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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사진 건질 수 있는 감성 카페 추천

쟤는 좋겠다.. 분위기 있어서.. 나는 위기만 있는데இ‸இ゚ 이런 생각은 이제 그만! 이 구역의 가을 여신, 남신은 나야! 맞지 맞지! 그 느낌적인 느낌 느낌( ღ'ᴗ'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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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디자인에 대한 세가지 태도에 관하여
지난 칼럼 '공간에 관한 뻔하지만 변하지 않는 생각'은 공간을 디자인해 오면서 중요하게 여겼던 것들에 대한 나름대로의 정의였다면, 이번 글은 공간디자인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나의 생각이다. 1990년 실내디자인학과에 입학해서 지금까지 공간 디자이너로 성장하면서 느꼈던 부끄럽지만 진지한 나의 짧은 소견이다. 다소 주관적일 수 있겠다. 이 생각들은 경험이 더 쌓이면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이 글은 주로 공간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썼지만, 디자인을 의뢰하는 클라이언트 역시 인식해야 할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서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클라이언트와의 첫 만남은 매번 낯섦과 기대감이 뒤섞인다. 마치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하려는 연인처럼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에게, 클라이언트는 디자이너에게 이기적인 욕망을 욕망한다. 클라이언트가 디자이너에 대한 정보를 갖고 만나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신뢰가 있어 소통이 원활하게 시작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몇 차례의 만남을 통해 서로 이해와 절충의 과정을 겪게 되고 결국 출발의 합의에 이른다. 그리고 잠시 공간을 빌린 디자이너는 51%의 순수한 감성과 49%의 합리적 이성(물론, 주관의 개념적인 수치이지만)으로 기획과 설계의 과정을 통해 양질의 결과물을 만들어 클라이언트에게 되돌려 주게 된다. 과정에 있어 일반적으로 개인 클라이언트는 단일의 대상이기 때문에 소통이 직접적이고 감정적일 수 있다. 반면, 기업 클라이언트는 주변의 실무진들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어 논리적인 태도가 강조된다. 하지만 결국 모두 사람과 사람이 만나 하는 일이기에 긴밀한 소통의 과정은 고스란히 결과에 녹아든다. 클라이언트는 그 결과에 대해 기쁨을 느끼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한다. 결과의 예측이 서로 어긋나지 않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의 노력이 절실하다. 1. 건강한 공간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공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하고 표현해야 하는가? 공간은 사람의 몸과 같다. 건강한 몸에 입은 옷이 아름다운 것처럼 공간도 건강해야 한다. 그렇다면 건강한 공간이라는 것은 어떤 것일까? 일단 편안함이 있어야 한다. 사람은 안락함을 본능적으로 추구하기 때문이다. 