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ollblog
1,000+ Views

헐, 극비라더니… 전쟁사령부 ‘탱고(TANGO)’ 구글에서 지번까지 검색된다

Fact
▲‘탱고’(TANGO)로 추정되는 지하 전쟁사령부의 내부 모습이 미국 NBC 뉴스에 공개됐다. ▲‘탱고’는 전쟁이 일어났을 때 주한미군과 한국군이 전시 작전을 지휘하는 곳으로, 위치와 시설이 모두 극비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극비라는 탱고의 위치가 구글맵, 구글어스에 지번까지 상세하게 노출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군사 정보 사이트 ‘밀리터리 위키아닷컴’에는 벙커 내부에 어떤 시설이 갖춰져 있는지도 일목요연하게 나와 있다.
View
미국 NBC는 8월 29일(현지시각) 메인 뉴스프로그램인 ‘나이틀리 뉴스’(Nightly News)에서 한국에 있는 지하벙커의 모습을 공개했다. 약 40초라는 짧은 시간에 불과했지만 주한미군과 한국군의 지하벙커 작전사령부를 외부에 공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 지하벙커는 ‘탱고’(TANGO)로 추정된다. 수도권에 위치한 벙커는 탱고가 유일한데, NBC가 보도에서 ‘서울 외곽 산속’이라고 벙커 위치를 밝혔기 때문이다. 탱고는 ‘Theater Air Naval Ground Operations’(전시구역 육해공 작전 지휘소)의 줄임말이다.   지하벙커 ‘탱고’ 구글맵에 찾아보니… 탱고의 정확한 위치는 어디일까? 위치와 시설이 모두 극비라는 이 지하벙커가 있는 곳은 생각보다 쉽게 찾을 수 있었다. 구글맵에 ‘CP Tango’(전투 사령부 탱고)라고 검색하자, 지도가 나왔다. 주소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OOO-O’라고 돼 있다. 구글어스(google earth)로 검색하면 위성사진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벙커의 내부 모습을 취재한 기자는 NBC의 수석특파원 리처드 엥겔(Richard Engel)이다. 엥겔은 이라크, 시리아 등 전 세계 분쟁지역마다 나타난다는 이유 때문에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전쟁 개시자’라고 불린다 한다. 
‘전쟁 개시자’가 들어가 본 탱고의 모습 
탱고로 추정되는 벙커 안으로 들어가면서 엥겔은 “북한의 공격이 있을 경우 여기서 한국군과 미군이 작전을 계속 지휘할 수 있다”며 “이곳은 최후의 심판일(doomsday)에 남아 있을 최후의 은신처(last resort)”라고 보도했다. 벙커 앞에는 ‘휴대폰 반입 금지’라고 한글과 영어로 쓰여 있었다. 
NBC 영상 속 벙커의 분위기는 분주하면서도 안정돼 보였다. 주한미군과 한국군이 벙커 안에서 바삐 움직이는 장면이 있긴 했지만, 긴박해 보이지는 않았다. 병사들이 근무하는 모습에서도 긴장감이 강하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엥겔은 “현재 이곳에서는 북한의 공격을 물리치기 위한 연습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서울의 소식통들은 북한이 더 많은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다”며 “아마도 다음 주에 (북한이) 새로운 핵실험을 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전술핵 견딜 수 있게 설계”
이 벙커에는 어떤 시설이 갖춰져 있을까? ‘밀리터리 위키아닷컴’은 “이 시설에는 상하수 처리 운영 센터, 거주 구역, 헬리콥터 착륙장 여러 곳, 컨테이너 보관 구역, 장비 및 시설 공급품 보관 구역, 소방구역, 응급대응센터 등이 포함돼 있다”고 했다. 또한 “보안요원, 공공업무요원, 한국어서비스요원, 설치 시설 관리요원, 통신요원 등이 상주해 있다”고 했다. 
이 사이트는 탱고에 대해 “벙커는 여러 겹의 폭발문을 사용해 지어졌기 때문에 전술핵을 견딜 수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8월 31일 “탱고는 적의 핵무기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강력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로 돼 있다”며 “생화학무기 공격에도 대처할 수 있으며 외부 지원 없이 약 2개월간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미로처럼 이어진 내부에는 회의실, 식당, 의무실, 상하수도 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고 했다. 
“화상회의로 전시 작전 지휘”
군사전문 사이트 ‘글로벌 시큐리티’(Global Security)에 따르면 전시상황이 발생할 경우 탱고에서는 미8군 사령부가 한국 전역에 흩어져 있는 미군 사령부와 화상회의(VTC)를 통해 통신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한반도에서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하는 동안, 미군 핵심 지휘관들이 탱고에서 참관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 8월 21일에는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 존 하이튼 미국 전략사령관, 새뮤얼 그리브스 미국 미사일방어청장 등이 탱고에서 UFG 연습을 지켜볼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해리스 사령관은 전시 상황에서 미군 전력과 병력을 신속히 한반도로 증원하는 역할을, 하이튼 사령관은 전략무기 전개를 결정하는 역할을, 그리브스 청장은 미사일 방어(MD) 전력을 증원하는 역할을 맡은 인물들이다.   
