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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도라> 세상 가장 강력한, '보이지 않는' 재난

어린 시절부터 원전 인근 바닷가 마을 월촌리에서 살아온 재혁(김남길 분). 과거 아버지와 형을 원전 사고로 잃은 뒤 홀로 된 노모(김영애 분)와 형수 정혜(문정희 분), 어린 조카와 사는 그는 마지못해 발전소에서 일하면서도 언젠가 연인 연주(김주현 분)와 가족들을 데리고 마을을 떠나는 게 꿈이다. 그러던 어느 날 마을에 건물이 무너질 정도의 큰 지진이 일어나면서 노후된 발전소 원전 한 기에 균열이 발생한다. 냉각수가 유출된 데 이어 해당 원전이 폭발하면서 결국 막대한 방사능이 외부로 유출되고, 사태 축소와 정보 통제에 급급한 발전소와 정부가 허둥지둥하는 사이 사태는 점점 더 심각해진다.
영화 <판도라>는 블록버스터 재난영화가 유행처럼 번지는 요즘 한국 영화계에서도 남다른 재난 블록버스터다. 다른 나라 얘기로만 들려오던 원전 사고를 중심에 둔 건 물론, 베일에 싸여있던 그 어두운 실체를 파헤치고 또 파헤쳐 스크린에 담아냈단 점에서 그렇다. 누구나 위험하다는 걸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얼마나 위험한지에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원전의 존재. ‘경제 발전’이란 미명 하에 축소, 편집된 그 부작용과 위험의 실상을 고발하고 경고한다는 점만으로도 <판도라>는 유의미한 작품이다.
사고 이후 동료들을 구하기 위해 사지로 향하는 재혁이 가족과 생이별하는 영화의 전개는 퍽 익숙한 신파 서사로 다가온다. 여기에 무능한 발전소 측과 행정 당국을 대신해 구조 작전을 일선에서 지휘하는 전 발전소장 평섭(정진영 분)은 휴먼 드라마 특유의 영웅적 면모를 그대로 답습한다. 가족과 동료를 위한 용기와 희생정신이 인간애의 경지로까지 확대되는 작위적인 후반부 스토리 역시 눈에 걸린다.
하지만 이렇게 온 힘을 모아 원전 사고의 지리멸렬한 후폭풍을 조명하는 에피소드들 덕분에 <판도라>는 현실 속 위협을 효과적으로 상기시키는 힘을 갖는다. 초기 대응 미숙으로 2차, 3차 사고가 발생하고, 결국 호미로 막을 수 있었던 사고를 가래로도 못 막게 되면서 벌어지는 연쇄적 재난은 공포를 넘어 피로감마저 자아낸다. 쏟아져 내리는 냉각수로 온몸에 방사능을 뒤집어쓰고 피를 토하며 쓰러져가는 발전소 직원들, 그리고 이들을 구하려다 역시 방사능에 피폭되는 이들까지. 원전 폭발을 두고 “다 탈 때까지 놔둔다고 꺼지는 불이 아니다”라는 평섭의 말은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원전 사고의 위협을 대변한다.
사고 현장 속 사투와 교차되며 영화의 또 다른 줄기를 이루는 ‘콘트롤 타워’의 서사는 현시점과 맞물려 큰 시사점을 남긴다. 유능한 발전소장 평섭이 권력에 밉보여 한직으로 밀려났다거나 대통령 비서관이 비선 개입 문제로 해직당했다는 설정 등에서 ‘최순실 게이트’로 불거진 현실 정치를 떠올리지 않기란 어려운 일이다. 또한 사고의 중대성이 뒤늦게서야 대통령에게 보고되면서 ‘골든타임’을 놓치는 당국과 청와대의 행태, “가만히 있으라”며 주민들의 신속한 피난조차 방해하는 대처는 세월호 당시 사고를 정면에서 비추며 폐부를 찌른다. 이같은 비극의 재현은 “국가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대통령의 ‘자백’과 일선에서 몸을 던지는 재혁 일행의 대비에서 정점을 찍는다.
