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hca
10,000+ Views

어제자 SK 와이번즈의 역대급 태세전환

어제는 2017년 SK의 마지막 홈경기였음

만약 SK가 포스트시즌 진출못하면 이걸로 팬들이랑 마지막 빠이가 되는거라 플랜카드를 준비함

현재 포스트시즌 진출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중인데 롯데한테 지면서 포스트시즌 진출을 확정하지 못함. 그래서 홈팬들한테 인사하면서 포시 진출 염원하는 멘트를 준비함
롯데 상대로 이겼으면 자력으로 홈에서 포시 진출 확정하는건데 져가지고 선수들 표정이 다 안좋음

팬들한테 고개를 못들고 있는게 안쓰럽 ㅠㅠㅠㅠ
그런데 이때 두산이 LG를 이겼다는 소식이 전해짐

포시 경쟁하고 있는 LG가 지면서 남은 경기 상관없이 SK 포시진출 확정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갑자기 플래카드 바꾸는 슼프론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대급 태세전환ㅋㅋㅋㅋㅋㅋㅋㅋ
포시 진출 염원에서 우승 도전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마 프론트에서는 질때와 이겼을때를 대비해 두개의 플래카드를 준비한듯ㅋㅋㅋ 그래서 두산 경기 결과 전해지자 바로 교체한듯 ㅋㅋㅋㅋㅋㅋ

만약 두산이 졌으면 플래카드 하나 버리는거였을텐데 다행히 준비한 플래카드 다 보여주고 팬들도 기분좋아지고 ㅋㅋㅋㅋㅋㅋ 아마 선수들은 어리둥절했을듯

이건 당시의 급박한 상황을 보여주는 직캠 :)) 슼 가을야구 축하함다!!
3 Comments
Suggested
Recent
ㅋㅋㅋㅋㅋ아 먼가 재밋어요ㅋㅋㅋ
SK와이번즈가 아닌 SK와이번스입니다.
깜짝이벤트 몰카 ? ㅋㅋㅋ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보기만해도 가슴이 뻥 뚫리는 국내 프로 야구단의 홈 구장들_1편.jpg
1. 잠실야구장 (두산베어스, LG 트윈스) 1982년 개장하여 현재 두산과 엘지가 함께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봤을 때도 규모가 매우 큰 편에 속한다. 외야가 넓어 투수친화적 구장이지만 또 이러한 특성 때문에 3루타가 꽤 많이 나오기도 한다. 게이트를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푸른 하늘(날씨가 좋을 때)과 사람들의 웅성거림은 야구장에 왔다는 것을 온 몸으로 느끼게 한다. 현재 1루 락커를 두산 쪽에서 쓰고 3루 락커를 엘지에서 쓰고 있다. 따라서 원정팀 락커가 없어 원정팀 쪽에서는 상당한 불편을 겪는다. 잠실야구장의 낮경기 풍경 잠실구장의 먹거리들은 대부분 별로다..... 이때문에 잠실새내에서 먹을 것을 사서 오는 팬들도 많다. 잠실야구장의 밖 잠실야구장의 밤경기 풍경 2. 고척스카이돔 (키움 히어로즈) 2015년 개장하여 2016년에 첫 경기가 치루어졌다. 2016년부터 대한민국 야구 국가대표팀의 홈구장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최초의 돔구장이지만 좌석수는 17000석으로 수용인원이 적은 편에 속한다. 