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liword
5,000+ Views

보시의 비밀

나의글 52장 - 보시는 공덕

인생을 살아가면서 공덕(功德)을 쌓아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공덕을 쌓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나는 재물 보시인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말씀 보시입니다.

재물로 보시를 받아야 하는 대상은 생계가 아주 어려운 자이거나 혹은 말씀을 하는 자입니다. 말씀으로 보시를 받아야 하는 대상은 늙은 영혼들을 위시하여 진리를 탐구하는 자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큰 관점으로 본다면 대부분의 인간들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두 가지의 보시를 각자의 처지에 맞게 잘 활용을 하시면 그만큼 공덕이 쌓아지게 되는 이치인 것입니다. 물론 자연의 이치에 어긋난 보시를 하면 할수록 욕심과 화는 더욱 늘어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재능은 애초부터 각자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각자가 할 수 있을 만한 재능을 줘 그것의 성과를 서로 나눠보라는 개념이 바로 보시이기도 한 것입니다.

해서 누구에게는 말씀을 보시하게 하고 누구에게는 재물을 보시할 수 있게 기회를 부여해 주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각 자가 가진 것을 인연들과 잘 나눌수록 공덕이 쌓아지게 되므로 인해 그만큼 화를 면할 수 있게 되는 이치인 것입니다.

무지하고 어리석은 인간일수록 이러한 보시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어리고 젊은 영혼일수록)
해서 나이 들고 지혜로운 몇 명만이 보시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종교단체에 속한 채로 기복을 바라며 하게 되는 보시나 십일조는 모두 거짓 목자에게 속아 사기를 당하고 있는 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목자들도 보시(십일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혀 모름)
물론 말씀(진리)을 인정한 후 말씀 값으로 지불을 하게 되는 보시나 십일조는 자신을 살리게 되는 핵심적인 열쇠가 됩니다.

인간의 재능은 각자가 다르므로 인해 누구나 다 말씀을 터득할 수는 없게 되어 있으므로 인해 목자를 활용할 수 있게 끔 방안을 마련해 둔 것이 바로 말씀에 대한 보시인 것입니다. 해서 목자의 말씀을 듣고 말씀 값을 치르며 그의 지침에 따라 졸업 준비에 들어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각자가 산속에서 본격적으로 수행을 안 해도 되는 즉 자신의 일을 하면서도 거듭나고 깨달을 수 있는 방편이 이처럼 마련되어 있는 것입니다. 결국 졸업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으뜸이 바로 보시이기도 한 것입니다. (서로 간의 디딤돌 효과) 쉽게 말해 보시를 활용하는 만큼 화를 면할 수 있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삶이란 한마디로 말해 누가 더 지혜로운 보시를 하느냐의 게임이기도 한 것입니다. 해서 졸업에 필요한 점수(공덕)를 쌓는 방법 중 가장 쉽고 간단한 것이 바로 보시이기도 함을 이해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즉 지혜로운 자라면 무엇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는 보시 정도는 기본적으로 하실 수 있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