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pub
2 years ago10,000+ Views
엑셀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사용하려면 <문서 A>처럼 데이터는 빼곡히 입력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내용을 확인하는 문서라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IF 함수를 이용하여 중복된 항목은 한 번만 표시하도록 <문서 B>처럼 재구성해 보겠습니다.
01 열 삽입
‘자치구’, ‘시설유형’ 필드 뒤에 열을 삽입합니다. 삽입하는 방법은 [B]열 머리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삽입] 메뉴를 클릭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는 [D] 열 머리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삽입] 메뉴를 클릭합니다.
02 수식 입력
[B4] 셀에 수식 「=IF(A3=A4," ",A4)」을 입력한 후 를 누릅니다.
[A3] 셀과 [A4] 셀의 값이 같으면 빈 칸으로 두고, 그렇지 않으면 [A4] 셀의 내용을 출력합니다. 현재는 ‘자치구’와 ‘종로구’는 같은 문자가 아니므로 ‘종로구’가 반환되어 [B4] 셀에 ‘종로구’가 출력됩니다.






03 수식 삽입
[D4] 셀에 수식 「=IF(C3=C4,“”,C4)」을 입력한 후 를 누릅니다.
[C3] 셀과 [C4] 셀의 값이 같으면 빈 칸으로 두고, 그렇지 않으면 [C4] 셀의 내용을 출력합니다. 현재는 ‘시설유형’과 ‘국공립’은 같은 문자가 아니므로 ‘국공립’이 반환되어 [D4] 셀에 ‘국공립’이 출력됩니다.
04 수식 복사
[B4] 셀의 수식과 [D4] 셀의 수식을 각각 아래로 복사하면 다음과 같이 중복되는 값은 한 번씩만 나타납니다.
05 수식 복사
[B4:B43] 영역을 범위 지정한 후 복사하기 위하여 + 를 누릅니다. [A4] 셀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붙여넣기 옵션’에서 ‘값’을 선택합니다. [D4:D43] 범위도 마찬가지로 복사하여 [C4] 셀에 ‘값’으로 붙여넣기 합니다.
06 열 삭제
이제 [B]열의 ‘자치구’ 필드와 [D] 열의 ‘시설유형’ 필드를 삭제합니다. 다음과 같이 자치구별 시설유형별로 내용을 확인하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엑셀 2016 길라잡이
작가 | 김영주
출판 | 정보문화사






infopub
13 Likes
31 Shares
1 comment
Suggested
Recent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3
1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