<해운대>와 <부산행> 등의 계보를 잇는 재난영화이면서도 스펙터클보다 휴머니즘을 강조한 <판도라>의 선택은 오락성 측면에서는 패착이기도 하다. 해일로 인해 고층 빌딩이 수도 없이 무너지거나 수백 명의 좀비가 내달리는 두 영화에 비하면 <판도라>의 시각적 효과는 그다지 대단치 않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판도라>가 이들 영화보다 강렬하게 각인될 수 있는 건, 앞서 말했듯 ‘원전 사고’를 다룬다는 점에서다.
10km, 20km, 설사 100km 멀리까지 도망친다 해도 방사능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 당사자는 물론이거니와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에게까지도 관련 질환이 유전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단언컨대 <판도라> 속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 가장 강력한 재난'을 마주하는 순간 느껴지는 전율은 전에 없던 종류의 것이다. 이는 "내가 뭘 잘못했다고 이런 사고를 당해야 하는 거냐"며 목놓아 '엄마'를 외치는 극 중 재혁의 절규와 다르지 않은 바로 이 세상 속 공포이기도 하다. 2016년 12월 7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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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포터 시리즈가 죽성 파트1,2로 나눈 것까지 총 8편이니까 아예 통으로 빼서 하루종일 재개봉한다면 이렇게 하면 어떨까 싶어서 써보는 글 이벤트 이름은 <Harry Potter's All day> 7월 31일(해리 생일)에 하면 금상첨화 티켓은 해리가 받은 호그와트 입학통지서처럼! 안에 내용도 양피지 느낌 나는 종이로 그럴듯하게 하면 진짜 호그와트 입학하는 느낌 들듯 간단 티켓 버전으로는 플랫폼 9¾ 티켓도 괜찮을 거 같음 들어가기 전 네 개의 종이 중 하나를 랜덤으로 뒤집게 하고 종이 뒷면에는 그리핀도르/슬리데린/후플푸프/래번클로 네 기숙사 로고를 인쇄해둠. 뒤집은 종이가 바로 그 사람의 기숙사가 되는 거. 들어갈 때부터 기숙사 소속감 느낄 수 있게ㅋㅋㅋ 아님 티켓에다가 처음부터 랜덤으로 기숙사 종이 넣어서 주는 것도 좋을듯. 오래 앉아 있으면 힘들테니까 발 뻗을 수 있는 프리미엄 좌석으로 티켓 종류는 올데이(1~8편 쭉 보는 거), 하프데이(1~4/5~8편 나눠서 보는 거) 등으로 나눠서 해도 괜찮을 것 같고, 특전으로는 올데이 관객들에게는 마루더즈 맵(호그와트 비밀지도), 하프데이 관객들에게는 기숙사 별 뱃지(본인이 고른 기숙사 뱃지로 증정). 더 세분화한다면 티셔츠도 있겠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영화 한 편 끝나면 어느 정도 인터미션도 주고 식사도 제공해준다면 정말 말 그대로 하루종일 해리포터 데이일듯 가격은... 재미로 생각해 본 거라 딱히 생각해보진 않았지만 정말 저대로 간다면 적어도 10만원 이상은 하지 않을까 싶음ㅋㅋㅋ 핸드폰은 영화관 안으로 들어갈 때 가지고 가지 못하게 하면 반딧불이는 막을 수 있을 거 같음 근데 애초에 이런 이벤트는 팬들만 들어갈테니 영화관 매너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듯........ 뭐 기타 변수는 만약에 진짜 한다면 영화관 측이 알아서 하는 걸로ㅋㅋㅋㅋㅋㅋ (무책임) 중간중간 퀴즈 이벤트도 하면 더 꿀잼일듯 단 퀴즈는 너무 쉬운 거 말고 덕후라면 알 수 있는 중이나 중하 정도의 난이도로? 이벤트 상품은 feat.문학수첩ㅋㅋㅋㅋㅋㅋㅋㅋ 재미로 쓴 글이니 웃고 넘어가줘~ 출처ㅣ더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