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up
10,000+ Views

산만한 아이에게 효과적인 부모태도 10가지

산만한 아이에게 효과적인 부모태도 10가지

1. 상과 벌은 즉시 주기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다면 그 자리에서 즉시 상을 주세요. 벌을 줄 때도 마찬가지지만 가능하다면 칭찬을 자주 해주시고, 벌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최소한으로 주세요.

2. 관심을 나타내는 횟수 늘리기

상을 주는 것은 관심의 표시입니다. 따라서 자주 상을 준다는 것은 자주 관심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작은 칭찬도 상입니다.

3. 크고 강력한 상 주기

애정 표현도 좋고 물질적인 상도 좋습니다. ‘너무 자주 물질적인 보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상식과 반대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아이들은 내적 동기만을 가지고 행동을 조절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발달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더 크고, 강력하며, 가끔은 물질적인 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4. 벌을 주기 전에 아동이 상을 받을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해보기

아이가 행동을 바꾸길 원한다면, 그 행동을 대치할 바람직한 행동을 먼저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는 대안이 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과 벌의 비율은 3:1 정도가 바람직합니다.

5. 일관성 유지

부모가 일관성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아동과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것이기도 하므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행동으로 보여주고, 가능하면 잔소리는 적게 하기

아동에게 잔소리하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고, 부모의 속만 상합니다. 부모가 빨리 행동하고, 자주 행동하면, 아이의 행동도 좋아질 것입니다.

7.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에서는 미리 계획하여 행동하기

부모가 문제 상황을 예상하고, 그것을 어떻게 다루는 게 최선인지 미리 생각해보고, 문제 상황에 들어가기 전에 행동 계획을 하고, 미리 아이와 이 계획을 공유해보세요.

8. 아이에게 주의력 장애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기

때때로 부모 자신이 아동과 같은 수준이 되어 다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아동에게 주의력 장애라는 문제가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9. 아이의 문제로 자신을 탓하지 말기

아이가 문제행동을 일으키고 부모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자신을 나쁜 부모라고 자책하지 마세요. 아이의 문제나 장애는 절대로 부모 탓이 아닙니다.

10. 용서하기

먼저 아이를 용서하세요.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능력이 없으므로 용서받아야 합니다. 그 다음 아이에게 부당하게 행동한 사람들을 용서하세요.

* 출처 :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토박이말 살리기]끌끌하다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살리기 #끌끌하다 #터박이말 #숫우리말 #순우리말 #고유어 [토박이말 살리기]1-24 끌끌하다 오늘 알려 드릴 토박이말은 사람 됨됨을 나타내는 말 가운데 아주 좋은 사람한테 쓸 수 있는 말인 '끌끌하다'입니다. 이 말의 뜻이 좋은 말을 다 모아 놓은 듯한 '마음이 맑고 바르고 깨끗하다'라는 뜻이니까 그렇게 말할 만도 하지요? 여러분 둘레에서 이런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을 어떤 사람이라고 할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순결한 사람'이라는 말로 나타내지 싶습니다. 흔히 '순수한 사람'이라고도 하지요? 그렇게 '순결한 사람', '순수한 사람'이라는 말을 써야 할 때 '끌끌한 사람'이라고 해도 좋겠습니다. '끌끌하다'는 말이 처음이라 낯설게 느껴지고 '순수하다' 또는 '순결하다'는 이어진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 말이 그런 뜻을 가진 말이라는 것을 아셨으니 자주 쓰다보면 나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말의 작은 말이 '깔깔하다'인데 '깔깔한 새 돈/옷'이라는 말은 자주 쓰실 겁니다. 이런 말과 이어서 생각해 보시면 본디 마음이 깨끗하고 바른 것을 나타내던 것이 ' 구김이 없이 빳빳한 새 옷이나 새 돈'을 나타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더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니까 '깔깔하다'의 큰 말이 '끌끌하다'이고 둘 다 '깨끗하고 바른 것'을 나타낼 때 쓸 수 있는 말이라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 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며 둘레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 4354해 들봄달 스무엿새 닷날(2021년 2월 26일 금요일) 바람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