탱고가 언제 설치됐는지에 대한 정보는 엇갈린다. “한국 전쟁 직후에 지어졌다”는 이야기도 있고, “1970년대에 만들어졌다”는 보도도 있다. 탱고의 존재는 지난 2005년 3월 콘돌리자 라이스(Condoleezza Rice) 당시 국무장관이 방문하면서 알려졌다. 
팩트올은 기자들이 만든 첫 비영리언론으로 상업광고를 받지 않습니다. 후원 계좌는 <신한은행 100-030-327488 광고없는언론팩트올>입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소비자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직한 기사를 보도하는데 사용됩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군사시설 이런건 지도에 표시를 안 해야 하는거 아닌가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중고자동차 가격이 오른이유가 반도체공급부족이라면 반도체 공급부족의 이유는??.txt
현재 중고 자동차 가격이 엄청많이 오름  도탁 웃게만봐도 중고차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올랐다는 내용의 작성글을 찾을수있으며 신차또한 출고해도 짧아도 6개월 평균 1~2년을 기다려야 출고되는 상황까지 옴 왜이런걸까? 많은 사람들이 반도체의 공급부족과 수요증가라고 말은하는데 그럼 왜 반도체의 공급이 부족한건지 알아보았다. 현재 중고 자동차 가격이 엄청많이 오름  도탁 웃게만봐도 중고차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올랐다는 내용의 작성글을 찾을수있으며 신차또한 출고해도 짧아도 6개월 평균 1~2년을 기다려야 출고되는 상황까지 옴 왜이런걸까? 많은 사람들이 반도체의 공급부족과 수요증가라고 말은하는데 그럼 왜 반도체의 공급이 부족한건지 알아보았다 1. 반도체 수요의 증가 : 수요량이 크게증가함 물론 삼성전자 오스틴공장 정전사태, 일본 르네사스 공장화재 등등의 문제가있긴하지만 이건 부수적 원인일뿐 진짜 원인은 급속한 수요증가이다 반도체는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데 대표적으로 컴퓨터, 서버용 반도체 이외에도 군사, 산업, 항공 우주, 자동차, 유무선 통신이며 간단하게 " 전기가 들어가는 제품은 반도체가 필요하다" 라고 보면된다. 최근에는 자동차에 각종 전자 기술을 이용한 편의 시설이 늘어나고있는데 예를들어 아이오닉5 같은 경우 사이드 미러 대신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를 넣는 등 반도체 수요가 계속늘고있으며 전기자동차가 각광받고 있는 시대로 넘어가고있음에따라 반도체 수요는 엄청나게 증가했다 (전기 자동차 수요 폭발) 2000년대 반도체 비용은 자동체 전체비중의 18%였다가, 2020년 현재 40%까지올랐으며 2030년은 자율 주행과 전기차가 보편화됨으로 45%까지 오를것으로 전망된다. 2. 자동차 반도체는 부가가치가 높지 않은 반도체 : 반도체도 여러종류가있지만 최근 반도체가 모자라다 하는데는 대부분 자동차 반도체, 자동차 반도체가 부족하다는 이유는 서버나 pc에 들어가는 반도체가 아닌 크기도 크고 가격도 싼 부가가치가 높지 않은 반도체이다.  따라서 많이 만들어봐야 큰돈이 안 되니 삼성전자 같은 반도체 회사는 자동차 반도체 생산을 안함 오로지 자동차 반도체 전문 업체들만 생산을하고 거기다 자동차 반도체는 실외에서도 견뎌야하는 뛰어난 내구성과 더움, 추움, 습도를 다 견뎌야 하기도함 이렇게 까다로운데 큰 돈이 안됨 3. 수요는 늘었는데 반도체 제조업자들인 파운드리 업체들은 크게 늘지 않음 : 반도체 전문 생산 업체인 파운드리 업체들은 공장을 크게 증설하지 않고 있는데 증설한다고 해도 공장 하나  만들고 운영하는데 1년 이상이 걸린다. 이말인 즉슨 반도체 수요량이 늘어서 장비를 증설하고 공장을 증설하고 싶지만 그렇게 엄청난 돈을 들여서 공장을 증설했는데 만약 반도체 수요가 떨어지면? ... 장비 놀려야 하고 그럼 년 수익성이 크게 떨어지며 다른 사업과 달리 반도체는 장치 산업으로 장비 가격이 비싸다. 이러다보니 돈 많은 회사들만 반도체사업에 뛰어들수있고 근데 그마저도 성공 확률이 높지않음 4. 이 외에도 코로나로 인한 공장 셧다운이 잦아지거나, 부품 재고를 줄이는 저스트 인 타임 시스템 등 몇몇이유가 더 있긴하다. 위 그림은 전세계 반도체  파운드리 산업 순위 2위가 삼성, 10위가 하이텍 출처 : 도탁스
