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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담은 찰나의 사진들.jpg
1911년,마추픽추 발견 후 찍은 첫번째 사진 1887, 파리 에펠탑 건설 1968년 12월, 크리스마스 이브에 아폴로 8호가 보낸 사진 1884년 자유의 여신상 건설중 유아시절 아돌프 히틀러 1970, 세계 무역센터 (World Trade Center) 아카데미 시상식 뒷편의 그레이스 켈리와 오드리 헵번 1999, 구글 창립 기념사진 월트 디즈니 최초의 드로잉 1930, police 1965, 스티븐 호킹박사와 아내 제인 와일드 1936, 헬가 괴벨스와 함께 산책하는 히틀러 1933, 사진작가가 유대인이란걸 알았을때 괴벨스의 눈빛 1941.4월 런던. 세계 제 2차전쟁중 사람들이 역에 피신해있다 1940, 히틀러 파리 입성 1945, Kissing the War Goodbye 1918, 뉴욕 군중 앞에 찰리 채플린(Charlie Chaplin) 1939년 러슈모어 산을 건축. 1955년 독일, 공주 이반과 알렉산더 왕자 1978, 소녀 힐러리 클링턴 제럴드포드 대통령과 펠레 1945, 2차대전 끝에서 뉴욕 항구에 도착한 미군들이 갑판위로 올라와 함성을 지르는 모습 2001년 9월 11일 비행기가 충돌하는 그순간 1944, 엘리자베스 여왕 세계 제2차대전, 독일 엔지니어가 Messerschmitt BF109 E3를 테스트 하고 있다 1940년 5월 18일, 뉴욕 6번가에서 신문을 읽고 있는 남자. 헤드라인 "나치가 이제 파리에서 75마일 거리에 있다." 1910. 5월 20일, 9명의 왕 왼쪽부터 - 노르웨이의 왕, 불가리아의 차르 ,포르투갈의 왕, 독일 황제 그리스의 왕 ,벨기에의 왕 앉아있는 -스페인의 왕 ,영국의 왕 ,덴마크의 왕 1918년 11월 11일.1차 세계대전이 끝난 것을 기념하게 위해 거기로 나온 수천명의 사람들 윈스턴 처칠 (Winston Churchill), 1895 1912년 4.16일 런던 타이타닉 침몰후 다음날 1927년 솔베이 의회. 역사상 가장 영향력있는 과학자들 아이슈타인, 하이젠 베르크 (1932 년 노벨 물리학상), 슈뢰딩거 (1944 년 노벨 물리학상),퀴리 부인(1911 년 노벨 화학상), 파울리 (1918 노벨 물리학상) 브래그 (1915 년 물리학상) ,보어 (1922 노벨 물리학상) 콤프 턴 (1927 노벨 물리학상) 1919년 6.28일 베르사유 조약체결을 보기위해 책상과 의자위에 올라가 있는 사람들 1944, 7월 맥아더, 루즈벨트 & 니미츠 1950, 뉴욕빌딩 창문을 닦고 있다 세계 제2차대전. 이오지마 섬에 미국 성조기를 꽂는 군인들 1912, 타이타닉호 출항하다 1945, 윈스턴 처칠 Victory 세계 제2차대전의 종식.독일 국회의사당 건물에 소련군 깃발을 꼿고 있다 1940. 10월, 전장에 나가는 아버지에게 손을 뻗는아이 1989, 무너진 베를린 장벽 1944, 6.15 바다로 추락하는 일본 전투기 1945, 포츠담 회의에서 처칠, 스탈린, 해리 트루먼 1945. 8.1 일본 토야마가 2차세계 대전 중 불타고 있다 1945, 맥아더 장군이 일본의 항복 문서에 서명하고 있다. '안네의 일기'의 안네 프랑크 1945, 미국 병사가 아돌프 히틀러 거리를 루즈벨트 거리로 바꾸고 있다 1937년 5월 6일. 비행선 힌덴부르크 호에 불이 붙은 직후의 사진 1962.월드 프레스 '올해의 사진' 군사 반란에 상처 입은 군인에게 마지막 의식을 주는 성직자 1955년 4월 18 일.아인슈타인이 죽은 날 그의 사무실 출처
옛 선비들의 배움터, 광양향교
#가을에가볼만한곳 파란 하늘과 붉은 향교의 꿀조합, 옛 선비들의 배움터 광양향교 2021.09.23.(목) 탐방 광양향교 光陽鄕校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우산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향교.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111호이다. 광양향교 지정종목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지정번호 제111호 지정일 1985년 2월 25일 소재지 전남 광양시 광양읍 우산리 509번지 시대 조선시대 종 류/분류 향교 1985년 2월 25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111호로 지정되었다. 향교재단이 소유하고 있다. 1397년(태조 6)에 창건한 것으로 전해져 있으나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다. 그뒤 임진왜란 때 건물이 모두 소실되었으나, 1613년(광해군 5) 당시 현감인 남내원(南來爰)이 대성전을 중건하면서 연차적으로 여러 건물을 다시 만들었고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다시 고쳤다. 