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munhwa0
100+ Views

후반기 인생을 위한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인생의 전반기에 인간이 걸어가는 길은 아주 명확하다. 가정, 학교, 직장이라는 꽉 짜인 사회 시스템 안에서 그저 사람들이 가는 길을 좇아가면 됐다. 문제는 은퇴를 하고나서다. 은퇴 이후에는 모두가 따라갈 수 있는 명확한 길이 나 있지 않다. 그래서 은퇴라는 전혀 새로운 환경에 맞닥뜨린 사람들은 앞으로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지 여간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 은퇴 후의 삶은 그냥 각 개인에게 맡겨져 있을 뿐이다.

인간의 평균수명이 60~70세였을 때는 이것이 별 문젯거리가 아니었다. 하지만 전체 인구의 20~40%가 20~40년 동안 명확하고 의미 있는 목표나 활동 없이 인생을 허송세월한다면 그것은 개인은 물론 전체적으로도 크나큰 문제와 낭비가 아닐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후반기를 대표하는 패러다임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확신한다. '인생의 전반기에는 성공을 위해서 살았다면 후반기에는 이것을 위해서 살자'고 말할 그 무엇이 명확하게 있어야 한다.
문제는 그 길이 아직 나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인생의 길이 절반까지만 나 있고 나머지 절반은 길이 없는 허허벌판이다. 그 허허벌판에서 자기만의 명확한 인생의 길을 만들어가는 사람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 나머지 절반의 길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의 후반기를 흐지부지 보내다 가는 것이다.

인생의 후반기에 인간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나는 '완성'이라고 제안하고 싶다. 완성은 '완전하게 하다', '다 이루다'는 뜻이다. 무엇을 완전하게 할 것인가? 그것은 바로 자기자신이며 자신의 인생이다. 인생의 완성은 숨을 거두는 마지막 순간에 가서 마무리된다. 죽음의 순간에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내 삶에 더 이상 후회나 여한이 없다. 나는 충분히 의미 있는 삶을 살았고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는 만족감과 충만감 속에서 행복하고 평화롭게 눈을 감을 수 있는 삶이 바로 완성의 삶이다.
호주의 호스피스 전문가 브로니 웨어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았더라면》이라는 자신의 책에서 죽음을 앞둔 사람들이 가장 후회하는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꼽았다. 첫째, 남의 평판에 신경 쓰며 산 것. 둘째, 일만 하며 인생을 허비한 것. 셋째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못하고 감정을 억누른 것. 넷째, 친구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한 거. 다섯째, 행복을 위해 살아보지 못한 것이었다.

사람들이 생각은 거의 다 비슷비슷한 것 같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고 싶어 하고, 더 행복해지고 싶고, 내가 느낀 것을 표현하고 싶고, 일 속에 파묻혀 사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어 한다. 인생은 한 번뿐이고 되돌릴 수도 없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 죽을 때 후회하지 않을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끊임없이 물어보아야 한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위 콘텐츠는 《나는 120살까지 살기로 했다》에서 발췌·편집한 내용입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낯선이를 모델로 만드는 사진작가 : Alex Stemplewski
사진작가 알렉스틑 길거리에서 만난 낯선 이들을 유명 화보 속 모델로 만드는 마법을 부리는 사진작가입니다 :) 샌프란시스코의 길거리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 알렉스는 사람들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내 정중하게 물어보죠 "저의 모델이 되어주시겠어요?" 이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아주 간단하고 귀엽답니다 *_* 처음 카메라를 장만한 알렉스는 당장 사진이 찍고 싶었지만 샌프란시스코로 이사온지 얼마 되지 않아 알고 있는 모델도, 스튜디오도 없었죠 ㅠ.ㅠ 보통 사람들이라면 포기하고 스튜디오와 모델을 섭외하려 했겠지만 그는 달랐습니다 ! 길거리로 뛰어나가 모르는 이들을 무료로 촬영하는건 어떨까 ? 생각한거죠 자신은 사진 연습을, 사람들은 고퀄의 인생샷을 무료로 얻을 수 있으니 모두에게 이득아니겠어요 ? 다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그의 부탁을 들어줬고 그의 포토폴리오는 다양한 매력의 모델들로 반짝이게 되었어요 :) 지금 알렉스는 인스타와 틱톡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인스타에만 253k의 팔로워, 틱톡 팔로워는 무려 8백만명이 넘는다고 해요 +_+ 아주 대성공 아닙니까 ! 이제 그의 마법과도 같은 사진 작품들을 함께 만나봐요 >.< https://www.instagram.com/alexanderthegreat/ https://www.tiktok.com/@alex.stemp
[책추천] 인류에게 약이란? 약에 대해 궁금할 때 읽으면 좋은 책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 입니다 :) 우리는 건강하게 살길 바랍니다. 그래서 규칙적인 식단과 운동으로 젊음을 유지하려고 하죠. 하지만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늙고,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질병과 노화가 올 거라는 걸 알아요. 오늘은 우리가 참을 수 없이 아플 때마다 먹게 되는 진통제, 감기약 이나 연고, 아침마다 챙겨먹는 영양제를 비롯한 약에 대해 알 수 있는 책 5권을 소개해 드릴게요! 약 없이도 이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잘못 알고 있었던 것과 타성을 버리고 건강을 얻을 책 우울증 약이 우울증을 키운다 켈리 브로건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 https://bit.ly/2X5xmCz 인류 최초의 약부터 현대까지 톺아보고 싶을 때 약의 역사와 몰랐던 진실을 쏙쏙 알게 되는 책 약국에 없는 약 이야기 박성규 지음 | 엠아이디 펴냄 > https://bit.ly/2zCrbgf 죽음과 질병에 맞선 인류사를 읽고 싶을 때 건강을 위한 앞으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책 위대하고 위험한 약 이야기 정진호 지음 | 푸른숲 펴냄 > https://bit.ly/2ZIHBya 약에 관한 지식을 습득해 보고 싶을 때 역사적으로 차근차근, 흥미진진하게 읽어나갈 책 세계사를 바꾼 10가지 약 사토 겐타로 지음 | 사람과나무사이 펴냄 > https://bit.ly/2X4zmdX 약이 탄생하기까지, 인류는 어떻게 찾아 헤맸을까? 신약 발견과 개발 과정을 속속들이 알 수 있는 책 인류의 운명을 바꾼 약의 탐험가들 도널드 커시, 오기 오거스 지음 | 세종서적 펴냄 > https://bit.ly/3elVHcN 플라이북 앱 바로가기 > https://bit.ly/2X2HGe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