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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진영, 방향을 찾는 디자이너 #공간브랜딩이란?

우리는 하루 24시간, 1년 365일 매일 익숙한 공간 속에서 살아간다. 익숙한 공간은 작은 변화에도 크게 달라져보이기도 한다. 사소한 변화가 전체를 바꾸는 것이다. ‘스쳐가는 일상 속 보석 같은 순간을 찾고 디자인합니다’ 여기 예리한 시선으로 공간을 재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다. 색다른 관점으로 공간을 디자인하는 스튜디움 ZAC(이하 ‘스튜디움작’)이다.
스튜디움작은 2001년 12월, Friends Design이라는 이름으로 설림됐고 올해 2월 스튜디움작으로 이름을 바꿨다. ‘작(作)’에는 짓다, 만들다, 창작하다 등 여러 뜻이 포함돼 있지만 본질은 하나, 채운다는 것이다. 그들은 무엇을 채우고 싶은 걸까. 스튜디움작의 양진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 들었다.
왼쪽 불테 안경을 쓴 사람이 스튜디움작의 양진영 대표(출처: 스튜디움작 페이스북)

어느날 이름을 바꾸다

오랫동안 사용했던 이름을 바꿨다
혁신이 필요했다. 그 이름은 오래 썼으니까.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회사인데 자기 스스로의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남의 문제를 해결할까 싶었다. 남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사람 중에 자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도 그렇게 느껴졌다. 
어떤 문제가 있었나
우리의 정체성을 어떻게 가져가는 게 맞을까 직원들과 같이 고민했다. 프로젝트를 맡을 때마다 그 디자인 하나만 잘하면 된다는 것으로 부족했다. 스튜디오의 정체성이 없으면 지속성이 없어진다. 회사 입장에서는 한 프로젝트의 디자인만 잘하면 끝일 수 있지만, 직원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자신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은 다르니까. 그래서 이 안에서 회사와 직원이 서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대화를 많이 해야 했다. 그런 문제를 고민했다.
그래서 정체성은 찾았는지
우선 방향을 잡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했다. ‘그럼 고객은 어떤 사람으로 할거야?’ ‘나는 어떤 사람이야?’ 등 내부적으로 많이 대화를 했다. 개인의 정체성이 확실하거나 날카로워야 하는데 뭉뚱그려져있는 경우가 많으니까. 지금은 우리가 잘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누군가 더 잘하는 사람, 예리한 사람이 등장하면, 그때부터 도태되는 것이다.
스튜디움작만의 고민은 아닐 것 같다
우리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걸 머릿속으로는 인지하고 있지만, 어떤 문제를 해결하느냐에 대해서 명확하게 그리고 있지 못하다. 인테리어 시장의 많은 업체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외부적인 문제도 있지 않을까
한국의 인테리어 시장 자체가 작은 편인데, 인테리어를 하는 업체는 너무 많고, 끝없는 경쟁이 생긴다. 여기서 경쟁은 기획을 하는 디자이너의 경쟁이지 시공하는 사람들의 경쟁은 아니다. 시공하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살 만하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시급도 못 받을거다.
시급도 못 받을 정도인가
몇몇 좋은 회사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어렵다. 시장 상황이 건강하지 못하니까. 건강한 회사라고 해봤자 7만 개 중 1000개도 안될 것 같다. 디자이너는 너무 많은데 프로젝트의 수는 적고 그 안에서 경쟁을 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이 디자인을 더 잘하는 것보다는 돈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이겨도 돈을 못 벌게 되는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가성비’ 경쟁 때문이다. 고객은 적은 돈을 들이고 최대의 효과를 보고 싶어하니까.