풍화루, 동재·서재, 명륜당, 상제, 직사제, 대성전, 내삼문, 제기고, 홍살문, 하마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인 향교는 교당부와 문묘부가 전후관계로 축배치를 이루고 있으나, 광양향교는 대성전의 문묘부를 명륜당 왼쪽에 두고 있는 좌우배치의 경사지건축이다. 다만 명륜당과 외삼문의 기능도 갖고 있는 풍화루는 동재·서재의 중앙을 지나는 남동향의 축배치를 이루고 있다. 그밖의 건물배치를 보면 동재·서재 외에도 명륜당 왼쪽에 상제가 있는 것은 다른 향교와는 다른 점이다. 풍화루 앞에는 하마비와 홍살문이 있으며 명륜당 왼쪽에는 수령이 500년 정도 된 은행나무 한 그루가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전후퇴의 1고주 반 9량집이다. 자연석의 덤벙주초석에 민흘림이 있는 원기둥을 세웠다. 공포는 주심도리의 밑에 공안이 없는 두공담차가 있고, 외목도리의 밑에는 행공담차를 익공 상부에 소루를 놓아 받치고 있는 주심포계의 외 1출목 이익공양식이다. 특이하게 도리와 장혀를 받치고 있는 초공이 계두로 되어 있다. 지붕은 겹처마로 맞배지붕이며 풍판이 있다. 동재는 정면 4칸, 측면 1칸으로, 전퇴 5량집의 무익공식 건물이다. 오른쪽 툇간은 회란대가 있는 난간으로 되어 있으며, 지붕은 맞배지붕에 풍판이 있다. 서재는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3량집의 맞배지붕이다. 출입문의 방향이 동재와 마주보지 않고 직사제 쪽으로 나 있다. 풍화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2층 누형식 건물로, 초익공양식이며 계자 난간으로 되어 있다. #광양향교 #유형문화재
시골 고양이 3마리
예전에 할부지 할머니 농사 지으실 적 사용하던 창고예요 창고에 총 바람 구멍이 4곳 뚫려 있어요 아래 부분 구멍으로 들어가서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넓디 넓은 창고는 고양이들의 놀이터 일 듯 해요(⌒▽⌒) 동네 고양이들 금방 번식하니 사료 얻어 먹으러 왔다 이제 여기에 자리 잡은거 같아요 작년 11월에 돌아가신 친할머니가 묶어두고 키우던 고양이는 죽었는지 보이지 않고 창고에 3마리만 살고 있네요 고양이 사료를 요양보호사분이 챙겨 주시는지 통에 따로 개 고양이 닭 사료가 분리되어 있었어요 누구 냐 넌?!?!? 나를 보는 눈이 경계심 가득~~!! 사료 그릇에 담아 두니 왜 때문에 한마리는 안먹을까요? 결국 따로 줬어요 먹으러 못 내려오는거 같아서 많이 먹고 힘내 눈이.아픈거 같아요 깻잎이 가득 자랐어요 뒤는 예전 소우리 소우리에서 소가 송아지 낳을 때도 봤었고 할아버지가 타고 다니시던 자전거인데 이제 타시지 못 하시고 항상 세워 두시던 곳에 자리 해 있어요 시골은 이제 다 닳아 가는 건전지 같아요. 시계 건전지 다 되면 늦게 가자나요.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듯 했어요. 치매를 앓고 계시는 할아버지는 하루종일 나에게 고맙다고 칭찬하고 좋은 말씀만 해주시고 천자문 배울 때 6.25 때 수업하다 부산으로 피난을 가게 된 일 그리고 돌아가신 친할머니의 행복한 추억을 돌림 노래처럼 들려주셨어요. 전 손녀가 아니라 당신 딸인 줄 알고 우리 딸 공부 잘했는데 참 착한 딸이다 고맙다 말씀 하시는데 전 아직 눈물나요 치매는 슬픈 병이예요 기억이 조각만 남아 있으니까요. 그래도.가을 하늘 참 파랗고 이뻐요 거미줄
실력을 위장해 대회 출전? 잠입 선수 주최 스파5 대회 논란
새싹 아닌 새싹 유저가 대회 우승... 유저 "참가 자격 어긋나는 유저, 대회 본질 흐렸다" 주장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 게임대회에 고인물이 나왔다? '인생은 잠입' 이선우 선수(이하 잠입)가 21일 진행한 <스트리트파이터5> 대회에 부정선수 출전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해당 선수는 실제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해 격투게임 커뮤니티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논란이 된 대회는 잠입과 아프리카TV, 그리고 격투게임 커뮤니티 KFGC가 연 '제1회 스트리트파이터5 새싹 대회'. 21일 오후 2시 32강 단판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대회에서 우승한 참가자A를 놓고 유저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자신의 실력을 속이고 대회에 참여했으며, 주최 측에서 실력을 알고도 참가를 종용했다는 것. 