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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촬영

좋은 기회가 생겨서 프로필 촬영하구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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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이에요?와 연예인 프로필 촬열했다는줄 ㄷㄷ이런거 어디가서 촬영하는거에요??
서울에 온도스튜디오 라는곳에서 촬영했어요!
어깨도 미인~
작가분이 좋아하셨겠군요.
웃는 모습이 더 이쁘실 듯
맞아요ㅠ 근데 교정기때문에 아쉽게도ㅠㅠㅠ 웃는사진 나중에 몇개 올려볼게요..(๑´• ₃ •̀๑)
신현빈 닮으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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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작가 Zang Jingna :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작품으로 만드는 과정
여러분은 개인적인 사진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는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작품으로 만들어 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별로 없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지금 당장 여러분이 하고 계신 일을 잠시 멈추시고 장징나(Zhang Jingna) 작가가 하는 말에 한 번 주의를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녀가 자신의 개인적인 프로젝트인 '조국 연대기(Motherland Chronicles)'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하나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작품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이제부터 장징나 작가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 제가 지난 번 글에서는 광고 사진 촬영의 과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패션 사진 촬영에 있어서 제가 작품을 완성해 가는 과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일반적인 상업용 사진 촬영의 경우에서처럼 광고주에게 컨셉을 의뢰를 받는 상황이 아니라 작업의 최초 단계인 사진의 주제 설정에서부터 함께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시작에 앞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는 어떤 작가의 상업용 또는 편집용 작품은 그 작가의 촬영 스킬을 보여주고, 개인적인 작품은 그 작가의 정체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저는 항상 상업용 작품에 대한 접근 방식과 개인적 작품에 대한 접근 방식이 가능하면 최대한 분리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측면에 있어서 그러한 작품들이 서로 조금씩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런 것은 괜찮습니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컨셉 측면입니다. 상업적인 작품은 항상 고객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라는 사실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만 합니다. 반면에 개인적인 작품은 작가가 한 인간으로서 표현하고 싶거나 세상과 공유하고 싶은 어떤 것이 주제가 되어야 하며, 그래서 지극히 개인적인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이 되어야만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저는 제 개인적인 작품의 하나를 대상으로 하여 구체적으로 개인적인 작품을 촬영하는 경우의 접근 방법과 고려 사항에 대하여 논의해 보겠습니다. 상업용 작품들과는 달리, 여기에는 정해진 룰이나 규칙이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작업을 할 수도 있으며 그것이 바로 제가 받아들인 방식입니다. 제 글을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시작하기 전에 대부분의 경우에, 우리가 어떤 작품을 촬영하려 하든지 주어진 예산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작품을 시작하기 전에는 개인적인 작품을 발행할 방법이 별로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 개인적인 작품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함께 일할 사람을 찾고 주된 업무 이외의 시간을 쪼개어 작업 시간을 만들어 내는 일이 커다란 도전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아래는 여러분이 개인적 작품의 기초를 셋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주된 요소들입니다. 1. 주제와 컨셉 2. 팀의 구성 3. 모델 릴리즈(Model Release) 4. 모델 찾기 5. 조명과 스타일 6. 시간표 7. 예산 8. 이미지 사용 조건 1.1 주제와 컨셉 이것이 바로 출발점입니다. 주제가 광범위하건 구체적이건 간에 상관없이, 주제는 여러분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합니다. 그 주제가 바로 여러분이 그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주제가 결정되면 자연스럽게 여러분이 스타일의 측면에서 전체 시리즈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 것인지 결정되며, 여러분의 작품이 어떤 식으로 만들어질 것인지, 어떤 것이 포함될 것인지 등에 그 주제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제가 설정한 주제인 조국 연대기(Motherland Chronicles)에 영감을 주었던 이미지들 입니다. 1.2 팀의 구성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고정적으로 여러분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적합한 능력을 갖춘 사람을 발견하는일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바로 그들의 작업이 여러분의 사진이 어떻게 보일 것인지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드림팀을 모으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인내심을 갖고 여러분이 좋아하는 사람이나 혹은 여러분을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십시오. 