야구장하면 생각하는 파란 하늘이 보이지는 않지만 돔구장답게 날씨에 영향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우천취소 걱정도 없고, 유일하게 개막식날 덜덜 떨지 않아도 되는 구장. 그래서 우취가 많은 장마철에는 고척에서만 경기가 열리는 날이 잦아서, 야구팬들은 자신의 팀의 경기가 고척에서 열린다면 처참하게 지는 장면을 우취된 타팀의 팬들도 볼까 창피하여 고척 뚜껑 대여해준다는 유머를 치기도 한다. 유일한 인조잔디 구장으로 타구 속도가 빨라 수비 실책이 많이 나오기도 한다. 유일하게 천장이 있어서 천장에 대한 규정이 따로 정해져있는데 내야 페어지역에서 천장에 맞는다면 그대로 인플레이 상황으로 수비수가 포구하면 플라이 아웃 처리된다. 그러나 조명이나 장치 등에 끼게 되면 인정 2루타 처리, 외야 페어지역 천장에 맞거나 끼면 홈런으로 처리한다. 고척돔의 먹거리는 지하 1층에 많이 모여있고 닭강정이 유명. 3. 인천 SK 행복드림구장 (SK 와이번스) 2002년 개장하여 2015년까지 문학야구장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다가 2015년에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편의상 문학구장이라고 불린다. 드라마 스토브리그의 배경이 되는 구장이다. 대표적인 타자 친화적 구장으로 홈런이 많이 나오는 구장이다. 하지만 이런 구장을 홈으로 쓰는 sk는 정작 투수의 팀이라는게 신기한 포인트. (2018년 팀 투수 평균자책점 1위) 전체 천연잔디를 사용하다가 2019년부터는 홈플레이트 뒷편과 파울지역의 잔디만 인조잔디로 바꾸었다. 2016년 국내 최대 전광판인 빅보드를 설치했다. 그 크기가 사직이나 광주의 2배에 달한다. 사진에서 눈에 띄게 큰 사각형이 빅보드이다. 여러 종류의 특별 좌석들이 많고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관중 친화적 구장으로 평가받는다. 먹거리가 많은 것으로도 유명한데 포스트시즌에는 푸드트럭까지 동원된다. 4. 창원 NC파크 (NC 다이노스) 2019년 개장하여 가장 최신의 야구장이다. 2018년까지 엔씨의 홈구장이었던 마산 야구장의 바로 옆에 위치해있다. 착공부터 완공까지, 또 구장명을 짓는 것 조차 여러 충돌이 있었던 구장이다. 실제로 착공을 시작한 것은 2016년이지만 법적으로 신축이 아닌 구조 변경으로 되어 공식 개장일은 마산종합운동장의 개장일이다. 메이저리그식 구장으로 그 구조가 타 구장들과 많은 차이점이 있다. (아직 안가봐서 글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으므로 다른 게녀들의 설명 부탁..) 관중석의 첫 단 높이가 낮아 그라운드와 비슷한 높이로 관람할 수 있고 1~4층까지 큰 차이없이 근거리 관람이 가능하다. 관중석 층간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고, 옥상 정원도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 메이저리그 구장과 가장 가까운 최신식 구장이기 때문에 야구팬이라면 한번은 방문해보고 싶은 구장이다. 전광판 위의 홈플레이트 모형은 nc선수의 홈런 등 신나는 상황에서 빙글빙글 돈다. 엔씨 팬에 의하면 이게 그렇게 멋지고 뽕이 찬다고 한다. 선수들의 의견에 의하면 타자 친화적 구장에 가깝다고 한다. 외야로 바람이 많이 불고 파울 구역이 좁기 때문이다. 출처 야구 크 어디가 젤 조음?
