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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방의 푸른 꿈> 걸그룹이 '음악'을 한다는 것


바야흐로 걸그룹의 시대다. 매주 가요 프로그램마다 데뷔 무대를 갖는 걸그룹이 한두 팀씩은 된다. 1990년대 말 SES와 핑클을 시작으로 본격화된 걸그룹 '리그'는 10여 년이 흘러 원더걸스와 소녀시대의 양자 대결로 정점을 찍었다. 최근의 대세 걸그룹이라면 'TT'로 인기몰이 중인 트와이스나 막 활동을 마친 아이오아이 정도를 들 수 있겠다. 점점 더 많은 걸그룹들이 다양한 콘셉트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며 경쟁은 치열해지고 수명은 짧아진다. 올해로 데뷔 6년 차를 맞은 AOA는 최근 방송에서 "우리와 같은 해 데뷔한 걸그룹이 70여 팀이나 됐다"며 "그중에서 지금까지 활동 중인 팀은 헬로비너스, 피에스타, 크레용팝 정도"라고 했다.

국내 걸그룹의 기원을 찾다 보면 일제 강점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939년 일본 동경 군인회관에서 열린 조선악극단 공연 전단 속 '저고리 시스터즈'라는 이름이다. 당대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여성 가수들이 모인 저고리 시스터즈는 '눈물 젖은 두만강'의 가수 김정구와 함께 일본 공연 무대에 올랐다. 애초에 그룹으로 기획됐다기보단 프로젝트 팀 형식의 걸그룹이라고 보는 게 정확할 것이다.
이 저고리 시스터즈를 거쳐 간 가수 중에 이난영이 있다. 그리고 다큐멘터리 영화 <다방의 푸른 꿈>은 그가 만든 '진짜 원조' 걸그룹, 바로 김시스터즈에 대한 이야기다. '목포의 눈물'로 유명한 이난영은 '오빠는 풍각쟁이야'의 작곡가 김해송과 결혼했다. 이후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가세는 기울었고 김해송은 납북됐다. 이난영은 가족의 생계를 위해 자신의 두 딸 숙자와 애자, 그리고 조카 민자를 미 8군 무대에 올렸다. 불과 열서너 살의 나이에 데뷔한 이들은 입소문을 탄 끝에 스무 살 즈음이던 1959년 미국 라스베가스에 진출했다. 이후 김시스터즈는 라이프지 특집 화보의 주인공이 되었다. TV쇼 CBS <에드 설리번 쇼>에는 (비틀즈보다도 많은)22회나 출연했다. 미국 내 1인당 국민소득이 2076달러였던 시절, 김시스터즈는 스타더스트 호텔에서 1만 5000달러의 주급을 받았다. 라스베가스에서 네 번째 고액 납세자가 됐다. 그들의 미국 진출은 국내 걸그룹 사상 최초이자, 지금까지를 통틀어 가장 성공적이었다.

영화는 세 자매 중 막내인 민자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1941년생. 일흔이 넘은 나이의 그는 김시스터즈의 결성과 활동 과정을 파노라마처럼 회상하며 아이처럼 해맑게 웃는다. "부끄럽기도 했지만 무대에 서는 게 정말 행복했다"는 그와 자매들은 음악가 집안에서 자연스레 음악 천재로 자랐다. 열 가지도 넘는 악기를 다룰 줄 알았고, 새로운 악기를 접하면 금방 익혀 연주할 수 있었다. 'K팝스타'나 '슈퍼스타K'같은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자들과 비교해도 단연 돋보일 만한 천재다.
민자의 인터뷰 외에 러닝타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 김시스터즈의 공연 무대다. 그중에서도 <에드 설리번 쇼> 속 공연 장면들은 이들이 어떻게 미국의 톱스타가 되었는지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아름다운 음색과 완벽에 가까운 하모니는 말할 것도 없고, 무대를 장악하는 퍼포먼스와 특유의 흥은 놀라울 정도다. 정해진 안무 따위 없이 스윙 템포에 몸을 흔드는 이들의 모습에서는 음악을 대하는 날것으로서의 환희가 그대로 전해진다. 익살스러운 표정과 몸짓으로 웃음을 자아내는가 하면, 아일랜드 출신인 사회자 에드를 위해 백파이프 연주 무대까지 꾸민다. "우리 병사들을 기쁘게 해주다가 직접 우리나라에 왔다"며 김시스터즈를 반긴 미국인들 사이에서, 어느새 그들은 신선한 해외 뮤지션이 아닌 익숙한 미국 팝 스타의 반열에 오른 것이다.

