동성 자금들이 주식시장으로 몰립니다.
ex)은행과 주식
금리가 낮아져 은행에서 이자를 적게 주면 주식시장 같은 곳으로 돈이 몰립니다.
2.금리의 상승과 하락은 주가에 바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앙은행에 적극적인 금리 조정은 결국 주가에 영향을 끼치며 주가를 변화시킵니다.
투자를 하면서 세금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 투자 규모에 따라 세금이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이 직.간접적으로 투자를 할 때 상황에 따른 세금을 정확히 알아야 투자 수익이 얼마가 될지 알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세금 변화에 따라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2. 기업에 따른 세법은 기업에 수익에 영향을 주며 이는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즉 각 기업에 따른 세금의 영향을 정확히 확인해야 투자수익의 가능성 혹은 투자손실의 위험성을 추정할 수 없고 실제로 손에 들어올 순수한 소득이 얼마가 될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더많은 교육자료 및 출처 : http://cafe.naver.com/stocklune
0 comments
Suggested
Recent
8
Commen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