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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최초의 협객은 실존 인물이다?
무협지, 무협영화 속 협객들은 소설로만 존재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일까요? 실제 존재했던 협객들의 행적은 사마천의 「사기」 등 다수 문헌에 남아있습니다. 그들은 중국 사회에서 하나의 계층이었기에 역사에 이름이 기록돼지 않은 수많은 협객들 또한 중국 대륙을 스쳐갔습니다. 그렇다면 그 많은 협객들 중 ‘최초의 협객’은 누구고 왜 최초의 협객이 되었을까요? 최초의 협객을 알아보려면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혼란기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BC770~BC221)’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랜 분열기입니다. 특히 전국칠웅이라 불리는 ‘진, 초, 제, 연, 조, 위, 한’ 일곱 나라가 서로 대립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사회 속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어서인지 문화와 사상의 꽃이 활짝 피어나 이때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등 ‘제자백가’라고 불리는 사상가들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최초의 협객 예양은 춘추시대 말기 진(晉)나라 사람이었습니다. 당시 진나라에서는 힘센 여섯 가문, ‘6경’이 서로 세력을 다투고 있었습니다. 민간 무사였던 예양은 여섯 가문 중 범씨와 중항씨 밑에 들어가 그들을 섬겼지만 둘은 예양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합니다. 예양은 마침내 지씨 가문의 수장, 지백을 만나 주군으로 섬기게 됩니다. 지백은 예양을 국사로 중용하며 극진히 예우했습니다. 오로지 지백만이 예양의 진가를 알아봐 준 것이죠. 지백은 진나라 제후를 모시는 신하였습니다. 어느 날 그는 한, 위, 조 세 가문이, 자신이 모시는 제후를 죽이려 한다는 걸 알게 됩니다. 지백은 그들과의 전쟁을 시작하고, 그 중 가장 강한 조씨 가문, 조양자와 오랜 전투를 벌입니다. 하지만 그 결과 지백은 죽고 맙니다. 역사가들은, 지백이 죽고 남은 한, 위, 조 세 가문이 세력을 차지한 이때부터를 ‘전국시대’라고 부릅니다. 예양이 섬긴 ‘지백(지씨 가문의 우두머리라는 뜻)’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기점에 있는 사람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조양자는 지백의 해골로 술잔 혹은 요강을 만들었다고도 하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지백과 조양자의 전쟁은 정말 지긋지긋할 만큼 길고 잔혹했기 때문에 조양자는 그런 행동으로 분을 풀었던 거죠. 아마도 이런 행동이 살아남은 예양의 복수심에 불을 지피지 않았을까요? 그는 지백을 대신해서 조양자에게 반드시 복수할 것을 다짐합니다. 이때 예양이 복수를 다짐하면서 나온 유명한 말이 있는데요 士爲知己者死(사위지기자사) 女爲悅己者容(여위열기자용) 선비는 자기를 알아주는 자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여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화장을 한다 그렇게 결연한 의지로 복수를 준비한 예양. 조양자의 집에 화장실 벽을 바르는 인부로 들어가서 매복했다가 그를 공격합니다! 지백의 가문은 이미 멸족되었고 복수에 성공해도 어떠한 보상은 없습니다. 게다가 혈혈단신으로 암살을 시도하는 것은 죽음을 각오해야만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양의 암살 시도는 실패로 돌아가고... 조양자에게 심문을 받게 됩니다. 예양이 왜 자신을 죽이려했는지 자초지종을 들은 조양자는 누구의 부탁도 받지 않고 죽은 주군을 위해 목숨을 걸었다는 사실에 크게 감복합니다. 그리고 예양을 풀어줍니다. 그러나 예양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또다시 암살을 준비하죠. 사실 예양이 여기서 멈춘다 해도, 누구도 그를 비난하지 않았을 겁니다. 예양 스스로도 여기서 만족하고 자신의 새로운 삶을 살아가도 됐을 겁니다. 하지만 예양은 그러지 않습니다. 복수를 위해 얼굴에 옻칠을 해서 외모를 가리고 숯을 삼켜서 목소리마저 바꿔 위장했습니다. 그의 아내마저도, 그를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자기 몸을 심각하게 훼손했습니다. 여기서 예양의 특별한 신념이 돋보이는데요. 사실 예양의 친구들은 예양에게, 조양자의 심복이 되어 그를 속이다가 복수를 하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습니다. 그 편이 예양에게도 안전하고 복수에 성공할 확률도 높으니까요. 이에 대해 예양은 이러한 말을 남깁니다. "그리하면, 지백의 신하로서 조양자의 신하가 되는 것이니 
지백에 대한 배신이요, 더불어 조양자의 신하가 돼서 그를 죽이려 하는 것이니, 
그 또한 조양자에 대한 배신이 아닌가." 
-예양 (춘추 말기 진나라) 예양에게 조양자를 죽이는 것보다 중요한 건자신이 받은 은혜를 갚는 것 그 자체였습니다. 
