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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만남부터 호감을 얻는 9가지 방법

1. 가벼운 농담으로 시작하고 많이 웃어라.
처음 만나는 사람과의 대화는 늘 불편하고 어색한 법. 따라서 상대방은 당신에게 마음을 처음부터 쉽게 열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타고난 개그 본능이 있다면 즉석에서 유머를 구사하면 되겠지만, 아쉽게도 그런 사람은 많지 않다. 미리 첫 만남을 위한 농담을 준비하는 게 좋다. 유쾌한 사람에게는 경계심을 쉽게 풀기 때문이다. 아울러 웃는 얼굴은 상대를 기분 좋게 만든다. 다만, 전형적인 영업사원 같은 '가식적인' 웃음은 피해야 한다.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2. 무조건 "좁은 테이블"이 있는 장소로 정해라.
일반적으로 업무적으로 만나는 사람과의 거리는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는 일반적으로 1.2m에서 3.6m이다. 너무 가깝게 다가서면 결례이지만, 너무 먼 거리를 두고 있으면 친밀도를 줄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따라서 일부러 약속 장소를 좁은 테이블이 있는 식당이나 커피숍으로 잡는 것도 좋다.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 하지만, 불가피하게 그보다 더 좁은 공간에서 만나게 되면 은연중에 호감을 높일 수 있다. 의도하지 않게 친밀한 거리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 친밀한 거리는 45cm에서 1.2m이다.

3. 상대방의 표정과 몸짓, 그리고 말투를 따라 한다.
대화 중에는 종종 의식적으로 상대방의 표정이나 자세를 따라해 본다.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공통점을 찾는 습관이 있다. ‘호감’을 결정하는 데는 언어적 요소 못지않게 비언어적 요소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가령 상대가 "그게 제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라고 말했다면, 당신도 말을 이어받을 때, "맞습니다. 그게 제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라고 되풀이 한다. 당신이 상대방의 표정이나 자세는 물론 화법까지 따라 하는 동안 상대방은 자신도 모르게 당신에게 친밀감을 느낄 것이다.

4. 상대방의 장점(또는 특징)을 빨리 확인해 가벼운 '칭찬'을 한다.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영혼 없는' 칭찬을 하라는 말은 아니다. 가령 패션 감각이 뛰어나지 않은 사람에게 "옷을 참 잘 입으시네요. 패셔니스타 같아요."라고 말한다면 오히려 상대방은 불쾌하게 생각할 것이다. 대신 패션 감각은 떨어지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목소리가 좋은 듯 싶다면,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보니까 목소리 음색이 참 좋습니다."라고 가볍게 칭찬을 해주기만 해도 상대는 속으로 기뻐할 것이다. 거짓말을 하라는 말은 아니다. 다만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고 호감을 표현하고 싶다는 정도만 전달해도 분위기는 충분히 좋아진다.

5. 다양하고 부드러운 어조로 말하되 중간 중간 쉼표를 준다.
처음 대화를 시작할 때는 다양하고 부드러운 어조를 구사한다. 자연스럽게 미소를 지으면서 어조에 변화를 준다면 당신이 가진 자연스러운 인간미를 부각시킬 수 있다. 더불어 간간히 유머를 섞어준다면 금상첨화! 단, 너무 썰렁한 '부장님 개그'나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는 유머는 당신의 센스와 인간성을 의심하게 할 수 있으니 유의할 것. 아울러 말을 계속하지 말고 중간중간 쉼표를 찍어준다면 상대가 대화에 자연스럽게 빠져들 것이다.

6. 질문은 최고의 대화를 이끌어 낸다.
좋은 질문이 분위기 좋은 미팅을 이끌어 낸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다음에 이어질 화제를 미리 정한 뒤에 질문을 해야 한다. 일종의 유도 질문인 셈이다. 아울러 업무뿐만이 아니라 사람 자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져라. 눈을 맞추고 상대의 의견을 물어본다. 의견을 묻는다는 것은 상대를 신뢰하고 인정한다는 것이며, 당신이 커뮤니케이션에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모델이다.

7. 상대방과 공통점을 찾아라.
상대방에 대한 호기심이 물씬 들었는가? 그렇다면 이제 그 호기심을 발휘해 서로 간의 공통점을 찾아보자. 내 관심사만 늘어놓는 약삭빠른 미팅 상대는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가끔 적당한 정도의 사적인 이야기를 풀어나가라. 가장 좋은 주제는 자녀양육 문제나 주말에 즐기는 취미 등이다. 자연스럽게 공통의 화제를 끌어낸다면 그날 비즈니스 미팅의 절반은 성공이다.

8. 유혹의 기술, 듣고 또 들어라.
남녀 사이에서도 유혹의 가장 최상위 기술은 바로 경청이다. 경청만큼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확실히 전달하는 것은 없다. 단지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교감하라. 비즈니스 미팅도 엄연히 사람이 하는 일이다. 상대방은 이제 당신에게 마음을 열기 직전이다.

