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2day
7 months ago50,000+ Views
[케이뱅크 가입기] 직장인 간 인기폭발, 그 8가지 궁금증 풀이
▲ 지난 3일 자정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서비스를 시작했다. 4일 오전 8시까지 고객수는 3만9798명으로 오전 중 4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사진출처=케이뱅크 홈페이지]

케이뱅크, 4일 오전 기준 누적 가입자 4만명 돌파 등 인기폭발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시중은행보다 1~2p포인트 낮은 게 매력 포인트?
국내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은행이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3일 자정부터 공식서비스를 시작한 케이뱅크 은행이 당일 오후 6시 2만명을 돌파했다. 당초 1만명 정도였던 케이뱅크 측 예상 가입자의 2배를 넘어섰다.
4일 오전 8시까지 고객 수는 3만9798명으로 오전 중 4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주요 포털의 검색어 순위에서도 최상단을 차지했다. 모든 금융거래가 모바일상에서 비대면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혁명적 은행’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것이다.
케이뱅크의 초반 열기는 특히 직장인들이 주도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
개설 이틀만인 이날 오전 현재 대출 건수도 2700여건을 기록했다. 케이뱅크 직장인 신용대출이 시중은행보다 1~2p포인트 낮은 저금리이고 ‘신속한 대출’을 제공한다는 2가지 차별점이 매력포인트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기자는 지난 3일 케이뱅크에 실제 가입하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궁금증을 정리해 보았다.


공인인증서 없이 계좌개설, 송금은 1분 이내
Q 1. 케이뱅크 계좌개설은 시중은행보다 간편한가
회원 가입까지는 총 7단계로 총 소요시간은 약 25분이 걸렸다. 이는 사실 일반 시중은행의 비대면 계좌개설 시간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시중은행의 비대면 가입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신분증스캔 앱설치가 필요하는 등 추가 필요사항이 있다.
케이뱅크 계좌개설 과정은 회원 정보 입력 및 각종 약관 동의 화면 순으로 이어진다. 이 과정에는 신분증 촬영과 영상통화를 이용한 인증까지 포함돼 있다. 하지만 추가 앱 설치 없이 케이뱅크 앱 안에서 모든 과정이 이뤄진다.
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은 영상통화를 이용한 인증 부분이다. 총 대기 인원이 36명으로 3분을 기다리다 포기하고 다음 방법인 ‘타행 이체 입금본인확인’을 택했다. 공인인증서로 인증된 타행 계좌로 케이뱅크에 600원을 입금해 인증하는 방식이다.
이외 직업항목 설정화면에서는 직장이름과 직장 위치 등 자세히 입력하도록 되어 있다. 가입을 하게되면 자동으로 등록되는 상품은 ‘듀얼K 입출금통장’이다.

Q 2. 가입 후 로그인이 간편한가
‘로그인 간편 서비스’는 케이뱅크의 장점이라 할 수 있을 듯 했다. 은행의 경우 공인인증서 등록을 통해 로그인 시 공인인증서로 가능하지만 케이뱅크는 가입만 하면 당시 지정한 6개 숫자나 지문 인식 방법 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좀 더 다양하고 간편한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Q 3. 송금 차별화, 얼마나 빠른가
케이뱅크의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송금이 간편하다는 것이다. 기존 시중은행은 공인인증 로그인 이후 보안카드 및 일회용 OTP를 이용해야했지만 케이뱅크는 보낼 계좌 입력 후 간편 비밀번호 6자리 또는 지문인식으로 바로 송금처리가 이뤄졌다. 소요시간은 약 1분이었다.
다른 송금 방법으로 ‘퀵 송금’도 있다. 퀵 송금은 문자로 ‘#송금 금액’을 입력하면 송금되는 방식인데 이는 공인인증서를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하다. 상대방은 케이뱅크 앱 알람으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상대방이 퀵송금 미가입자일 경우 문자 링크주소를 눌러 수령을 원하는 계좌를 입력해 수령이 가능하다.

Q 4. 대출 서비스 중 주택담보대출은 언제 가능?
케이뱅크 측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전 비대면, 대출 시행 기간 등을 당길 수 있는 방안으로 최대한 차별화할 예정이다.

Q 5. 무점포로 점포 운영비를 없애서 소비자 혜택 얼마나 증가?
케이뱅크는 기존 신용평가모델을 다시 세분화한다.개인정보 동의를 받아 통신요금 정보 등을 활용하고 주주사들의 비식별화 빅데이터를 이용해 기존 신용평가모델보다 더 뛰어난 평가능력을 지닐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통해 등급이 낮은 고객도 갚을 능력이 된다고 판단되면 돈을 빌려준다는 것이다.
금리도 시중은행 금리보다 1~2%p 낮다. ‘직장인K 신용대출’의 대출금리는 최저 연 2.73%로 3월말 기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평균금리가 3.61~4.75%인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낮다.
1금융권 대출이기 때문에 2금융권 대출을 받을 때 보다 신용등급도 덜 깎인다.

Q 6. 대출도 지문인식?
‘직장인K신용대출’ 상품은 재직증명, 소득증명 관련 서류제출 없이 국민건강보험 또는 국민연금 정보 자동수집을 통해 이뤄지며 지문인식으로 10분 이내에 대출이 가능하다.

최초의 앱 내장 OTP 방식 도입, 구체적 보안 방법은 대외비
Q 7. 휴대폰 내장 OTP 방식 보안방식 안전한가
휴대폰 OTP는 케이뱅크가 최초로 도입했다. ‘휴대폰 OTP’는 단말기에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자동으로 모바일로 OTP가 발급되는 방식이다. 케이뱅크는 1인 1앱으로 본인인증된 휴대폰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보안 문제의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해 케이뱅크 관계자는 “스마트폰과 정해진 법 규정 안에서 가장 ‘진보’한 방법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보안 문제기 때문에 밝히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다만 케이뱅크 측은 보안 문제를 강화하기 위해 지문 인식을 현재 시행중이다. 향후 바이오 생체 인증을 더 강화할 방침이다. 

Q 8. 휴대폰을 분실하게 되면 어떻게 하나
로그인이 간편한 만큼 보안 우려도 크다. 또 모바일로만 이용이 가능한 만큼 휴대폰 분실시에 대한 궁금증도 크다.
이에 관계자는 먼저 고객센터로 연락해 안내를 받길 권했다. 고객센터로 연락 후 기존 단말기 이용을 정지하고 새로 구입 후 앱을 다운한 뒤 본인 인증 이후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뉴스투데이=이지우 기자
JOB뉴스로 특화한 경제라이프 미디어

0 comments
18
Comment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