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wgm12
500+ Views

강아지풀과 며느리풀들

병원가다 시간이 좀 남아 아파트화단을 둘러보니 강아지풀과 며느리밑씻개가 보였다.
강아지풀은 중국어와 일본어에 개가 들어간다고 원래 가라지(조) 같은 풀을 강아지 꼬리 같은 풀로 만들어버렸답니다.
요즘 반려동물을 많이 키우니까 이것은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은데. 시어미가 며느리를 얼마나 미워했길래 줄기에 가시가 있고 잎이 까실까실한 풀을 며느리밑씻개라고 했을까? 어원이 일본명의 뜻인 "의붓아들똥꼬닦기" 를 의붓아들보다 더 미워하는 며느리로 대체하고 여자들이 씻는 것으로 바꿨답니다.
1937년 일본강점기에 처음으로 조선식물명휘에 실렸고 이와 비슷한 모습인 사광이풀을 며느리배꼽으로 개명까지 했다네요. 배고픈 며느리가 먹고싶어 했던 쌀밥처럼 보였다고 전해지는 며느리배꼽. 며느리배꼽 꽃을 보면 흰색이니까 연분홍인 밑씻개와 구별이 쉽지만 꽃이 없을 땐 이파리를 뒤집어 잎자루 위치가 배꼽에 있으면 며느리배꼽이랍니다. 배꼽은 원래 이름인 사광이풀로 밑씻개는 이칭인 사광이아재비로 개명서명운동을 해야겠습니다.
사광이는 삵쾡이라고 하는데 가시가 발톱같지 않나요?
배고픈 며느리가 먹고싶어 했던 쌀밥처럼 보였다고 전해지는 며느리밥풀도 있답니다. 아파트 화단에 난 다른 잡초들을 적어보았다. 방가지똥,주홍서나물,강아지풀,방동사니,개망초,망초,까마중,바랭이,괭이밥,모시풀,깨풀,박주가리,애기똥풀,달개비꽃,돌콩,여뀌,며느리밑씻개,환삼덩굴,명아주,쑥,씀바귀,메꽃,피.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아이슬란드로 이사 가서 찍은 사진들.jpg
제가 찍은건 아니구여 ㅋㅋㅋㅋㅋ 스위스에 살던 Lesley Brügger씨와 Vėjūnė Rimašiūtė씨 커플은 그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도 딱히 아름다움을 실감하지 못했다고 하시는데여 ㅋㅋ 그래서 딱히 사진을 찍어야지 생각해 본 적도 없었대여. 근데 아이슬란드로 여행을 갔다가 아이슬란드의 아름다움에 반해 버려서 그만 ㅋㅋㅋ 스위스 집을 팔고 짐을 싸들고 아이슬란드로 이사를 왔다구 해여. 그리고 이렇게 사진들을 찍기 시ㅋ작ㅋ 정신 차려 보니 시간만 나면 카메라를 들고 자연 경관을 찍는 자신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_+ 뭐 아이슬란드니까여! 인정ㅋ 스위스도 정말 아름다운 건 틀림없지만 아이슬란드와는 다른 아름다움이져 둘 다 자연경관이 아주 죽여주지만 각자의 매력이 너무 달라서 이 커플을 저도 이해할 수 있을 듯 ㅋ 저도 스위스가 너무 예쁜 건 알겠는데 아이슬란드가 훨씬 좋거든여 +_+ 특히 이런 풍경 너무 비현실적... 퍼핀 코앞에서 보는게 소원이구여 +_+ 똑같이 눈산인데 왜때문에 이르케 다른 느낌인지 ㅋ 검은모래해변은 진짜 아이슬란드 느낌이 확 나져 별거 아닌데 이게 다 아이슬란드 분위기 캬 오지구여 지리구여 찢었다 진짜 물결 담은 흑사장 카메라를 안 들이댈 수가 없겠는데여 ㅋ 꿈인지 생신지 저두 살고싶네여 아이슬란드 ㅠㅠ 더 많은 사진들은 Lesley Brügger씨의 인스타그램에서 보실 수 있구여! 오늘도 사요의 눈호강 타임 모두 즐거우셨나여? 남은 연휴 더 즐기시길 +_+
부산 대저생태공원의 핑크뮬리
언제부터인가 가을이면 핑크빛으로 물드는 외래식물인 핑크뮬리가 인기가 있기 시작했죠. 10월이면 억새나 갈대의 군락지를 찾아 떠나던 가을여행이 이젠 핑크뮬리의 인기에 밀려나믄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암튼 뭐 내가 억새나 갈대를 걱정한다고 해서 별반 나아질것 같진 않구요, ㅋㅋㅋㅋ 가을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에겐 가을여행지가 예쁘면 되는거겠죠. 근데 각 자방마다 요 핑크뮬리를 재배한다고 해야하는건지 기르는거라고 해야 하는건지 뭐라고 표현해야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이맘때부터 10월 한달간은 요 핑크빛 외래억세인지 갈대인지 하는 요 핑크뮬리의 인기는 가히 하늘을 찌른다고 해도 과하지 않을 듯 하네요. 핑크뮬리가 각 대도시와 소도시의 어디를 가나 다 있는듯 하더군요. 그중 핑크뮬리의 인기 장소는 아도 인스타니 기타 sns에 많이 업로드되는 곳이 경주 첨성대일원이나 양주나리공원, 울산어린이대공원 그리고 함안의 억양섕태공원의 핑크뮬리가 아닐까 싶은데요, 부산의 대저생태공원에도 핑크뮬리가 물들기 시작을 했더군요. 아직 절정은 아니지만 벌써부터 핑크뮬리를 보기위해 대저생태공원을 찾는 방문객이 많아 지고 있는듯 하네요. 아마 이달말 정도면 아주 이쁜 핑크뮬리를 대저생태공원에서도 볼수 있을듯 합니다.
Like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