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rickKyum
a year ago10,000+ Views
중독은 하나의 자아가 강하게 발현되어 다른 자아들의 압력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다른 자아들의 압력이 높다는 것은 흔들어놓은 콜라병처럼 터지기전에 압력을 빼줘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말하면 욕구를 풀어줘야 생존할수 있다는 것이고 반대로말하면 생존하기위해 몸이 반응하는 것입니다.

술, 담배, 섹스, 도박 등 심지어 운동이라하더라도 특정 높아진 압력, 쉽게 말해 스트레스에 대한 해소반응이라면 중독에 포함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불만족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남의 떡이 커보이고, 사촌이 땅사면 배아프고, 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이 되는 상태입니다.

특정 부풀려진 자아가 유지된 상태에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합리화하게됩니다. 현재 자신의 상태에서는 불만족이 해소되지 않으므로 몸이 본능적으로 생존하기위해 다른 것으로 욕구를 해소하려는 상태인 것입니다.

예를들어 생각의 압력을 풀기위해 술을 마시고, 낮아진 자신을 채우기위해 도벽이생기고, 삶에대한 무료함과 의미를 채우기위해 섹스와 도박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유는 상황에따라 다르겠지만 잘못된 사회적자아의 성장이 다른 자아의 발현을 막아버려 비정상적으로 욕구를 채우게끔 합니다. 이것또한 집착에서 오는 착각 입니다.
1 comment
Suggested
Recent
집착은정신이 병들어가는검니다
8
1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