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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읽남의 오르되브르] '매트릭스' 재개봉…2199년에 더 가까워진 현실

오르되브르는 정식 식사에 앞서 식욕을 돋우기 위한 음식입니다. '영읽남의 오르되브르'는 관람 전, 미리 영화에 대해 읽어보는 코너입니다.
1999년. 지금으로부터 17년 전이며, 더 극한 표현을 빌려온다면 무려 한 세기 전이다. 그때 개봉한 '매트릭스'를 스크린에서 4K의 고화질 영상으로 재개봉한다고 한다. 이 소식을 듣고 한 편에서는 설렘이, 또 한 편에서는 우려가 반반씩 고개를 쳐들었다.
큰 스크린에서 네오(키아누 리브스)와 트리니티(캐리 앤 모스)의 액션을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을 것이란 설렘. 그리고 '스타트렉', '스타워즈' 등이 걸리는 스크린에서 봤을 때, 낡아 보일지도 모른다는 우려. 은퇴한 슈퍼스타가 다시 복귀했을 때 느끼는 감정이 이와 같을까. 이 영화를 기다리는 마음이 꼭 그랬다.
한 세기 전의 세련됨
우려와 달리 '매트릭스'는 여전히 좋았으며, 현재 상영하는 그 어떤 영화보다도 세련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여기에 (이 영화 앞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열광하는 게 적절한 것인지 모르겠으나) 4K라는 고화질로 영화를 볼 수 있다는 건 테크놀로지가 주는 굉장한 선물이다. 워쇼스키 형제(현재 자매)가 세계관을 얼마나 치밀하게 정립하고 구현해 놓았는지, 그리고 그 세계에 어울리는 액션을 얼마나 잘 녹여놨는지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매트릭스'에서 보여주는 동양 무술과 불릿 타임(총알까지 포착할 수 있는 슬로우 모션) 등의 액션 및 효과는 만화적이고(혹은 게임) 투박하다. 조금만 잘못 표현했어도 유치하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던 시도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그렇게 보일 가능성이 있었다. 하지만 적절한 연출 덕에 이 액션 및 효과는 '매트릭스'라는 디지털 공간·캐릭터와 함께 영화의 톤 앤 매너에 잘 녹아들었다.
그래서 세월에 구애받지 않는 완성도를 보여준다. 17년 전 게임(ex: 포트리스2, 스타크래프트 등)을 지금 보면 낡은 것 같다는 느낌이 있다. 혹은 17년 전 머리 스타일을 봐도 그런 걸 느낀다. 하지만 '매트릭스'는 세월을 타지 않는다. 17년이란 시간은 '매트릭스'라는 세계에 큰 균열을 주지 못했다.
사실 처음엔 이 영화에 관한 좋은 기억이 객관적 관람을 방해하는 것은 아닌가 신중했었다. 하지만 영화만큼 유명한 음악이 흐르고, 그 유명한 타임 불릿 효과로 화면이 느려질 때, 오히려 빨라지는 심박 수를 느끼며 확신했다. 역시 좋은데?
그녀들이 형제였을 때
'매트릭스'엔 낯선 자막이 하나 있다. 워쇼스키 형제가 감독이라는 자막. '워쇼스키 형제가 연출한 거 맞잖아?'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17년 동안 변화가 있었다. 그들은 한 명씩 성전환수술을 했고, 남매를 거쳐 지금은 자매가 되었다. 이러한 변화가 영화를 만드는 데 어떤 영향을 줬는지 정확히 알기 어려우며, 규정하기도 힘든 일이다. (편견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조심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다만, 조심스레 '매트릭스' 3부작과 이후의 영화를 비교하는 것까지는 가능할 것 같다.
이들은 매트릭스 이후 '스피드 레이서', '클라우드 아틀라스', '주피터 어센딩' 그리고 '센스8'이라는 드라마를 연출했다. 그들이 그녀들이 된 이후, '매트릭스' 때부터 보여준 장기인 독특한 세계관을 구현하려는 시도는 이어나가면서, 좀 더 섬세한 감성을 담으려 한다는 인상을 준다. 그리고 '클라우드 아틀라스'에서는 (관객과는 멀어진 면이 없진 않지만) 규정, 표준화된 것들로부터 탈주하려는 면도 보여줬었다.
