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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스타 보이프렌드 최종 우승, 원석을 보석으로 만든 'K팝스타'의 6년
K팝스타, 시즌1 to 시즌6 박지민, 보이프렌드, 악뮤… 출처 : SBS 수많은 뮤지션 발굴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다지만, 이만큼 다양한 스타를 배출한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박지민, 이하이, 이승훈, 악동뮤지션, 등등…. 아, 이 분도 빼놓을 수 없겠네요. '공기 반, 소리 반' 유행어의 주인공 박진영 심사위원. 그렇습니다. 공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SBS 'K팝스타' 입니다. 지난 2011년부터 시즌제로 시청자를 만났던 'K팝스타'가 지난 9일 시즌6인 '더 라스트 찬스' 결승전 생방송을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에게 안녕을 고했습니다. 출처 : SBS 해당 프로그램은 6년이란 시간 동안 수많은 스타를 발굴했습니다. K팝 문화를 주도하는 엔터테인먼트사 SM, YG, JYP, 안테나 엔터가 전면에 나서 반짝이는 원석을 직접 발굴했고 교육부터 데뷔까지 책임졌으니까요. 화려한 심사위원 라인업과 생방송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 가수의 꿈을 품은 어린 소년·소녀들의 치열한 경쟁이 자극적으로 그려져 때로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K팝스타'가 가수 지망생들에게 기회의 문으로 작용했다는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6년의 역사, <알렛츠>가 정리해봤습니다. 시즌 1. 박지민·이하이·백아연·이승훈 지난 2011년, 'K팝스타' 시즌1가 화려하게 막을 엽니다. 첫 시즌의 우승자는 15세 소녀 박지민입니다. 큰 눈과 통통한 볼이 귀여웠던 소녀는 본선 2라운드 랭킹오디션에서 괴물같은 가창력으로 모두를 놀라게 합니다. 박지민이 선택한 노래는 아델의 'Rolling in the deep'. 그는 어린 여중생이라기엔 믿기지 않을 만한 아찔한 고음과 표현력으로 'Rolling in the deep'을 완성합니다. 출처_SBS 이 외에도 박지민과 결승전까지 쫄깃한 대결을 펼친 매력적인 저음의 이하이. 에이미 와인 하우스가 환생한 듯한 그녀의 독특한 소울은 'K팝스타'의 시청률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했습니다. 시청자들은 평범했던 두 소녀가 'K팝스타'를 통해 진정한 가수로 거듭나는 과정을 매주 지켜보며 응원했습니다. 이 외에도 시즌1이 발견한 K팝스타는 또 있습니다. '어머니의 된장국'을 개성 있게 소화한 이승훈, 맑은 목소리로 시청자를 사로잡은 백아연입니다. 현재 박지민은 JYPT소속 여성듀오 피프틴앤드의 멤버로, 준우승자 이하이는 YG소속 솔로 가수로, 이승훈은 YG소속 보이그룹 위너 멤버로, 백아연은 JYP소속 가수로 데뷔했습니다. 출처 : YG엔터테인먼트 시즌 2. 악동뮤지션 시즌2의 어마무시한 수확입니다. 천재 뮤지션 남매 악동뮤지션(이찬혁, 이수현)의 발견! 시즌2의 우승을 차지한 악동뮤지션은 등장부터 독특합니다. 본선 1라운드에서 자작곡 '다리꼬지마'로 심사위원 3인을 모두 홀리더니 이후에도 '매력 있어' '라면인건가' 등의 자작곡으로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현재 악동뮤지션은 YG소속으로 데뷔 후 음원을 공개할 때마다 음원사이트 '올킬'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죠. 출처 : SBS 시즌 3. 버나드박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발라더의 우승은 흔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그 어려운 일을 시즌3에서 해낸 이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온 감성 오빠 버나드박. 