편안한 공간은 사람을 감싸 안고 보호한다. 시각적으로 화려한 공간임에도 편안함이 있을 수 있다. 또는 표현이 절제된 공간에서도 그러하다. 하지만 표현이 과도하게 넘치거나 절제되어 균형이 깨진 공간에서는 사람이 무시되거나 사람을 긴장하게 만들어 편안함을 거부한다. 공간이 사람을 제압해서는 안 된다. 논현동에 위치한 그래픽 오피스 '꽂피는 봄이 오면' 클라이언트의 다른 오피스를 디자인했던 경험이 있었던 터라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행태에 대한 이해도가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소파와 좌식 공간이 결합되면서 다양한 공간감이 만들어졌다. I ⓒ studiovase 필요한 기능이 충만한 공간 역시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건강한 기능들은 나대지 않고 겸손하며 담백하다. 그리고 확고하다. 사용자를 자극하지 않고 정제됨으로 신뢰의 감동을 준다. 그러한 감동은 결국 편안함으로 승화된다. 건강한 심미적인 표현은 면밀한 관찰을 통한 개념의 해석 아래 있어야 한다. 개념이 부재한 아름다움은 그저 달기만 한 사탕처럼 녹아 없어진다. 농밀한 아름다움은 시간을 초월하는 법이다. 2. 주체자와 조력자 공간의 주체는 사용자다. 양질의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건강한 태도가 전제되어야 한다. 수년 전 ‘저 집’이라는 젓가락을 판매하는 공간을 디자인한 적이 있다. 공간이 만들어지고 몇 년이 흐른 후에 다시 방문하게 되었다. 반갑게 맞이하는 클라이언트의 뒤로 작은 가구의 위치가 바뀌고 새로운 꽃병이 놓여 있었다. 기능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생각했던 한 부분은 예상을 빗나가기도 했다. 시간이 흐른 만큼 나이 든 공간에는 클라이언트의 애정이 느껴졌다. 초기에 느꼈을 낯섦은 우리에게 전도되었지만 주어진 틀 을 유 지한 채 삶의 한 부분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젓가락을 판매, 전시하는 공간 '저 집'이다. 가라앉은 협소한 공간의 가건물을 최소의 비용으로 리노베이션하려고 했던 계획을 오랜 설득 끝에 브랜딩, 건축에서 젓가락까지 디자인하게 된 프로젝트이다. 대지가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역이용하여 방문자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수줍은 정서를 제공한다. I ⓒstudiovase 그것은 공간에 대한, 또 서로에 대한 ‘존중’ 같은 것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존중하는 마음은 이해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든다. 대부분의 공간은 새 신발처럼 처음에는 어색하고 자기 발에 잘 맞지 않는 것 같다가도 머지않아 길이 들 듯, 익숙함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공간은 오롯이 사용자의 것이 되고 함께 자란다. 사용자를 꼼짝하지 못하게 하는 완벽한(사실은 완벽하지 못한) 공간은 삶을 고정화하고 단순화시킨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행위를 주도하는 것이 아니고 도와야 하는 것이다. 가치 있는 공간일수록 그 조력의 행위는 노골적으로 드러나기보다는 사용자가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사려 깊다. 교보타워 사거리에 있는 투썸플레이스 로스터리 카페.