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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너무…' 엄정화, 팜므파탈 매력…갈등 중심축 활약


엄정화가 팜므파탈 매력으로 갈등의 중심축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엄정화는 MBC 주말드라마 '당신은 너무합니다(극본 하청옥, 연출 백호민)'에서 다년간 스캔들 없이 최고의 자리를 지켜온 스타 가수 유지나 역으로 활약 중이다. 탄탄한 연기 내공은 물론, 시선을 사로잡는 고혹적인 분위기를 뿜어내며 흥미진진한 전개를 이끌고 있는 것.

지난 주말 방송된 '당신은 너무합니다'에서 유지나가 박성환(전광렬 분), 박현준(정겨운 분) 부자 사이에서 감정 줄타기를 펼치는 모습이 그려졌다. 유지나는 박성환과의 스캔들 기사로 위기를 맞았고, 유지나-박성환-박현준 세 사람의 애증관계는 한층 깊어졌다.

유지나는 박성환의 애정을 알면서도 아들인 박현준에게 관심을 드러냈다. 유지나는 박현준의 냉소적 말들과 무시하는 태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당찬 모습을 보였다. 도리어 박현준을 향해 "당신은 나한테 올 거야. 당신도 겁이 나서 그러는 거 아니야?"라며 "절대로 안 되는 상대라고 스스로를 속여 볼 생각이 아닌가?"라는 말로 박현준을 흔들었다.

뿐만 아니라 엄정화는 극 중 유지나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박성환의 모친 성경자(정혜선 분), 자신의 안위를 위해 유지나를 이용하려는 고나경(윤아정 분)과의 팽팽한 신경전에서도 기죽지 않고, 당차고 당돌한 카리스마를 발산하며 긴장감을 배가시켰다. 또한, 이경수(강태오 분)를 통해 과거, 성공을 위해 버린 아들을 떠올리며 애잔한 모성애를 그리기도 한다.

이처럼 엄정화는 자신의 연기 내공을 발산하며 캐릭터를 생동감 있게 표현해 시청자들의 이목과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엄정화는 자존심이 짓밟혀 분노하는 모습부터 상대에게 지지 않으려는 표독스러움, 자신의 과거 상처를 떠올리며 눈물 맺힌 눈동자와 애써 담담한 말투까지 극과 극의 감정을 탁월하게 그려 몰입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엄정화는 흡인력 있는 눈빛, 캐릭터를 더욱 빛나게 만드는 화려한 패션 스타일링과 메이크업으로 유지나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탄탄한 연기력에 매력적인 비주얼까지 더해져 극 중 인물들 간의 애증 관계에 설득력까지 높이고 있는 것. 비주얼이면 비주얼, 연기면 연기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는 명실공히 최고의 스타 가수이자 배우임을 '당신은 너무합니다'에서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한편, 엄정화, 장희진, 강태오, 전광렬, 정겨운, 손태영, 조성현, 윤아정 등이 출연하는 MBC 주말드라마 '당신은 너무합니다'는 매주 토, 일요일 저녁 8시 45분에 방송된다.