유저들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 대회의 본질을 흐렸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잠입은 이의를 제기하는 유저들에게 비방을 하기도 해 논란은 더욱 증폭됐다.  # 랭크는 초보인데, 실력은 고수? 유저들 "알면서도 묵인했다" 분노 대회의 목적은 '초보 유저'를 대상으로 격투게임 활성화를 위함이다. 이에 따라 참가 조건도 울트라브론즈 랭크 이하(루키부터 브론즈 랭크까지)로 한정됐다. 좋은 취지였지만, 문제는 대회가 시작되고 나서부터. 참가자 중 한 명이 눈에 띄는 실력으로 다른 참가자(이하 참가자A)들을 모두 제압했기 때문이다. 참가자A는 울트라 브론즈 랭크로 참가했다. 그러나 대회를 관전한 유저들은 해당 참가자의 부정출전을 의심했다.  참가자A는 기술 캔슬부터 역가드, 그리고 거리를 조절하며 싸우는 능력 등 전반적으로 해당 랭크 유저가 구사하기 힘든 플레이를 보여줬다. 보여준 실력대로, 대회에서 우승했다. 유저들은 랭크 이상의 실력을 보여준 참가자A를 의심했고, 결과에 이의를 제기했다. 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참가자A의 전적을 검색한 결과 무려 15등급이나 랭크가 높은 얼티메이트 그랜드 마스터 랭커에게 승리한 기록을 확인했다. 유저들이 발견한 참가자A의 과거 전적 기록. 이에 그랜드 마스터 랭커에게 승리한 경기를 본 유저들은 "얼티메이트 그랜드 마스터 랭커가 참가자A에게 많이 봐주면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당 경기가 잠입이 배석한 상태에서 했다는 점, 그리고 참가자A가 잠입과 같은 클랜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유저들은 여전히 대회의 공정성이 훼손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대회 종료 후 잠입은 뒷풀이 방송을 진행했다. 당연히 이번 대회에 의문을 가진 유저들이 이의를 제기했고, 잠입은 이들을 비방하고 부적절한 표현을 가했다. 유저들은 반발했고 논란은 증폭됐다. 논란 이후, 유저들은 대회가 열리기 전인 3월 15일, 잠입이 대회 부정참가 시 대처에 답변한 것을 꺼내 들었다. 답변은 아래와 같다. "위장계급, 부계(부계정)의 판별 기준은 참가 선수의 명단, 리플레이 자료를 총합해 운영진 재량하에 판별한다. (위장계급, 부계 등으로) 밝혀진 플레이어는 대회 설명에도 나왔듯모든 상품과 상금 회수, 아이디가 공개되며평생 대회 밴 처리가 된다" 유저들은 대회 전 위와 같은 기준을 가지고 있으면서 이번 대회에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에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즉 여전히 참가자A는 초보 이상의 실력을 가진 부정선수라는 주장과 해당 선수의 우승 취소 등을 요구하고 있다. # 잠입, "참가조건 위배X, 명확한 근거 없이 참가자A의 오해 불거지고 있어" 논란이 지속되자, 잠입은 22일 오후, 개인 유튜브 채널과 KFGC 디스코드 채널 공지사항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영상은 50초 분량으로 대회 종료 후 뒷풀이 방송에서 유저들에게 공격적인 발언을 한 것에 대한 사과 입장을 담았다.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부정 참가, 공정성에 대한 해명 입장은 디스코드 쪽에 밝혔다. 먼저, 잠입은 다음 대회부터는 대진표 과정을 투명하게 방송으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하루 전 참가자 마감과 동시에 대진표를 라이브 방송으로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랭크 선별에 대한 방법. 잠입은 "운영진이 꾸준히 선수의 랭크 정보를 확인하고 있으며 규정에 맞는지 제보도 받고 있다"며, "부계정이나 위장 계급에 대한 제보는 참가하시는 분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회 다음 날인 22일 오후, 잠입은 KFGC 디스코드 공지사항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대회에 우승한 참가자A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참가 조건에는 위배되지 않는다며, "악의적으로 특정 랭크에 주차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하지만 게임은 유저가 원하는 방향으로 즐겨야 한다. 