스튜디움작 페이스북에는 직원들을 찍은 사진과 함께 찍은 사진들이 많다. 홍보용 SNS보다는 그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작업 일기처럼 보인다. (출처: 스튜디움작 페이스북)
그래서 공간을 재해석하다
스튜디움작은 공간 컨설팅이라는 개념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있다. 그들의 시선으로 공간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CI, 브랜딩, 공간에 대한 컨설팅이 포함된 디자인 컨설팅, 컨셉을 만들고 소품을 제안해 설치해주는 스타일일 컨설팅 등이 있다.스튜디움작에서부터 공간 컨설팅에 대한 개념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 프랜즈 디자인때부터 사용해오던 문제해결방법이다.
공간 컨설팅?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하는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했다. 예전의 나는 디자인에 욕심을 냈지만, 지금의 나는 굳이 디자인을 잘하고 싶다는 욕심은 버렸다. 그것은 오로지 나의 욕심이고 작가로서의 욕심일 뿐이었다. 지금은 고객에게 신념과 가치가 있으면 더 훌륭한 디자인이 나온다고 믿는다. 좋은 디자인에 대한 판단은 디자이너에게서 나오는 게 아니라 고객에게서 나오는 거라고 믿는다. 그 신념과 가치를 찾기 위해 대화를 하는 것이다.
주로 어떤 질문을 하는지
디자인에 대해서는 질문하지 않는다. 대신 어떤 가치관을 가진 사람인지 삶의 철학은 무엇인지 알기 위해 질문한다. 그런데 ‘본질이 중요하다. 브랜딩이 필요해. 너의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생각이 거기에 들어가야 돼. 내가 해줄 수 없어’라는 의미의 대화를 시도하면 처음에는 고객이 당연히 힘들어한다. 그런 벽을 깨는 과정이 굉장히 힘들다. 병원을 만든다고 하면 ‘어떤 의사가 되고 싶으냐’에 대한 얘기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그냥 이게 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면 어쩔 수 없고.
대화를 통해 변화시켰던 기억이 있나
어떤 남자 고객이 병원 이름을 라이언으로 하겠다고 했다. 왜 라이언이냐고 물으니 사자를 좋아한다는 단순한 이유였다. 그래서 지금까지 브랜딩했던 케이스를 말해주며 대화를 시도했다. 이런 분은 엄마를 위한 한의원을 생각해서 카페처럼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는 등 여러 사례를 말해줬다. 며칠 뒤 그 고객은 라이언이 아닌 ‘라이온’을 하겠다고 하더라. ‘따뜻할 온溫’ 에 ‘이로울 이利’였는데, 그런 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찾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우리아이한의원. 아이에게 친근하고 따뜻한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게 진료공간을 작은 집 모양으로 디자인했다. 위로는 폴리카보네이트를 이용하여 빛이 통하는 열린 공간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면적은 63.00㎡ (19.06평)
어쩌다 디자인, 그래도 디자인

좋은 디자인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한 것 같다. 원래 디자이너가 꿈이었나
꿈은 아니었고 디자이너가 멋있어 보였다. 제도통 들고 다니면 대단한 거 하는 것 같고.(웃음) 처음에는 남들이 월급 80만원 받을 때 30만원 받고 일했다. 그래도 아무 생각없이 시작했다. 모형을 만드는 곳이었는데 일주일에 집에 한번 갈까 말까 하고 디자인과 관련도 별로 없었다. 디자인학원에서 소개시켜준 직장인데, 지금 생각하면 정상적인 회사는 아니었다.(웃음) 스물 여섯이었으니까 모든 게 막연했다. 그래도 일을 하는 게 재밌었다. 그래서 계속 했다.
돌이켜 봤을 때, 아쉬운 점 같은 건 없을까
딱히 후회되는 건 없지만 좋은 스승을 만났더라면 하는 생각은 든다. 올바른 방향을 보고 가는 게 중요하니까. 누구나 열심히 사는데 중요한 건 올바른 방향으로 열심히 사는 것 같다. 누가 길을 알려주면 좋은데 나는 스승없이 혼자 고민하고 결정했으니까.