9. 관계의 핵심은 결국 공감이다.
진심 없는 기술은 결국 헛된 노력에 불과할 뿐이다.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려보고 공감대를 형성하라. 진심과 진심이 만날 때 비로소 끈끈한 신뢰와 우정이 생기는 법이다. 신뢰와 우정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만든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

3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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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또들어라"를 뜯고또뜯어라 인줄.......
최고의 기술이 경청이라고했는데..서로 듣기만 하려고 아무말도 안하면. .
이론만 카사노바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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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S의 비밀 - ‘유전’에서 ‘미드소마’ 감독판까지] 호러영화사에 새겨질, 완전 새 얼굴(들)
※ 『최종 S의 비밀』은 영화의 마지막 시퀀스(Sequence), 신(Scene), 숏(Shot)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이에 <유전>과 <미드소마>의 결말 등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 ------- “우리는 얼굴을 통해 무엇이든 말할 수 있다.” - 자크 오몽 특히 공포의 전도체가 될 때, 얼굴은 유난히 도드라진다. 실제로 관객한테 공포(영화)는 스크린 속 얼굴들이 극단의 표정을 지을 때 완성되고는 한다. 깜짝 놀란, 고통에 찬, 절규하는, 비명의 얼굴. 한 세트로, 흉측한, 광기어린, 무섭게 일그러진, 악마성의 얼굴. 이 과정에서 창조적 솜씨가 빚어낸 얼굴들은 장르의 관습이 돼 지독히도 반복되는데, 대개는 진부하거나 한심한 복사본에 그치고 만다. 아마도 원본 속 얼굴의 맥락을 해석해내지 못한 채 단지 표정 흉내에 급급했기 때문이리라. 그 와중에 여태껏 본 적 없는 얼굴이 등장했다. 아리 에스터 감독의 장편 데뷔작 <유전>(2017)의 마지막 숏. 피터는 말 그대로 넋이 나가버린 얼굴을 하고 있다. 그럴 만도 한 게 가족들이 ‘악마의 굿판’ 안에서 모두 잔혹하게 희생된 데다, 엄마(애나)는 방금 전 스스로 본인 신체를 훼손했고, 피터 자신의 정신과 육체는 이제 막 악마가 점령할 참이다. 미쳤거나 미치기 직전이거나. 그런데 잊지 말자. 이 빙의 행사는 (악마 측 입장에서는) 거룩한 의식이다. 혈통이라는 가족의 근원이 낳은 지옥도인 동시에, 악(惡)의 계보가 연속성을 획득하는 경축의 시간이다. 살육과 의전이 떼려야 뗄 수 없는 한 몸인 셈. 추종자들은 그들이 섬기는 악마 파이몬에게 ‘지식’이나 ‘좋은 친구’ 따위를 달라고 간청까지 한다. 악의 측면을 모른 체하거나, 악행을 덮어도 될 만큼 파이몬의 명성이 위대하다고 믿는 듯하다. 이때 파이몬은, 누구와 닮았나. 아리 에스터는 피터의 최종 얼굴을 담는 데 적잖은 러닝 타임을 쓴다. 이제 피터는 더 이상 놀라거나 부르짖지 않는다. 그는 압도된 채 무너져 내리며, 다만 악이 스며드는 시간을 얼굴에 새기는 중이다. 77초간 지속되는 이 숏에서 피터는 눈을 단 한 차례도 깜빡거리지 않는데, 생리현상이 불필요한 어떤 초월의 공간으로 넘어간 듯도 하다. 중세 서양 예술에서 얼굴이 주로 신(神)의 형상이었다고 할 때, 탈-인간으로서 피터의 이 얼굴은 성스럽고 선량한 그 기표들과는 조금 다른 버전으로 보인다. 누군가에게 신성한 의식이(었)지만 그 개최를 위해 잔혹한 파괴, 그리고 현혹의 기술이 동원되지는 않았냐는 반문. 물론 고결하고 인자하고 번뇌를 짊어진 듯한 표정들은 그 이면을 가리는 데 부족함이 없었을 테다. 따라서 피터의 얼빠진 마지막 표정은 위장 작업이 완수되기 직전 단계에 속한다고 봐야 한다. 거룩함으로 가공되기 이전의 그 무엇, 이를테면 선택된 자 개인의 멸망에 관한 이미지. 전에 본 적 없는 이 얼굴은, 자신이 신인 줄 아는 악마를 맞이하고 있다. 여기 의식이 또 하나 있다. 호르가 마을의 하지제, 그 하이라이트로 9명의 제물이 불에 타는 중이다. 그중 곰 가죽 안에 갇혀 산 채로 타는 이는 대니의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다. 