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pub
1,000+ Views

레이드를 구성하여 하드디스크 빠르게 하기

서버에서나 사용하던 레이드 시스템이 최근에는 PC 사양 고급화로 인해 개인 사용자에게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정성과 성능 업그레이드 두 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는 레이드 시스템이 개인 사용자 시스템에서는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 장단점에 대해서도 파악해 보겠습니다.

레이드 시스템 알아보기
SATAⅡ 방식 하드디스크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용량은 더욱 커지면서 가격은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개인 사용자 시스템 성능 향상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SATAⅡ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레이드(RAID;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레이드 시스템이 더욱 쉽게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이유는 SATAⅡ 이후 출시되는 대부분의 메인보드에 레이드 칩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본격적인 하드웨어 레이드 시스템에 비해 성능은 떨어질지 몰라도 저렴한 가격에 하드디스크의 안정성이나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 사용자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SATAⅡ 하드디스크 구입만으로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에 사용되는 SCSI 하드디스크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추가 장비 없이 강력한 백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은 레이드 시스템의 큰 매력입니다. SATAⅡ 하드디스크가 사용되기 이전에도 고급 메인보드에는 E-IDE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레이드 구성이 가능한 제품이 있었으나 레이드 시스템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고 메인보드 가격이 일부 사용자에게만 허용될 만큼 고가였기에 많은 호응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 ATA-100 E-IDE 하드디스크를 레이드 시스템으로 구성할 수 있는 AMI MG80649 레이드 칩

RAID 시스템이 개발된 목적은 작은 용량의 디스크 여러 개를 묶어 하나의 디스크로 만들어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즉 레이드 시스템을 정의하자면 두 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조합하여 한 개의 논리 드라이브를 구성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물리적인 하드디스크 두 개를 논리 드라이브 한 개로 만들면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하드디스크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거나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드디스크를 레이드 시스템으로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레이드 시스템 형태 살펴보기
레이드 시스템 구성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SATAⅡ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레이드 구성에는 레이드 0과 레이드 1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레이드 0(RAID 0)
레이드 0은 레이드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법으로 스프라이핑(Striping) 방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레이드 0 시스템은 두 개 이상의 SATAⅡ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논리 드라이브로 만들어 하드디스크의 입출력 성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데이터 하나를 동시에 여러 하드디스크에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빠른 입출력이 가능하지만 레이드로 구성된 여러 하드디스크 중 하나의 하드디스크에서 문제나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데이터가 손실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데이터 저장한 다음 오류 교정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개인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조합하여 하나의 드라이브로 만들어 전송 속도를 높이는 기술인 레이드 0

2. 레이드 1(RAID 1)
레이드 1 시스템은 하드디스크 두 개에 똑같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미러링(Mirroring) 방식이라고 부릅니다. 즉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명령을 부여할 때 레이드 1 시스템에서는 두 군데 하드디스크에 똑같은 데이터를 동시에 저장합니다. 반대로 읽을 때는 동시에 두 군데 데이터를 읽어 한쪽 데이터가 손상되었을 때는 다른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합니다.

레이드 1 시스템은 데이터 하나를 두 군데 이상 하드디스크에 똑같이 저장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해도 하나의 하드디스크 용량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GB의 용량을 가진 하드디스크 두 개를 연결하여 레이드 0 시스템을 만들면 1TB 용량을 가진 하드디스크 하나가 만들어지지만 레이드 1 시스템을 만들면 500GB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만들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레이드 0 시스템은 안정성보다는 성능 위주의, 레이드 1 시스템은 성능보다는 안정성 위주의 레이드 시스템을 구성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 하드디스크 두 개에 똑같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이드 1

레이드 시스템 구성하기
SATAⅡ 방식 하드디스크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라면 칩셋에 관계없이 대부분 SATAⅡ 레이드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CMOS BIOS와 레이드 시스템 유틸리티 사용법은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설정 순서나 과정은 대부분 비슷하므로 다음의 절차를 참고하여 레이드 시스템을 구성해 봅니다. 다음은 ASUS P5LD2 메인보드에서 개인 사용자 위주의 레이드 0 시스템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01 가장 먼저 CMOS BIOS에서 하드디스크의 구동 방식을 레이드 시스템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PC 전원을 켠 다음 포스트 화면이 표시되면 <Delete>와 같은 CMOS Setup 프로그램 실행 키를 눌러 CMOS Setup 화면을 표시합니다. CMOS Setup 화면이 표시되면 메인 화면에서 [IDE Configuration] 항목을 선택한 다음 <Enter>를 누릅니다.

02 IDE Configuration 화면에 표시되면 [Configure SATA As] 항목을 선택한 다음 <Enter>를 누릅니다. 현재는 기본적인 동작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03 팝업 창이 열리면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목록에서 [RAID] 항목을 선택한 다음 <Enter>를 누릅니다.

04 다시 이전 화면이 표시되면 하위 항목이 새롭게 표시됩니다. [OnBoard Serial-ATA BOOTROM]을 ‘Enabled’로 지정합니다. 즉 메인보드의 SATA 레이드 칩을 이용하여 레이드 지정 시스템을 제어한다는 의미입니다.

05 <F10>를 눌러 CMOS Setup의 설정 값을 저장하고 시스템을 재시동합니다.

06 이번에는 레이드 시스템을 구성할 차례입니다. 포스트 과정이 끝나면 잠시 동안 레이드 설정을 위한 단축키가 표시되거나 레이드 설정 값이 표시되는데 이때 레이드 설정 유틸리티를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를 누릅니다. ASUS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Ctyrl>+<I>입니다. 레이드 설정 유틸리티 화면이 표시되면 레이드 볼륨 이름과 레이드 형태를 [RAID0]으로 지정한 다음 [Create Volume]을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07 레이드 메뉴가 표시되면 [1. Create RAID Volume]을 선택한 다음 <Enter>를 누릅니다. 화면 아랫부분에는 레이드 시스템이 구성되지 않은 현재 하드디스크 구성이 표시됩니다.

08 레이드 시스템을 구성하면 하드디스크에 있던 데이터들이 모두 삭제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처럼 레이드 시스템을 새로 구성하거나 레이드 시스템을 해제하면 하드디스크에 있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며 초기화됩니다. <Y>를 누르면 새로운 레이드 시스템이 구성되고 현재 설정을 저장한 채 시스템을 재시동하면 레이드 시스템이 가동됩니다.

09 CMOS Setup과 레이드 설정 유틸리티를 통해 레이드 구성이 만들어지면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레이드 드라이버를 추가하여 설치합니다. 레이드 드라이버는 메인보드 장치 드라이버 CD에서 추출하여 만들 수 있으며 윈도우 10 디스크 관리에서 쉽게 레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PC 조립+문제 해결

작가 | 조성근
출판 | 정보문화사
infopub
9 Likes
10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
감사합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