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Hows
2 years ago10,000+ Views
뒤돌면 쌓여 있는 게 집안일이라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끈질긴 녀석이 바로 설거지다. 방금 전에 씻은 것 같은데 식사 한번 하고 나면 다시 산더미처럼 그릇이 쌓여 있곤 한다. 맘먹고 요리라도 하는 날엔 사방이 설거지거리로 변한다. 오죽하면 주부들이 요리하는 것보다 뒤처리하는 게 더 힘들다고 하소연할까.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전쟁은 식기세척기의 등장으로 상당 부분 해결됐다. 아직 필수가전으로 보기엔 보급률이 낮지만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패턴에 따라 사용하는 사람이 크게 늘고 있다.
■ 식기세척기 구매 시 필수 체크사항
식기세척기 용량을 결정할 때 고려할 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가족 수, 설거지하는 식기의 양, 크기가 큰 식기 사용 빈도가 바로 그것이다.
다른 가전보다 특히 식기세척기는 용량을 되도록 넉넉하게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용량이 작아서 낭패인 경우는 많지만, 그 반대인 경우는 적기 때문이다. 손으로 직접 설거지하던 때를 상기해보자. 우리의 설거지할 식기는 늘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넘쳐나곤 했다. 조금씩 자주 돌리면 된다지만, 제 아무리 편리함의 대명사 식기세척기라 해도 나눠 돌리는 일은 생각보다 귀찮다.
한 사람이 밥을 먹으며 사용하는 식기는 비단 하나가 아니다. 국그릇, 밥그릇, 반찬을 덜어먹는 경우라면 기타 접시가 더 필요하다. 여기에 찌개, 찜을 만들 때 필요한 냄비와 계란후라이, 햄 등을 구울 때 필요한 프라이팬까지 더해지면 그 양은 상당하다.
2~3인 가족이라면 6인용 이상, 4인 이상이면 12인용 이상이 필수적이다. 단 부부끼리 산다 할지라도 대형식기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라면 12인용을 사길 권장한다. 크기가 큰 식기를 소화하기에 5~7인용은 불편한 면이 있으니 말이다. 물 낭비를 하는 것 같아 고민이 된다면 걱정은 접어둬도 좋다. 최근 출시되는 식기세척기 제품은 대부분은 상·하단으로 나뉘어 있고, 세척할 식기 양이 적은 경우 상단 혹은 하단만 사용할 수 있다.
용량을 결정했다면 다음은 성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요즘에는 유튜브, 블로그, SNS, 커뮤니티, 구매페이지 댓글 등을 통해 정보 공유가 활발하다. 직접 확인하기 어렵다면 후기를 꼼꼼하게 살피는 게 하나의 방법이겠다.
세척력은 식기세척기의 핵심이자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발 그릇처럼 오목한 경우에도 잘 씻기는지 확인해야 한다. 식기세척기는 사람의 손으로는 불가능한 고온 세척 및 살균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살균 과정은 몇 단계로 이루어져 있는지, 온도는 최대 몇 도까지 올라가는지 점검해보자. 히터는 내장형인 제품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또 기타 이물질이 묻을 염려 또한 덜하다. 식기세척기는 제품의 특성상 소음이 발생하는데, 이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한 설계가 이루어졌는지도 확인토록 하자. 마지막으로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1등급이면 더할 나위 없겠다.
■ ‘매립형 VS 일반형’ 우리 집에 꼭 맞는 설치 방식은?
설치 방식은 싱크대 위에 올리는 일반형, 싱크대 하단 수납공간을 없애고 그곳에 기기를 넣는 매립형이 있다. 일반형은 말 그대로 가구 안에 넣지 않고, 바깥에 세워 설치하는 방식이다. 6인용과 같이 소용량 제품은 싱크대 위에 올리는 게 일반적인데, 주방 공간이 협소한 편이고 하단 수납공간을 뺄 여유가 없을 때 적절하다. 배수 호스는 싱크대 위쪽으로 설치할 수도 있고 싱크대 아래쪽으로 설치할 수도 있다. 전자의 경우 호스가 불안정하게 움직일 수 있으므로 홀더를 이용해 고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후자의 경우 싱크대 상판에 구멍을 뚫은 다음 기존 싱크대 호스와 연결해야 하므로 설치가 더 까다롭다. 설치 가능 여부와 구멍 위치 등에 대해 전문가와 미리 상담해야 한다.