최규순이 왜 그랬는지 알게되는 그때 그경기
오늘 기아 타이거즈의 최규순 심판 돈거래 사실이 발표됐죠. 뭐 자연스레 최규순 심판이 연루된 경기가 소환안될래야 안될 수 없습니다. 이거 아마 야구 좀 보셨다는 분들은 다들 아실만한 움짤일겁니다. 당시에 그냥 우스갯 자료로 쓰였던 것들인데 알고보니 좀 소름돋더군요. 보배드림의 어떤 분이 최규순 기사를 보고 이 경기를 찾아냈는데 알고보니 LG가 금품을 거절한 2011년 6월이 바로 저 경기가 있었던 6월 12일이라고 하더군요.... 벌써부터 소름..... LG는 금품 요구를 거절했고 기아는 언제줬는지 모르지만 돈을 건넨 사실이 확인됐고 말이죠. 경기를 좀 더 그날 선발이었던 LG의 주키치는 단단히 빡쳤습니다. 타이트하게 걸치는 자신의 공에는 절대 스트라익이 불리지 않는 반면, 상대 에이스인 윤석민이 던지는 공에는 스트라잌존에 멀찍이 떨어져도 무조건 콜이 나왔거든요... 이것도 유명한 움짤인데 이날 스트라잌존이 개차반인걸 알게된 기아 배터리가 대충 던지고 스트라익 잡아주겠지 예상하고 바로 자기들끼리 이닝 종료하려고 하는데 최규순이 안불어줌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웃는거보소....................하........................ 진짜 LG팬들 개빡쳤을걸 생각하면......... 왠지 이제서야 이때 최규순이 왜 그랬는지 좀 알게됐네요........ [움짤 출처 보배드림]
야구 팀(한화, 삼성, 두산 등등) 커뮤니티에 가입하세요!
안녕하세요, 야구 커뮤니티 모더레이터 @greenfactory99입니다. 빙글에도 '야구' 말고 팀 별 커뮤니티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ㅋㅋ 그런데 정말 슬프게도... 가입자가 얼마 없습니다..... ㅠㅠ OTL... '야구' 커뮤니티는 가입자가 15만에 달하는 반면!! 자타 공인 '인기팀'인 LG는 겨우... 제 응원팀인 한화도 겨우ㅠㅠ 그래서 한번 보아보았습니다. 각 팀별 커뮤니티 링크! 그리고 권유 드립니다. 가입!! 가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링크를 누른다!!(아래에 팀별 커뮤니티 링크를 정리해두었습니다.) 2. Join을 클릭! 이게 Joined로 바뀌면 가입 완료! 팀별 커뮤니티에 가입해서(고고고!!), 타팀 몰래 자팀에 대한 민감한(?) 이야기들도 나누어봅시다...ㅋㅋ 팀별 커뮤니티 링크 (6월 19일자 순위순) 한국프로야구: http://www.vingle.net/community/Korea-Baseball-Championship 두산 베어스(가입자 691명): http://www.vingle.net/community/DOOSAN-Bears NC 다이노스(가입자 242명): http://www.vingle.net/community/NC-Dinos 삼성 라이온즈(가입자 620명): http://www.vingle.net/community/SAMSUNG-Lions 넥센 히어로즈(가입자 390명): http://www.vingle.net/community/Nexen-Heroes 한화 이글스(가입자 596명): http://www.vingle.net/community/HANWHA-Eagles SK 와이번즈(가입자 296명): http://www.vingle.net/community/SK-Wyverns 기아 타이거즈(가입자 690명): http://www.vingle.net/community/KIA-Tigers 롯데 자이언츠(가입자 919명): http://www.vingle.net/community/LOTTE-Giants LG 트윈스(가입자 753명): http://www.vingle.net/community/LG-Twins KT Wiz(가입자 10명): http://www.vingle.net/community/KT-Wiz 그리고 아실 분들은 모두 알겠지만, 현재 Vingle쪽에서 모더레이터(커뮤니티 운영자)를 뽑고 있습니다. 