버나드 박은 특유의 덤덤하지만, 진솔한 감성으로 심사위원과 대중의 마음을 울렸습니다. 버나드 박의 역대급 무대는 'Right Here Waiting'으로 꼽힙니다. 그는 해당 퍼포먼스를 통해 심사위원 양현석 유희열에게 100점을 박진영에게 99점을 받았습니다. 현재 버나드 박은 JYP 소속으로 지난 2014년 정규앨범 발매 이후 다양한 OST에 참여하며 활발히 가수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 SBS 시즌 4. 케이티 김·정승환·이진아·릴리M 시즌4는 시즌1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원석을 발굴한 성공적인 시즌으로 기억됩니다. 해외파부터 국내파까지 다양한 참가자가 출연했습니다. 우승자인 케이티 김은 버클리 음대를 독학으로 진학한 천재 뮤지션입니다. 예선전에선 이렇다 할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감각적인 곡해석 능력으로 매력을 어필했죠. 그녀가 보여준 최고의 무대는 톱10경연에서 보여준 god의 '니가있어야할곳'입니다. 소울풀한 케이티의 편곡은 그녀의 스타성을 오롯이 보여줍니다. 현재 케이티 김은 YG소속으로 데뷔를 준비 중입니다. 이 외에도 시즌4를 통해 큰 사랑을 받았던 독특한 음색의 이진아와 정승환도 안테나를 통해 가수데뷔에 성공했고요. 호주에서 온 청정 소녀 릴리M은 JYP 소속으로 데뷔를 준비 중입니다. 출처 : SBS 시즌 5. 이수정 시즌5는 '미국에서 온 소울여제'의 발견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승자 이수정의 압도적인 존재감 때문이죠. 이수정은 첫 등장부터 다른 참가자들과 현저한 실력차이를 보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프로그램 참가 이전부터 미국에서 가수로 활동하며 뮤지션으로 자신의 영역을 구축한 인물입니다. 그녀의 소울풀한 곡 해석은 많은 이들에게 놀라움을 안기기 충분했습니다. 그중 최고의 무대로 꼽히는 건 god의 '거짓말'. 당시 이수정은 노래에 집중한 나머지 마지막 소절에서 눈물을 터뜨리기도 합니다. 그녀의 눈물에 심사위원들마저 눈시울을 붉히며 말을 잇지 못해 'K팝스타'의 명장면을 추가했었죠. 현재 이수정은 안테나 소속으로 앨범을 준비 중이며 최근 캐나다 출신 R&B 출신 다니엘 시저의 미국 콘서트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며 글로벌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 SBS 시즌 6. 보이프렌드·걸그룹·샤넌 K팝스타의 마지막 시즌인 '더 라스트 찬스'. 이전 시즌보다 개성 넘치고 탄탄한 실력의 참가자들이 대거 출연해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했습니다. 시즌6의 우승자는 최연소 남성듀오 보이프렌드(박현진·김종섭)입니다. 11살 어린소년이 형·누나를 모두 꺾고 당당히 1등을 거머쥔거죠. 나이를 초월한 무대매너, 천재적인 감각, 그리고 11살이라는 어린 나이가 품고 있는 가능성이 빚은 결과입니다. 이 외에도 마지막 시즌을 빛낸 이들은 다양합니다. 'K팝스타' 최초 걸그룹 퀸즈(김소희, 크리샤 츄, 김혜린)와 민아리(고아라, 전민주 이수민)는 고정 팬덤이 생길 정도로 시청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습니다. 소녀들의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됩니다. 또 걸그룹으로 지원했던 마은진은 솔로 여가수라는 새로운 답안지를 찾았고요. 유제이의 여동생 유지니의 발견도 유쾌했습니다. 샤넌의 '행복찾기'를 응원하는 시청자들도 적지 않았죠. 출처 : SBS Special thanks to YG·JYP·SM·안테나 그리고 절대 빼놓고 갈수 없는 'K팝스타'의 기둥이 있습니다. 시즌1부터 6까지 원석을 가공해 보석을 만든 전문가, 심사위원 4인 양현석 박진영 유희열 보아입니다. '공기 반 소리 반'이란 국민 유행어를 만든 박진영 심사위원의 열정 넘치는 심사평과 참가자의 퍼포먼스에 완벽하게 빠져든 표정은 'K팝스타'를 보는 또 하나의 재미였죠. 박진영은 'K팝 스타'를 통해 자신의 신곡 '어머님이 누구니'를 최초 공개하며 프로그램을 향한 남다른 애정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YG의 수장인 양현석. 