그리고 참가자A의 연습 과정을 지켜본 입장으로 섣불리 판단하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또, 타 대회는 주최자가 임의 판단해 선수를 참가 취소하기도 하겠지만, 불충분한 주관적인 근거로 조치하면 역차별이 될 수 있으며 사후 문제를 발견하면 후속 조치를 할 수 있지만 명확한 근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잠입은 현재 각종 커뮤니티에 참가자A와 관련해 맥락 없이 퍼지고 있어 오해가 불거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문의에 매번 답도 했으며, 본인을 비롯한 누구도 특정인에 유리하도록 상황을 독려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잠입이 특정인에 유리하도록 상황을 독려하지 않았다는 부분. 12일 참가자A(우승자)와 잠입과의 대화 中(1, 2번 순으로 대화 진행). 유저들은 잠입이 대회 홍보 전부터 보유 랭크 이상의 유저를 참가 권유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구간 독식을 막기 위해 우승자는 차기 대회에 참가할 수 없는 룰도 만들었지만, 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다. 어느 랭크 구간이든 상대적 상위 랭커가 있고, 그에 따른 문제와 고심은 너무 어렵다"라며, "대회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어 주최자로 모든 선수들께 죄송하다"는 말을 남겼다. 끝으로 잠입은 향후 대회 방향에 대해서도 밝혔다. KFGC 디스코드 내 서로 체급이 증명된 비슷한 실력의 유저가 대회를 참여하게 하거나 소규모 랭크전, 티어 별 팀 대회 등 여러 대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잠입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의 불만은 쉽게 해소되지 않는 분위기다.  유저들이 제기한 참가자A에 대한 실력 논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다. BUILDWATER라는 한 디스코드 유저는 KFGC 채널에 "쟁점 중 하나인 참가 자격에 대한 기준, 계급과 부계정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다. 확실한 답이 없으면 향후 대회에도 지금과 같은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계속 등장할 것이다. 심지어 의도적으로 초보인 척 대회에 참가해 망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BJ 의견 수용해서 만들었죠" 아프리카티비만이 만들 수 있던 멸망전
현종환 게임 커뮤니티 팀장에게 듣는 아프리카티비만의 BJ 철학 어느 순간부터 아프리카티비(TV)는 단순한 방송 플랫폼이 아니었다. '히오스: 리바이벌'를 비롯한 다양한 e스포츠 대회와 BJ들이 참가하는 'BJ멸망전(이하 멸망전)'을 개최하고 있고, 직접 e스포츠팀을 이끌고 있기도 하다. 어느새 유저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유저 참여형 e스포츠'는 한국 e스포츠에 큰 축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아프리카티비의 움직임은 처음에는 단순한 생색내기라는 의심의 시선을 받았지만, '히오스: 리바이벌'이 곧 4번째 시즌이 시작될 정도로 정착한 모습을 보인다. 2016년부터 계속 개최되고 있는 <스타크래프트>의 ASL의 의미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게다가 멸망전은 수년 동안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으면서 최근에는 종목이 크게 늘었다. 또 이번 지스타 2019에서 아프리카티비가 선보인 여러 멸망전 콘텐츠는 빽빽한 전시장에서 관람객의 쉼터이자 즐길 거리가 되기도 했다. 바로 이 '멸망전'을 처음부터 기획하고 만든 현종환 게임커뮤니티 팀장을 만나, 아프리카티비가 그리는 e스포츠와 BJ, 그리고 더 큰 미래에 관해서 물었다.   ▲ 현종환 아프리카티비 게임커뮤니티 팀장 디스이즈게임: 만나서 반갑다. 생애 첫 인터뷰로 알고 있다. 소개를 부탁한다. '칸두' 현종환 게임커뮤니티 팀장(이하 현종환 팀장): 반갑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 정도 아프리카티비에서 일했고, 현재는 게임커뮤니티팀에서 팀장을 맡고 있다. 회사 내에서는 '칸두'라고 불린다. 게임 커뮤니티 팀이 무엇인가? 게임을 직접 서비스하지 않는 아프리카티비에 게임 커뮤니티 팀이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다. 