말 그대로 환장의 카니발. 이 광경에 넋 놓고 울먹이던 대니가, 이윽고 웃는다. 너희들의 이 엔딩이 고소하다는 듯. 영화가 끝난다. 아리 에스터의 두 번째 영화 <미드소마>(2019)의 마지막 시퀀스에서도 학살과 의식은 동전의 양면인 양 들러붙어 있다. 이 기괴한 중첩을 떠안는 자, 이번에는 대니다. 그녀의 경우 혈연과의 단절은 이미 서사 초반 경험했고, 애인인 크리스티안과도 이별 중이다. 전자는 내부의 신경쇠약을 견디다 못 해 발 디딜 판 자체를 깨뜨렸고, 후자는 슬픔은커녕 이 괴이한 마을에 대한 의심조차 나누기 힘들 만큼 둔해빠졌다. 감정의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만 보면 차라리 이 모계-토테미즘 사회가 나아 보일 정도다. 인류의 역사는 곧 분화의 역사다. 집단은 부피가 늘어나 갈라졌고 또 그 갈래별로 같은 과정을 겪었다. 최초의 단어가 진화 끝에 백과사전의 체계를 갖췄듯, 인간관계의 망은 넓이와 깊이를 더하고 더해 삶의 양식이 됐다. 어쩌면 인생이란 내가 속한 각 층위의 집단들에서 맡은 바 역할극을 잘해내기, 그 자체가 됐는지도 모르겠다. 교과서도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정의하지 않았나. <미드소마>의 대니는 그 역할극에서 탈락했고 또 탈락하는 중이다. 이를테면 과거와 미래 가족 모두와 이별하기. 사회적 동물이 타자와 관계를 맺지 못하면 사회적으로 퇴행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일까. 영화는 대니를 자꾸만 미토스(mythos)의 영역으로 밀어 넣고, 그녀 또한 그 중력장에 적응해간다. 마치 비극을 감당할 수 없는 이들이 끝내 종교로 빨려 들어가듯이. 다시 한 번, 대니가 이윽고 웃는다. 너희들의 이 엔딩이 고소하다는 듯. 낯선 마을에서 낯선 공포를 느낀 ‘여성’ 주인공이 되레 애인의 죽음을 선택하고 웃음까지 짓는 아마도 최초의 숏. 여태껏 본 적 없는 또 하나의 얼굴이다. 이곳 호르가 마을은 역할놀이가 필요치 않은 세계다. 동일한 믿음과 삶의 리듬 아래 단일 자아로 꿰어져 있기에 관계의 유지나 개선을 위한 어떤 ‘증명’이 요구되지 않는다. 대니의 마지막 웃음은 자신에게 울음만 남긴 그 증명의 기록물, 즉 인물들을 활활 태워버렸다는 안도인 셈이다. 따라서 이 웃음은, 비가역적이며 돌이킬 수 없다. 수 년 간 요동쳤을 그녀의 감정은, 그 진폭은, 이 순간부터 가지런하게 정렬된 하나의 선으로 수렴해갈 것이다. 대니는 백과사전 이전의 시간, 몇 가지 음절만 알면 되는 그곳으로 되돌아갔다. “사물은 그 자리에 있다. 왜 그것을 마음대로 조작하는가?” – 로베르토 로셀리니 로셀리니 감독의 말에 빗대어 보자면, 아리 에스터는 지금 우리 주변에 있는, 즉 실재하는 두려움의 요소를 관습적 표정 안에 억지로 끼워 넣는 데는 관심이 없는 듯하다. 전에 없던 얼굴들 – 피터의 ‘흡수’와 대니의 ‘변환’ – 을 포착한 것도 그 때문이리라. 물론 우리는 그 덕에 악의 진영이 갖춰지기 직전의 절망적 시간을 목격했고(유전), ‘맹신’과 ‘나 자신으로 살기’가 양립할 수 없음을 지켜볼 수 있었다(미드소마). 무엇보다 대니의 얼굴에서는, 알면서도 가야 하는 퇴행 길에 관한 서글픈 섬뜩함마저 느낀다. 아마도 잠재적으로는 모든 사람한테 열려있을 그 뒷걸음의 문. ‘홈 스위트 홈’에는, 사회 곳곳에는, 문손잡이를 돌리도록 만들, 나락으로 통하는 구멍이 너무 많다. 믿.습.니.까? 영화관 안과 밖의 공통점, <미드소마>나 현실이나 그토록 잔혹한 사건들은 대낮에(도) 일어난다는 것. 그럴 수밖에. 그들은 스스로 옳다고 여기는 걸 해대니까, 떳떳하니까. 신의 이름을 빌려 침략하고 신의 이름을 빌려 목숨을 뺏고 누군가의 고통 앞에서 모두 신의 뜻 운운하는 이들은, 추종자는, 악마는, 악을 행하되 악의가 없다. ⓒ erazerh ------- PS 1. <미드소마> 감독판이 이전 버전과 다른 점은 대니와 크리스티안 사이의 감정선 및 그 굴곡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난다는 것 정도. 그밖에 캐릭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몇몇 대사들. PS 2. <유전>의 최종 숏은 사실 77초간의 얼굴 숏이 아니라, 약 3초 동안 나무집 내부를 디오라마처럼 포착한 장면이다. Hail Paimon. ※ 이 글은 ‘브런치’에도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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