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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 Mag에 대해 알아야 할 다섯 가지 이야기

어제 뉴스란을 통해 소식을 전했듯이, 영화 백 투 더 퓨처(Back To The Future)의 신발로 이름난 ‘나이키 맥(Nike Mag)’이 공개되었다. 5년 만에 파워 레이스(Power Lace)와 함께 돌아온 나이키 맥. 애시당초 알려진 일정과 비교했을 때 반 년 가량 늦어졌지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슈 게임 내 가장 큰 이슈거리임은 틀림 없다. 제품 발매 소식과 더불어 나이키 맥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나이키 맥에 대해 알아야 할 다섯 가지 이야기’를 준비했다.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1. 나이키 맥의 개발은 2005년부터 시작되었다.
원래 나이키 맥은 영화 개봉 20주년을 맞는 해 – 2005년 – 에 출시되는 것이 목표였다. 오래전부터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마이클 J. 폭스(Michael J. Fox)와 그의 재단(Michael J. Fox Foundation)을 돕기 위함이었다.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신발 디자이너로 알려진 팅커 햇필드(Tinker Hatfield)와 나이키 이노베이션 키친(Innovation Kitchen)의 시니어 이노베이터(Senior Innovator), 티파니 비어스(Tiffany Beers)가 의기투합했지만, 단기간 내 신발을 제작하는 데 있어 여러 문제에 부딪히게 되었고, 결국 6년이 지난 2011년에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2. 그렇다면 왜 2011년인가?
워낙에 숫자 놀이를 좋아하는 나이키인지라 20주년을 건너뛸 수 밖에 없다면, 25주년이나 30주년, 이런 식으로 발매 시기를 미룰 수도 있었다. 이전 나이키 맥이 발매됐던 2011년은 영화와 관련짓기에 큰 명분이 없는 해였다. 그렇기에 당시 홍보 영상은 에메트 브라운 박사(Dr. Emmett Brown)가 시간 여행을 잘못 온 것처럼 콘셉트를 꾸몄고, 동시에 다음 스텝(파워 레이스)에 관련된 떡밥을 던지면서 없던 명분마저도 만들어냈다.
실상은 2011년 9월 8일, L.A.에서 열린 나이키의 ‘It’ About time’ 이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나이키 맥 발표와 관련된 인터뷰를 진행하던 티파니 비어스는 왜 2015년에 출시되는 것이 아니냐 – 왜 출시를 앞당긴 것인가 – 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조금이라도 더 빨리 파킨슨과 관련된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다.
3. 오토 레이싱(Auto Lacing) 시스템을 갖춘 첫 번째 신발
나이키 맥은 오토 레이싱, 셀프 레이싱, 파워 레이스 등 결론적으로 사람이 손으로 신발 끈을 묶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을 장착한 첫 번째 제품이다. 작년 10월, 마이클 폭스 재단의 유튜브 채널에 마이클 J. 폭스가 직접 신발을 착용하는 영상이 처음으로 공개되었고, 얼마 전에는 11월 28일 출시로 알려진 하이퍼어뎁트(Hyperadapt 1.0)의 홍보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티파니 비어스의 말을 빌자면, 특히 하이퍼어뎁트는 제품 출시 전 제품 개선을 위해 러닝, 농구, 트레이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테스트를 거쳤다고 하니 이 기술이 단순히 일회성 미래지향적인 콘셉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플라이니트처럼 추후 나이키 제품군 전반에 핵심 기술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4. 소량 발매, 그리고 독특한 추첨 방식
2011년 발매된 나이키 맥의 수량은 총 1,500족으로 알려진다. 사이즈 별로 경매에 부쳐 가장 높은 금액을 제시한 사람이 제품을 가져갔는데, 이번에는 단 89족만 발매된다. 그것도 전 사이즈가 있는 것이 아니라 7(250), 9(270), 11(290), 13(310) 이렇게만 존재한다.