'클라우드 아틀라스'는 할리우드 주류 스토리 라인을 따르지 않는 파격적이고 복잡한 영화였다. 때문에 '매트릭스'를 기대한 관객에게 거대한 혼란을 던져줬고, 흥행에서도 큰 재미를 못 봤다. 이후 '주피터 어센딩'으로 돌아왔지만, 영화의 작품성, 완성도와는 별개로 여전히 대중과의 거리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았다. '매트릭스' 3부작이 대중성을 가진 것이 우연이었던 걸까. 아니면, 흥행 이후 그들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말을 영화에 담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이들이 걷는 인생의 진로와 영화적 변화는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 걸까. 앞으로의 한 걸음걸음이 그 대답이 되어줄 것이다.
17년이면 충분했던 디스토피아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과도기에 있던 시기에 '매트릭스'가 보여준 미래는 디스토피아였다.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는 삶이라는 암울한 세상. 17년이 흐른 지금도 이 영화가 던진 메시지는 여전히 유효하다. 영화 속 모피어스(로렌스 피시번)는 말했다. '인류는 21세기 초 모두가 경탄하면서 AI의 탄생을 한 마음으로 환영했었지.' 지금 우리 시대에 던지는 말이라 해도 잘 어울린다. 17년 만에 AI는 친숙한 기술이 되었고,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며 그 분야의 한계를 돌파해 나가고 있다.
재미있게도 이런 AI의 발달을 가장 많이 우려하는 분야가 영화라는 점이다. 기계와 연애를 하는 '그녀', 기계가 치안을 담당하는 '채피' 등 AI가 일상화되었을 때 있을 수 있는 새로운 현실과 그 문제점은 영화가 먼저 보여준다. 미래의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위험'을 경계하는 건 영화의 몫이 되어버렸다.
매시간 스마트 기기에 시야를 차단당한 삶. 인체의 에너지보다 휴대폰 배터리에 더 집착하는 세대. 공공장소에서 디지털 세계와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 와이파이와 콘센트 플러그를 찾는 시대. 이런 디지털 의존도는 우리에게 무엇을 예고하는 것일까. '매트릭스'는 하나의 예언서가 되는 걸까. 아니면, 이미 우리는 매트릭스라는 세계에 진입한 걸까. 170년 뒤, '매트릭스'가 배경으로 삼고 있는 그 시대에 이 영화를 볼 관객의 반응이 궁금해진다.
[글] 영읽남 from 문화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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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 연기의 신 (스압주의)
앤디 서키스 (Andy Serkis) 1964년 4월 20일, 영국 런던 173cm 모션캡쳐의 특성상 배우의 미세한 얼굴 근육까지 담아내야 해서 얼굴에 동그란 스티커를 붙이고 연기를 함 <반지의 제왕>, <호빗> 골룸 연극배우로 시작해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조, 단역만 맡으며 오랜 무명생활을 이어왔던 앤디 서키스가 처음으로 자신을 알린 작품. 집에서 하루종일 고양이들과 시간을 보내며 행동을 연구해 자신만의 골룸을 만들게 됨. 골룸의 목소리, 행동 전부 앤디 서키스가 직접 만든 것 원래 골룸의 생김새는 유인원에 가까웠는데... 앤디 서키스의 열연에 감탄한 제작진이 헌정의 의미로 골룸의 얼굴을 그와 더 비슷하게 바꾸었다고 함 영화는 초대박을 쳤지만... 골룸에 가려진 맨얼굴이 낯선 탓인지 여전히 그에게 들어오는 배역은 조연, 단역뿐 사람들이 골룸은 알아도 앤디 서키스는 몰랐던거ㅠㅠㅠㅠ 그러던 중 <반지의 제왕>을 함께 했던 피터 잭슨 감독에게 다시 연락을 받고... <킹콩> 킹콩 킹콩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고 다시 한번 모션캡쳐에 도전하게 됨. 앤디 서키스는 킹콩을 위해 아프리카 르완다까지 날아가서 두달 동안 야생 고릴라들의 행동을 연구함 그런 노력 끝에 완벽하게 킹콩을 만들어냈고... 