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maru
a year ago10,000+ Views
MIT 테크놀로지 리뷰(MIT Technology Review)는 매년 혁신 기업 50개를 선정한다. 대한민국은 2014년 삼성이 유일하게 4위에 이름을 올린 적이 있지만 그 이후에는 리스트에 포함된 기업을 찾아보기 어렵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큰 이슈로 조명 받고 있다. 국제적인 경쟁에서 뒤쳐졌다는 자성과 함께 침체에 빠진 우리 경제에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을 수 있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안타까운 것은 정작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에 대한 논의가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50개의 혁신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혁신 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을 짐작해볼 수 있다.

21. 디디추싱(Didi Chuxing)
‘중국의 우버’라고 불리는 차량공유 기업 디디추싱은 2012년 설립되었다. 지난해 세계 최대 차량공유 기업인 ‘우버’의 중국 법인 ‘우버차이나’를 인수 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공유경제 이동수단인 중국의 디디추싱>
디디추싱은 최근 애플사로부터 1조원을 투자 받아 중국에서 두 번째로 기업가치가 큰 유니콘(기업가치가 1조원이 넘는 스타트업)이 되었다. 일본 소프트 뱅크도 5조원을 출자했는데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활용해 해외시장 진출과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등에 투자할 방침이다. 경쟁 업체인 우버가 하루에 백 만 명이 이용하는데 비하여 디디추싱은 하루에 천 사백만 명의 이용자가 사용한다.
22. 옥스퍼드 나노포어(Oxford Nanopore)
옥스퍼드 나노포어는 영국에 본사가 있으며 유전자 해석에 필요한 장비를 만드는 회사이다. 최근에는 투자자들에게 4천억 펀딩을 받았다. 일루미나 (Ilumina)와 기술적으로 경쟁을 하는 회사로 나노단백질로 제조된(Engineered Protein Pore) 통로를 통해 기다란 조각의 DNA를 한 번에 해석할 수 있다. 이것은 DNA를 여러 조각으로 잘라서 해석하는 기존 방법에 비해서 빠른 속도를 보장한다.
이 유전자 분석기기의 잠재적 응용 분야로는 생명과학 연구, 맞춤 의학, 식품 안전, 작물 과학, 보안 및 국토방위 분야가 있다. 곧 우주공간에서도 이 장비를 이용한 실험이 진행될 것이다.

<옥스퍼드 나노포어 DNA 분석 장비>

<나노포어 장비의 핵심인 엔지니어링된 프로테인>

이 유전자 분석기의 핵심기술은 인공적으로 제조된 단백질 나노포어(Nano Pore)이다. 나노포어는 실제로 우리 시냅스에 존재하는 이온채널(Ion Channel)과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전처리를 마친 DNA 샘플(혈액 또는 정제된 DNA)을 나노포어로 가져가면 DNA의 이중 나선 가닥 연결이 풀린다.  이렇게 나선 가닥의 연결이 풀리고 나면 한쪽 끝을 나노포어에 다시 집어넣는다. 나노포어에는 전극들이 이온 전류를 흘려보내고 있는데 DNA 가닥, 즉 DNA를 구성하는 아데닌(A), 티민(T), 구아닌(G), 시토신(C) 염기가 나노포어로 들어오면서 이온전류가 차단된다. 이때, 이온전류 차단 양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전기신호 분석을 통한 DNA 가닥의 염기 서열을 알 수 있는 원리이다.

<랩톱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MinION의 형태도 있다>

23. 24M 테크놀로지 (24M Technology)
미국 매사추세스 주에 본사를 두었으며 스마트 폰, 태블릿에서부터 전기 자동차 및 버스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제조하는 회사이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제조비용이 비싸고 복잡하다. ‘24M’은 제조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새로운 설계 및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관련 업계는 킬로와트시 당 100달러(100$/KWh)의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4M은 2020년까지 경쟁사보다 빨리 이 임계 값에 도달 할 수 있다고 했다.