추첨 방식도 독특하다. 나이키는 10달러, 우리 돈 약 만 원에 나이키 맥 응모권을 판매한다. 응모에 참여하는 사람은 1장부터 무한대까지 이 응모권을 구매할 수 있다. 응모권이 많으면 많을수록 당첨 확률도 높아질 것이라는 심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이미 이베이에는 2011년 제품이 만 불을 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응모권에 어마어마한 돈을 쓰지 않을까 싶다. 단돈 10달러로 응모권에 당첨된다면 그야말로 로또를 맞은 기분을 만끽할 수 있을 것. 응모는 바로 이곳에서 참여할 수 있다.
5. 2011년 나이키 맥의 경매가는?
이쯤에서 2011년 경매 내용이 궁금해진다. 첫 나이키 맥은 영국 출신의 래퍼 타이니 템파(Tinie Tempah)에게 무려 37,500달러, 한화 약 4,170만 원에 낙찰되었다. 엄마가 알았다면 등짝 스매싱 열 대는 벌었을 가격. 온라인 경매의 평균 판매 가격은 3,600달러였고, 경매로 벌어들인 총액은 470만 달러, 52억이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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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해석) Yeah, yeah, yeah, go away Yeah, yeah, yeah, 어서 떠나 Yeah, yeah, yeah, go away Yeah, yeah, yeah, 떠나버려 Yeah, yeah, yeah, go away Yeah, yeah, yeah, 어서 떠나 Yeah, yeah, yeah, go away Yeah, yeah, yeah, 떠나버려 [We just wanna party, Party just for you 우린 그냥 파티하고 싶을 뿐, 오직 당신을 위한 파티 We just want the money, Money just for you 우린 그냥 돈을 원할 뿐, 당신을 위한 돈뭉치 I know you wanna party, Party just for me 파티하고 싶은 거 다 알아, 나를 위한 파티 Girl, you got me dancin', Dance and shake the frame 이쁜이, 너를 보니까 춤이 막, 춤을 춰, 프레임을 흔들어 버려] X2 (총성) This is America, Don't catch you slippin' up 이게 미국이야, 한눈 팔지 마 Don't catch you slippin' up, Look what I'm whippin' up 한눈 팔지 마, 내가 몰고 있는 차를 봐 This is America, Don't catch you slippin' up 이게 미국이야, 한눈 팔지 마 Don't catch you slippin' up, Look what I'm whippin' up 한눈 팔지 마, 내가 몰고 있는 차를 봐 This is America 이게 미국의 모습이야 Don't catch you slippin' now 한눈 팔지 마 Look at how I'm livin' now 내가 사는 곳을 봐 Police be trippin' now 경찰은 또 난리가 났네 Yeah, this is America 그래, 이게 미국이라니까 Guns in my area 동네에는 총이 널렸어 I got the strap 나도 하나 어깨에 맸어 I gotta carry 'em 챙기고 다녀야 하니까 Yeah, yeah, I'ma go into this Yeah, yeah, 나도 뛰어들어겠어 Yeah, yeah, this is guerilla Yeah, yeah, 이건 게릴라니까 Yeah, yeah, I'ma go get the bag Yeah, yeah, 가서 가방을 챙겨 Yeah, yeah, or I'ma get the pad Yeah, yeah, 아님 술병이라도 챙길게 Yeah, yeah, I'm so cold like yeah Yeah, yeah, 나 냉정한 사람이야 I'm so dope like yeah 난 정말 끝내줘 We gon' blow like yeah 전부 다 휩쓸어 버릴 거야 Ooh-ooh-ooh-ooh-ooh, tell somebody 우-우-우-우 어서 가서 전해 You go tell somebody 아무나 붙잡고 말하라고 Grandma told me, "Get