설치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몇 가지 더 있다. 일단 식기세척기는 광파오븐,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등 열이 발생하는 가전기기와는 20c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반대로 발코니와 같이 온도가 낮고, 동결이 생길 수 있는 장소도 부적절하다. 일반형으로 설치할 경우 식기세척기 문을 열었을 때 높이 확보가 되느냐 하는 점이 무척 중요하다. 주방의 상단 수납공간이 너무 아래로 내려와 있다면 식기세척기 문을 열 때 걸릴 수 있다. 그래서 카운터탑 제품은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문을 열 때의 사이즈도 함께 표기하고 있다. 이를 구매 전 세밀히 살펴야겠다. 12인용 대용량 식기세척기 역시 빌트인으로 설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일반 설치가 가능하다.
매립형은 주로 12인용 이상의 대용량 제품에서 사용하는 설치 방식이다. 주방 공간이 넉넉한 편이고 외관을 통일감 있고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을 때 선택한다. 공간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시각적으로도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설치를 위해서는 일단 하단 장을 제거해야 한다. 서랍, 수납장 등을 해체하고 배수 호스를 기존 호스에 연결하면 끝이다. 주방 수납장과 제품 크기가 맞지 않는 경우 별도로 도어제작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세밀한 설치를 위해 업체와 미리 꼼꼼히 계획하는 게 중요하다.
■ 식기세척기 단계별 용어
깨끗한 식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세척’ ‘살균’ ‘건조’ 등의 과정을 거친다. 일단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 뒤 고온 살균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균까지 제거하고, 마지막으로 물기를 완벽히 없애 마무리한다. 이때 사용하는 용어를 살펴보며 식기세척기 작동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해해보자.
▶ 세척
-고압
세척 과정의 80%가량은 물리적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물리적 작용이란 기기 상하에서 쏟아지는 강력한 수압을 뜻한다. 식기세척기는 기본적으로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세척수의 양, 압력, 각도로 설계돼 있다. 기기를 작동함과 동시에 세척조로 세척수가 들어오고, 이후 식기에 고압으로 분사된다. 높은 압력을 구현하고 오염 물질 제거 능력을 갖추는 게 식기세척기 기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교대
아무리 수압이 좋다 해도 한 방향으로만 세척수가 쏟아진다면 이물질을 꼼꼼히 닦아낼 수 없다. 이 때문에 세척수 물살은 상·하로 나뉘어 교대로 분사된다. 덕분에 물의 양을 최소화하면서도 빼어난 세척 능력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회전 노즐: 노즐은 주로 하단에 자리힌디. 물을 분사하는 노즐이 상하좌우 방향으로 회전하며 세척수가 고르게 분사돼 식기에 묻은 오물을 깔끔하게 지워준다.
-부메랑형
하단에 회전 노즐이 있다면 상단에는 부메랑형의 물 분사기가 자리한다. 분사기가 회전하며 물살이 서로 엉키지 않도록 한다. 세밀한 각도로 디자인돼 넓은 면적에 물살이 닿는다. 세계적인 전기전자기업 독일 지멘스 등이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다.
-매직파워
상단에 배치된 분사기와 하단에 있는 회전 노즐이 합쳐지며 나오는 입체 물살을 통칭하는 용어로 동양매직이 강조하는 기술이다. 원형, 스프레이 등 다양한 물살을 통해 단시간 내에 식기를 빈틈없이 구석구석 깨끗하게 세척한다.