마지막으로 디자이너의 길을 가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고객의 가치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병원을 디자인한다면 그 병원의 어떤 의사는 어떤 의사가 되고 싶은 건지, 그 병원은 어떤 가치관을 실현하는 공간으로서 환자에게 존재하고 싶은 건지, 의사 당신의 입장으로 만들 건지, 환자의 시선에서 봐서 만들 건지. 이건 병원만이 아니라 카페 주인일 수도 있고, 매장을 만드는 사람일 수도 있다. 누구의 시선에서 어떻게 공간에 머물러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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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vs. 창덕궁, 봄 나들이 어디로 갈까?
얼핏 보면 닮았지만 자세히 보면 다르다! 조선 시대 왕들이 살았던 고궁들은 봄 나들이 장소 후보로 자주 거론된다. 그래 고궁 좋다. 근데 어디로 가지? 경복궁? 창덕궁? 사실 뭐가 어떻게 다른지 잘 모르겠는데.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궁들은 얼핏 보면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면 꽤 다르다. 우리나라 궁 중 최고로 꼽히는 경복궁과 창덕궁의 차이점을 그림으로 정리해 봤다. 봄은 짧다. 둘 중 더 취향인 곳을 골라 백 퍼센트의 봄나들이를 즐기시길. 경복궁은 ‘우리나라의 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다. 무한도전으로 비유하자면 유재석(1인자)같은 존재. 이곳은 조선 건국 후 지은 최초의 궁으로, 왕은 경복궁에 머물면서 나라를 살폈다. 하지만 임진왜란, 일제강점기 등의 역사적 시련을 겪으면서 많은 부분 소실되었고, 현재는 1/4 정도만 복원되어 있다. 창덕궁은 비유하자면 2인자다. 처음엔 경복궁에 이은 이궁(2등)으로 창궐 됐다. 하지만 창궐된 이후 왕들이 주로 창덕궁에 거주하면서, 실질적인 법궁(1등) 역할을 하게 됐다.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창덕궁은 자연 지형에 조화롭게 건축되어 있고, 꽃과 나무가 가득해 가장 아름다운 궁으로 꼽힌다. 경복궁에는 왕의 공식적인 집무실인 편전(사정전)이 있었다. 경복궁에서 가장 유명한 건물인 근정전은 ‘천하의 일을 부지런히 하여 잘 다스리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관료, 궁녀, 내시, 군인 등 왕실 가족을 제외하고도 이곳을 오가는 사람만 3000명이 넘었다고 한다. 창덕궁은 건축을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도 아름답다. 꽃과 나무가 가득하고 건물 간 거리도 여유롭다. 반면 그 당시 경복궁은 따로 녹지가 조성되어 있지도 않아서, 창덕궁과 비교하면 좀 삭막한 편이었다. 그러니 조선 시대 왕족들이 창덕궁 거주를 선호했던 것은 당연한 일! 경복궁에서 수많은 역사적인 사건들이 일어났지만, 특히나 가슴 아픈 일들이 많았다. 일단 창궁부터. 태종 이방원은 이곳에서, 정적 정도전과 이복동생들을 죽이고 왕위에 올랐다. 또한, 명성왕후가 시해된 곳도 경복궁이다. 그 밖에 모두가 아는 장영실의 해시계와 물시계도 경복궁에 있다. 경복궁에 세종대왕의 집현전이 있다면 창덕궁에는 정조의 규장각이 있다. 학문에 관심이 많았던 정조는 이곳에서 문예와 학식이 뛰어난 서얼 출신을 관료로 길러 냈다. 