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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o Vincent" 반고흐 디오라마 프로젝트 작업기
헬로우 빈센트. 요즘 많이 바쁘다보니 간만에 포스팅이네요:) 가장 좋아하는 화가의 디오라마 작업을 맡게되어 간만에 작업기를 올려봅니다. 아직 한창 작업하는 중이다보니 완성샷은 없지만 :) 쭉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 맡게된 작업은 고흐의 침실로 유명한 "아를의 침실 " 이라는 작품의 디오라마 작업입니다. 워낙 유명한 작품이다보니 :) 다들 잘 아실테니 바로 작업기로.. 밤하늘은 나를 꿈꾸게 한단다:) 모든 디오라마속 구성품들은 실사 페인팅보다는 유화느낌 그대로 살려내는 것이 보다 재밌을 듯 하여 유화물감으로 채색했습니다:) 우선 고흐의 침실속 구성품부터 만들어야겠죠:)? 원목을 가공하여 의자를 만들어줍니다. 방석부분 꿴다고 족히 하루는 잡아먹은 것 같습니다. 패턴도 까다롭고 손이 많이 가는 타입이었지만 세월아 네월아..하다보면 언젠가...ㅋㅋ^^; 한번 디테일에서 타협을 보게되면 끝없이 벼랑까지 몰려버린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참고 쭉 해나갑니다. 의자의 고증이나 디자인은 고흐와 동생 테오가 주고받은 수백편의 편지와 스케치를 참고하여 가장 흡사한 형태오 작업했습니다. 아날로그 작업자다보니 :) 하나부터 열가지 전부 손으로 만들어야 직성이 풀리는 미련함.. 그래도 그 과정마저도 즐길 수 있게되어 다행입니다. 다음은 유화물감으로 페인팅을 :) 그림이 아니다보니^-^; 고흐의 거칠지만 아름다운 그 특유의 임파스토 기법 그대로를 살려내긴 어렵겠습니다만 제법 재밌는 느낌으로 나온 듯 하네요. 잘 아시겠지만 유화물감은 건조에 굉장히 긴 시간이 필요하기에 꽤나 까다로운 작업이었습니다. 완벽히 건조되기까진 보름이상이.. 물론 빠른 건조를 위한 보조제들도 있습니다:) 작업기 자체가 길어지면 노잼이니 빠르게 지나갈게요:) 침대도 그림속 느낌을 최대한 살려서 뚝딱 뭐든 더 번거롭게..조금만 더 귀찮게.. 가다보면 결과물이 재밌게 나오더라구요:)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는 것 같아요. 가구들이 얼추 준비되었으니 바닥과함께 구도와 비율을 확인해줍니다:) 액자와 물병 , 그리고 침대보와 여러가지 다양한 구성품들과 벽체작업이 남았습니다만 :) 그건 다음편에서 다루는 것으로... 하나하나 다 올렸다간 지겨워서 못 보실 거 같아요 이제 방안에 걸어둘 미니 액자와 그림을 만들어야 하는데.. 작은 디오라마안에 들어갈 그림이다보니 그냥 프린팅해서 넣을까.. 싶었습니다만 기왕하는 거 끝까지 제대로 해보고싶다는 생각에 직접 그려넣기로.. 임파스토 기법 특유의 질감을 완벽히 살려내긴 어려웠지만 그럭저럭 느낌은 나는 듯 하여 이정도로 마무리.. 취미로 가끔 유화그림을 그리긴 하는데.. 사이즈가 너무 작다보니 디테일이 뭉개지네요. 느낌만 담아내고 지나가자는 나쁜생각(?)에 굴복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작지만 유화 특유에 맛은 살아난 듯 하네요:) 번쩍번쩍 쓰다보니 30분만에 지난 보름동안의 과정이 다 지나가버렸네요. 자꾸만 게을러지다보니 작업기도 대충대충.. 죄송합니다 그럼 조만간 완성작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오늘도 다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P.S 그외 더 많은 작업물과 작업기는 제 인스타그램에 매일 업로드하고 있답니다:) 심심하신 분들은 놀러와주세요^^ 감사합니다:) www.instagram.com/aj_custom
더 조커 지하철 디오라마 작업기 마지막 편:)