모든 것이 실패한다고해도, 항상 여러분이나 모델이 직접 손볼 수 있는 부분이 어느정도는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메이크업을 배울 시간이 없다면 모델들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직접 메이크업을 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여러분이 완벽한 팀을 꾸리기 전이라도 촬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3 모델 릴리즈(Model Release) 모델 릴리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협상의 대상이 아닙니다. 모델 릴리즈(Model Release)를 하지 않으면 여러분이 작품을 출판하려 할 때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이 문제를 솔직하게 드러내 말하고, 여러분이 작품을 출판해도 그 모델에게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촬영이 끝나면 반드시 확인사인을 받도록 하십시오. 저는 일반적으로 제 사진을 모든 출판물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도록 사인을 받지만 경우에 따라서 모델 에이전시 측에서 사진집, 전시, 프린트 등과 같은 특정한 분야로 출판 권한을 한정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1.4 모델 찾기 적합한 모델을 찾는 일은 몹시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촬영 드림팀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델을 찾는 일에 있어서도 매우 집요해야만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모델 및 사진작가 커뮤니티인 모델메이헴(ModelMayhem)에서 수백 페이지를 훑어보기도 하고, 거리에서 적합한 사람을 발견하면 모델로 스카웃하기도 하고, 제가 아는 친구들에게 부탁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보조진행요원들을 모델로 쓰거나 제가 스스로 모델이 되어 촬영하기도 합니다. 모델 에이전시 또한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델 비용 체계가 복잡할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모든 출판 권한에 대한 사인을 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델 에이전시와 협상할 때는 항상 이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여러분이 온라인으로 모델을 찾건, 개인적으로 모델을 찾건간에, 항상 캐스팅을 하라는 것입니다. 1.5 조명과 스타일 조명과 스타일은 여러분이 일찍부터 결정을 내려야 하는 부분입니다. 조명 및 이후의 가공과정은 여러분의 시리즈를 한데 묶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비록 여러분의 주제와 컨셉이 일관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만일 스타일과 조명이 하나의 시리즈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그 사진들은 동일한 작품 시리즈의 구성물로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이번 시리즈를 위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예술 작품들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결국에는 회화와 같은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서 조명을 일관되게 매우 부드럽게 유지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6 시간표 작업을 감독하는 사람이 없이 혼자 작업을 하게 되면 작업을 질질 끌거나 나중으로 계속 미루게 되기가 쉽습니다. 스스로 마감시간을 정해서 반드시 지키도록 해야합니다. 많은 시간을 투입하지 않고서는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가 없습니다. 각 단계의 마감시간을 지키도록 자신을 계속 채찍질하면서 어떻게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서 가서 프로젝트가 마무리 단계에 가면 이전에 작업했던 이미지들을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1.7 예산 작품을 완성할 때까지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큰 틀에서 대략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을 예측해 보아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소요되는 예산을 대략적으로 알게 되면 그에 맞추어서 소요되는 비용들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1.8 이미지 사용 조건 모델 릴리즈와 마찬가지로, 여러분과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각각의 사진이 완성될 때마다 온라인으로 그 사진들을 게시할 생각이신가요? 아니면 모든 사진이 준비된 후에 책으로 출판하기 위해서 일년 혹은 삼년 동안 완성된 사진들을 모아둘 생각이신가요? 추후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이런 정보들이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해야 합니다. 2. 사진 촬영의 키포인트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전 기간에 걸쳐서 여러분들이 일관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시작 전에 명확히 해야만 하는 점들입니다. 아래에서는 각각의 작품에 대한 저의 생각과 작업 과정을 설명하면서 촬영의 포인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겠습니다. 1. 영감(Inspiration) 및 조사 2. 개념화 3. 무드 보드(Mood Board) 4. 구성 스케치 5. 무드와 조명 2.1 영감(Inspiration) 및 조사 여러분이 결정한 주제에 기초해서, 그에 적합한 자료들을 조사하고 모으십시오.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고, 단어나 이미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을 한데 모아서 영감 창고를 만드십시오. 거기에서부터 구체적인 영감이나 아이디어들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마음 속에서 여러분들이 우선적으로 창조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리스트를 만들거나 또는 제가 하는 것처럼 각각의 촬영에서 어떠한 느낌을 담을 것인지에 관한 리스트들을 자유롭게 작성해 보도록 하십시오 일반적으로 한 가지의 요소는 한 번의 촬영에서 영감으로 작용하기에 충분합니다. 