(no title)
#박충구 목사님의 감동적인 시 “무명의 애국도 전통이다! “ 속이 부글부글 끓는다. 1. 국짐당 편드는 검찰 언론 종교 권력, 가장 추레한 것들에게 둘러싸여 공갈 협박, 사기질에 넘어가 민주 정권 뺏겼다. 그런데도 당한 줄 모른다. 태평성대가 올 것이라 목사들이 앞다투며 윤 비어천가를 불러대고 있다. 하나님이 하신 일이라고… 검찰파쇼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라니??? 정신 나간 자의 흰소리다. 2. 그 많던 여성 단체들도 정권 바뀌자 일순간 조용해졌다. 류효정이도 심상정이도 사라졌다. 그러더니 박지현이가 나타났다. 뭐에 씌운 것인가? 추정 판단만 가지고 사실 판단 없이 사람 잡는 세상 만드나? 국짐당이 하던 짓, 정의당이 합세하더니 민주당까지 나서 자해하고 있다. 어처구니가 없다. 3. 나라 곳간 텅 비어 국가 부채 후손에게 넘기게 되었다며 대성 통곡하는 듯, 그렇게나 아우성치며 목에 핏대 세우며 오로지 민주당만 비방하던 김기현 장로, 언론, 국짐당, 선거에서 0.78% 이기더니 사상 유례없는 추경을 하면서 다행이라고 경제성장에 도움이 될 거라고 한다. 뻔뻔함도 진화한다. 지방선거 독식하려는 매표 행위다. 성범죄 의혹을 달고 있는 이준석이 대통령 하나 바뀌었는데 나라의 국격이 높아졌다고 희희거리며 기만과 사기에 재미들인 듯 자화자찬이다. 이젠 소름이 끼친다. 4. 국격 떨어지는 소리가 안 들리는가? 시늉이라도 내던 여성 할당제 꽝! 청년 장관 꽝! 병사 월 급여 이백 꽝! 본부장 검찰 수사 꽝! 대북 평화 정책 꽝! 바이든 만나 얻은 것 꽝! 대기업 국내 투자 꽝! 팬데믹 관리 능력 꽝! 강남에서 출퇴근하며 조석으로 민폐 끼치는 어가 행차 왕 노릇하더니, 공직자에게 낮술도 얼마든지 하라 교시한다! 미국 국가 울려 퍼지자 마치 애국가라 여기는 듯 성조기 향해 가슴에 절로 손 얻는 영락없는 자발적 미 식민지인. 2번들의 대통령 실상이다. 5. 학문 없는 고시생들이 부귀영화 쫓다가 그저 기회잡아 점령한 나라, 범죄자들에게 뺏긴 나라다. 고시생들의 특징, 학문이 아닌 성적 올리기 공부에, 격물치지도 없고, 도덕성도 없으면서 국민 개 돼지로 여겨 선거 때마다 먹을 것 던져주고 표 긁어 모으는 자들이다. 저희가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줄 안다. 6. 성경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어떤 이가 귀신을 몰아내고 청소를 깨끗하게 한 후, 그 집을 멍청하게도 텅 비워 놓았다. 그 집에서 쫓겨났던 귀신이 깨끗해진 집이 비어있는 것을 알고 일곱 귀신 친구를 불러들여 그 집을 차지했다는 이야기다. 굥의 천공 한가족 수백명이 설악산 콘도에 스승님 천공을 모시고 스승의 날 파티를 열었다. 국회운영, 남북통일, 국가 운영의 지혜를 초등학교 학력 천공에게 물었다. 무속 신앙에 대한 국가적 신뢰 급상승, 목사도 이에 뒤질세라 서양 무당 흉내내고 있다. 7. 지방선거 앞두고 2번 천공파 귀신들이 전국에서 발호하고 있다. 일곱귀신 들린 나라 향후 형편이 어찌 되겠나? 호미로 막을 수 있는 것 가래로도 막지 못할 지경이 되었다. 문재인이 아무리 사람이 좋아도 일제에게 나라 뺏긴 왕 변명하듯 변명하지 말라. 일제 부역자들이 험악한 얼굴을 가진 줄 아는가? 자기 딴에는 대세 속에서 나라 지킬 생각보다 자기 성공과 안위를 먼저 생각한, 가족 사랑 남다르고, 자기가 남보다 더 잘났다고 여기던 자들이다. 이런 똑똑한 이기주의자들 때문에 나라 뺏겼던 것이다. 민주정권 뺏긴 것은 민주시민에겐 나라 뺏긴 것과 같다. 뭐가 다른가? 8. 망연자실 하다가 지방 선거에서도 또 내줄 것인가? 민주당 파벌 암투에 멍청한 짓이나 계속하고 있다. 어차피 5년 후에 싸울 일이 있겠으나, 지금은 아쉬울 것 없다는 표정이다. 기가 막히지만, 민주시민이라도 나서서 일곱귀신을 마주해 저항군 노릇, 각개전투라도 해야 애국이다. 생각해보면, 동학운동, 삼일운동, 4.19, 촛불혁명, 저들 없이 이 나라 무명의 주인들이 역사의 줄기를 바꿔냈던 것이다. https://www.facebook.com/1826318088/posts/10216053008277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