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woonk
a year ago10,000+ Views
▣사주에 도화살(桃花煞)이 있으면?
★복숭아 꽃의 화사함을 상징하듯 호색과 음란을 말한다. 이 살은 남녀를 불문하고 피하는 것으로, 남자는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호색하는 성질이 있어 주색(酒色)으로 집을 망하게 하는 수가 있고, 여자는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요염하고 음란한 성질 때문에 일신을 망침은 물론 한 집을 망하게 한다는 이유 때문에 혼인에 있어서 기피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속담에 여자의 얼굴이 불그스레한 홍기가 돌아 아름답게 보이는 것을 도화살이 끼었다고 하는데, 이 도화살은 인간의 본능인 성욕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여자의 개가를 인정하지 않았을 때 이 살은 멸문의 살로 인정되었는데, 도화살이 있는 여자는 성욕이 강해서 한 남자로는 만족할 수 없다고 인정되어 남편과 사별하는 원인이 된다고 믿었었다.

★이 도화살은 다른 살과는 달리 태어난 해와 태어난 날 두 가지를 적용하여 본다. 신년(申年)·자년(子年)·진년(辰年)에 태어난 사람이나 그날에 태어난 사람에게는 유(酉)가 도화살이 되고, 인년(寅年)·오년(午年)·술년(戌年)과 일에는 묘(卯)가 해당되며, 사년(巳年)·유년(酉年)·축년(丑年)과 일에는 오(午)가 해당되며, 해년(亥年)·묘년(卯年)·미년(未年)과 일에는 자(子)가 해당된다.

★.일설에 의하면 도화살이 공망(空亡 : 凶日 또는 惡日)을 만나면 그 작용이 중지된다고 한다. 인, 해, 사, 사에 해당하는 자리에 자, 오, 묘, 유가 있을 때 도화살이 있다고 하고 특히 년지(인)나 일지(사)에 있을 때 도화작용을 합니다.자,오,묘,유 사정위가 도화가 됩니다. 사정위가 사주에 모두있을 경우에는 대권을 잡는 제왕의 운명도 작용합니다.

★도화살이 좋은 작용을 하면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 인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풍류, 주색, 도박 등으로 패가망신할 수 있는 살입니다.

★도화살은 악살 중의 하나로써 특히 여성에게는 흡인력을 발휘하므로 색정으로 이성을 끌어 들인다는 의미이니 본인이 원치 않더라도 도화살은 합이 되면 강하게 작용하고 바람을 피운다든지 나이트에 가고 싶습니다. 남자를 여러 명 만나는 등 이성쪽으로 발동이 걸리고 음탕하기 쉽고 성의 노리개가 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합니다, 남여 공히 바람기가 강하고 색을 밝힙니다. 도화가 강한 사람은 정신수양이 필요하고 절제를 해야 합니다.

★근래에는 도화를 좋게도 해석을 합니다. 대개 인기를 끄는 연예인이나 유명인사들 중에는 도화가 많습니다. 고전적 사회에선 인기가 많으면 문제가 되었지만 현대사회에선 성공의 요인으로 작용을합니다 .

★사주는 운명학이 아닌 셈이죠. 흉살이 있더라도 써먹기 나름이고 살이 이 제살만 되어 있다면 훌륭한 사주가 됩니다.

● “색(色)은 사람의 정기(精氣) 모손(耗損)케 하는 것이니 이 뒤로는 어떤 여자를 만나든지 볼 때에 익히 보고 마음에 두지 말라.”(도전9:157)

●‘내 일생에 이룬 것이 없고 세월은 덧없이 흘러가서 이제 한갓 늙게 되었으니 어찌 한할 바 아니리오. 이제부터 마음을 고치고 선인(仙人)을 찾아서 선학(仙學)을 배우리라.’(도전 8:105)
●“도(道)를 잘 닦는 자는 그 정혼(精魂)이 굳게 뭉쳐서 죽어서 천상에 올라가 영원히 흩어지지) 아니하나 도를 닦지 않는 자는 정혼이 흩어져서 연기와 같이 사라지느니라.” (도전9:76)

☞남녀 공히 도화살은 주색을 밝히는 경우가 많고 남녀에게 서로 인기가 많아서 주색에 빠지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도화가 가진 매력을 잘 활용한다면 최고의 인기를 끌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도화의 특성이 지나치게 발동하면 이성에 대한 호감과 주색에 빠지게 되어 정기손상으로 인한 건강에 이상이 오거나 패가망신할 수도 있으니 도화가 많은 사주라면 자신의 색정을 절제해야 합니다.
2 comments
Suggested
Recent
지금 도화살은 사주로 봐서 나오는건 대부분 잘 안맞고 관상으로 보는게 잘나옵니다
내가 유년 오일생인데 사주팔자 보면서 도화살 있다는 소리 못들었는데.....
11
2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