-슈퍼제트
세척이 까다로운 오목한 모양의 그릇이나 밥풀이 말라붙은 식기 등 강력한 세척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기술이다. 강력한 모터와 슈퍼제트분사방식의 강한 물살로 여러 가지 형태의 식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업소용 식기세척기를 주로 만드는 린나이가 내세우는 대표 기술이다.
▶ 살균
-고온
손으로 설거지할 때보다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면 좋은 점 중 하나는 손으로는 만지기 어려운 70~80℃ 이상의 고온의 물로 음식물을 씻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고온 살균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녹농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은 열에 취약한 편이어서 70~80℃에서 10분, 80℃에서는 2~3분이면 사멸된다.
-스팀
살균 효과로만 따지면 고온살균보다 빼어난 것이 바로 스팀 살균이다. 살균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에는 고온 살균과 스팀 살균을 함께 적용한 경우가 많다. 90℃의 스팀이 나오므로 그릇을 삶은 것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외선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살균 효과가 떨어지지만 보조하는 역할로 사용하면 무척이나 유용하다. 모든 세척과 살균, 건조 과정이 끝나면 자외선 살균을 통해 마무리하는 게 일반적이다. 식기세척기 내에서 세균이 재증식하는 것을 막아주고 항균 작용해 위생 유지를 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 건조
-터보 배기
식기세척기를 사용하고 나면 일정량의 수분이 남아있고 뜨거운 증기가 가득 차 있기 마련이다. 터보 배기는 이때 팬을 돌려 건조하는 방식으로 외부 차가운 공기와 혼합해 내보내므로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열풍
뜨거운 물로 세척하고 헹구는 과정에서 살균이 이루어지지만, 마무리 건조 단계에서 열풍을 통해 한 번 더 살균 작용이 이루어진다. 밀폐된 공간에 열풍을 불어넣어 수분을 순식간에 증발시키는 한편 이 과정에서 병원성 대장균 및 식중독균을 없앤다.
-잠열 배기
세척의 모든 과정이 끝난 뒤 송풍 팬이 가동해 열을 흡수, 방출하는 과정을 통틀어 잠열 배기라 한다.
■ 기자추천! 식기세척기 알아보기
▶ SK매직(구 동양매직) DWA-1675P (6인용)
크기는 작지만 새로운 기능을 알차게 담고 있는 제품이다. 가장 눈여겨볼 기능은 ‘자동문열림’ 기능이다. 세척이 끝나고 난 뒤 알아서 문이 열려 기기 내부에 남아있는 냄새와 잔여 수분을 외부로 빠르게 배출한다. 세척 모드는 세 가지(간편, 일반, 강력) 가운데 선택할 수 있는데, 간편 세척을 사용하면 모든 설거지 코스가 20분이면 끝난다.
일반 세척은 59분으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코스며 강력 세척은 68분으로 80℃의 고온 살균이 가능하다. 기기 내부를 모두 스테인리스 소재로 마감해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물 소비량 8.5L, 인터넷 최저가 기준 50만 1,550원.
▶ LG전자 디오스 D0633LFN (6인용)
하단에서 강한 폭포 물살을 교대로 분사하고 벽면에서 샤워 분사해 총 네 군데 방향에서 3단 분사가 이루어진다. 덕분에 그릇을 깨끗하고 꼼꼼하게 닦아낸다. 세척코스도 다양한 편인데 불림, 강력, 표준, 섬세, 급속, 간이 총 6개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식기세척기는 고온을 사용하는 만큼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이 제품은 어린이가 잘못 만져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막기 위해 ‘어린이 잠금’ 기능을 담았다. 또 내부 감지 센서가 포함돼 있어 구동 시 문제가 생기면 바로 알려준다. 상단과 하단이 나눠 열려 수납하기가 쉽고 시야 확보도 용이하다. 물 소비량 7.7L, 인터넷 최저가 기준 58만 6,900원.