그것은 컬러나 아이템이 될 수도 있고, 시대나 위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카달로그 작업을 위해서 만일 그것이 단지 이미지에 기초한 영감이라면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사진을 저장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만일 구매할 필요가 있는 것이라면 렌탈을 하거나 구입하십시오. 사진기반 SNS인 핀터레스트(Pinterest)는 여러분이 발견한 자료들을 북마크해두기 위해 아주 편리합니다. 그것을 이용하면 모든 자료들을 한 번에 편리하게 찾을 수 있고 인터넷 주소와 설명 내용을 쉽게 찾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찾을 때 유의할 점은 반드시 최초의 주제를 유념하면서 거기에 포커스를 계속 맞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고 여러 링크들을 계속적으로 클릭하다보면 새롭게 발견하게 되는 것들에 정신이 팔리게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마주치게 되는 모든 것들이 여러분이 창조하려는 것과 잘 맞는 것은 아닙니다. 2.2 개념화 여러분에게 떠오른 영감을 기초로 하여 여러분의 마음 속에서 보이는 이미지의 컨셉을 떠오르게 하는 요소들을 만드십시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중세의 의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러한 의상을 사용할 캐릭터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그 사람이 어떠한 표정을 지을지, 성격은 어떠할지 등을 생각해보고, 이러한 스토리를 기초로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액세서리 및 주변 환경 등을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십시오. 각각의 요소들에 대한 참고자료들을 스스로 찾아보거나 필요하면 동료들과 자료를 공우해보십시오. 이 일을 모두 마무리한 후에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여러분의 조명과 스타일에 적합하도록 그것들을 변형시키야 합니다. 조르주 드 라 투르(Georges de La Tour)의 그림 속에 있는 양초에서 영감을 받아서 만든 작품의 예입니다.(양초 받침대를 위해서 모았던 자료들은 위의 핀터레스트 스크린캡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3 MOOD 보드 새로운 폴더나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서 여러분 팀의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스타일링에 대한 자료들을 정리하십시오. 저는 일반적으로 제가 개념화 단계에서 뽑았던 참고자료들로 범위를 좁힙니다. 여러분은 조명이나 구성에 대한 참고자료들을 좀 더 포함시킬 수 있고 이런 자료들을 통해 여러분의 팀원들이 촬영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인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은 여러분에게 제안이나 조언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고, 여러분들은 그러한 제안들 중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작업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명확한 커무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며, 모든 사람들이 자신들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4 구성 스케치 제게 있어서 구성은 사진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입니다. 구성은 모델의 포즈, 프레이밍(framing), 조명을 결합시키는 일입니다. 그림 솜씨가 뛰어날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아주 단순한 모양으로 스케치를 할 수 있는 수준인데요, 그 정도로도 충분히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는 단순한 낙서 수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이미지가 어떤 식으로 보이게 될 것인지에 대한 좀 더 세부적인 모습들은 제 머리 속에 있습니다. 스케치를 완성했다면 그것을 촬영과 레이아웃을 위한 참고 포인트로 사용하십시오. 그러면 팀원들이 그 프레이밍을 달성하기 위해서 최선의 방안들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처음의 스케치 내용을 그대로 고수하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의 스케치를 기초로 해서 좀 더 효율적이고 융통성있게 촬영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 찾아야 합니다. 트립틱(triptych) '세 명의 우아한 여성들(The Three Graces)'을 표현하기 위해서 저는 베니스의 가면 장인인 '카신 데 노빌리(Casin dei Nobili)'로부터 세 개의 베니스 가면을 구했습니다. 이미지가 잘 나올 것인지, 이미지들이 함께 잘 조화를 이룰 것인지 등 구성에 대한 염려가 있었지만세트를 스케칭함으로써 촬영을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5 무드와 조명 제가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이번 시리즈에서는 모델과 의상의 스타일 외에 조명이 각각의 사진들을 하나의 시리즈로 묶는데 있어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언제든 무슨 이유에서든지 좀 더 색다른 조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실제로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조명을 테스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시리즈에서 저는 회화적인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서 스튜디오에서 거대한 조명을 일관되게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가끔 거대한 '프로포토 딥 화이트 XL 엄블렐라(Profoto Deep White XL Umbrella)'와 디퓨져(Diffuser)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회화적 느낌을 더하기 위해서 배경은 '새비지 유니버설(Savage Universal)'에서 검은색과 직물 느낌이 혼합된 배경을 구해 사용했습니다. 3. 사진 촬영 모든 사전 준비가 잘 이루어졌다면, 자신감을 갖고 촬영에 임하십시오. 