이 영화에는 갑판 요리사 럼피 역으로 출연하기도! = 킹콩/인간 1인 2역ㅋㅋㅋㅋㅋㅋㅋㅋㅋ <킹콩>으로 다시 이름을 알리고 다양한 작품에 주연, 조연으로 출연하게 됨 모션캡쳐 말고!!! 무려 쌩얼로!!! (하지만 비평이나 흥행 면에서 성공한 작품이 거의 없...ㅠㅠ) <틴틴: 유니콘 호의 비밀> 캡틴 하독 스티븐 스필버그와 함께 다시 모션캡쳐로 돌아온 영화. 이 영화도 모션캡쳐라 자세히 보면 앤디 서키스 얼굴이랑 닮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혹성탈출 시리즈> 시저 앤디 서키스가 모션캡쳐 연기의 신임을 또 한번 증명한 작품. 위의 작품들처럼 목소리, 움직임, 연기 전부 앤디 서키스가 했고 앤디가 곧 시저, 시저가 곧 앤디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앤디 서키스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줘야 한다는 여론까지 등장하게 만든 작품 <스타워즈 시리즈> 스노크 <깨어난 포스>와 <라스트 제다이>에 슈프림 리더 스노크 역으로 출연. 이밖에도 <고질라>의 모션캡쳐 자문을 맡았고 <어벤져스> 시리즈의 마크 러팔로가 헐크 연기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자문 역할을 해줌. 이걸 계기로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율리시스 클로 역할에 캐스팅 되었고 <블랙팬서>에까지 출연하게 되면서 쌩얼을 전세계에 알리게 됨 맨얼굴도 정말 카리스마 있는 배우. 모션캡쳐 전문가답게 런던에 특수효과를 공부할 수 있는 스튜디오를 설립해서 2011년부터 교육에도 힘쓰고 있음 <호빗> (2012)에 골룸으로 출연하면서 제2 촬영팀 감독도 함께 맡게 되었는데 이 경험을 계기로 2017년 앤드류 가필드, 클레어 포이 주연의 <달링>으로 감독 데뷔를 함. 두번째 연출작 <모글리> 케이트 블란쳇, 크리스찬 베일, 베네딕트 컴버배치 등 유명 배우들이 출연하고 앤디 서키스도 당연히(?) 나옴ㅋㅋㅋㅋㅋㅋ 호빗과 골룸에서 CIA 요원과 악당으로 인간이 아닌 캐릭터들을 완벽하게 창조해낸 앤디 서키스. 현실에선 훈훈한 프로도와 골룸ㅋㅋㅋㅋㅋㅋㅋㅋㅋ 토크쇼 나와서 시저 연기 선보이는 앤디 서키스 피터 잭슨 앞에서 깨방정 떠는 중ㅋㅋㅋㅋㅋㅋㅋ 늦은 나이지만 마블 영화에 출연하면서 맨얼굴을 알리게 되고.. 비록 모션캡쳐로 이름을 알리긴 했지만 연극판에 오래 있어서 정극 연기도 정말 잘하고 쌩얼이 동글동글 하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매력적인 배우,, 앤디 서키스는 작은 키, 미남형이 아닌 외모 등으로 오랜 세월 배역을 찾지 못하고 무명생활을 견뎌 왔는데... 모션캡쳐 연기를 통해 외모와 피부색, 성별과 관련없이 어떤 것이든 될 수 있다는걸 깨닫고 가슴이 뛰었다고 함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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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영화 '낙원의 밤'을 감상하기 전 생각할 것들
박훈정 감독의 연출작들을 돌이켜 보면 <신세계> 이후의 작품들이 흥행이나 평가 면에서 그리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던 것이 사실이겠다. <대호>도 그렇고 <브이아이피>의 경우도 그랬다. 그러다가 <마녀>가 제작비 대비 괜찮은 흥행을 했고 작품에 대한 평가 역시 전작들에 비해서는 긍정적인 편이었던 게 아마도 그다음 작품인 <낙원의 밤>을 위한 동력이자 탄력이 되기도 했을 것이다. 배우 이야기도 비중 있게 할 수 있겠다. 엄태구 배우의 경우 <차이나타운>이나 <밀정>, 전여빈 배우의 경우 <죄 많은 소녀> 이후 드라마 [빈센조]에서 활약 중이며 차승원 배우는 <하이힐>에서도 강렬한 캐릭터 연기를 펼친 바 있다. 말하자면 선 굵고 색깔이 뚜렷한 누아르 장르의 연기에 최적화된 캐스팅이라고 <낙원의 밤>의 출연진에 대해 말할 수 있을 듯.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2020)의 경우도 그랬고 지난 몇 해 동안 유사한 장르 혹은 톤의 영화들을 다수 접해왔던 것은 <낙원의 밤>을 만나기 앞서 어느 정도 우려할 만한 부분이기도 하다. 