실제와 같은 느낌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디오라마는 쉽게 말하면 축소모형입니다. 제가 주로 작업하는 사이즈는 1/6 ~ 1/4 스케일까지.. 주로 대형 사이즈를 작업하지요. 영화의 한장면을 그대로 담아내야하는 장르의 특성상 현실과 똑같은 묘사도 중요하지만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1/6 스케일의 피규어가 섰을 때 ,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묘사하고 또 표현해야한다는 것. 크기는 정말 크구나..하..언제끝날려나.. 100% 수작업으로 문짝에 붙는 작은 경첩부터 창문틀까지 전부 하나하나 만들어서 더하다보니 제가 원하는 느낌을 전부 가져갈 수는 있지만 정말 오랜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늘 하는 말이지만 도를 닦는 느낌이지요. 나만의 작은 세상을 꾸며가는 느낌.. 조물주가 이런 기분일까요 끝이 보이질 않는구나.. 지하철 내부에 LED 이펙팅 테스트를 거쳐서 최종적으로는 리모컨으로 전원과 광량 조절이 가능하도록 :) 작업을 진행합니다. 주로 피규어를 얹고 사진을 찍고 즐기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조명은 작업물 느낌을 살려주는 것에 주안점을 두기도 합니다만 :) 사진촬영시 여러가지 느낌을 낼 수 있도록 신경써서 작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늘 부족함만 가득한 작업물들을 즐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 다음 포스팅은 완성작 촬영샷이 되겠네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이만! 더 많은 작업물들은 제 인스타그램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www.instagram.com/aj_custom 감사합니다:)
디오라마 작가로 살아갈 수 있는 이유 :)
반년을 말 한마디 없이 기다려준 고마운 팬이자 나의 의뢰인분들 찰나의 예술 , 디오라마 작가를 업으로 삼고 살고있는 AJ라고 합니다. 여러 종류의 디오라마 타입과 , 또 작업자들이 많은 것으로 압니다만 저는 제 서명이 들어간 작품은 100% 수작업으로 모든 공정을 마칩니다. 첫 시작부터 파츠들을 만들고 깍고 다듬고 붙이고.. 그리고 채색하고 다시 이어붙이고 수정하고.. 이번 조커 지하철 디오라마 작업물의 경우 문에 붙는 작은 경첩하나부터 손잡이 , 열리는 창문틀 그리고 바닥제와 배경 모든 부분을 직접 만들고 다듬었습니다. 식상하지만 두어번 올렸던 작업기 중.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 , 3D프린팅이나 기타 툴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만 아직까진 제 손을 거친 것보다 더 나은 느낌을 준 녀석들은 없었기에 번거롭고 오래걸리고 , 또 투박함이 묻어나오더라도 직접 모든 공정을 완성한답니다. 초기 씬을 선정하는 것 부터 , 구도를 잡아내고, 내가 원하는 스케일로 어색하지 않도록 만들어내려면 생각보다 많은 작업공정들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즐길 수 있었기에 아마 직업으로 삼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만 , 역시나 일이 되고나면.. 힘든건 어쩔 수가 없네요. 족히 수만번의 커터질을 버텨준 나의 작업대. 언젠가는 내가 쓴 재료비보다 내 작품의 가치가 더 크다는 것을 알아주는 이가 있을 거라고 믿고 지내온 1년 6개월. 한분 또 한분 소중한 인연들도 생겨났고 , 억측과 오해 , 그리고 때론 시기어린 눈총들에서 큰 곤욕을 치른 적도 있었지만 그 모든 것을 버텨낼 수 있었던 것은 역시... 부족함만 가득 담긴 나의 아집 덩어리들을 작품이라 불러주며 응원해준 소중한 나의 팬들 덕분. 그들이 나를 불러주기 전에는 , 나의 작업들은 그저 철들지 못한 "아재"의 의미없는 몸짓일 뿐이었다. 모두 덕분이었습니다. 감사함만 가득합니다. 보잘 것 없는 작업물들이 귀한 장소에 전시되고 , 또 많은 분들에게 보일 수 있는 기회들이 생길 수 있었던 것은 보잘 것 없고 미천한 나의 솜씨가 아니라 .. 여러분들 덕분입니다. 늘 감사합니다. 살아갈 수 있는 이유 , 그리고 오늘도 너무나 설레이는 마음으로 눈을 뜰 수 있었던 이유. 모두 덕분입니다. 토이&아트 페어 전시 중 제 못난 아집들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합니다. 서울과 부산에서 제 작은 전시회가 열립니다:) 물론 누구나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입장에 제한이나 입장료 같은 것은 없습니다:) 전시 기간동안 쭉 상주하지는 못하겠지만 찾아오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기꺼이 맞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요:) 제가 받은 사랑만큼 되돌려 드리는 방법은 이런 것 밖에 없네요 주신 관심과 응원의 마음들에 보답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약소합니다만.. 