여기에서 제가 해드리고 싶은 조언은 이전에 제가 게시했던 '광고 사진촬영 파헤치기(commercial photoshoot walkthrough)'에서 드렸던 조언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제가 추가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아래의 세 가지 입니다. 3.1 디테일(Detail) 개인적 작품은 완벽주의자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사소의 요소 하나라도 문제없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서로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개인적으로 저는 각 촬영에서 기껏해야 두 개의 장면을 촬영하는데요, 셋팅이 복잡하기 때문에 한 개의 장면을 촬영하는데 5시간에서 7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3.2 시간적 여유 만약 여러분이 어떤 부분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잠시 시간을 갖고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배움의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어떤 것을 시도해보지 않아서 후회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고 이해심이 많은 사람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작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도 다음 단계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 시간이 필요할 때 당황하거나 서두르게 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촬영을 끝낸 후에 '좀 더 시간을 갖고 좀 더 다른 배경으로 촬영했어야 했는데"라는 생각을 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3.3 모델 릴리즈 모델 릴리즈에 반드시 사인을 받도록 하십시오! 4. 촬영 이후 일단 작품이 완성되면 팀원들에게 사진을 보내십시오. 소셜 미디어 포스팅을 위해서 자료의 근거와 고해상도 사진들을 준비하십시오. 모델 릴리즈나 계약서, 동의서 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모든 정보를 담은 내용을 파일로 정리해 놓으십시오. 이렇게 자료를 잘 정리해 놓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언젠가 필요할 때가 오면 자료를 찾는 시간을 크게 줄여줄 것입니다. 5. 출판 여러분이 사진을 촬영한 후에 해야 하는 대부분의 작업은 아마도 출판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팀을 위해 사진이 어떻게 보이고 출판될 것인지에 대한 책임은 오직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베한스(Behance), 디비언트아트(DeviantART), 플리커(Flickr) 등과 같은 포트폴리오 갤러니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처럼 온라인으로 사진을 유통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작업한 주제와 유사한 작품들을 다루고 있는 블로그나 뉴스사이트에 작품을 보내고자 한다면 홍보자료도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작품이 해당 블로그나 뉴스사이트에 게시되었다면 팀원들과 그 소식을 공유하십시오! 팀원들은 자신들의 노력이 인정받았고 당신과 함께한 작업이 사람들로부터 사랑받았다는 사실에 기뻐할 것입니다. 만약 사진이 인쇄 출판물로 발행되었다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편집장에게 고해상도 PDF파일을 요청하도록 하십시오. 그 파일을 출력하면 여러분이 스캐너로 뽑는 사진보다 훨씬 해상도가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고, 미래에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와 이력서에 첨부할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게 전부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개인적인 작품을 촬영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작품을 촬영하는 일은 큰 배움의 기회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너무나도 즐겁고 스스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작업입니다. 사진작가 Jang Jingna의 작품을 감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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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들보다 더 모델같은 패션 디자이너들
1. 입생로랑 태초에 입생로랑이 있었다 내가 생로랑 쓰는거 입는거 둘 다 얹짢아할 상  1936년생 2.에디 슬리먼 그리고 이 브랜드 디자이너로 들어온게 에디 슬리먼   내가 매장 들어오면 이렇게 쳐다볼 상 어릴때부터 남자치고 너무 얇고 긴게 컴플렉스였어서 사회분위기를 바꾸고자 스키니패션을 창조했다는 그 분 기럭지.. 3. 톰포드 이 배우같은 사람은  톰 포드 실제로 모델 경력 있음 지금은 존나 꽃중년 4. 그렉로렌. 잡지 화보같은 이 사람은 랄프 로렌 조카 그렉 로렌 금수저에 능력도 쩌는데 잘생김 수트만 입을것같은데 존나 누더기같은 옷만 만듦 첫번째 사진에 소매도 존나 뜯겨있는데 얼굴만 보느라 눈치 챈 새람? 5.크리스토프 르메르. 크리스토프 르메르 유니클로 U, 르메르 디자이너이고 올해 54세 참고로 이 사람은 사라 린 트란이라는 연인/동업자가 있는데 둘 다 스타일이 엄청 좋고 커플이 그림같이 이쁨 6. 피비파일로 이 유명한 사진의 주인공은 전 셀린느 디자이너 피비 파일로 거의 요즘 여성 패션의 틀을 만든 사람 개 멋져 패션쇼보면 항상 운동화 신고나오는데도 존나 길쭉하고 마름 개멋있음 7. 시몬 포르테 자크뮈스. 이 사람은 요즘 핫한 디자이너 시몬 포르테 자크뮈스, 브랜드명은 자크뮈스  요즘 남성복+여성복 다 엄청난 영향을 주고있는  젊은 디자이너  이 사람은 매우 해맑음 해맑음 키즈모델이였는지 인스타에 어릴때 찍은 광고들 자주 올리는데 이때도 해맑음 해맑+관종임 인스타보면 맨날 장난치거나 웃고있음 8.니콜라스 게스키에르 ㅎ 또 내가 자기 제품 쓰는걸 경멸할것같은 불안한 예감이 드는 이 사람은 니콜라스 게스키에르 루이비통 여성디자이너, 전 발렌시아가 디자이너 이 사람도 레전드로 불리는 엄청난 재능충임 요즘 루이비통 컬렉션 반응이 잠잠한데 얼굴은 여전히 잘생김 9. 마크 제이콥스 포스 개쩌는 이 사람은 워낙 유명해서.. 마크 제이콥스  존나 레전드  사실 난 마크 제이콥스  꽃중년 모습보단 어릴때 머리길고 풋풋한 또라이같은 모습을 좋아함 개멋져... 이런 모습 내 취향이다.. 이 사람들 특징은 쇼 보면 다 자기같이 생긴 모델들 데려다 씀 (ㅊㅊ - 더쿠) https://theqoo.net/index.php?mid=square&filter_mode=normal&page=4&document_srl=1280936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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