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여 다양한 좌석의 형태를 구현한 프로젝트이다. alfresco(야외)라는 컨셉의 장식성 뒤에는 그날의 기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여러가지의 공간들을 제공한다. 카운터 상부에는 ‘cashier’라는 말 대신 ‘hi there, how are you today?’라는 문구가 써있고 공간의 여기저기에 그 답들이 숨겨져 있다. 심지어는 컵에도. I ⓒstudiovase 때로는 숨은그림찾기를 하며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그 가치를 깨닫는다. 이처럼 공간디자이너는 주인공이 아니다. 주인공의 역할이 빛을 발하도록 철저히 내밀한 배경이 되며 사용자의 삶을 숙성시킨다. 따라서 공간을 바라보는, 사용자의 삶을 바라보는 낮은 시선이 필요하다. 그러나 수도승의 겸손한 마음만으로는 안될 것이다. 결과에 다다를 때까지 냉철한 인식과 거시적인 안목, 날카로운 통찰이 함께 해야만 한다. 겸손함을 넘어선 지혜로움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와 사용자가 같지 않은 경우(예를 들어 상업공간)에는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관점이 개입되는 건 위험한 일일 수 있다. 물론, 경험을 통한 조언에는 귀 기울여야 하나 결국 공간의 주체는 사용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객관화된 경험의 토대 위에 사용자의 행위를 분석하고 예측하게 된다. 이때에는 역지사지의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철저하게 사용자의 입장이 고려되지 않을 때 느끼는 배신감을 의식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종종 그 입장의 의식 아래 취한 태도들이 결국 형식 속에 머무르고 있음을 경험한다. 그런 착각은 다분히 기계적이고 수동적이어서 피해는 고스란히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3. 고맙습니다 디자이너는 온갖 제약을 극복해야 하는 숙명이 있다. 기존 공간의 건축적 한계에서부터 클라이언트의 요구, 약속된 예산 등 수많은 난제를 하나하나 풀어가며 종착지를 향한다. 하지만 디자이너의 의지와는 달리 예측하지 못한 외적 요인으로 인해 본래의 취지를 잃거나 왜곡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차라리 애초에 뜻대로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마음을 비우는 게 나을 정도일 때도 있다. 그런 어려움이 반복되다 보면 결국 상황을 즐기며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하게 되고 핸디캡을 극복하는 업보(?)를 안고 산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러기에 결과에 핑계를 대서는 안 될 것이다. 유연하고 균형 잡힌 자세를 갖고 공간을 읽어갈 때 원하는 것에 가까운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랩오. 압구정동에 위치한 디저트까페. 파티시에와 고객의 동선이 즐겁게 충돌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20년 전 디자인회사의 직원으로 브리핑했던 클라이언트를 다시 만나 프레젠테이션하게 되어서 감회가 새로웠던 프로젝트다. 역시 인생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I ⓒstudiovase 디자이너는 공간에 ‘불편한 즐거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넓게 한 공간으로 사용하던 공간의 한 가운데에 의도된 벽을 세웠다고 치자. 