서울 전시는 9월 중순경 시작할 예정이며 장소는 인사동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전시장소를 협의 중입니다. 일정이 나오면 다시금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시겠습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울산에서 30이 넘어서도 아직 어른아이 AJ-
오징어게임 달고나 쓸때없이 고퀄로 만들기.jpg
이번에 오징어 게임을 보고 진심을 담아서 달고나를 만들기로 했어 나는 평범한 방법으로 만들지 않아 쓸때없이 고퀄로 만들꺼임 (금형) ㄴ 먼저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달고나 형상을 2D로 스케치하고, 그걸 3D프로그램을 이용해 입체로 만들꺼임 프로그램은 라이노3D 라는 것을 사용했음, 이런걸 3D모델링 이라고 함 ㄴ 대략적으로 완성된 3D모델링임 ㄴ 이건 라이노3D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한 작업인 렌더링임, 실제 색상을 대략적으로 뽑아보는 작업임 너무 누런거 같은데 최종 만들고 나면 이런 비슷한 느낌이 될 것 같음 ㄴ 이제 금형 설계를 함,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실리콘 재질로 만들껀데, 그러기 위해서는 이런 금형을 만들어야함. 이런 금형을 만들기 위해 3D프로그램으로 금형설계를 했음. ㄴ 금형이 열린 상태를 3D모델링 한 모습임 ㄴ 이제 머시닝센터라는 금속을 깎는 기계로 작업을 할꺼임, 금형의 재질은 S45C 라는 재질이고, 흔히 실리콘 금형에 많이 사용하는 재질임 이 작업은 최대한 퀄리티를 높게 하기 위해 최대 10mm 에서 최소 1mm 짜리의 공구를 사용함. 공구의 직경이 작을수록 더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있음, 이런작업은 대략적으로 2일 정도 기계가 자동으로 깎고, 이런 작업을 외주를 받는다면 대략 2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감, ㄴ 머시닝센터가 금형을 깎고 있는 영상임, 대략적으로 6시간 정도 작업이 진행 됐을 때임, ㄴ 작업이 다 끝난 상태임, 이제 금형을 머시닝센터에서 내리고 여러가지 작업을 진행함, 1. 금형 표면을 부드럽게 마감해주는 부식 이라는 작업을 하고, 2. 금형이 조립될 수 있게 가이드핀을 끼워넣고, 3. 금형에 손잡이와 경첩을 달기 위해 보루방으로 구멍을 뚫고 탭을 내고, 4. 그리고 금형을 오랫동안 녹이 안슬고 사용할 수 있게 도금을 하고... 뭔 개소린가 싶겠지만 그냥 금형용어라서 몰라도 됨 ㄴ 지금 이 상태가 부식, 도금, 조립이 완료된 상태임 ㄴ 금형표면임 ㄴ 이제 이런 고형실리콘 재료를 금형에 넣고 찍을꺼임, 이 고형 실리콘은 찰흙같은 느낌인데 이걸 잘라서 금형에 넣는것임 색상배합을 잘못해서 색상이 조금 이상하긴 하지만... 다음번에 찍으면 좀 더 진한색으로 할꺼임 ㄴ 이렇게 금형에 저 껌같은걸 넣는거임 ㄴ 이제 이 영상처럼 기계를 작동하고, 2분동안 가열하면 ㄴ 짜잔 이렇게 붕어빵 기계같이 붕어빵이 아니고 달고나 형상이 되어서 나옴 ㄴ 아까 그 껌같은 재료를 기계에서 2분 쪄주면 이런식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실리콘이 되는 거임 ㄴ 이렇게 완료된 실리콘 재질의 달고나를 만들었음 ㄴ 오징어게임에서 나왔던것처럼 동그란 깡통에 담아봤음 조금 더 그럴듯한거 같기도 하고... 그런데 도대체 이딴걸 어디에 쓰냐고? 나도 이딴걸 어디에 쓸 지 몰라서 한번 사용할 곳을 찾아봤음 ㄴ 자... 이렇게 컵받침으로도 쓸 수 있고... 내열이 높은 실리콘 재질이라 냄비받침에도 쓸 수 있고 ... 어쨌뜬 뭐라도 쓸 수 있으니 그게 어디임... ㄴ 그리고 심지어 이런 달고나 놀이도 할 수 있음, 실리콘 재질 특성상 칼집을 내면 결대로 찢어지는 성질을 이용해서 달고나뽑기를 하는 것처럼 만들어 봤음, 실제로 쉽지 않음... 진짜 달고나뽑기 하는 것처럼 고도의 기술이 필요함... ㄴ 끝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