모더레이터를 하면 커뮤니티를 대표해 아이디가 웹사이트 상단에 기재되고, 자신과 함께 커뮤니티를 이끌어나갈 스태프들을 임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보다, 커뮤니티를 성장시킨다는 뿌듯함이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여러분도 팀별 모더레이터에 지원해 보세요(야구는 제꺼임ㅋㅋ)!! 이런 감정... 같이 느끼고 싶네요!ㅋㅋ 모더레이터 모집 일정 및 지원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vingle.net/posts/886720
니퍼트가 도루한 박해민에게 화낸 이유
어제 있었던 두산과 삼성 경기에서 박해민 선수의 도루 논란이 있었습니다. 역시 불문율과 관련된 이야긴데요. 평소 인성 좋기로 소문난 니퍼트 선수가 화를 냈기 때문에 좀 더 크게 논란이 됐던 것 같습니다. 3회 투수실책으로 1루에 출루한 박해민이 비어있던 2루로 도루를 시도해 들어갑니다. 이 상황의 경우 2루수와 1루수가 전혀 개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관심 도루'판정이 된다고 합니다. 즉, 출루는 인정하지만 도루 기록으로 인정이 안되는 것이죠. 이때 니퍼트가 박해민을 향해 뭔가 불만을 터뜨립니다. 해설위원의 말대로라면 어디 한 번 3루로도 뛰어보라는 이야기라고 하더군요. 보통 큰점수차에서는 이기고 있는 팀이 도루를 하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삼성이 크게 지고 있었기에 불문율에도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었습니다. 자칫보면 니퍼트 선수가 불문율을 과하게 적용하는 꼰대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니퍼트가 화를 낸 이유가 있었습니다. 두산 한용덕 수석코치는 보다 자세한 상황을 들려줬다. 경기 후 만난 한 수석코치는 "저쪽(삼성)에서 먼저 수비를 뒤로 뺐다. 그렇다면 우리도 빼는 게 맞다. 도루를 한다고 해서, 상황이 접전으로 흘러가면서 이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저쪽도 그럼 방망이로 쳐서 나아가야 하는데…. 일종의 불문율이라고 보시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지고 있는 쪽에서도 점수 차가 너무 벌어져 있어 먼저 (수비를 뒤로) 뺀 것이다. 경기 중 (삼성) 수비가 먼저 뒤로 빠졌고, 그래서 우리도 뺐다. 그런데 그런 상황 속에서 지고 있다고 뛰는 건 예의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것도 불문율이긴 하네요; 여튼 삼성이 먼저 수비를 뒤로 뺐길래 두산도 뺐는데 갑자기 도루를 하니 니퍼트는 당황했나봅니다. 사실 이런 불문율이 있는지 이번에 처음알았네요
여러분의 팬심을 보여주세요! (Feat.치킨)
안녕하세요!!!!!!! 야구커뮤니티 유저분들!!! 첫 번째 이벤트에 많이 참여해 주셔서 감사해요ㅠㅠㅠ 야구커뮤니티에 이렇게 많은 분들이 계시는줄 몰랐어요ㅠㅠㅠㅠ 감동적입니다... 짝짝짝짝짝 여러분들과 더 친해지고 싶어서 두 번째 이벤트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눈팅족 분들 다시 한 번 수면위로 나오실 시간이에요!!!!!!! 댓글로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해주세요. 예를 들면, 어떤 팀을 응원하는지 어떻게 응원하게 됐는지 언제부터 응원하게 됐는지 어떤 선수를 좋아하는지 야구 보면서 감동받았던 때 야구 보면서 화났던 때 등등 응원하는 팀 및 야구와 관련된 이야기를 댓글로 해주시면 돼요~ 물론 제가 여러분 얘기를 그냥 듣기만 하지는 않겠죠???? 이번에도 댓글 달아주신 분 중 선정을 통해 치킨을 드릴게요!!! 기준은 이벤트 기간(8/11-8/17) 동안 두산이 승리하는 횟수만큼(총 6경기) 입니다!!! 