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NEWS
1,000+ Views

최순실 '역린' 정유라, 144일 만 한국행 결정…박근혜 재판 어떤 영향?

덴마크 올보르 구치소에 수용된 최순실(61, 구속기소) 씨의 딸 정유라 씨가 지난 1월 1일 체포된 지 144일 만에 한국행을 수용했다. 사진은 지난달 24일 덴마크 현지 매체 엑스타블렛과 인터뷰 중인 정 씨. /사진=엑스타블렛 영상 갈무리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덴마크 올보르 구치소에 수용된 최순실(61, 구속기소) 씨의 딸 정유라 씨가 지난 1월 1일 체포된 지 144일 만에 한국행을 수용했다. 정 씨는 한국행 항소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덴마크 검찰은 24일(한국 시각) 트위터를 통해 "정 씨의 한국 송환이 최종적으로 결정됐다. 정 씨가 고등법원에 제출한 항소심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 씨의 한국 송환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검찰은 한국 사법당국과 협의해 향후 30일 이내에 정 씨를 한국으로 보낼 예정이다.

정 씨는 그동안 덴마크 검찰의 한국 송환 결정과 덴마크 올보르 지방법원의 1심 판결에 반발, 고등법원에 한국 송환결정 불복 항소심을 제기했다. 그러던 정 씨가 24일 돌연, 항소심을 철회하고 한국행을 받아들였다.

정 씨가 돌연 항소심을 포기하고 한국행을 결정한 데는 고등법원의 경우 1심 결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뒤집힐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뿐만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구속, 새 정부 출범 등 정 씨가 버틴다고 상황이 나아질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정 씨가 체포된 지 144일 만인 24일 송환 소송 항소심을 포기하고 한국행을 결정했다. 사진은 정 씨가 수용된 덴마크 올보르 구치소. /배정한 기자
앞서 한국 특검은 정 씨가 귀국을 거부하고 덴마크에서 버티자 체포영장 유효기간을 오는 2023년 8월까지 6년 6개월을 연장했고, 법원도 이를 수용했다. 정 씨가 덴마크에서 소송을 이어간다 해도 승소 가능성이 희박할 뿐만 아니라 체포영장 유효기간까지 버티기 어렵다는 점도 정 씨의 한국행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정 씨의 한국행 결정으로 박 전 대통령과 최 씨 그리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과, 이화여대 특혜 입학 재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쏠리게 됐다. 특검은 정 씨에 대해 이화여대 부정입학 및 학사 특혜 의혹, 삼성전자의 제3자 뇌물 수수 의혹 등의 혐의를 적용했기 때문이다.

정 씨의 말에 따라 박 전 대통령과 최 씨, 이 부회장 재판은 요동칠 수도 있다. 만약 정 씨가 법정에서 삼성의 지원은 최 씨의 강요에 의한 것으로 증언할 경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재판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정 씨가 한국행을 결정하면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재판이 요동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은 지난 23일 재판정에서 마주한 박 전 대통령과 최 씨. /사진공동취재단