your money" 할머니는 말씀하셨지 "어서 돈 챙기렴" [Get your money, Black man 돈 챙기렴, 넌 흑인이잖아]X4 Black man 흑인이니까 (총성) This is America, Don't catch you slippin' up 이게 미국이야, 한눈 팔지 마 Don't catch you slippin' up, Look what I'm whippin' up 한눈 팔지 마, 내가 몰고 있는 차를 봐 This is America, Don't catch you slippin' up 이게 미국이야, 한눈 팔지 마 Don't catch you slippin' up, Look what I'm whippin' up 한눈 팔지 마, 내가 몰고 있는 차를 봐 Look how I'm geekin' out 나 엄청 취했나봐 I'm so fitted 나 컨디션 좋아 I'm on Gucci 난 구찌 입었지 I'm so pretty 난 정말 예쁘지 I'm gon' get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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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위쪽 난간에서 떨어지기도 하지. 교복을 입고 춤을 추는 아이들은 총기난사 사건에서 자유롭지 못한 채 위험에 떨며 공부하는 미국 학생들을 비유한다고 해. 뮤비를 보면 알겠지만, 이 장면에서 총에 맞아 쓰러져있는 저 흑인들에 대해서는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뉘고 있어. 첫 번째는 2015년에 벌어진 사우스캐롤라이나 찰스턴 교회 총기난사 사건. 아프리칸 감리교회로 흑인들이 주로 다니던 교회였는데, 어느 날 밤. 딜런 루프라는 21세의 백인 인종 차별주의자가 교회에 들어가 총을 난사했던 사건이야. 이 사건으로 성경공부 중이었던 흑인 9명이 살해되고, 3명이 중상을 입었어. 미국에 만연한 인종차별과 총기난사가 결합된 끔찍한 사건이었지. 두 번째는 저 흑인 합창단은 바로 미국의 고학력자 흑인들이라는 것. 저 복장 자체가 미국에서 대학생들이 졸업할 때 입는 복장이라는 것. 이렇게 보면 또 비슷하긴 하네... 아무튼 좋은 교육을 받고 노력해서 지식인 반열에 오른 흑인 아이들이 인종차별에 의한 총기난사 사건의 희생양이 되어 덧없이 사라지는 것을 비유하는 걸로도 볼 수 있어. 차일디쉬 감비노는 뮤비와 노래에 대해 어떠한 해석도 내놓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추측이 오가고 있는 상황이야. 어쩌면 모든 추측이 맞을 수도 있고 말이지. 그렇게 흑인들이 총에 맞아 쓰러져 있는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공손히 뛰어와 감비노에게서 총을 받아들고 뛰어가지. 죽은 사람들에게는 관심도 없고. 총기나 무기가 사람의 목숨보다 더 귀한 시대가 됐다는 것을 풍자하는 장면이라고 해. 그리고 노래 중간에 나온 이 장면. 이 장면에서 나오는 노래 가사는 바로 This a celly 이거 휴대폰이야 That's a tool (Shoot!) 그거 총이잖아 (쏴버려) 라는 뜻. 과거에 이런 일이 있었어. 미국에서 어느 흑인 변호사가 길을 걷던 도중 경찰에게 수색을 당했어. 당시도 지금도, 미국 경찰들은 흑인을 과잉진압하고, 의심하는 성향이 강했지. 그 변호사는 "잠시만요. 제가 폰으로 전화를 걸겠습니다. 전화를 받으면 제가 누군 지 아실 거에요." 라고 하며 안주머니에 있는 휴대폰을 꺼내기 위해 손을 움직였고, 그 순간 경찰은 그 변호사를 향해 총을 발포했어. 이후 경찰은 '그 흑인이 안주머니에서 총을 꺼내려고 했다'라고 이야기했고, 이 사건 또한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논란이 됐었지. 물론 그의 안주머니엔 휴대폰밖에 없었어... 아마 감비노는 갱스터 복장을 하고 휴대폰을 만지고 있는 흑인들을 보여주면서 절묘하게 가사에서 그 사건을 디스한 게 아닐까 싶어. '우린 단지 휴대폰을 만지고 있을 뿐이지만, 너희는 우리를 총을 들고 있는 무장강도로 보잖아' 정말 1분 1초가 비유와 은유의 집합체인, 하나의 예술과도 같은 뮤직비디오지. 디테일 또한 말할 것도 없고. 