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math42
5,000+ Views

당구대에 웬 대칭?

<<3쿠션 패턴 100>> 에서 다루고 있는 대칭 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참 신기하기도 하고
기억하기 쉬워서 실전에서 혹시 나오면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근30포인트 투 쿠션 대칭
단큐션에서 편한 10시반향으로 가까운 쪽의 30포인트에 보내면 언제나 투큐션은 보낸 자료와 같은 포인트로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대칭구조는 또 언제나 같은 자료로 떨어지는 원거리 30포인트와 관계가 있습니다.
원거리 30포인트를 10시 반 방향으로 보내면 3쿠션의 위치가 보낸 위치와 대칭구조로 되어 있는 것은 앞의 자료에서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투쿠션의 위치는 근거리 30포인트의 반에 온다는 신기한 이론입니다.
여기에 단쿠션에서 코너로 보내는 자료를 더하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자 이문제 한번 풀어보세요. 수구 백구로 원뱅크샷이 가능할까요?
네.. 알고 있는 대칭 구조와 코너로 향하는 위치를 점검하면 쉽게 원 뱅크샷의 위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2. 1.5포인트의 비밀
단쿠션 1.5포인트에서 30~60포인트를 향해 보내면 3쿠션에서 대칭점으로 향한다.
3. 그밖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2 Comments
Suggested
Recent
당구는과학입니다 잘활용하겠습니다
감사요!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두께 큐선 마스터
지난주 LGU+배 3쿠션 당구대회가 막을 내렸다. 결과는 자네티선수가 8천만원의 우승상금을 거머쥐었다. 이 경기를 지켜보면서 느낀 점은 두께였다. 프로선수들도 두께 실수를 해서 키스를 내고 원하는 원포인트 지점을 보내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있었다. 다음 자료는 큐선을 활용하여 두께를 켜냥하는 자료이다. 부단한 연습이 필요하고 특히 수구와 제1적구의 거리가 2포인트 이상 떨어지면 스쿼시현상을 고려한 오조준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림에 표시된 동그라미는 큐대의 팁이고, 3팁을 기준으로 제각돌리가, 뒤돌려치기를 할때 필요한 큐겨냥선이다. 연습할 때 큐의 왼쪽끝이, 오른쪽 끝이, 중앙이 제1적구의 어디를 겨냥할지 기준선 설정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특히 스쿼시 현상을 고려해서 자신만의 먼거리 오조준선을 설정해야 도움이 될것 같다. 제각돌리기때 특히 3팁보다는 2팁을 많이 쓴다. 공이 부딪히면서 회전이 발생해서 3팁이상의 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2팁에서의 두께를 더 잘 알아두어야 한다. 3/8두께 : 큐옆선과 1적구와의 거리 1.7mm 2/8두께 : 큐옆선과 1적구와의 거리 : 10mm 1/8두께 : 17mm 1/16 : 10.8mm 1/3 : 4mm 무회전일때 두께는 모든 두께 조정의 기준점이 된다. 1/2(4/8)을 기준점으로 기억해 두면 좋다.
