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blerstory
a year ago10,000+ Views
그린란드는 현재 덴마크령으로서 1979년 이후 주민들이 자치권을 행사하고 있는 곳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이지만 99퍼센트의 땅은 사람이 살 수 없다.
대부분 얼음으로 뒤덮인 고원지대이고, 나머지의 대부분은 헐벗은 돌산이며, 해안은 거의 가파른 벼랑으로 되어 있다.

놀랍게도 이곳에 서기 984년부터 거의 500년동안 문명이 있었다.
노르웨이에서 2,400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사람들은 성당과 교회를 세우고, 라틴어와 고대 노르웨이어로 글을 썼으며, 철로 연장을 만들고 소와 양, 염소를 키웠다.
유럽의 최신 유행을 따라 옷을 입던 그곳 사람들은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사라졌다.
그리고 그곳에는 가장 보존이 잘 된 중세 유럽도시 흔적만 남았다.  

그들은 노르웨이에서 건너온 바이킹들로서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에서 살인을 저지르고 쫓겨나 25척의 배를 이끌고 와서 정착해 한 때 인구가 거의 5천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1500년대 후반 유럽인들이 그린란드를 다시 찾아갔을때, 그곳에는 오직 토착 원주민 이누이트족만이 살아남아 있었다.

최후의 바이킹들은 어디론가 떠난 것이 아니라 1400년대 어느 시점에 모두 죽은 것으로 보이며, 죽음의 원인은 추위와 배고픔, 그리고 마지막까지 서로 간에 처절하게 싸우다가 생긴 상처들이었다.
왜 그들은 그런 끔찍한 종말을 맞이했을까? 그런데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열악한 자연환경과 기후의 변화에도 이누이트 사람들은 살아남았다는 것이다.
오래도록 번영하는 문명이 될 것인가? 붕괴되어 사라지는 문명이 될 것인가?
가장 큰 문제는 사람들의 태도였다. 그린란드에 정착한 바이킹들은 기존에 몸에 밴 생활습관과 문화적 가치관을 고수했다. 건초 생산이 갈수록 어려워지는데도 목축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기독교를 신봉하여 부족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교회 건축에 힘을 쏟았다.  유럽대륙과의 교역을 통해 교회에서 사용하는 장식품과 성직용 의복을 수입했고 해마의 엄니와 북극곰 가죽을 수출했다. 건초 생산에 가장 중요한 시기에도 해마와 북극곰 사냥을 위해 수백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대규모 사냥대를 파견하는 엄청난 자원 동원을 했다. 그리고 그린란드의 추운 날씨를 감안한다면 세련된 유럽식 의상보다 소매와 후드가 달린 이누이트인들의 모피 옷이 훨씬 적합했을텐데, 그들은 최후의 순간까지 유럽의 패션을 세세한 부분까지 따라했다. 그린란드에서 새롭게 닥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근거를 그들은 노르웨이인으로서의 정체성에서 찾았으며, 그런 태도는 매우 완고했다. 생존에 도움이 되었을 생활방식의 변화를 택하는 대신, 유럽인보다 더 유럽인처럼 처신하려고 애썼던 것이다. 또 여러 가지 증거를 보면 그들이 이누이트인들을 전혀 벤치마킹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누이트인들은 이글루를 지었고, 고래와 바다표범의 기름을 태워 집을 난방하고 조명을 밝혔다. 바다표범의 가죽으로 카약을 만들었고 우미악이라는 배를 만들어 먼 바다로 나가 고래를 사냥했다. 이외에도 엄지장갑, 작살, 부레로 만든 부표, 개썰매 등 이누이트인들의 훌륭한 생존기술을 바이킹들은 전혀 배우지 않았다. 가장 어이없는 것은, 그린란드의 바이킹들이 생선을 먹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린란드 바이킹의 유적에서는 생선뼈뿐 아니라 낚싯바늘, 낚시추, 그물추와 같은 물건들도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그린란드 사람들은 깨끗하고 자랑스러운 사람들이니 더러운 생선을 탐욕스레 먹는 아이슬란드나 노르웨이 사람의 비위생적인 습관을 버리자고 외치지 않았을지 추측해 볼 수 있다.
가혹한 환경 속에서 아슬아슬하게 살아가는 그들은 폭력성과 함께 협력을 강조하는 공동체 정신이 공존했으며, 사회조직은 계급구조가 뚜렷했다. 변화를 거부하며 옛 관습을 고수하는 보수적인 사회 분위기에서 이웃한 이누이트족의 생활양식을 미개하고 야만적인 것으로 깔보았을 것이다. 결국 그들이 몰락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과거에의 집착, 변화의 거부, 다양성을 배척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받아들이기 싫어하는 태도 때문이었다. 한마디로 포용력이 부족한 사회가 자연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직면했을 때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진 것이다.


0 comments
Suggested
Recent
9
Comment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