[스포츠조선 조윤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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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나이를 인정하고 팜므파탈 말고 다른거 하면좋겠다.
mbc는 작가선정기준이뭔지 사뭇궁금하다 볼때마다 감탄을 금치못하겠다 무거운주제 고루한화법 막장관계 작가는 주말드라마가 아닌 햄릿풍 비극시나리오를 만드는것 같다 이런대본을 적는작가나 채택하는 방송국이나 물갈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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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없는 장면'은 정말 아무 쓸모가 없을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다. 예를 들어 보자. 지금 저 주인공들이 앉아 있는 카페가 만약에 숨겨진 뜻이 있을 수도 있다. '카페'라는 곳이 '수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먹으러 가는 곳'이고, '커피'는 '잠을 깨기 위해서 먹는 것' 이며, '잠을 깨기 위해 먹는 것을 먹어야 할 중요한 일'이 있다는 뜻을 이 '카페'라는 곳에다가 집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그 '일'에 대한 내용들이 전개될 것이다. 그래서 그 의미가 여기에 담겨 있을까? 당연히 아니다. 이런 억지 사례까지 들어 가며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작품의 모든 장면이 작가를 대변하진 않는다는 거다. 내가 저 웹툰을 안 봐서 정확한 전개를 모르기 때문에 하나의 조건을 걸고 단언하겠다. 만약 저 이후에 저 둘이 갑자기 집으로 가서 성교를 하지 않는다면, 저 장면은 여자가 화나서 하는 행동의 표현에 불과하다. 작가가 여성을 성적으로 보고 대상화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런데도 네이버는 저 장면을 검열했다. 그 말은? 작가의 의도와 관계없이 한 명의 독자의 시선만으로 '인민재판'을 가했다는 뜻이다. 이건 절대로 작가의 표현의 자유가 지켜졌다고 볼 수 없고, 이런 시선에서 작가는 절대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없다. 그래서 이 작품도 표현의 자유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 내 대답은 아니다. 다. 그 이유는 헌법 조항에서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에서 찾아보자. 대한민국 헌법 제21조 ①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②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③ 통신·방송의 시설기준과 신문의 기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④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언론·출판이 타인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한 때에는 피해자는 이에 대한 피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4번 조항,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는 점이다. 그러면 여기서 내가 생각하는 사회 윤리는 뭘까? 헌법 제 3조와 제 5조 1항 그리고 형법 제 92조이다. 헌법 제 3조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 헌법 제 5조 ①대한민국은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고 침략적 전쟁을 부인한다. 형법 제 92조 외국과 통모하여 대한민국에 대하여 전단을 열게 하거나 외국인과 통모하여 대한민국에 항적한 자는 사형 또는 무기징역에 처한다. 지금까지 내가 쓴 글에서 봐 왔듯이, 내 주장은 '작품에는 사회적 책임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현의 자유는 존재해야 한다'이다. 그렇기에 나가이 고의 작품 문단에서 굳이 '사회적 책임'이라는 말을 꺼내고, 그 이후에 그러한 파급력에 대해서 싫은 부분이 있다고 언급했던 것이다. 작가는 표현의 자유를 외치지만, 그 자신의 '사회적 책임'을 경시해서도 안 된다. 그런 부분에서 '조선구마사'는 자신의 사회적 책임에서 충분히 문제가 될 만한 행위를 저질렀다. 특히 현 시점 동북공정 혹은 전파공정으로 일컬어지는 '중국의 문화 강탈 행위'가 자행되는 지금, 중국이 소속사인 작가가 이러한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은 형법 제 92조에도 어느 정도 걸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내가 법관도 아니고, 법 전공자도 아니라서 이 부분은 꽤 억지일 수 있겠다. 하지만 분명한 건 이 작품이 이러한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고증 문제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고증의 경우 나는 어느 정도는 작품적 허용으로 인정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애초 정확히 그 시대에 맞춰서 의상을 제작하는 것 자체도 고될 뿐더러, 작품 자체의 느낌이나 제작비(...)등의 요소들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조선구마사의 경우처럼 아예 국적을 바꿔 버리는 고증 오류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 팩션이든 픽션이든 실존했던 시기를 모티브로 했다면 최소한 그 시기가 어디의 역사인지는 정확하게 하는 게 옳다고 본다. 사실 이건 침략 행위를 원하지 않는 이상 자명한 것 아닌가? 