미디어 노출을 극도로 꺼리는 양현석이지만, 'K팝스타'는 예외였습니다. 시즌1부터 6까지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구체적인 심사평과 인간적인 면모로 새로운 면면을 보여줬죠. 특히 양현석은 자신이 서태지와 아이들로 활동했던 에피소드와 소속 가수 이야기, 가족사도 아낌없이 털어놔 눈길을 끌었습니다. 대형기획사 YG의 수장인 그가 보여준 소탈한 모습도 화제를 모았고요. 그리고 SM 대표로 시즌2까지 참가했던 심사위원 보아. 심사위원 중 유일하게 여성 심사위원으로 언니 같은 다정한 모습으로 부족한 부분을 메웠습니다. 시즌3부터 합류한 유희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돌 그룹 위주의 뮤지션을 육성하는 JYP와 YG 사이에 안테나 뮤직의 합류는 다양한 시각에서 참가자들을 바라볼 수 있는 새로운 기준점이 됐습니다. 특히 냉정한 양현석 박진영의 심사평에 비해 어린 연령층의 참가자들을 배려하는 유희열의 심사평은 참가자와 시청자에게 따뜻한 감동을 남기기도 했고 친밀감 형성에 상당한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꿈을 꾸는 이들에게 길잡이가 되고 나아가 한류를 주도하는 진정한 'K팝스타'를 찾고자 했던 지난 6년. 시행착오도 있었고 성공적인 데뷔도 있었습니다. 드라마틱한 감동도 있었으며 동시에 크고 작은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K팝스타'가 끝난 지금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꿈꾸던 진정한 'K팝스타'는 탄생했나요? 출처 : SBS 출처 : allets.com
[아.모.르] 힙합씬 가장 주목할 슈퍼루키. Acrobat.
안녕!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돌아오지 않을것만 같던 그 시즌이 돌아왔어. 바로 쇼미더머니9 올해는 약빨이 다 해서 나오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던 그 프로그램이 또다시 불구덩이에서 올라왔지... 사실 그렇게 비난과 비판을 듣지만,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은 '한국 힙합' 에서 빼놓을 수 없는 커다란 이슈였다고 생각해. 우원재, 딘딘, 로꼬 등 알려지지 않았던 래퍼들부터 스윙스, 매드클라운, 비와이, 넉살 등 힙합계에서 인정받던 래퍼들까지. 쇼미더머니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면 크게 성공한다는 공식이 있지. 물론 작년엔 약빨이 다했는지 신통치 않았지만... 아무튼. 죽지도 않고 또 돌아온 쇼미더머니를 맞아, 개인적으로 현 힙합씬에서 가장 뜨거운 슈퍼루키 한 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고자 글을 쓰게 됐어.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제목을 보고 어느정도 감이 왔겠지? 아니더라도, 이 래퍼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으면 힙합을 좋아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힙잘알 스멜을 풍길 수 있다구! 어떠한 광고 및 미디어의 도움 없이 첫 등장만으로 힙합씬 메이저 아티스트들부터 리스너들까지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남자. 2020년 가장 핫한 루키이자,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기교와 스타일로 주목받는 신인. Acrobat. 곡예사 [아.모.르] 오늘의 주인공 조 광 일 2020년 4월. '조광일' 이라는 래퍼치곤 다소 평범한 랩네임 겸 본명을 가진 남자가 싱글 한 곡을 발매했어. 제목은 곡예사. '누구야?' 