사용자는 세워진 벽으로 인해 동선이 길어졌지만, 평상시 외면했던 공간의 구석을 바라보게 된다. 그 구석은 곧 사용자의 애정이 닿게 되고 새로운 사유의 공간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을 갖고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 이쯤 되면 이렇게 치열하고 고달픈 일이 또 있을까 싶다. 하지만 그 속엔 디자이너의 공간에 대한 깊은 관여가 사용자의 행위의 질을 높여 가치 있는 삶에 기여할 수 있다는 짜릿한 보상이 있다. 모팩스튜디오. 방배동에 위치한 모션그래픽 회사이다. 주로 영화 속 특수효과를 만드는 일을 수행한다. 30m에 육박하는 긴 로비에 비현실적인 1500개의 도자기를 도예 작가 이헌정과 기획하고 설치했다. 클라이언트와의 우리와 오랜 경험들로 인한 신뢰가 바탕이 되었기에 가능한 작업이었다고 생각하는 프로젝트다. I ⓒstudiovase 디자인 하나로 우리 삶의 질이 높아지는 건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많은 사례가 있다. 공간디자이너는 공간 속에 사는 우리 삶의 친절한 관여자이다. 진심으로 고민하고 진심으로 관여할 때 비로소 진심의 한마디를 듣게 된다. ‘고맙습니다’. 그것이 머릿속이 아닌 마음속이어야 하는 이유이다. 예전에 누군가가 내게 이 일을 하면서 쾌감을 느낄 때가 언제냐고 물은 적이 있다. 난‘빈 종이에 평면을 그리려 연필을 데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그것이 언제까지일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도 그랬으면 좋겠다. 돈 많은 클라이언트와 거대한 일을 하는 것보다 좋은 사람과 좋은 일을 하는 게 훨씬 행복하다. 그래서 잘난 디자이너가 아닌 좋은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 글 | 전범진(스튜디오베이스) "더 다양한 WEBROS-매거진 글"이 읽고싶다면?(클릭)
보광동 헬카페 (HELL CAFE), 우연한 맛의 발견
커피를 좋아하고 대화를 즐기기에 카페를 자주 찾는다. 나의 이런 모습을 보고 좀 여성적 취향이 있지 않은지 궁금해하는 지인들도 있지만, 다만 나는 일과 중 짧게라도 좋은 시간을 갖기 원할 뿐 이다. 그리고 이런 좋은 시간은 '맛'이 동반해야 온전히 완성된다. 그래서 커피 맛은 별론데 분위기만 좋은 카페는 나에겐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장소가 된다. 그래서 특정 카페에 대해 알기 전에는 길에서 만나는 카페에 들어가기가 꺼려진다. 일 얘기나 아는 카페가 없을 시에는 그냥 얘기하면 찾기 좋은 커피샵 체인이 오히려 괜찮은 선택이 된다. 이런 저런 생각으로 골치 아플 필요가 없기 때문인다. 오버로스팅 한 원두나 교육도 잘 안된 알바들이 적당히 내린 커피가 역겨워도 이런 선택을 한다는 말이다. 얼마 전, 아직 여름이 완전히 가시지 않은 초 가을 밤에 이태원에서 저녁을 먹고, 같이 저녁을 먹은 이가 추천을 하여 보광동 헬카페를 찾아갔다. 처음에 추천을 받았을 때 솔직히 그리 믿지는 않았다. 남의 입 맛을 믿는 건 참 어려운 일이다. 이게 내가 짧지 않은 인생을 살고 있으면서 습득한 몇 가지 않되는 지식 중 하나이다. 용산구청 인근 이태원 뒷 골목에서 요리 조리 구불구불한 길들을 따라 걸으니 이윽고 카페에 도착했다. 카페 정면 모습은 보기 좋았다. 그러나 이런 분위기는 이미 예전 홍대 카페들에서 수 없이 보아왔고, 그리고 그런 카페에서 '엣 퇴퇴~~ @#$&@#$@'를 수 없이 한 경험이 있기에 그 어떤 인상을 주진 않았다. 아니, 그 비주얼의 인상을 거부하고 있었다가 맞는 표현이다. 그러나 카페 내부로 발을 들여 놓았을 땐 이 카페가 왜 유명한 이유를 감지할 수 있었다. 좋은 커피를 만드는 곳은 냄새 또한 남다르다. 