현종환 팀장: 다른 플랫폼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팀이다. 간단하게 'BJ 지원팀'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콘텐츠 지원 등도 하지만, BJ가 정신적으로 어려워할 때도 상담 등으로 도움을 준다. 가끔 BJ는 유저들과의 소통으로 상처를 크게 받기도 한다. 아프리카티비에서는 BJ 콘텐츠 지원을 어떤 식으로 하나? 현종환 팀장: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BJ가 스스로 만드는 콘텐츠를 금전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담당하는 '콘텐츠 지원 센터'가 있다. 연간 5억 원 규모이고, 1인당 한 번에 최대 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또 콘텐츠 기획도 도와준다. BJ가 기획까지 모두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이럴 때 우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기획을 준비하기도 한다. 가끔 함께 기획하는 것 자체가 BJ에게 동기 부여도 되기도 한다.  다른 하나는 공식 방송이다. 멸망전이 여기에 들어간다. 이 멸망전을 통해 BJ에게 이슈가 될 만한 이야기를 제공한다. 유저들에게 더 큰 관심을 받고, 시청자 수는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그리고 BJ도 더 열심히 한다. 이게 계속되면서 멸망전과 함께 관련된 모든 것이 성장한다. 지스타 2019에서 진행된 멸망전은 BJ에게 큰 무대에서 서는 기회의 장까지 되기도 한다.  멸망전이 지금까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인기 게임 위주로 진행됐다면, 올해는 많은 신규 게임을 시도했다. <피파온라인4>이나 <던전 앤 파이터>, 그리고 <Gang Beasts>, <Rocket League> 등이 있는 종합게임도 진행했다. 유저와 BJ가 원한다면, 종목을 더 늘릴 것이다. ▲ 지스타 2019, 아프리카티비 부스에서 진행된 <철권7>부문 멸망전 경기. 많은 사람이 쉬면서 경기를 지켜봤다. 멸망전이 처음으로 아프리카티비의 지원을 받고 시작할 때, 기획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 멸망전은 어떻게 시작됐나? 현종환 팀장: BJ들이 모여서 먼저 제안했다. 제안을 받은 아프리카티비는 몇몇 BJ가 소규모로 진행하던 멸망전의 규모를 키웠다. 당시 인기 BJ였던 풍월량, 로이조, 보겸 등과 함께 <리그 오브 레전드> 멸망전을 크게 진행했고, 오프라인 경기까지 열어서 성장 가능성을 파악했다. 동시 시청자 수가 15만 명 정도로 흥행에 성공했다. 당시가 2014년이었다. 그 해 멸망전의 가능성을 봤고, 브랜드를 목표로 준비했다, 계속 점차 종목을 늘리고 규정을 바꾸며, 지금의 멸망전이 됐다.  신기하다. 아프리카티비가 주최했기에, 아프리카티비가 기획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 BJ는 어떻게 보면, 아프리카티비 입장에서는 서비스 이용자이기도 하다. 왜 BJ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나? 사실 받아들인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판을 크게 벌였다. 현종환 팀장: 일단 저는 너무 좋았다. 일선에 있는 분들이 더 잘 안다. 저보다 경력도 많고, BJ의 감각을 따라가긴 힘들다. 그리고 멸망전은 BJ와 아프리카티비가 함께 성장하는 윈윈전략이라 더 좋았다. 전문적인 일은 전문가에게 맡긴다는 말처럼 들린다. 현종환 팀장: 맞다. 우리는 전문가의 아이디어에 약간 덧붙여 줄 뿐이다. 처음 멸망전을 제안받았을 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 마음은 변함없다. BJ가 콘텐츠를 제안하면, 유저 입장에서 이야기해주기도 하고, 아이디어를 더 제안하기도 한다. 실제로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이 어떤 콘텐츠가 좋은지 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BJ와 유저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아프리카티비에서 활동하면 좋겠다. 플랫폼이라는 공간에서 애착이 없다면 오래 활동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기획한 프로그램과 함께 활동하면 더 오래 우리 플랫폼에서 즐겁게 지낼 것이라 생각한다. BJ가 주인의식을 가지면 어떤 점이 다른가? 현종환 팀장: 멸망전이 좋은 예시다. 