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pub
5,000+ Views

단추와 도형에 매크로 연결하기 | 엑셀 | VBA | 매크로

엑셀에서 만들어진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크로] 대화 상자와 매크로를 기록할 때 지정한 바로 가기 키로 실행하는 방법이 있고, 양식 컨트롤의 단추나 도형에 매크로를 연결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01 매크로 단추를 삽입하여 매크로를 지정해 보겠습니다. [온도와습도] 시트를 클릭합니다. [개발 도구] 탭 - [컨트롤] 그룹 - [삽입]을 클릭합니다. [양식 컨트롤] - [단추(양식 컨트롤)] 을 클릭합니다.
02 오른쪽 빈 공간에 적당한 크기로 드래그합니다.
03 단추가 삽입되면서 자동으로 [매크로 지정]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매크로 이름]에서 ‘데이터가공’을 클릭합니다. [확인] 단추를 클릭합니다.
[Point]
매크로 지정] 대화 상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삽입한 단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매크로 지정] 을 클릭합니다. 만약 ActiveX 컨트롤에 있는 명령 단추를 삽입했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도 [매크로 지정] 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04 ‘단추1’이라는 이름을 ‘데이터 가공’으로 변경합니다.
[Point]
이름을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면 삽입한 단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텍스트 편집]을 클릭합니다.
05 양식 컨트롤의 단추는 배경색을 변경할 수는 없지만 글꼴의 서식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가공’ 단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컨트롤 서식] 을 클릭합니다.
06 [글꼴] 탭에서 글꼴 스타일은 ‘굵게’, 크기는 ‘12’, 색은 ‘파란색’으로 각각 설정합니다.
07 [속성] 탭을 클릭합니다. 개체 위치 항목 중에 ‘변하지 않음’을 클릭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합니다.
08 삽입한 단추의 글꼴 서식이 변경되었습니다. 단추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하면 손가락 모양으로 바뀌는데 이때 클릭하면 지정한 매크로가 실행됩니다.
09 양식 컨트롤의 단추는 배경색을 변경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색상의 매크로 단추를 만들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도형이나 그림 등을 삽입하여 매크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매출번호] 시트를 클릭합니다. [삽입] 탭- [일러스트레이션] 그룹 - [도형] 을 클릭합니다. [사각형] -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클릭합니다.
10 오른쪽 빈 공간에 적당한 크기로 드래그합니다.
[Point]
도형은 삽입했을 때 [매크로 지정] 대화 상자가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별도로 매크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Point]
도형은 삽입했을 때 [매크로 지정] 대화 상자가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별도로 매크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11 삽입한 도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번호 매기기’를 입력합니다.
12 삽입한 도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서식] 탭 - [도형 스타일] 그룹 - [도형 스타일] 목록 단추를 클릭합니다. 나타나는 목록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클릭합니다.
13 [홈] 탭- [글꼴] 그룹에서 글꼴 크기는 ‘12’로 설정하고, ‘굵게’를 클릭합니다. [맞춤] 그룹 - [가운데 맞춤] 두 개를 각각 클릭합니다.
14 도형에 매크로를 지정해보겠습니다. ‘번호 매기기’ 도형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매크로 지정] 을 클릭합니다.
15 매크로 이름]에서 ‘번호매기기’를 클릭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합니다.
16 도형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하면 손가락 모양으로 바뀌는데 이때 클릭하면 지정한 매크로가 실행됩니다.
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엑셀 2016 매크로 & VBA
작가 | 김경자
출판 | 정보문화사






infopub
4 Likes
21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부산IN신문]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스마트물류 분야 유망기업 육성 및 신서비스 발굴 나서
- 스마트 물류분야 유망기업 육성 및 BI 발굴 위한 총 10개 과제 오는 5일까지 모집 - 사업화 자금 지원과 함께 기업진단, 사업화 멘토링, 강연 등 프로그램 지원 - 디지털 뉴딜 선도를 위한 스마트 물류 산업 성장 동력 확보 목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이인숙)은 스마트 물류분야 유망기업 및 비즈니스 아이디어 (이하 ‘BI’) 발굴을 위해 「2021 유망기업 육성 및 신서비스 발굴 사업」의 신규과제를 다음 달 5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디지털 뉴딜 선도를 위한 ‘SW융합클러스터 2.0’ 단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SW융합클러스터 2.0은 비즈니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스마트 물류 분야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의 스마트 물류분야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총 10개사(이내)를 대상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고도화를 위한 사업비를 기업당 10백만원을 지원한다. 사업비는 비즈니스모델(BM) 개발 컨설팅, 지식재산권 확보비, 시제품/디자인 제작비 등의 항목에 사용할 수 있다. 사업 자금 지원 외에도 △기업별 1:1 경영진단, △신서비스 RFP 컨설팅, △사업화 멘토링 △물류 관련 강연·세미나 참가 등 기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함께 지원한다. 특히, 물류 관련 연사 초청 강연에는 한진, 현대로지스틱스, 알리바바 등 국내외 주요 물류기업의 관련 연사를 초청할 계획이다. 또한 본 사업의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차년도에 진행되는 지원금 1억원 상당의 상용화 사업 연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수료기업의 경우 차년도 상용화 사업 지원 시 가산점이 받을 수 있는 특전이 주어진다. 모집신청은 7월 5일까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제출 자료 양식을 다운받은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부산 소재 물류·유통 관련분야 창업자 및 상기 관련분야와 연계 가능한 IT·SW기업, 디지털 혁신에 관심이 있는 물류 기업이면 모두 지원 가능하다. 물류 산업 범위는 생활·신선물류, 라스트마일, 해양, 육상, 항공, 보관, 관리 등 전 분야가 포함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이인숙 원장은 “첨단기술이 집약된 스마트 물류산업이 부산의 대표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원하겠다” 며,“이번 사업을 통해 유망기업들이 실질적인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고 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24일에는 금정구에 위치한 청년창조발전소 꿈터플러스에서 유망기업 육성 및 신서비스 발굴 사업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스마트물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유망기업육성 #신서비스발굴 #SW융합클러스터2.0 #비즈니스플랫폼 #경영진단 #컨설팅 #멘토링 #강연 #세미나 #기업성장 #상용화사업 #연계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