어떤 이들은 “또 범죄 영화냐”라고 반응할 수도 있다. 영화를 보기 전에 어느 정도 예상하거나 짐작하는 바도 있을 것이며, 결국 관객들이 익히 알고 있거나 떠올릴 수 있는 도식적인 측면을 완전히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기도 하다. 다만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낙원의 밤>에 대한 해외 관객과 평단의 반응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날지 궁금해지는 측면도 있다. <낙원의 밤>의 줄거리는 어떤 면에 주목해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기술될 수 있다. ‘조직의 타깃이 된 남자’ ‘태구’의 삶을 중심으로 볼 수 있으며 혹은 전여빈이 연기한 캐릭터와 ‘태구’의 관계에 중점을 둘 수 있다. 해외 시놉시스 등 자료를 보면 태구가 그의 아픈 동생과 사촌을 위해 새 삶을 살고자 하지만 그들이 태구를 노리는 누군가에 의해 살해되고 태구는 동생과 사촌을 살해한 이들을 향해 복수하기로 한다는 내용이 눈에 띈다. 이것들은 특정 국가나 특정 영화제에서 주목하여 기술한 부분이기도 하겠으나, <낙원의 밤> 역시 관객 각자가 기대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한 요소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만하다. (...) https://brunch.co.kr/@cosmos-j/1253 https://brunch.co.kr/@cosmos-j/1253
반지의 제왕 & 호빗마을 디오라마 작업기:)
저런곳에서 딱 한달만 쉬고오고싶다........ 라는 생각에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애정하던 시리즈라 작업 자체가 매우 즐거웠습니다만 .. 사이즈가 워낙 거대하다보니 잔손(?)이 가는 곳이 많네요. 우선 60%가량 진행된 작업물 사진부터 몇장. 어색어색.... 크기가늠을 위한 손샷(?)은 디오라마 작업자들에겐 세계적인 트랜드(?)ㅋㅋ 아무래도 커버해야할 면적 자체도 넓지만 , 그 면적을 모두 수작업으로 처리해야하는 타입이라.. 마을 구도를 그릴때부터 마을지형을 하나하나 깍아나가는 그 과정까지.. 노가다(?)의 연속이었습니다. 2m에 가까운 가로폭과 1미터에 달하는 높이 = 죽음 지형을 깍아나가는 과정과 , 그 깍은 지형위를 덮어나가는 과정 모두 노가다 작업의 일환이지만 , 작은 미스하나가 전체적인 그림에 느낌을 죽일 수 있기에 , 크다고 대충 손을 보아서는 안됩니다. 깍아낸 지형은 복구할 수 없고 ( 할 수는 있지만 사실상 다시 만드는 것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하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 한번 덮은 표면은 뜯어낼 수 없습니다. 요놈... 니가 문제다... 디오라마는 단순한 피규어의 배경으로 생각하고 작업하느냐 , 피규어들의 서사를 담아낼 수 있는 "무대"로 생각하고 작업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물에 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 차이가 "질"을 나눈다고 믿고있기에 작업 과정중에도 수십번은 더 피규어를 들었다 ...또 놨다가.. 혼자서 "그래 여기쯤에선 쉴 수 있는 벤치를 하나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아." , "그래 이 돌계단은 자주 밟을테니 조금 더 닳고 닳은 느낌으로.." 등등 ㅋㅋ.. 좀 유치한 발상과 생각으로 그 서사가 펼쳐질 무대를 꾸며나간답니다. 말이 길어지면 항상 재미가 없는 것 같아서ㅎㅎ 다음은 정말 작업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늘 재밌게 감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유독 짧네요 죄송합니다 -AJ- www.instagram.com/aj_cus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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