시작한 것도 BJ지만, 다양한 종목이 생긴 이유도 BJ의 제안 덕분이다. 다른 종목의 멸망전을 본 BJ가 <피파온라인4>나 <던전 앤 파이터>를 제안했고, 방식까지 준비했다. 유저들도 마찬가지다. 좋은 의견을 계속해서 남겨준다. 이렇게 나온 멸망전이 훨씬 관심도 받고, 콘텐츠도 재밌더라. ▲ 멸망전과 관련된 모든 정보가 있는 홈페이지. 한눈에 시청자가 어떤 경기를 볼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멸망전 종목이 정말 다양해졌다. 최근 멸망전 공식 홈페이지는 흡사 올림픽 특설 페이지처럼 보였다.  현종환 팀장: 올여름쯤 만들었다. 만든 가장 큰 이유는 멸망전 종목이 많이 늘어서다.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멸망전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모든 멸망전의 종목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길 원했다. 멸망전 각 종목과 일정, 그리고 하이라이트까지 볼 수 있다. 신기하게도 BJ가 이 페이지를 보고 연락이 온다. 자기 종목이 없다는 것이다. 홈페이지 통합 이후로 종목에 대한 문의가 평소보다 더 온다. <피파온라인4>도 그런 식으로 멸망전에 추가됐다. BJ가 주도적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게임 커뮤니티팀은 "하고 싶다면, 도와줄게"라고 말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현종환 팀장: 맞다. 게임으로 설명하면, 우리는 힐러 역할이다. 힐러가 딜도 넣지만, 가장 중요한 역할은 힐이다. 힐을 넣어서 딜러가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이런 힐을 받은 BJ가 외부에 좋은 영향력을 끼치길 바란다. 아프리카티비에서 나온 콘텐츠가 아프리카티비를 벗어나, 다른 많은 플랫폼에서 사랑받는 걸 원한다.  그런 의미로 멸망전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크게 사랑받고 있는 콘텐츠다.  특히, '장난으로 시작했지만, 서로 진지해지는' 느낌이 매력적이다. 현종환 팀장: 동의한다. BJ들은 점점 진지해지지만, 지켜보고 있는 입장에서는 개인 방송 보듯이 부담 없이 보면서도, 가끔 멋진 영상에 감탄하기도 한다. 범인 색출 등 재밌는 콘텐츠 등 게임 외적인 이슈거리도 많이 나온다. 그래서 멸망전 자체만큼 멸망전 전후 시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멸망전 개최 일주일 전과 일주일 후가 중요하다.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다. 멸망전에 참여하기 위해 연습하고, 팀 짜는 모습을 재밌게 보긴 했다. 이런 걸 말하는 것인가? 현종환 팀장: BJ들도 멸망전 팀 짜는 콘텐츠를 즐거워한다. 자연스럽게 합동 방송을 하기도 하고, 시청자들도 자연스럽게 옮겨 가기도 한다. 먼저 탈락한 BJ가 탈락한 사람들을 모아서 새로운 대회를 자연스럽게 열기도 한다. 대회를 위한 스크림(연습 경기)도 열린다.  멸망전은 공평해야하니까 딱딱하기도 하지만, 이런 콘텐츠는 유연하다. 시청자들은 더 많고 색다른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멸망전이라는 하나의 콘텐츠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것, 그게 정말 즐겁고, 가장 중요하다. ▲ 대표적인 멸망전 콘텐츠이자, 멸망전의 멸망전이라 불리는 '나락전'도 BJ가 주도한 콘텐츠이다. 개인적으로 멸망전이라는 브랜딩은 많은 유저에게 연착륙하며 큰 성공을 거뒀다고 생각한다. 다른 플랫폼에서도 '멸망전'이 보이면 쉽게 클릭하곤 한다. 그렇다면 멸망전의 다음은 어떤 모습일까?  현종환 팀장: 올해 지스타에 맞춰 다양한 종목으로 준비했다. 앞으로는 더 늘릴 계획이다. 직접 참석하기 힘든 BJ를 위해 <배틀그라운드> 멸망전을 온라인 환경에서 진행할 계획도 있다. 또 올해 <피파온라인4>, <던전 앤 파이터>처럼 2020년도에도 새로운 게임을 종목으로 추가하려고 한다.   저는 많은 유저가 2015년에 '멸망전'을 알게 됐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초창기다. 1인 방송을 아는 사람들은 알고 있지만, 그 외의 유저들이 다 알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중화를 위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내년, 2020년에는 1인 방송을 모르는 유저들도 "멸망전 안다"라는 말이 나올 수 있도록 브랜딩하고 준비할 것이다.  