만약에 한 번도 못이기면..............ㅠㅠ 그래도 3분을 추첨해 드리겠습니다!!! 댓글 좋아요 수를 기준으로 선정해야 할까 고민을 했지만......... 역시 랜덤 추첨이 재밌겠죠........? 이번에도 랜덤 추첨으로 갑니다~_~ 사다리타기를 해볼까 생각중이기도 하구요!!!!!ㅋㅋㅋ 재밌겠다!!! 먼저 제 얘기를 해볼게요. 쫌 스압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 불과 4년전만 해도 저는 야구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저의 언니가 삼성을 응원하고 있는게 아니겠어요?? 그러더니 저를 야구장에 계속 데려갔어요......... 심지어 대구까지(저는 경기도민입니다)!!!!!!!!! 그 때까지만 해도 야구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고.. 삼성 라이온즈의 지금은 탈을 벗으신 응원단장님이 윗 사진의 애니비였던 시절ㅋㅋㅋㅋㅋ 애니비가 너무 귀여워서 애니비를 보러 따라 다녔습니다. 그러면서 야구에 대해서 조금씩 알았고요! 그렇게 시간은 지나고.... 친한 대학 친구 중 한 명이 두산팬이었습니다. 그 친구가 어떻게 했을까요?????ㅋㅋㅋㅋㅋㅋ 저와 다른 친구를 데리고 잠실 야구장을 엄청 가기 시작한거죠ㅠㅠㅠㅠㅠ 진짜 일주일에 한 번씩 야구장에 가는데 팬이 안 될 수는 없는겁니다...... 그런겁니다...... 그 후로 두산팬 친구랑 다른 친구랑 저랑 셋이서 두산팬이 되었답니다................. 하....... 이 때 야구장엘 같이 가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 때 두산팬 친구가 김현수 사진 보내면서 막 귀엽다고 하는데....... 솔직히 얘가 나한테 왜이러지 싶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요즘에는 귀여울 뿐만 아니라 쫌 잘생겨 보일때도 있고............ 이런걸 야구성형이라 하던가요....??? 내 눈 돌려내라!!!!!!!!!! 그래서 지금 저는 두산팬 되었다라는 얘기를 이렇게 길게 했네요 ㅋㅋㅋㅋㅋㅋㅋ 2013년 준플레이오프 때 엄청 기쁘고 감동받았던 얘기, 싫어하는 선수 얘기 등등 하고 싶은 얘기가 많은데 더 쓰면 너무 기니깐ㅋㅋㅋㅋ 댓글로 달아야지!!!!! 여러분은 전혀 부담 가지실 필요 없이 짧게 달아주셔도 되구요! 저처럼 스압쩔게 달아주셔도 되고.......... 저는 그냥 여러분 이야기가 듣고 싶을 뿐이고!!!!!!!!!
780억 천안야구장과 1000억대 갑부탄생
약 한 달 전에 jaegon87님께서 올리신 글(주소: https://www.vingle.net/posts/936952) 본 기억 나시는 분 있으신가요? 천안야구장을 짓기 위해 780억을 투자했는데 실제로 지어진 경기장을 보니 기가 차지도 않던 상황. 이번에는 이 780억을 들인 야구장 관련 1000억대 부동산 갑부가 탄생한 사실이 알려졌네요. 흠흠............... 전임 성무용 시장과의 친분관계로 알려진 A씨가 그 주인공이라 합니다. 기사보시죠. (뉴스에도 나왔네요.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119918&plink=ORI&cooper=NAVER) [충청신문=천안] 장선화 기자 = 780억 천안야구장과 관련 1000억대 부동산갑부가 탄생한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민이 충격과 실의에 빠졌다. 중앙언론 매체를 비롯한 각종 언론에 연일 조명을 받고 있는 천안야구장 토착비리 의혹 수혜자가 1000억대 부동산 갑부가 됐다는 데에 괴리감과 당혹감에 휩싸여 있는 것. 