정약용, 박제가 등 이름난 실학자들이 모두 이곳 출신이다. 또 억울한 백성들을 위해 설치한 신문고도 창덕궁에 있다. 여담이지만, 신문고를 치려면 병사들이 지키고 있는 돈화문을 지나야 했기 때문에 일반 백성이 신문고를 치기란 쉬운 일은 아니었다고. 경복궁의 포토스팟은 경회루다. 조선 시대 왕들은 이곳에서 규모가 큰 연회를 열거나, 외국 사신을 접대했다. 배를 띄워 놀았다는 널따란 연못 위에 떠 있는 건축물이 장관. 경회루 관람은 인원이 제한되어 있으니, 방문 전 예약은 필수. 참고로 ‘돈을 흥청망청 쓰다’ 할 때 쓰는 ‘흥청망청’이라는 말은 이곳에서 유래된 말이다. 연산군 제위 당시 궁으로 뽑혀온 기생을 흥청, ‘맑음을 일으킨다’고 불렀는데, 이 흥청들이 결국 망청(맑음을 망하게) 했다고 하던 말장난이 ‘흥청망청’이다. 창덕궁의 포토스팟은 후원이다. (특히 봄에는 홍매화가 아름답다) 세계 대부분의 궁궐 정원은 넓은 평지에 있어서 한눈에 둘러볼 수 있지만, 창덕궁 후원은 여러 능선과 골짜기를 오르내리며 곳곳에 숨은 정자와 자연을 찾아보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곳은 왕가의 휴식 장소로 쓰이기도 했고, 때때로 과거 시험을 비롯한 야외 행사가 열리기도 했다고. 창덕궁 후원 또한 정해진 시간에 해설사와 동행해야만 관람할 수 있으니 사전 예약은 필수다. 경복궁 야간개장은 많은 이들이 앞다투어 찾는 축제나 페스티벌 같은 분위기다. 3월부터 10월까지 총 4회차에 걸쳐 진행한다. 관람 가능 범위는 광화문, 흥례문, 근정전, 사녕전, 강녕전, 교태전, 경회루 권역이다. 여건상 모든 권역을 둘러볼 수 없다면 경회루 권역부터 관람하기를 추천한다. (보통 사람에 밀려 경회루 권역까지 가보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창덕궁 야간개장, 달빛기행은 고즈넉한 밤마실 분위기다. 매월 음력 보름을 전후해 달빛 속에서 진행되는 이 행사는, 최대 관람인원을 100명으로 제한한다. 참가자들은 청사초롱으로 길을 밝히고 전문 해설사의 안내를 따라 밤의 창덕궁을 거닐게 된다. 관람인원이 소수라서 티켓팅이 치열하다는 것만 빼면 완벽한 행사다. 경복궁은 건물 배치부터 건축 양식까지, 전례를 엄격하게 준수하여 지어진 궁이다. 서울의 5대 궁중 유일하게 사대문을 갖추고 있다. 왕권을 위해 체계적으로 지어진 곳인 만큼 건물 하나하나에 설계 의도가 있으니, 함께 살펴보며 관람하면 좋다. 창덕궁은 건물들이 지형을 따라 자유롭게 흩어져 배치되어 있다. 건물이 자연이 폭 안겨있는 형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전례를 따르지 않는 이 과감한 배치는 ‘박자청’이라는 인물이 맡았다. 궁 마당을 사다리꼴로 만들려는 박자청에게 태종이 전례대로 직사각형으로 만들라고 명했으나, 그가 고집을 꺾지 않고 기어이 사다리꼴로 만들어 사면 위기에 처했다는 일화가 있다. 이렇게 건축된 창덕궁은 조선 고유의 건축 양식이 온전히 남아 있어 가장 한국적인 궁궐로 꼽힌다. 경복궁 봄나들이 후 함께 즐길 수 있는 주변 놀 거리는 서촌과 북촌, 삼청동 그리고 광화문 교보문고 등이 있다. 창덕궁 주변의 놀 거리는, 바로 옆의 계동, 요즘 뜨고 있는 익선동, 그리고 대학로가 있다. 참, 대학내일도 창덕궁 주변에 있으니 영 심심하다 싶으면 들러 보시길! illustrator liz 대학내일 김혜원 에디터 hyewon@univ.me [대학내일] 20대 라이프 가이드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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