자신의 양심을 어기고 표면적인 목적만을 취하는 것은 진정한 복수라고 볼 수 없었던 것이죠. 드디어 결전의 날입니다. 
예양은 조양자 집 근처의 다리 밑에서 두 번째 암살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이상한 낌새를 눈치 챈 말에 의해 또 다시 복수에 실패, 조양자에게 붙잡힙니다. 
이제는 조양자도 용서할 수 없죠. 
 한편, 조양자는 예양의 행동이 궁금했습니다. "당신은 지백 이전에도 다른 주인을 섬겼는데 왜 오직 나한테만 이렇게 복수를 하려하느냐?" 지백 이전에도 범씨, 중항씨 두 주인을 섬겼던 예양. 
심지어 두 주인은 모두 지백에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는 왜 유독 조양자에게 지독하게(?) 복수했던 걸까요? "범씨와 중항씨는 나를 보통 사람으로 대했소. 
나를 보통 사람으로 대한 그들에게는 
나도 보통사람으로 갚았으나, 지백은 나의 재능을 알아봐주고 
국사로 대접해주었기에 나도 
국사로서 그에게 보답하는 것이오." 
-예양 (춘추 말기 진나라) 죽음을 앞둔 예양의 마지막 소원은 저승에 가서 주군 지백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조양자의 옷을 베고 죽는 것이었습니다. 주군에 대한 신의를 지키려는 예양의 신념을 이해한 조양자는 옷을 벗어주고 예양은 옷을 벤 후 자결합니다. 자신을 알아주는 이를 위해서는 목숨을 바친다는 ‘협객’의 정신. 이후 많은 이들이 예양의 정신을 높이 사고 최초의 협객으로 인정합니다. “의협, 협객의 행동원리이자 중국의 행동원리” 의협(義俠) 자신에게 은혜를 베푼 사람에 대해서는 목숨조차 돌보지 않고 충심으로 섬기거나, 목표 혹은 대의(大義)를 이루기 위해 자신뿐 아니라 처자의 목숨까지도 
 그야말로 초개(草芥)같이 버릴 수 있는 의기와 용기를 지닌 이들 
 -「동주 열국지 사전」, 풍몽룡 저 / 김영문 역, 솔 출판사 은혜를 입으면 그 은혜에 보답하고 자신을 알아 준 사람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치는 것은 협객의 이데올로기이자 지금도 중국 사회를 관통하는 행동양식입니다. 

이러한 사상이 우리에게는 낯설게만 느껴지는데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불의도 마다하지 않는 현대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모습입니다. 
 또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정말 쉬운 게 아닙니다. 주군의 복수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협객의 모습이 우리에겐 낯설고 이해가 가지 않는다하겠지만 

자신을 알아주는 이를 만나고 그를 위해 충절을 지킨 그들의 모습이 한편 부러워지기도 합니다. ▶ 영상으로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클릭..
[정보] 초보 무림인이 알면 좋은 몇 가지 주요 개념
무림 세계에 발을 딛는 초보 무림인에게는 무림이라는공간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초보 무림인 or 무협에 관심있는 분을 위한 몇 가지 주요 개념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무협 무(武 굳셀 무) 사람이 창을 들고 가는 글자를 형상화된 것으로 전투에서 필요한 기술(무술)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협(俠 의기로울 협) 낄 협(夾)이 사람인변(亻)에 붙어있는 글자로 ‘낄협’은, 사람이 무기를 옆에 끼고 있는 형상입니다. 그래서 ‘협’은 무기를 가진 사람이 위기에 빠진 사람을돕는다는 뜻으로도 풀이 되고, 약자를 돕는 정신과 행동원리가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무’는 무공, 육체적인 힘을, ‘협’은 의로운 정신 그리고 그 정신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무협’은 ‘무술로써 의로운 정신을 실천하는 사람’ 또는 ‘그들의 이야기’라는 뜻이 되는 것이죠. 무협은, 무를 통해 협의 정신을 이뤄나가는 협(협객) 그들 자신이자, 그들의 이야기입니다. 2. 무림 말 그대로 무인들의 숲, 무인들의 네트워크입니다. 무인은 스스로 태어나지 않습니다.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고 사형과 사제와 함께 겨루고,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스스로를 발견하면서 함께 자랍니다. 그래서 무인에게는 관계,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같은 무예 안에서 모인 그들 간의 관계는 무척 끈끈합니다. 마치 가족같은 관계라고 할 수 있죠. 시간이 흐르면서 이 집단에는 전통이 쌓이고 문화가 형성됩니다. 그들을 우리는 ‘문파’라고 부릅니다. 문파들은 무공도, 문화도, 사상도 모두 저마다 다릅니다. 때문에 때로는 서로 등을 지기도 하고 가까이 지내기도합니다. 이런 관계와 관계가 얽히고설킨 네트워크가 무림입니다. 3. 협객 무협 속 ‘협객’들은 강하고 정의로운 사람들입니다. 약자의 편에 서서 악을 물리치죠. 중국에서 협이라는이름은 의로움과 신의, 충절의 대명사이자 ‘슈퍼 히어로’, 영웅입니다. 이 덕분에 서양에서 들어온 영웅들은 재밌는 새 이름을갖게 됐는데요. 