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5050
10,000+ Views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뱁새가 황새 따라가는 잘못된 창업방식(2)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뱁새가 황새 따라가는 잘못된 창업방식(2) 뱁새가 황새를 따라가면 가랑이 찢어진다. 말을 속담에서 찾아봤다. "분수에 맞지 않게 남을 따라 하면 도리어 해를 입는다"
스타트업의 창업방식과 딱 맞는 말인 것 같다. 뱁새는 돈 없고 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이고 황새는 돈 많고 인력이 풍부한 대기업이다. 뱁새가 황새 따라가듯 스타트업이 대기업의 창업방식을 따라간다. 그래서 망한다. (참고:내가 정의한 창업이란? 서비스런칭 기준이다) 며칠 전 내 강연에 대기업 신사업팀장이 왔었다. 내강연이 소그룹 대화형 방식이라 4시간 동안많은 대화를 주고 받으며 강연을 했는데... 창사이래 최초로 사내벤처 방식으로 창업한다는 그분의 아이템은 뷰티 사업이였다 자금과 팀 구성 상태를 물어봤다. 나:팀은 몇 명인가요? 그분:20명입니다. 나:자금은요? 그분:회사에서 밀어줄 겁니다. 나:제 강연에 왜 참석했나요? 그분:자금을 받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왔습니다.. 그리고 등등등.. 나름 고충은 있겠지만 여유 있어 보인다. 더 궁금한 나:대기업에서 시장조사는 보통 어떻게 하나요? 여유있는 그분:예전에 5억정도 써서 시장조사 했는데 별로 쓸모없던데요 나:....... 그 옆에 뱁새(?)같이 생긴 분이 있길래 물어봤다 나:팀은 있나요? 뱁새같이 생긴 분:아뇨 나:전문분야는? 뱁새같이 생긴 분:대학생입니다 나:자금은? 뱁새같이 생긴 분:없습니다 나:IT 창업인데 개발자는 어떻게 하실 건가요? 뱁새같이 생긴 분:알아보러 다니고 있습니다 (대략 난감:15개월 동안 1,800여 명의 창업자와 소그룹으로 강연하며 물어봤는데 비개발자 출신이 거의 90%였으며 대부분 팀도 없다는 사실은 놀랄 일도 아니다.) 놀랄 것도 없는 나:제 강연에 왜 참석했나요? 뱁새같이 생긴 분:창업은 하고 싶은 데 자금, 팀 등등 경험도 없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서 왔습니다 더 놀랄 것도 없는 나:막막한 당신을 위해서 오늘 강연을 준비했으니 오늘 함께 해보시죠.. 뱁새같이 생긴 분:(환한 미소와 함께) 감사합니다. 이런 대화를 하다 보면 참 답답하다. 하긴 15년 전 내 첫 창업도 뱁새 같은 대학생과 똑같이 자금과 팀이 없었던 건 더욱 놀랄 일도 아니다. 기존 스타트업이 망하는 창업방식을 살펴보자 (앞뒤 빼고 개념만 간단하게 쓰는 건 이해해 주시길)
1. 아이템이 나오면 팀빌딩과 투자부터 생각한다. 2. 고객이 원하는 건(솔루션) 관심도 없이 내 생각의 비즈니스 모델로 런칭한다. 3.(검증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로) 예비창업자 시절부터 습관화 방식으로 정부지원사업과 민간투자 유치하기 위해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배우러 다닌다. 4. 자금을 구하든 못 구하든 상관없이 5. 90% 망한다 대기업의 창업방식을 살펴보자 대기업의 창업방식 (앞에서도 말했지만 창업의 기준은 서비스런칭이다)
위 그림처럼 운동장에 물을 적시는 미션이 있을 때 자금과 인력이 풍부한 대기업은 헬리콥터로 운동장을 한방에 적셔버린다. 대신 3cm만큼 얇게 적신다. (100%라 할 순 없지만) 대기업의 일반적인 창업방식이다. 돈을 많이 들여 TV광고로 브랜드를 홍보한다. 등등.... 스타트업의 창업방식 스타트업은 돈도 없고 인력도 부족하다. 내가 제안하는 스타트업 창업방식이다 일단 운동장 한 곳의 점을 찍고 물주전자가 생길 때마다 3cm가 아니라 10m까지 적신다. 그리고 물주전자가 생길 때마다 단계를 넓히면서 적신다. 그래서 4단계 성장전략이 필요하다
(스타트업의 창업전략-1단계 초기 시장 진입) 1. 고통지수 10점짜리 고객 딱 1명만 구한다 2. 고객의 문제점과 솔루션을 파악한다. 3. 솔루션을 만들 수단을 생각한다 4. 포로토타입 등을 거쳐 완벽한 수단을 알아낸다. 5. 똑같은 방식으로 10점 고객 100명을 더 확보한다.
*고통지수 : 고객의 필요함을 1점~10점 등급으로 나눈다. (10점고객은 솔루션과 수단이 완성되었을때 반드시 꼭 쓸수 밖에 없는 고통이 가장 심각한 고객임) *고객을 모을 땐 내동네에서 100명의 체험단을 구한다. 1년동안 고안해서 만든 실제 창업일기작성한 샘플 ,창업일기를 작성하면 객관환된 비즈니스모델이 완성된다 6. 고객을 만났던 1,000장의 창업일기를 근거자료로 확보한다 7. 533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스피칭을 트레이닝한다 8. 533 사업계획서와 창업일기를 들고 자금을 구한다(자금 구하기 참 쉽다) 9. 동네 수준이 아닌 전국구 이상 레벨의 팀빌딩을 한다. 10.10점짜리 100명의 고객이 원하는 완벽한 솔루션과 수단으로 런칭한다 대기업은 자금, 팀, 시장조사 창업을 위한 지원이 아주 좋다 자금 없는 스타트업아~!! 시장조사도 되어있지 않는 내 생각의 비즈니스 모델로 창업하지 마 가랑이 찢어져~!! "망하지않는 법" 교육일정 http://onoffmix.com/event/98232 #창업코치 #최민수 #533창업캠퍼스 #533창업설계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