튜즐시스템으로 제자리 돌아오기
튜즐시스템에 대한 자료는 여러번 올린 적이 있다. 숫자와 회전이 복잡하다 보니 실전에서 적용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공식을 분석하여 간단하게 활용하는 방법들이 생겨났다. 튜즐시스템 공식 : (1쿠션수)+(3쿠션수)=(수구수)+(회전수) // 회전수는 1팁당 5씩증가 1) 원하는 위치로 오게 하기 위 그림과 같이 수구수와 1쿠션수를 같게하면 3쿠션수 15로 보내기 위해서는 3팁을 주면 된다. 즉 수구수와 같은 1쿠션수를 찾아서 3팁으로 보내면 항상 3쿠션 15의 위치로 보낼 수 있다. 만약 3쿠션수 10의 위치로 보내고 싶으면 1시반 2팁, 5의 위치로 보내고 싶으면 12시반 1팁으로 수구수와 같은 1쿠션수로 보내면 된다. 2) 수구수의 위치로 되돌아오게 하기 (1쿠션수)+(3쿠션수)=(수구수)+(회전수) 식에서 제자리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3쿠션수)와 (수구수)가 같아야 하므로 식을 정리하면 (1쿠션수)=(회전수)가 된다. 즉 회전수 15(3팁)으로 1쿠션 15로 보내면 제자리로 돌아오게 할 수 있다. 또, 10( 2팁, 1시반)으로 1쿠션 10의 위치로 보내면 제자리로 돌아오게 할 수 있다. 그리고 5(1팁, 12시반)으로 1쿠션 5의 위치로 보내면 제자리로 돌아오게 할 수 있다. 실제상황에서 아래와 같으면 가장 보내기 쉬운 위치를 선정한 후 팁수를 수정하여 보내면 된다. 아래 그림은 1팁으로 보내면 5의 위치로 돌아나오므로, 1팁을 추가하여 2팁으로 보내면 된다. 아래 그림은 가상의 4팁으로 보내면 20근처로 오고 여기서 1팁반정도를 뺀 2팁반으로 1쿠션 20으로 보내면 성공할 수 있다. 앞돌리기도 위와 같은 계산을 적용할 수 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편안 두께에서 1쿠션으로 보낼 수 있는 위치를 잡고, 그 연장선은 어떤 팁인지 확인한 후 팁을 가감하여 샷한다. 대회전의 경우도 빠르게 계산이 가능하다. 코너로 보내는 것은 3쿠션 10포인트 근처로 오게 하면 된다. 따라서 팁은 쉽게 정할 수 있다. 키스만 없다면야... 대회전 길게 보내는 것도 3쿠션 5의 위치로 보낸다고 생각하면 쉽다. 팁수를 3팁에서 1팁을 줄여서 1칸 더 길게 만들 수 있다.
연초 회식 후 당구장 기본 길만 알고 치자!
남자직원이 많은 회사라면 회식후 당구장은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당구를 못쳐도 일단 모두가 간다면 따라가서 구경이라도 해야할텐데 그래도 구경을 하기보다는 조금이라도 알고서 같이 치는게 좋겠죠? 당구는 많이 쳐봐야 알지만 기본적인 길만 익히고 있다고 해도 지인들이 당구장에 갔을때 함께 칠 수 있겠죠? 지금부터는 당구에서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3가지 포지션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포지션 < 뒤돌려치기 (파이프 앤 하프), (우라) > 공이 거의 일직선인 경우에 많이 치는 3구 포지션 입니다. 흰색 공의 당점은 오른쪽 노란공의 왼쪽을 쳐서 왼쪽 긴쿠션 - 윗 짧은쿠션 - 오른쪽 긴 쿠션후 빨간공으로 가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두번째 포지션 < 안으로 돌리기 (오마오시) > 당구를 치신다는 분들은 대부분이 알고 잘 치시는 포지션 입니다.흰색공의 1적구를 노란색으로 할때 공의 당점은 왼쪽입니다.왼쪽으로 왼쪽을 맞추며 위쪽 짧은 쿠션 - 왼쪽 긴 쿠션에 맞고빨간색 공을 맞추는 2쿠션 입니다.글보다는 동영상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세번째 포지션 < 제각 돌리기 > 3구에서 많이 치는 포지션이지만 4구를 칠때도 많이 응용해서 칠 수 있는 포지션 입니다. 흰색공의 1적구를 빨간공으로 잡을때 흰공의 당점은 오른쪽을 주고 빨간공의 오른쪽을 쳐서 위쪽 긴 쿠션 - 오른쪽 짧은 쿠션 - 아래쪽 긴 쿠션 후에 노란색 공을 맞추는 3쿠션 포지션 입니다. 제각 돌리기 역시 동영상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당구는 신사의 게임이자 정숙의 게임, 하나의 스포츠 입니다. 당구를 칠때는 정숙하게 신사답게 또 스포츠맨쉽을 가지고 쳐야 합니다. 모두들 당구의 재미에 빠져서 하나의 취미를 만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