스파이더맨은 거미협, 배트맨이 박쥐협, 아이언맨은 강철협이라고 불리죠. 그런데 여기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습니다. 이들 ‘협객’이 역사상 실존했다는 사실입니다. 역사적으로 협은 중국 민중과 늘 함께해온 존재였습니다. 사마천의 '사기' 등 문헌을 통해서도 협에 대한 기록을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사상 실존했던, 최초의 협객이라고 불리는 한 남자에대한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설명할 예정입니다 ^^) 4. 강호 협객들이 사는 무협의 세계, 우리는 그곳을 ‘강호’라고부릅니다. ‘강호’는 원래 장강(양자강)과 동정호 주변을 가리키는지명이었습니다. 그 뜻이 확장돼서 문학 속에서는 속세와 떨어진 자연을의미하기도 합니다. ‘유유자적 강호를 떠돈다’ 같은 말은 이 뜻에서의 강호입니다. 무협에서의 강호는, 무림이 자리 잡은 공간입니다. 무림이 무인들의 관계로 이뤄진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무인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그곳은 강호라고 할 수있습니다. "강호(江湖)는 단순히 강과 호수만 뜻하지는 않는다. 사실 강호는 아주 넓다고도, 좁다고도 말할 수 있다. 넓다고 하는 것은 중국 전체가 다 강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며 좁다고 하는 것은 협객이 활동하는 그곳만이 강호이기때문이다." 중국무협문학학회 회장 - 리룽더(李荣德) 5. 문파 문파는 스승과 제자, 사형과 사제 등 혈연으로 맺어진관계 집단을 ‘가문’이라고 부르는데요, 문파는 ‘무예’를 매개로 만들어진 또 하나의 가문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이 수십, 수백 개의 문파들이 모여 ‘무림’이 형성됩니다. 다시 말해, 문파란 무림을 구성하는 작은 단위입니다. 무협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9대 문파를 모르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9대 문파에 대한 이야기는 종종 논란을 부르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각 작가가 설정한 세계관에 따라 9대문파로 꼽히는 문파조차 달라지고 그 문파들의 성향과 문화도 자연 달라질 수밖에 없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들이 의리를 최고의 덕목으로 여기고 약한 자를 보호하며 사소한 은혜도 갚고야 마는 ‘품위’ 있는 무림의 대표 주자들이란 것만은 모두가 동의하는 사실입니다. 6. 정파와 사파, 백도와 흑도 대다수의 이야기 속에는 ‘착한 놈’과 ‘나쁜 놈’ 혹은 ‘우리 편’과 ‘남의 편’이 나뉩니다. 그들의 대립과 갈등을 통해 이야기가 흘러가죠. 무협 안에는 정파와 사파, 혹은 백도와 흑도 간의 세력다툼 이야기가 핵심이 됩니다. 그런데 이들을 선·악으로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앞서 말했듯 무림이란 사회는 ‘관계’의 총합. 기존 사회의 질서에 합(合)하느냐 반(反)하느냐, 어떤 관계를 맺느냐와 같은 상대적 잣대 또한 흑과 백,정과 사를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기존 네트워크에 새로운 네트워크가 등장하였을 때 이들이 기존 네트워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이라면 정파/백도, 그렇지 못하면 사파/흑도로 규정된다는 것이죠. 자기의 사적인 이익을 위해 움직이는 사파. 그들은 이익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선량한 사람들을 괴롭히고, 무림의 질서를 어지럽힙니다. “백도와 흑도를 구분하는 근본적인 차이는 의(義)와이(利)입니다 백도는 인의를 추구하고 흑도는 이익을 추구하죠.” 중국무협문학학회 회장 - 리룽더(李荣德) 7. 9대 문파 (이글에서는 
9대 문파가 작품마다 문파의 특성이 워낙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특징만 전합니다. ) ‘9대 문파’라는 개념이 무협에서 쓰이기
시작한 건 비교적 최근의 일입니다. 1959년 출판된 와룡생의 무협소설 '비룡'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인데요.
그들은 백도의 소속으로서 소림, 무당, 곤륜, 화산, 점창, 공동, 운산, 청성, 아미가
9대 문파로 등장했습니다. 이들은 사파로 인해 강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무림맹이라는 이름으로 뭉쳐서 강호의 질서를 지켜냅니다. (무림맹 : 백도 소속의 여러 문파들이 특정 목표를 위해연맹하는 것) 9대 문파는 작품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외양부터 분명한 차이를 보이입니다. 그중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소림, 무당, 아미, 공동, 곤륜, 화산 여섯 문파는 통상 고정적으로 9대 문파에 들지만 남은 세 문파의 자리는 작품마다 다른 문파들로 채워지곤 합니다. ▶ 영상으로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