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pub
5,000+ Views

AR의학 | 기술의 발전은 생명 연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X-ray 장비와 CT, MRI와 같은 의료기술의 발전이 환자를 진단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보다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 기술이 증강현실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술 전, 가장 효과적인 수술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의학용 증강현실 기술로 시뮬레이션까지 할 수 있게 되면서 환자와 의사, 병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의대생을 위한 AR해부학 교육, 제트스페이스(zSpace)
AR기술을 이용한 해부학 교육의 장점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연동운동, 호흡과 같은 생리학적 부분을 직접 확인하며 학습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2D 이미지를 통해 학습했던 과거와 달리 3D 입체 구조로 이루어진 콘텐츠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실전과 가까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 시뮬레이터, 심센세이(Simsensei)
심센세이는 환자의 얼굴 근육과 음성/패턴, 자세, 행동패턴 등을 파악해 심리상태를 분석합니다.

언뜻 보면 어색한 상황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람과 직접 대면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좀 더 편하고 진실하게 말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세계 최초 의료용 AR인체 시뮬레이션 도구, 메디심(Medisim)
의료 시뮬레이션은 건강관리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실제와 유사한 의료 실습교육에 혁신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과거 수십 년 동안 심장과 폐 검사를 위해 마네킹이 사용되어 왔지만 복부 검진 교육을 위한 마네킹은 없었습니다. 메디심은 홀로그램과 텍스트, 비디오와 신체장기의 세부적인 정보를 3D 입체적으로 시뮬레이션된 대화식 마네킹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4차 산업혁명, 비즈니스 트렌드

작가 | 김민구
출판 | 정보문화사
infopub
5 Likes
7 Shares
{count, plural, =0 {Comment} one {Comment} other {{count} Comments}}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5
Comment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