하고 아무생각 없이 뮤비를 클릭했던 리스너들은 랩이 시작되고 단 10초만에 충격에 말을 잇지 못했지. https://youtu.be/aKuS6T2SZoI 조광일 - 곡예사 (링크 복사하려고 들어갔다가 정주행했네...) [가사가 워낙 빨라서 리릭뮤비를 들고올까 하다가, 이 뮤직비디오도 너무 잘 만들었기 때문에, 한 번 감상해 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가져왔어!] "요즘 사회는 큰돈 벌어야 해 야 이 새끼야" "화장하는 남자 쪽팔리면 왜 랩퍼했냐" "TV 나가려면 파우더 찍어 발라야지" "좀이라도 이쁘장하게 찍어 담아야지" 요즘 사회는 큰돈 벌어야만 해 근데 새끼야 난 화장하는 네가 쪽팔려서 랩퍼했다 그래 TV 나갈려면 파우더 찍어 발라야지 걍 다 X 까고 난 니네 찍어 발라야지 이 곡은 처음 20초에 조광일의 엄청난 속사포랩으로 포문을 열어. 그리고는 느린 박자로 랩을 하지. 완급조절 능력이라던가, 한글을 뱉을 때 입술로 내는 파열음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노래 제목처럼 랩으로 외줄타기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조광일의 경험담으로 만들어진 이 노래는 훅에서 조광일이 실제로 들었던 말을 인용했어. 클럽에서 공연을 마치고 안면이 있던 래퍼가 말을 걸었대. 그 래퍼는 방송에도 나오고 알 만한 사람들은 아는 꽤 유명한 래퍼였나봐. 그는 조광일에게 야 요즘 사회는 큰 돈을 벌어야 돼 이 새끼야. 화장하는 남자가 쪽팔리면 넌 왜 래퍼했냐? 라는 말을 했고, 조광일은 이 말에 크게 반발심을 느꼈고 크게 실망했다고 해. 래퍼라면 화장하고 꾸미고 돈을 벌기 전에 '주'가 되는 '랩'을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었지. 그래서 본인이 듣고 실망한 그 말에 반박하기 위해 철저하게 랩 스킬과 피지컬로 승부를 하는, '나밖에 할 수 없는 곡을 해보자'라는 의미에서 '곡예사' 라는 곡을 내게 됐다고 해. https://youtu.be/HFUyeIUrHBU 이 영상은 헉피와 팔로알토가 진행하는 P2P라는 컨텐츠야. 1:36 부터 나오는 조광일의 뮤비에 모두가 압도됐다고 이야기를 하지. 메이저 래퍼들이 입을 모아 칭잔할 만큼. 이 곡예사의 등장은 힙합씬에서 충격적이었어. 조광일은 1996년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났어. 원래 조광일은 래퍼가 꿈이 아닌, 학창시절엔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가 꿈이었다고 해. 그런데 다들 아시다시피 스타크래프트가 사장되어 프로리그가 없어졌고, 조광일은 뭘 해야하나 하고 고민을 하다가 관심이 있었던 래퍼의 길을 가기로 했다고 해. 래퍼가 되기로 마음먹었으면, 남들하고 다른 무언가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던 조광일은 2년간 미친듯이 연습을 했다고 해. 그가 주목했던 건 한국어에서 나오는 '파열음'. 그 파열음을 비트박스처럼 뭉개고 마찰을 극대화하면서 '조광일'만의 독특한 래핑이 만들어졌고, 거기에 쉽게 따라할 수 없는 속사포랩을 구사하며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유니크한 스타일이 완성됐어. 조광일은 2년간 이 스타일을 입술이 수도 없이 부르트고, 이빨이 흔들리고, 혀 끝에 감각이 없어질 정도까지 연습했다고 해. 그러다가 굳은살이 박힌 혀가 본인의 생각대로 움직일 수 있게 된 순간부터 '이제 어느정도 밖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겠다' 라고 생각했다고 해. 거의 무협지에 나오던 은둔고수 스멜... '기본기'에 '노력'과 '유니크함' 이 합쳐지니, 힙합씬에 유래없는 괴물 래퍼가 나왔지. 개인적으로는 비와이나 저스디스의 음악을 처음 들었을 때랑 비슷한 느낌이야. 아무튼 '곡예사' 로 충격을 몰고 온 조광일은 2020년 6월에 또 다른 싱글을 발매했어. https://youtu.be/mKUJrghUHLY 조광일 - 한국 뮤비를 가져올까 했지만, 가사를 봐야 듣기가 편할 거 같은 속사포랩이기 때문에 리릭뮤비를 가져왔어. 이 곡은 '곡예사' 로 주목을 받은 조광일의 실력을 다시 한 번 증명하는 곡이라고 말했어. 한 곡으로 반짝 떠버린 어중이떠중이가 아닌 조광일은 실력으로 올라가는 래퍼다. 그리고 이게 그 증거다. 라는 생각으로 발매했다고 해. 