특히 박 전 대통령과 최 씨 모두 삼성의 지원은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특검 등은 박 전 대통령과 최 씨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문제를 해결해주는 대신 정 씨에 대한 지원과 재단 설립 자금을 낸 것을 뇌물죄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모친 최 씨의 최측근인 정 씨의 입에 따라 박 전 대통령 재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한편 정 씨는 지난 1월 1일 덴마크 북부 올보르의 한 단독주택에서 체포됐다. 정 씨는 체포 직후부터 아이와 함께 있을 수 있다면 한국에 가겠다고 밝혔으나 송환에 불복하는 소송을 이어갔다. 정 씨는 지난 3월 17일 덴마크 검찰이 한국 송환을 결정하자 법원에 송환 불복 소송을 제기했지만, 4월 19일 1심 법원은 한국 송환을 결정했다. 정 씨는 이에 불복해 항소했지만, 다음 달 8일 예정된 항소심을 돌연 포기하고 한국행을 결정했다.
2 Comments
Suggested
Recent
입국할때 말타고 딱 나타나면 그날 하루는 욕 안하고 박수쳐줄수 있다. 엄마랑 503번 면회 갈때도 말타고 가는거 보고싶다.
샹련 드디어 기어들어오는구나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테슬라 로봇 AI DAY
실망에 못이겨 대탈출 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2-09-30 테슬라 AI 데이 발표 내용 요약 정리 - 테슬라 자동차에 사용되는 자율주행 컴퓨터 옵티머스에 그대로 사용 - 세계 최초로 무대위에서 밧줄없이 로봇이 작동/시연된 날이라고 함. - 일론 : " 더 할 수 있는거 많은데 무대에서 넘어져서 개쪽당하기 싫었다" - 옵티머스의 첫 버전부터 모든 손가락과 관절들을 독립적으로 움직이게 할 것 - 낮은 비용에 좋은 품질로 테슬라봇을 대량 생산을 하는것에 집중하고 있음 - 너네들이 빠꾸 덤블링하고 파쿠르하는 멋진 로봇들 봐서 시덥잖은가 본데 그 로봇들 다 빠가사리임. 제대로 된 지능이 없음. 게다가 ㅈㄴ 비싸서 제조하기 어려움 - 우리는 똑똑하고 충분히 일 잘하는 ( 백덤블링은 못해도 ) 옵티머스를 향후 2천만원 이하 가격으로 대량 생산 할 예정 - 휴머노이드가 노동을 대신 해줘서 가난이 미래에는 사라지고 풍족한 부요함이 생길 것 - 옵티머스같은 인공지능 로봇은 자율주행 운송 기술보다 훨씬 더 큰 경제적 가치를 미래 사회에 부여할 것. - 통합 배터리 하나 풀충전하면 옵티머스 하루 종일 쓸 수 있고 앞으로 가격 대비 효율성을 더 늘릴 계획임 - 손가락이랑 관절들 AI로 효율성 높여서 최대한 사람것처럼 잘 움직일 수 있게 함. - 오토파일럿 기술을 그대로 옵티머스의 네비게이션 ( 길찾기 ) 기술에 적용함 오늘은 발표 제목처럼 하드웨어 데이가 아니라 "AI DAY"다. AI ( 인공지능 )에 훨씬 초점을 맞추고 봐야 한다고 생각함. 겉으로 보이는 깡통에 너무 집중하지 말고 그 안에 있는 AI의 잠재성과 방향을 보자. 지구촌갤러리 Higfq님 펌
오늘 북동부 요충지까지 뚫어버린 우크라이나군
이번에 뚫린 '리만'은 늪지로 둘러쌓여 있고 여러 둔덕이 포진되어 있는 형태라 우크라이나 북동부에서 몇없는 요새 지형임 리만 이후엔 약 120km 정도 되는 거리의 루한스크까지 뻥 뚫린 평지고 때문에 이곳이 뚫리면 북동부 지역엔 마땅한 방어거점이 없어 러시아군은 평지에서 우크라이나군을 막아야 함 뿐만 아니라 우크라군은 리만을 거점으로 보급선을 강화할 수 있어 이후 남부,동부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타격할 수 있게 됨 이걸 알고있는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군이 리만을 포위하기 전 미리 지원군까지 보내 리만을 사수하려 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우크라군이 리만을 포위하게 됨 위에서 말했다시피 리만 주변은 늪지와 둔덕으로 둘러쌓여있어 천혜의 요새나 다름 없는 지형이기 때문에 뚫기 힘들었는데 우크라군은 리만 남동쪽 얌필을 점령하며 리만 남부 길목을 끊어버리는 식으로 리만내 러시아군을 고립시켜버림 그렇게 성공적으로 포위 작전을 실행한 후 전방위에서 압박을 가하고 있었는데 어제(30일) 러시아군이 반격에 나서면서 리만 북쪽 포위망 일부가 깨져 전황을 쉽게 예상하기 힘들게 됨.. ..인줄 알았으나 오늘(1일) 뜬금없이 하루만에 리만이 뚫렸다는 정보가 들어옴 뚫린지 얼마되지 않아 여러 정보가 필터링 없이 쏟아지고 있어 확실하진 않지만 대충 정리되고 있는 정보에 따르면 리만내 러시아군은 만성적인 장비,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었고 이 때문에 각 방어라인을 촘촘하게 구성하지 못한채 리만 곳곳에 소수로 퍼져 지키고 있었고 그나마 있던 병사들도 사기저하로 상당수 도망친것으로 보임 이런 상황에 우크라이나군이 본격적으로 들어가니 제대로 된 반격을 못하고 뚫리게 된 모양 대충 5000여명의 러시아군이 리만내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중요한 건 이 5000명이 현재 러시아군엔 정말 얼마 안남은 숙련병들이었음 그 와중에 우크라 최전선 부대들이 현재 우리가 알고있는 것 보다 훨씬 멀리 진격했다 이야기 하는 정보통 도탁스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