친구들이 인터넷으로 각종 해석들을 찾아본다면, 내가 이야기한 것보다 더 다양한 의견들과 해석들을 볼 수 있을거야. 뮤비 후반. 어느새 쫓겨다니고, 춤을 추고, 위에서 떨어지던 흑인들은 모두 사라지고, 이 공간에는 감비노만이 남아있지. 이 장면에서는 모든 랩과 비트가 멈추고, 감비노도 총을 겨눈 자세를 취한 채로 멈춰있어. 정확히 17초간, 아무도 움직이지 않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아. 이렇게 17초간 아무 소리도 내지 않은 것에 대한 가장 유력한 추측은 바로 2018년 Stoneman Douglas High School shooting. 플로리다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교 총기난사 사건을 추모하기 위한 행위라는 거야. 인종차별주의자였던 고교 자퇴생이 총을 들고 학교에 들어가 마구 총기를 난사한 사건인데, 이 사건으로 인해 평화롭게 공부를 하던 학교는 아수라장이 되었고, 학생 17명이 사망한 끔찍한 사건이지. 17초간의 정적을 통해 차일디쉬 감비노는 꽃을 피우지 못하고 죽어간 어린 학생들을 추모하지 않았나 싶어. 뮤비의 막바지 장면에는 총에 맞았지만 일어나서 다시 기타를 치는 기타리스트와, 부서진 차 위에서 춤을 추는 차일디쉬 감비노, 그리고 미국에서 여성 R&B 아티스트로 떠오른 SZA가 함께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총에 맞아도 돈을 벌기 위해 무덤에서 일어나 기타를 치는 남자, 그에게는 눈길을 주지 않은 채 춤을 추는 감비노, 그리고 SZA. 이 뮤비에서 SZA는 '자유의 여신상' 역을 맡았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어. 모든 미국인에게 자유와 평등을 약속한 '자유의 여신상'은 흑인에게는 자유와 평등을 주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방관할 뿐이라는 메세지를 담고 있다고 해. 그리고는 차일디쉬 감비노가 누군가에게 쫓기면서 뮤비는 끝이 나지. 마지막까지 섬뜩한 느낌이 들게 하는 장면과 비트로 말야. 흡사 영화 '겟아웃'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해. 실제로 '겟아웃'의 OST를 부르기도 했고... 이 뮤비는 전체적으로 미국 사회에 만연한 '총기난사' 와, 흑인에 대한 여전한 인종차별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어. 거기다 조금씩 나오는 허세 가득한 미국 래퍼들에 대한 작은 디스. 아릅답고 정의로운 기회의 땅, 자유의 나라인 아메리카가 생각하는 것만큼 아름답지 않고, 안전하지 않다는 내용으로 만든 노래기 때문에, 노래는 전체적으로 기괴한 느낌을 주고 있어. 교회에서 함께 부를 법한 훅에다가, 강렬한 트랩 비트가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벌스, 흥겹게 춤을 추는 모습과 전혀 흥겹지 않은 가사. 미국의 양면성을 노래 전체에 투영시키고 있지. 또한 뮤비를 보는 내내 흥겹게 춤을 추는 차일디쉬 감비노와 흑인 아이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처음 뮤비를 볼 때는 뒤에서 벌어지는 상황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마치 즐겁고 흥겨운 예능 오락, 스포츠 프로그램에 집중하느라 사회, 경제 등 중요한 부분에 신경이 덜 가는 것처럼 말야. 춤을 추고 즐겁게 노는 것에 집중해, 진짜 흑인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은 보지 못하는 현실을 꼬집는 의도된 설계라고 해. 이 노래는 미국 전역을 충격에 빠뜨렸고, 현재 미국에서 폭발한 흑인 인종차별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다시 한 번 역주행을 하고 있어. 기괴한 분위기와 반전되는 순간 순간이 섬뜩한, 그러나 이 안에 담겨진 메세지만큼은 모두가 알아야 할 무섭고 충격적인 노래. Childish Gambino. This is america. 길고 긴 이야기 끝까지 읽어줘서 너무 고마워. 나는 다음 [아.모.르]로 돌아올게!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