▶ SK매직(구 동양매직) DWA-2618M (8인용)
6인용은 너무 작은 것 같고, 10인용은 너무 과한 것 같아 고민이라면 이 제품은 어떨까? 국내에서 보기 드문 8인용 신제품이다. 스탠드형 제품으로 무척이나 얇은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동양매직의 기존 식기세척기 너비가 598mm였는데, 이 제품은 448mm에 불과하다. 어린이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잠금장치를 설정할 수 있고, 세척 중 문이 열리면 자동으로 작동이 중지된다.
위생에도 신경 썼는데, 내부가 모두 스테인리스 소재며 음식물 찌꺼기를 걸러주는 3중 필터를 적용했다. 필터는 주기적으로 물로 씻어만 주면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물 소비량 12.4L, 인터넷 최저가 기준 48만 8,000원.
▶ 삼성전자 DW60J5030SS (12인용)
12인용 제품이지만 분리세척이 가능해 설거지 양이 적을 때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80℃ 고온 살균 기능을 갖췄고 표준, 강력, 섬세, 불림, 무세제, 건조 총 6가지 세척코스를 지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회전 노즐이 상중하 3단으로 나뉘어 배치돼 있고, 깨끗한 물 순환을 돕는 3중 필터가 적용됐다.
여기에 도어개방 시 작동이 중단되는 안전기능을 갖췄다. 은은하게 빛나는 매탈 패널과 매끈한 하이글로시 컨트롤부가 세련되고 유려하다. 물 소비량 13.3L, 인터넷 최저가 기준 69만 4,040원.
▶ 지멘스 SN25M287EU (14인용)
직선형보다 세척에 유리한 부메랑형 분사기를 사용해 성능을 끌어올렸다. 열 교환 방식 건조로 세척기 내부가 완전히 밀폐된 상태에서 수분을 응축, 유해 공기를 차단하고 살균 상태를 지속한다. 온도에 예민한 유리와 사기그릇도 최상의 상태로 세척한다. 내부 공간은 3단 서랍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분리 세척이 가능해 약 20%의 물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제품 안에는 물의 오염 정도를 측정하는 적외선 센서가 내장돼 물이 깨끗한 경우 재사용한다. 덕분에 한 번 세척할 때마다 물 사용량을 3~6L가량의 줄인다. 14인용 제품임에도 물 소비량은 10L에 불과하며 에너지 효율 등급도 1등급이다. 하지만 가격은 어마어마하다. 인터넷 최저가 기준 118만 8,735원.
■ 식기세척기… 너무 부담스럽다면?
▶ 식기건조기로 물기는 안녕
▲레이맘 다용도 살균기
식기세척기에서 건조 기능만 분리한 제품이 식기건조기라고 이해하면 쉽다. 방식은 열풍과 자외선으로 나뉘며 각각의 장단점이 다르다. 이 때문에 두 기능을 합쳐놓은 제품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열풍건조는 펜을 통해 뜨거운 공기 열을 순환하는 방식이다. 적외선처럼 주기적인 전구 교체가 필요하지 않지만 소비전력이 높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자외선 건조는 자외선을 통해 대장균,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대표 업체로는 쿠첸, 한일전기, 쿠쿠전자 등을 꼽을 수 있다.
▶ 만능 살균 소독기, 젖병부터 장난감까지!
▲네오코 모윰 젖병소독기
식기세척기가 가진 기능 가운데 살균에 집중한 제품이 살균 소독기다. 제품은 도마, 수저 등의 주방용품 살균에 집중한 제품과 젖병, 장난감 등 유아용품 살균에 특화된 상품으로 종류가 나뉜다. 전자의 경우 온열건조와 자외선 살균 모드가 반복하며 작동한다. 제품에 따라 짧게는 1시간, 길게는 5시간가량 구동된다. 후자의 경우 제품의 변형과 환경호르몬 발생을 막기 위해 40℃ 이하의 적외선 저온건조 방식 등을 사용한다.
기획, 편집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황민교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1 comment
Suggested
Recen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6
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