에도 시대에 대한 드라마를 만들겠답시고 변발이 등장하고, 나폴레옹의 통치 시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제작하면서 이집트인이 등장하는 건 그게 허용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말이 안 되지 않은가. 어느 정도 사실과 다른 건 그렇게 넘어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일례로 <불멸의 이순신>과 <명량>이 있을 것이다. 두 작품 다 엄청난 고증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 정도는 괜찮다고 보는 편이다. 일단 <불멸의 이순신>의 수군 복장은 애초에 그 시기와 맞지 않고, 명량은 찰갑류와 두정갑을 제 멋대로(...) 디자인했다. 하지만 조선 수군의 복장은 '조선 수군'이라는 것을 잘 표현해 주기도 하며, 드라마에도 제작비의 한계가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며, 명량 역시도 갑옷을 통해 풍기는 제독의 인상을 어느 정도 고려하여 디자인했을 것이다. 이 둘 모두 '성웅 이순신'과 '조선 수군의 승리'에 대해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하지만 조선이 중국의 양식과 중국의 음식을 사용했다? 여기의 어떤 부분에서 이들이 '조선인'임을 알 수 있는가? '표현의 자유', '작품적 허용'은 어디까지나 그것이 상상의 세계고, 그 세계에서 작가의 '의견 제시'를 '콘텐츠'로 보기 때문에 허용되는 것이지, '침략 및 왜곡의 목적'으로 허용되는 것이 아니다. 물론 프로불편러가 너무 많은 이 시점에 작품을 어떻게 압박하는 게 효과적인지 너무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 것은 참으로 걱정스러운 일이나, 그 때문에 저런 작품들을 걸러내지 못하고 오히려 흥행한다면 그것은 훨씬 더 큰 파란을 불러 올 것이다. 다만 이 사건으로 인해 향상된 시민의식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기만을 빈다. 뭐든 극단적이어서 좋을 건 없다.
손현주,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
손현주가 세계 4대 영화제로 꼽히는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손현주는 지난 29일 밤(러시아 현지시간) ‘로시야’ 극장에서 개최된 제39회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폐막식에서 영화 ‘보통사람’으로 남우주연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영화 ‘보통사람’ 역시 아시아 영화를 대상으로 심사하는 넷팩(NETPAC)상까지 수상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는 칸, 베를린, 베니스와 더불어 세계 4대 국제 영화제로 꼽히는 동유럽 최대 영화제다. 지금까지 모스크바 영화제에서 한국 배우가 주연상을 받은 것은 지난 1989년 '아제아제 바라아제'로 강수연이 여우주연상을, 1993년 '살어리랏다'로 이덕화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이후 세 번째다. 드라마 '크리미널마인드' 촬영 중에 수상 소식을 전해 들은 손현주는 30일 오전 소속사 키이스트를 통해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수상 소식을 전해 듣고는 마음이 먹먹했다. '보통사람'을 함께 한 김봉한 감독, 동료 배우들, 스태프들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지난 3월 개봉한 영화 ‘보통사람’은 1980년대 보통의 삶을 살아가던 강력계 형사 성진이 나라가 주목하는 연쇄 살인사건에 휘말리며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손현주는 영화 ‘보통사람’에서 강력계 형사 강성진 역을 맡아 직업적으로 가진 신념과 물질의 풍요 사이에서 갈등하며 가슴 절절한 부성애로 눈물샘을 자극했다. 한편, 손현주는 tvN 7월 방송 예정인 드라마 ‘크리미널마인드’ 촬영에 한창이다. [MBN 온라인이슈팀] 기사 원문: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57&aid=0001142700
엄청난 캐스팅 난항을 겪었다는 드라마.JPG
바로 2012년 방송됐던 kbs 특별기획드라마 <각시탈>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활약하는 영웅 각시탈의 이야기의 그린 드라마라 남자주인공 이강토 역할을 캐스팅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함;; 1대 각시탈 이강산 역 : 신현준 "배우는 연기가 먼저다. 배우가 역할이나 연기에 욕심을 내야지 그런 것 때문에 연기를 안한다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 "그런 이유로 배우들이 작품을 고른다는게 충격적이었다.  젊은 배우일수록 한류라는 스타성 보다는 작품, 연기에 욕심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항일정신을 이유로 작품을 거절한 배우들은 배우가 아니다." 2대 각시탈 이강토 역 : 주원 "좋은 작품을 통해 연기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할 뿐이다" "그런 부분에 신경을 쓴다는 사실에 이해가 가지 않는다. 나는 스토리를 보고 출연을 결정했다" "한류배우들이 꺼려했을 거라는 생각은 한 번도 안 했다. 나중에 한류 때문에 거절했다는 분들이 많았다고 들었을 때 공감이 안 됐다. 다른 이유보다 작품을 하는 것이나 연기의 폭을 넓히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기무라 슌지 역 : 박기웅 "물론 괴로웠다. 각종 고문 신을 찍으면서 일제가 얼마나 나빴는지 새삼 느꼈다." "내가 불행하다고 느껴졌다. 잘 때마다 악몽을 꿨다. 목을 꽉 조이는 옷을 입은 기분이었다" 다행히도 각시탈은 보란듯이 성공했음 ㅊㅊ: 도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