음악이 더 이상 음악 그 자체만으로 존재할 수 없는 지금의 현실에도 영화는 적지 않은 시사점을 남긴다. 그리고 이는 섹시나 큐트, 걸크러쉬 따위의 미명 하에 '기획된' 걸그룹이 아니라, 멤버 개개인의 음악성과 개성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걸그룹에 대한 갈증이기도 하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재즈 클럽에서 여전히 남편과 함께 공연 무대에 오르는 민자, 김시스터즈를 기억하며 '뮤지션'이자 걸그룹으로 고군분투 중인 미미 시스터즈와 바버렛츠. 반세기의 시간을 뛰어넘어 이들 사이에 보이는 영화 속 연결고리는 퍽 다행스럽다. '무대'에 앞서 '음악'을 하는 걸그룹, '퍼포먼스'가 아니라 '흥'에 취하는 관객 사이의 교감은 언젠가 다시 이루어질 수 있을지 모른다. 영화 <다방의 푸른 꿈> 속 '푸른 꿈'의 실체는 바로 거기에 있다. 2017년 1월 26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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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수를 만들어내는 기획사랑 걸그룹 안무가, 걸그룹지망생들이 이글을 봤으몃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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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까지 가운데에만 앉을거니?
개인적으로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때는 심야영화를 선호한다. 가격도 싸지만, 사람이 거의 없어서 원하는 자리에 앉을 수 있고 방해 받을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쩌다가 사람이 많은 시간대에 영화관을 가면 항상 정중앙에 사람들이 몰려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나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도 정중앙이 영화보기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정중앙이 영화보기 좋을까? <어느 눈잡이세요?> 자신에게 맞는 좌석을 고르려면 우선 자기가 어떤 눈을 주로 쓰는 사람인지를 알아야 한다. 즉, 자신의 ‘주시안’을 알아야 한다. ‘주시안’이란 양 눈 중에서 시각정보를 받아들일 때 주로 의존하는 눈을 말한다. 예컨대 우리가 손을 사용할 때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듯이, 눈도 마찬가지로 오른눈잡이와 왼눈잡이가 있다는 것이다. 이 주시안을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하다. 위의 그림처럼 손가락을 동그랗게 만들고, 두 눈을 뜬 채로 멀리 있는 물체를 동그라미 안에 넣는다. 그 다음 양쪽 눈을 하나씩 번갈아 감으며 한 눈으로 본다. 만약 왼쪽 눈을 감았을 때 물체가 원 밖으로 벗어나면 왼쪽 눈이 주시안이고, 오른쪽 눈을 감았을 때 물체가 원 밖으로 벗어나면 오른쪽 눈이 주시안이다. 나는 오른쪽 눈을 감았을 때 물체가 벗어나므로 오른눈잡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주시안이 왼쪽인지 오른쪽인지에 따라 적합한 자리가 달라진다. 위의 그림처럼 주시안과 반대방향으로 살짝 치우친 자리가 영화를 보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오른눈이 주시안인 나는 개인적으로 6 ~ 9 정도에 앉는 것을 선호한다. 주시안을 고려한 후에는 어떤 영화인지도 자리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해봤다. 1. 외국 영화 외국영화를 시청할 때 주시안만큼 중요한 요소는 바로 ‘자막’이다. 자막을 읽기 편한 자리는 스크린과 가까운 쪽보다는 떨어진 F열 정도부터 그 뒤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자막을 한눈에 선명히 볼 수 있다. 2. 3D 영화 3D 영화는 자막보다 화면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영화들보다 스크린에 가까운쪽에 앉는 편이 좋다. 밑에서 올려다보면 화면에 빨려들어가는 입체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영화가 끝날때쯤 눈이 좀 피로하거나 목이 아플 수도 있긴하다. 3. 음악 영화 음악영화를 볼 때는 위의 그림에 표시된 부분에 앉는 것이 좋다. 저 자리는 영화가 상영되기 전 영화관 기술팀이 음향측정을 하는 자리로서, ‘스위트 스팟’이라고도 불린다. 보다 더 생생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4. IMAX 영화 IMAX 영화는 거대한 와이드 화면이기 때문에 주시안에 따른 좌우보다 스크린과의 거리가 더 중요하다. 눈에 꽉 차는 화면을 즐기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가까운 곳에 앉는 것이 좋다. 더 가까운 곳에 앉아도 좋지만, 상영 시간이 긴 영화일 경우 목이 아플 수 있으니 위의 그림 정도에 앉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까지가 주시안과 영화 종류에 따른 적합한 좌석 추천이다. 물론 위의 내용들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자신만의 기준이 있다면, 그것을 고수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다만 한번쯤은 위의 방법대로 영화를 관람해보고 차이점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큰 차이는 없을 수 있지만, 왠지 모르게 더 재미있는 영화 감상이 될 수도 있으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화 관련 이슈에 대해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열심히 알아보고 글 남기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인용> https://blog.kepco.co.kr/748 https://brunch.co.kr/@pjsprau/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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