이 곡은 가사를 보면 알겠지만, 조광일이 현 한국힙합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과 불만들, 그리고 한국과 한국어 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풀어낸 곡이야. '곡예사' 로 조광일에게 입덕한 리스너들은 '한국'에서 다시 한 번 충격을 받았지. 원 히트 원더 (one-hit wonder) 가 아닌 그냥 '엄청나게 잘 하는 놈' 이었던 거야. 흔히 속사포 랩 하면 우리나라에선 대표적으로 알려진 래퍼가 '아웃사이더' 였어. 그렇지만 리스너들에게 아웃사이더는 '래퍼'로 인정받지 못했는데, 그저 빠르게만 랩을 하는 사람이고, 라임이나 플로우가 거의 없는. 그냥 속사포로 묘기를 부리는 '엔터테이너' 라는 게 리스너들의 생각이었지. 그런데 조광일은 완급조절, 라임, 플로우, 랩, 스피드, 가사의 의미 등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실력을 갖고 있었고, 거기에 본인의 확고한 음악적인 철학이 더해진 케이스였지. 우리나라 속사포 래퍼들 중 대표적인 베이식, 플로우식, 라임어택, 화나 등의 계보를 이어나갈 수 있는 아티스트의 탄생이라고 현직 래퍼들부터 평론가들까지 입을 모아 칭찬했어. https://youtu.be/PUpk68IKchk 조광일 - Grow back (feat. Brown tigger) 조광일이 소위 말하는 '떡상'을 하면서, 작년에 소속사 사장인 '브라운 티거' 와 함께 한 이 곡도 같이 떡상하고 있어. 조광일의 큰 장점 중 하나라면, 본인이 마음에 드는 비트 어디서든 본인의 스타일로 랩을 할 수 있다는 점인 거 같아. 물론 내 주관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오리엔탈적인 비트나 조금 특이한 신스가 들어간 비트에서도 조광일의 존재감은 비트 자체를 삼켜버리거든. 현재 조광일의 이름으로 나온 곡은 5곡이야. 아직 나온 곡은 얼마 없지만, 지금 나온 곡들만으로도 기대치를 올리기 충분하다고 생각해. 괴물 래퍼의 계보를 잇는 아티스트. 입으로 롤러코스터를 타듯 랩을 하는 곡예사. 속사포는 기본일 뿐인 올라운더 래퍼. 조광일이었어! 오늘의 [아.모.르]는 여기까지야. 우리 모두 이름부터 당당하게 '조광일' 이라는 본명을 사용한 이 래퍼를 주목해보자구! 나는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인물로 찾아올게. 장마철 날씨 조심하고 다들 안녕!
이하이를 감동시킨 학생들의 떼창
지난주 이하이양의 연세대축제 공연이 화제인데요, 여러 기사중에 허핑턴포스트의 기사를 퍼왔습니다. "이하이를 감동시킨 학생들의 떼창(영상)" 가수 이하이와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갑자기 일어난 음향사고에 무반주 공연과 ‘떼창’을 선보였다. 지난 22일 유투브의 ‘Yein Chung‘이라는 유저는 이하이가 연세대학교 축제에서 선보인 무대 영상을 공개했다. 이는 이보다 하루 앞선 21일 촬영된 것이다. 영상에서 이하이는 ‘원, 투, 쓰리, 포’를 부른다. 갑자기 반주가 끊어지고, 이하이는 침착하게 마이크를 객석의 학생들을 향해 돌린다. 이에 학생들은 환호하며 ‘떼창’을 선보인다. 곧 반주가 나왔으나 계속 불안정한 상태였다. 이에 이하이는 무반주로 노래를 이어가고, 학생들과 함께 주고 받으며 무반주로 노래를 마친다. 노래를 마친 뒤 이하이는 “어떻게 된 건가요? 너무 좋아”라고 말하고, 학생들은 이하이의 이름을 외친다. 이 영상은 유투브에서 37만7천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댓글에는 국내를 넘어 해외의 팬들까지 “멋지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출처 http://m.huffpost.com/kr/entry/10124472 이 영상은 이하이양의 공연전체가 담긴 풀영상입니다. 1,2,3,4를 무사히(?) 마친 후 앵콜로 나는 달라를 불렀는데요 중간에 사회자가 올라와 공연을 끊습니다. 그 이유가 한 학생이 노래를 듣다가 실신을 했다는 거였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은 공연이었지만 연세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끌어냈고 인상도 깊게 남겼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