진하다라고 표현을 할 수 있지만, 좋은 커피의 향은 그 무게감이 들어난다. 헬카페에서 그런 향을 맡았다. 날 데리고 간 친구가 이 집은 로스팅을 직접한다고 했다. 뭐 그건 그리 큰 +가 되지 않는다. 커피는 쿨론 로스팅이 중요하지만, 어떻게 만들어 내는 가가 그 맛을 결정한다. 아무리 로스팅을 잘 한 커피라도 커피 만드는 기술이 모자라면 그 맛은 형편없어진다. 그러나 향이 좋아 커피 맛에 대해 기대는 하고 있었다. 카운터에 많은 커피가 메뉴에 적혀있는데 각 커피의 종류가 어떤 맛을 내는지 몰랐기에 내 취향을 말했다. "바디감이 있구요, 피니싱이 너무 짧지 않은 커피로 아메리카나 만들어 주세요." 이걸 한국말로 해석하면 "맛에 깊이가 있고 좀 중후한 느낌이 들면서 뒷 맛의 여운이 있는 커피를..."가 된다. 커피 맛은, 아니 거의 모든 술과 음료수는 그 맛을 스타팅, 바디 그리고 피니싱 테이스트로 구분한다. 즉, 처음 맛, 마시면서 입안에 담긴 맛 그리고 뒷 맛으로 와인과 매한가지다. 삭발한 헤어의 예사롭지 않은 스타일을 뿜뿜 나타내는 바리스타가 "인도네시아 만델링"을 추천했다. 좀 기다리니까 주문한 커피가 나왔다. 우선 컵이 마음에 들었다. 8온즈 (약 237 ml )까진 아닌 것 같고 7 온즈 (약 207 ml)크기의 작은 잔 커피가 나왔다. 작은 잔이 마음에 들었다. 여느 카페들에서 대책없이 큰 잔 때문에 꼭 샷 추가를 해야하는 나는 이 사이즈가 좋다. 아무래도 물과 커피 양을 늘리면 맛을 해칠 우려가 많은게 그 이유다. 크레마가 좀 없는 거 같아 의아하였지만, 일단 맛을 봤다. 크레마는 좀 깨질 때도 있고 어떤 원두는 그리 많지 않아 잘 안보일 경우가 있어 그리 신경쓰진 않았다. 입에 담았을 때 처음 맛은 부드러웠다. 향은 풍부했고 깊은 맛이 천천히 다가오는 듯한 느낌을 얻었다. 그러면서 약간, 아주 미약한 카라멜 향이 입안에서 느껴지고, 흙 내음과 같은, 그러나 매우 좋은 느낌의 맛이 꽨 괜찮았다. 여기에 매우 약한 신 맛도 느껴지면서 목 넘김을 하고 난 후 뒷 맛이 여운이 어느 정도 남았다. 유럽사람들은 신 맛이 강한 커피를 선호하는데, 우린 그렇지 않다. 구수한 맛을 좋아한다. 그리고 이 커피는 매우 약한 산도가 있으나 캐러맬과 흙 내음이 살짝 섞인 맛으로 대표되는 구수함으로 균형이 잘 맞아 떨어지는 듯 했다. 매우 간만에, 아니 서울 바닥에서는 꽤 드물게 이런 좋은 커피 맛을 접해서 기분이 좋았다. 이 카페의 인테리어는 카운터 뒤의 커피 작업장에 그 특징이 보인다. 홀은 크기가 너무 협소하지 않고 딱 알맞은 듯. 위치가 보광동 폴리텍 바로 정면에 있고, 주위에 다른 음식점이나 샵들이 많지 않아 강남등에서 볼거리를 찾아 다니는 분들에겐 그리 인기가 많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난 이 위치 마져 좋았다. 아무래도 월세 부담이 적고, 소박한 인테리이로 '커피 맛'이외 투자한 금액이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야 이런 카페는 오래 간다. 특히 이렇게 좋은 커피를 내 놓는 집은 오래동안 갈 수 있었으면 한다. 특정 카페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 알게 모르게 커피에 대한 생각이 있다. 그래서 그 맛을 좋아하고 그 맛을 매개체로 카페에 앉아 누군가와 혹은 자기 자신과 대화를 한다. 그 시간이 길지 않아 단지 10여분 동안 만 허락되더라도, 그들은 미칠 것 같은 도시에서 해방되는 것이다. 특히 겉만 번지르르한 도시, 서울에서 말이다.
남양주 다이닝 카페 #달빛식탁