문제의 인물은 780억 천안야구장 사업에 전임 성무용 시장과의 친분관계로 이미 세간에 널리 알려진 A씨다. (중략) A씨가1000억대 부동산 갑부가 되었다는 입소문의 요지 = A씨는 2010년부터 야구장 토지보상비로 210억 + 보상 직전 연도에 주거지역으로 용도 변경시킨 야구장 남측 토지로 580억여원을 챙김 + 성 전시장 재임기간에 하수관 자재 등 90억여원 거의 독점 납품 이 같은 입소문은 천안야구장 비리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천안시의회 주일원 의원이 그동안 조사에 의해 밝혀낸 사실이다. (위 사진은 완공된 천안야구장 사진) 그런데 문제는 천안시가 2004년에 문제의 부지를 야구장건립지로 선택케 됐으며 2008년에 이곳을 자연녹지를 굳이 2종 주거지역으로 변경시켰느냐는 대목으로 이 중 원씨가 70%에 이르는 4만3000여평을 소유하고 있었다. B씨(전임 성무용시장과 북부 상공회의소에서 회장직을 역임) = 지역사회에서 성 전시장의 재산관리인으로 회자되고 있는 인물 = B씨에게 당시 A씨의 토지가 일부 분할돼 넘겨졌고, 토지보상가가 주변 실거래가에 비해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으로 평가 이번 780억 천안야구장을 계기로 천안 지역사회에서 성 전 시장을 성토 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이유다. 성 전 시장 재임 기간 중 벌였던 각종 대형 사업들에 대해서 유사한 문제는 없는지 다시 한번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는 여론도 비등하다. (후략) <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출처: http://www.dailycc.net/news/articleView.html?idxno=248450) 이게 뭐하는 짓이죠????????
현재 최주환 인스타 상황 ㅋㅋㅋㅋ
어제 하루동안 참 많은 일이 있었죠. 그 대망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잠실구장에서 있었습니다. 8회 김재환 선수가 있었던 좌측 외야에서 김재환 선수와 야구팬들 사이에 실랑이가 있었습니다. 격분한 여러무리의 야구팬들이 김재환에게 패드립을 비롯한 욕설을 한거죠. 경기는 사그러들었지만 곧바로 잠실 구장에는 '약재환'이라는 구호가 울려퍼졌습니다. 이에 2차로 오재원 선수가 빡쳐서 경기가 잠시 중단되기도 했죠. 소강상태 이 후 경기는 마무리됐지만 이 사건의 막바지에는 최주환 선수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경기 후 인스타그램에는 아직 분이 가시지 않은 두산과 롯데 팬들이 서로 국지전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한 두산팬이 쓴 롯데 비방글에 최주환의 좋아요가 찍혔습니다. 참고로 joohwan53 이 최주환 선수의 인스타그램 아이디입니다. 사실 선수들이 타팀 비방 포스팅에 호불호를 표현하는건 꽤 위험한 일입니다. 만약 다시는 그 팀과 상종도 안할 각오가 되어있다면 표현할 수도 있지만 말이죠 ㅋㅋ 여하튼 곧바로 최주환은 좋아요를 취소합니다. 하지만 이를 확인한 한 롯데팬이 최주환 선수에게 곧바로 DM을 보냅니다. 이부분이 사실상 최주환 선수의 해명인데 참 아쉽습니다. 일단 맞춤법과 어법이 갱장이 보기어렵구요. 두산 유니폼 벗을 각오에 야구까지 그만둘 각오로 해킹당했을음 호소했습니다. 즉, 해커가 롯데 비방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튀었다는 것이 최주환 선수의 변입니다. 본인이 샤워하는동안 고양이나 동생이 쓴게 아니라 그나마 다행일까요... 사태가 심각해지자 본인 인스타 소개글에도 해킹에 대해 남겼는데.... 해킹당해있습니다는 어찌된 영문입니까 혹시 해커가 쓴 것 입니까?ㅋㅋㅋㅋ 많은 팬들이 일단 최주환 선수의 해킹설에 대해서는 믿지 못하는 분위기고 오히려 주환 선수의 한글 실력만 실컷 털리게 됐습니다. 차라리 조선족 해커가 최주환 선수 흉내를 내고 있는거길 바랄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