<24M 배터리는 많은 수의 중간층 분리 막을 제거하여 제조비용을 절감하고 실제로 전력을 저장하는
더 많은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양극물질과 음극물질의 접촉 면적이 기존의 배터리에 비해 작게 설계되어져 있으므로
배터리의 훼손에 의한 사고 발생의 위험이 줄어드는 설계 기술을 가지고 있다>

24. 알리바바 (Alibaba)
‘이베이’처럼 온라인 상점, 가상 쇼핑몰 및 기타 전자 상거래 서비스를 운영하는 알리바바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이다. 모바일 및 비디오 광고의 급속한 성장 과정에서 이미 중국 모바일 광고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또한 중국 최대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인 유쿠(Youku) 투도우(Tudou)를 인수 한 알리바바는 최고의 수혜를 받았다. 중국을 넘어, 알리바바는 다른 기술 회사들에게도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미국의 그루폰(Groupon), 매직리프(Magic Leap) 및 스냅챗 (Snapchat)뿐만 아니라 인도 지불 및 상거래 사업인 페이텀(Paytm)과 싱가포르의 전국 우편 물류 회사 인 싱포스트(SingPost)에도 투자했다.
알리바바의 주가는 올해 들어 40% 이상 올랐다. 세계적인 IT 기업인 페이스북과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의 주가가 20% 오른 것도 경이적이라고 하는데 미국 기업들보다 2배 이상 오른 것이다. 시가 총액도 세계 10위권으로 올라서는 등 이제 알리바바는 글로벌 기술기업이 됐다.
또한 2016년 11월 11일 개최한 ‘광군절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 행사에서 총 거래액 1,200억 위안 (20조)을 기록해 작년 행사의 총 거래액인 900억 위안(16조 5천억 원)을 돌파했다. 본 수치는 11일 하루 동안 알리페이를 통해 알리바바 중국 및 글로벌 고객용 마켓플레이스에서 발생한 수치다. 이 중 알리페이를 이용한 모바일 거래는 전체 거래액의 82%를 차지했다. 거래 피크 시점에는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초당 17만5천 건의 결제를 처리했고, 알리페이로 총 10억 건 이상의 결제가 이뤄졌다. 따라서 초당 12만 건의 결제를 처리한 것으로 분석됐다. 차이냐오 네트워크는 6억 5,700만 건 이상의 배송 주문을 진행하고 있다.
이 정도의 결제와 물량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알리바바가 단순히 온라인 쇼핑몰 수준을 훨씬 넘어선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제 세계적으로 O2O 비즈니스는 아마존과 알리바바의 각축장이 될 것이다.
25.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ristol-Myers Squibb)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은 의약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미국의 세계적인 제약회사이다. 다양한 형태의 암에 대한 "체크 포인트 억제제"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암 면역 요법 치료제인 옵디보(Opdivo)는 면역계 T 세포가 암을 공격하도록 허용하게 함으로써 피부, 폐 및 신장 암 등에 작동한다. 옵디보(Opdivo)는 환자의 면역계가 종양을 박멸하는 것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것으로 보인다. 말기 흑색종(Melanoma) 암 환자의 1/3이 옵디보(Opdivo) 임상 연구에서 5년간 생존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의 신약 ‘옵디보’와 ‘면역세포인 T 세포’를 암세포가 공격한다.
그러나 면역 체크포인트 억제제가 이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과정>
글 : 한양대학교 과학기술정책학과 김창경 교수
※본 글은 창조경제타운의 공식 의견이 아닌, 필자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더 다양한 '최신과학이슈'가 궁금하다면! 창조경제타운에서 확인하세요~!
[칼럼] 세계 50대 스마트 기업, 그 혁신의 DNA는 무엇인가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창조경제타운에서 확인하세요~!


0 comments
Suggested
Recent
10
Comment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