하지만 사회도 그렇지만 특히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여전히 'BJ'라는 단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 현종환 팀장: 게임 부문 BJ에 대한 인식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좋게 봐주는 유저도 많다. 하지만 게임 커뮤니티팀의 운영을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이 계신다. 이런 부분때문에 게임 BJ에 대한 인식도 같이 나빠질까 걱정된다. 우리는 항상 BJ랑 소통하고 있다. 그리고 유저들에게 많은 공감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플랫폼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증명하기 위해서 더 재밌는 멸망전 콘텐츠와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유저 의견도 계속해서 수렴하려한다. 또 선정적인 콘텐츠를 언제나 주의하고 있다. 온 가족이 봐도 재밌는 콘텐츠를 목표로 한다. 게임과 e스포츠 분야 모두 더 투자해서 아프리카티비를 사랑해주시는 유저에게 보답하려고 한다. 오해를 풀고 한 번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아프리카티비가 게임과 e스포츠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히오스: 리바이벌'이나 '히오스 매니저', ASL 등 다양하다. 상대적으로 인기가 떨어지는 게임의 e스포츠 대회를 여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종환 팀장: 나중에는 게임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아프리카티비를 찾아오길 원한다. '게임'하면 '아프리카티비'가 생각나길 바란다. 최근, 유저들도 e스포츠에 대한 아프리카의 관심을 알아주기 시작했다. 더 투자를 잘해서 한국 게임과 e스포츠 시장을 활성화했으면 한다. 이제 뛰기 시작한 입장에서 더 많이 노력하고자 한다.  궁극적인 목표는 멸망전이 단순한 콘텐츠로 끝나지 않고, BJ-아프리카티비-시청자(유저)로 이어져 e스포츠와 게임 커뮤니티가 키워지는 것에 있다.  ▲ e스포츠 대회 자체를 단순한 마케팅 액션이라고 보기에는 서수길 대표부터 너무 부지런(?)하다. 그는 아프리카티비가 주관하는 대회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햄버거를 사곤 한다. 이렇게 e스포츠나 콘텐츠에 투자하는 것은 1인 방송 플랫폼 기준으로 특이하다. 남들이 하지 않는 선택을 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현종환 팀장: 저는 아프리카티비가 업계의 선두두자라고 믿는다. 그래서 우리가 만드는 것이 '매뉴얼' 자체가 되고, 가장 앞에 있기 때문에 '정해진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회사 내에서는 항상 묻고, 실패하고, 머리에 부딪히더라도 나아가고, 무엇보다 흔들리지 말자고 한다.   누군가는 멸망전과 같은 콘텐츠가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다. 또 더 잘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워도 한다. 하지만 저와 동료들은 이런 시행착오 끝에 완벽에 가까운 e스포츠 대회나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믿고 계속 해내 가고 있다. 멸망전만이 아니라, 최근 '히오스: 리바이벌'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유저 참여형 대회도 아프리카티비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고민은 계속할 것이다. 다른 곳에서 볼 때, 아프리카티비 말고 할 수 없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만들고자 한다. 인터뷰 초반에 게임커뮤니티팀이 BJ를 위한 부서라 설명했지만, 결국 게임커뮤니티팀도 유저의 더 나은 경험이 목표인 것처럼 느껴진다.  현종환 팀장: 유저가 제일 소중하다. 그리고 BJ도 유저다.  유저에서 BJ가 된다. 아프리카티비를 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BJ가 되진 않는다. 결과적으로 유저가 중요하다. BJ는 유저를 대변하는 위치고, 그래서 BJ를 지원한다. 저희가 BJ의 콘텐츠 제작을 도와주고, 힘든 일이 있을 때 도와주는 이유는 그들 역시 유저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