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pub
500+ Views

정보를 사실적으로 전달하는 사진형 인포그래픽

사진을 활용한 인포그래픽은 효과적으로 정보를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중 하나입니다. 사진형 인포그래픽은 사진을 어떤 디자인 재료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백문이 불여일견이란 말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무시무시한 ‘초미세먼지’ 3천배 확대해보니… 충격
서울에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리는 등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기상청에 따르면 2013년 12월 기준 미세먼지의 농도가 전년 대비 7배 이상 증가했다. 보통 미세먼지의 지름은 머리카락 굵기(70㎍)보다 가는 10㎍ 이하지만, 초미세먼지는 이보다 작은 2.5㎛ 정도이다. 초미세먼지는 일반 미세먼지보다 입자가 작아서 호흡기에 걸러지지 않고 폐로 직접 들어가 혈액을 따라 몸 전체를 순환하면서 세포와 조직 곳곳에 염증을 일으킨다.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각종 호흡기 질환이나 심혈관질환이 악화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할 확률이 높으므로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초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원인과 이로 인한 질병과 대처 요령에 관한 인포그래픽을 제작해보자.

[체크포인트]
- 초미세먼지에 대해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 예방의 필요성을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는?
- 크기를 나타낼 때 고려해야 할 점은?
- 발생 원인 및 질병 외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

서울 5大범죄, 강남 최다 오명
2013년 상반기 서울지방경찰청이 5대 범죄(살인, 강도, 강간·강제추행, 절도, 폭력)를 조사한 결과 강력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으로 ‘강남구’가 집계되었다. 올해 상반기 서울 전체 5대 범죄 발생건은 6만3406건이며 강남구는 5대 범죄의 각 항목별 모두 발생률이 다른 구보다 높았다. 서울시내 자치구의 5대 범죄율을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내보자.

[체크포인트]
- 살인, 강도, 강간과 같은 강력 범죄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할 것인가?
- 그래프를 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없을까?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져 제목 변경 필요. 강남구 외에도 타 지역의 정보를 비교하여 함께 전달하고, 아이콘 대신 그래프를 삽입하여 가독성 및 전달력을 높이도록 함.

한국 흡연량 일평균 25개비
우리나라 남성의 평균 담배 흡연률은 41.8%이다. 우리나라 전체 흡연자는 23.9%지만 여성 흡연자 수를 제외하면 세계 평균보다 10% 이상 높은 수치이다. 흡연량에 관한 인포그래픽을 통해 한국의 흡연량과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자.

[체크포인트]
- 흡연량 인포그래픽을 통해 전달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 그래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 정보 및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Tip] 흡연에 관한 인포그래픽 나타내기
흡연, 금연에 관한 주제는 연초 외에도 항상 논쟁이 되는 이슈 중 하나입니다. 흡연량을 줄이기 위한 광고를 제작하거나 담배의 가격을 인상하는 등 담배와 관련된 이슈는 계속됩니다. 해외에서는 이전부터 이와 관련한 인포그래픽이 많이 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관련 주제에 대한 인포그래픽에 관해 참고하고자 한다면 핀터레스트 등에서 직접 검색해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포그래픽 완전 정복

작가 | 비주얼다이브
출판 | 정보문화사
infopub
2 Likes
3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친절한 랭킹씨] ‘일하고 싶은 스타트업’ 2위에 토스·쿠팡…1위는?
수직적인 대기업 문화보다는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조직 문화를 선호하며 스타트업에 취업하는 인재들이 많아졌습니다. 대기업, 공기업만 선호하던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는데요. 하지만 스타트업이라고 모두 같지는 않을 터. MZ 세대 구직자들은 어떤 스타트업 회사에서 일하고 싶을까요?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대학생 892명을 대상으로 직접 물었습니다. ※ 조사대상 기업은 한국 스타트업 투자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더브이씨’에 등록된 비상장 스타트업 111곳 어떤 스타트업 기업이 순위에 올랐을까요? 우선 10위부터 6위입니다. 유튜브 시대답게 MCN(Multi Channel Network) 업계의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샌드박스네트워크가 10위에 올랐습니다. 9위는 혁신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데이터 금융 플랫폼 뱅크샐러드.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8위,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이 7위, 국내 OTT 선발주자인 왓챠가 6위에 올랐습니다. 대기업은 아니더라도 모두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기업인데요. 그렇다면 톱 5에는 어떤 스타트업이 랭크돼있을까요? 5위는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로 유명한 마켓컬리. 4위는 지역 기반 중고거래 서비스 당근마켓이 차지했습니다. 2위는 두 기업이 공동으로 올랐는데요. 국내 핀테크 기업 최초로 유니콘 기업에 등극한 토스와 로켓배송을 필두로 시장 장악력을 높인 쿠팡이 6.1%로 나란히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같은 쟁쟁한 기업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곳은 과연 어디일까요? 1위는 7.7%의 응답률로 배달의민족이 차지했습니다. 특유의 B급 감성 마케팅으로 빠르게 성장, 국내 배달앱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기업이지요. 조사 참여자들이 서비스의 주이용자이기도 한데요. 그 밀접성이 선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기도 합니다. 아울러 1위를 차지한 배달의민족의 응답률도 10%를 넘기지는 못했는데요. 압도적인 한 기업보다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대학생들이 스타트업 취업을 희망하는 이유로 “연봉과 복지보다 기업과 동반성장할 기회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분석했습니다. ---------- 지금까지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스타트업을 살펴봤는데요. 앞으로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에서 바람직한 조직 문화, 동반성장이 가능한 환경 등이 조성되기를 바라봅니다. ---------- 글·구성 :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 그래픽 : 홍연택 기자 ythong@ <ⓒ 뉴스웨이 - 무단전재 및 재배포·코너명 및 콘셉트 도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