요즘 인스타로 핫!해지고 있는 달빛식탁에 다녀왔어요^^ 사진으로 봐도 너무 예쁘고 맛있는다는 후기가 많아서 기대를 많이 했던 #달빛식탁! 달빛식탁에 거의 다와서 갑자기 길이 좁아져 내심 걱정했었는데..ㅠㅠ 그래도!!!좁은 길을 지나니 역시!! 이쁜 #달빛식탁이 숨겨져 있었네요~^^ 제가 갔던 날은 비가와서 쫌 맑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너무너무 좋았어요^^ 앞에 북한강도 보이고 숲에 있다보니 정말 놀러온 기분 물씬 낼 수 있었답니다^^ 주인분이 세심하게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쓰셨다는게 문앞 에서부터도 느껴지더라구요~^^ 그리고 카페 곳곳에서도 많이 느끼실 수 있을 실꺼에요^^ 이렇게 나무에 포토존 느낌을 줘서 날씨 좋은날은 여기 테이블에 앉아서 밥도 먹고 사진도 찍기가 참 좋을거 같아요~^^ 여기는 포토존으로 자리가 마련되어 있었어요~ 화이트 커튼으로 해놓은 느낌이 너무 예쁜 포토존처럼 느껴지더라구요^^ 비가 안왔다면...사진 찍고 싶었는데..ㅠㅠㅠ 들어간 입구에 이렇게 "달빛식탁"으로 포인으로 해놓으셨어요~ 달빛에 숟갈,포크가 너무 귀엽지 않나요?^^ 실내도 역시 사장님의 감각과 세심한 인테리어가 느껴져요^^ 실내 곳곳에는 빈티지한 느낌들이 자리잡고 있었죠~ 요즘은 저런 아기자기한 빈티지 느낌들이 너무 좋기만 하네요~~!! 전체적으로 통유리가 있어서 답답함이 없어서 좋았던거 같아요~ 이렇게 식탁뒤에 배경이 통유리에 레이스커튼으로 되어 있었는데 제가 갔던날 비가 와서 창문 밖 배경이 더 이뻤던거 같네요^^ 정말 "달빛식탁"만의 감성이 가득 느껴질 만큼 귀여운 인테리어가 곳곳에 있죠?^^ 느즈막이 간 덕에 이쁜 저녁의 느낌까지 함께 사진에 담아봤어요~ 낮과는 또 다른 느낌이였어요^^ 비가 오는데 그마저도 이쁘게 느껴지는 "달빛식탁"이였죠~ 곳곳에는 통유리가 많아서 답답함 없이 밖을 구경하면서 느긋이 음식도 먹기 좋았어요~^^ 사실 음식 맛을 조금은 걱정했던 저는...ㅋㅋㅋ 가끔은 카페 인테리어와 분위기가 너무 좋은데... 맛이 없는 곳들도 종종있어서 걱정을 쫌 했는데~ 역시!!! "달빛식탁"은 정말요!!! 보기도 좋고 맛도 정말 최고였어요~! 너무 배가 고파서 3가지나 시켜먹었는데~ 하나도 남기지 않고 다 먹었답니다~!! 연인이든 친구든 ~드라이브하면서 맛있는 커피와 식사하러 "달빛식탁"다녀오시면 좋은거 같아요^^ [ 달빛식탁]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북한강로 1112번 길 21 영업시간: 평일 11:30-21:00 주말 11:30-22:00 !!매주 월요일은 휴무랍니다!!! 전화번호: 031-591-0732
수제 아인슈페너를 맛볼수 있는 카페
-아인슈페너 : 진한 아메리카노 위에 휘핑크림을 얹은 커피 요즘 핫한 카페에서는 다 판다는 아인슈페너! 하지만 휘핑크림을 만드는 시간이 걸리다보니~ 일반적으로는 휘핑크림을 직접 만드는곳은 많지 않다고 하죠! 봉천역에서 새로생긴 카페에서는 요 아인슈페너 휘핑크림을 수제로 만들어서 판다고 해서 가봤어요. 카페이름은 '플라스크' 솔직히 번화가에 위치한 카페는 아니라서, 그렇게 눈에 띄지는 않아요.ㅎㅎ 봉천역에서 약간 걸어오면 있는 카페인데~ 일반 프랜차이즈 카페와는 다르게 고집스러운 분위기가 있었어요. 손님에게 '안녕 낯선사람' 이라고 반말을 할수 있는 고집 말이죠. 저는 반말인지 알았는데, 영화 대사라고 하더라고요. 'hello stranger' 어디선가 영감을 받으셨다고 하는 그 모습이 순수해보였음.ㅋㅋ 주인 형님께서는 무서울지 알았지만, 엄청 다정하셨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든 인테리어를 직접하셨다는데~ 이태원에서 느껴봄직함을 감성을 봉천역에서 느끼게 되네요. 자신있게 추천해주신 아인슈페너를 시켜봤어요~ 그 자리에서 직접 휘핑거품을 내서 아메리카노에 얹어주신다고 해요.ㅎㅎ 그래서 만드는 방법도 직접 보게되었어요~ 아인슈페너라는 메뉴도 생소했는데, 수제를 맛보게 되다니~ 맛도 좋고, 분위기도 좋아서 근래 자주 가는 곳이예요. 더불어 강아지 동반이 가능하다고 해요.~ 초콜릿은 진하고, 거품은 크리미해서~ 여러가지 조합이 전 좋았어요~ 직접 낸 휘핑크림을 디저트와 함꼐 주는 메뉴도 합이 좋네요. 봉천역 플라스크 카페에서 수제 아인슈페너 한번은 맛봐도 좋을듯 합니다.ㅎ